스팀잇 재단의 반격으로 점입가경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22.2 소프트포크가 상위 증인들의 선공이었다면 오늘은 스팀잇이 반격한 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시간 전 작성한 스팀잇의 포스팅에서 스팀잇은 22.2포크를 불법적인 행위로 간주하였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22.5포크를 시도했다고 알렸습니다.

이와 동시에 스팀잇과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는 20개 계정에 대해 @dev365 라는 계정이 1억 SP가까운 보팅을 하면서 소프트포크를 실행했습니다. 이 계정에 프록시를 준 계정은 스팀잇 계정뿐 아니라 후오비, 폴로닉스, 바이낸스 등도 포함되었습니다

image.png

저는 22.2도 문제였지만 22.5도 동일한 아니 어쩌면 더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2.2가 20명의 일부 증인이 중심이 된 중앙화된 결정이었다면 이번 포크는 스팀잇이라는 1명의 법인이 프로토콜를 바꾼 더 중앙화된 결정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거래소의 지분까지 사용된 상황인데 이 지분이 온전히 거래소의 것이 아이나면 사전에 원래 보유자들에게 허가를 받았는지 여부도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스팀잇은 포스팅에서 이 조치가 일시적인 것이며 4~6주 이후에 사용자들에게 거버넌스를 돌려주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 말은 언제든 스팀잇이 거버넌스를 가져갈 수도, 돌려줄 수도 있는 주도권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22.5는 22.2보다 안 좋은 선례로 남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3월 4일에 있을 타운홀에서 증인들에게 지분경쟁을 통한 소프트포크를 제안하고 움직였다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만약 그랬다면 저는 22.5를 지지했을 것입니다)

걱정이 더 많아졌지만 일단 3월 4일에 있을 타운홀을 기다려봅니다.

Sort:  

재단의 대응이 좀 많이 아쉽네요....
미팅 잡아놓고 이렇게 하다니요 ㅠ

정말 심각하네요..

네 좀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는 것 같습니다.

잘들 합니다. 이제는 누가 더 나쁜가보다 원인 제공이 문제가 된다고 봅니다. 악을 응징하기위해서 선이 응징에 나서면 더이상 선이 아니라는 말도 있듯이 피해는 누가 볼지 염려가 됩니다.

22.5 자체는 문제가 없는데 거래소 지분 참여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스팀잇은 완전한 중앙집권화가 되었네요. 충격적입니다...

중국쪽은 대부분 이런 식이었죠...

이거 뭐 마치 국회에서 투표권자의 뜻은 무시하고 자기들끼리 밀실회동해서 결정하는 것이랑 참 비슷하네요.

Dpos 기반 블록체인의 취약성이 드러난 사태가 아닐지... 이 사태가 끝나면 꼭 방지책을 제안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DPoS가 중국을 만났을 때 보통 이런 현상이 벌어지곤 합니다. EOS도 대표적인 예죠.

와. 정말 대박이군요.dpos에 유례없는 전설적인 사건으로 남을것 같네요

이미 비트쉐어랑 EOS도 비슷한 선례가 있긴 했어요..ㅎ

저는 22.2도 문제였지만 22.5도 동일한 아니 어쩌면 더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Yes =(
Both sides look bad.

Thought 22.5 is worse in terms of decentralized manners.

I agree. I hope decentralization comes again soon.

매우 공감가는 글입니다.

타운홀에서 이야기하고 실행할 수도 있었겠지만, 그냥 힘을 보여주고 타운홀에서 이후 해결책을 논의하자는 걸로 보이는군요.

이 상태라면 타운홀도 잘 안될 것 같은 분위기네요.

와, 이거 정말 박진감 넘치는 전개로 이어지고 있네요.
일단 강력히 느껴지는 하나는.. 스팀 블록체인이 그만큼 소유하고 싶은 블록체인인가 봅니다.

좋게 보면 그런데 이런 행동이 스팀 자체의 매력을 떨어뜨릴 수 있죠. 특히나 한 회사가 좌지우지하면 더 그렇고요.

처음으로 스팀의 미래가 걱정되네요~ ㅠ

저는 걱정을 더 자주 하긴 했지만 이번 일은 꽤 강력한 축에 속하네요.

증인투표의 문제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네요... 중앙집권화된 블록체인이라면 이게 뭔 의미가 있을까는 생각이 듭니다...

그쵸. 일단 여기에 참여한 거래소에서 자금을 빼두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 상황을 예측하신거 아닙니까?ㅎㅎ 증인노드 중단을 아주 기막힌 타이밍에 하셨네요^^ 유지비만 나갈뻔ㅠㅠ

예측을 못한건 아닌데 거래소 지분까지 동원해서 할 줄은 몰랐습니다. 노드는 키만 죽이고 계속 돌리고 있었는데 어제 그냥 꺼버렸습니다.

네 잠시 편히 쉬세요^^

탈중앙화는 개뿔이네여..여튼 좀더 좋아지길...

Congratulations @clayop!
Your post was mentioned in the Steem Hit Parade in the following category:

  • Pending payout - Ranked 9 with $ 42,9
 4 years ago  Reveal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