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의 커뮤니티 사용 방법

image.png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이번에 커뮤니티 기능이 새로 출시가 되면서 상당히 많은 것들이 사용성에서 바뀌게 되었는데요, 이것이 기존 스팀엔진 기반 나이트로스나 스팀잇, 스팀픽, 커뮤니티 사용이 혼재가 되면서 점점더 복잡해지고 있다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간단하고 편안하게 정리를 드리겠습니다.

상당히 상세한 설명은 @donekim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busy.org 사용자

커뮤니티 기능이 적용이 안되어 있어서 커뮤니티 적용 이전의 스팀잇을 사용하듯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커뮤니티에 글쓰기등이 안되는 관계로 메뉴얼로 해당 커뮤니티의 태그를 최상단에 넣어야 합니다.

2. 스팀잇및 스팀픽 사용자

현재 커뮤니티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는 관계로 커뮤니티로 이동을 해서 글 쓰기를 하면 해당 커뮤니티에 포스팅이 가능하고, 글을 읽는 것도 해당 커뮤니티에 가셔야지 읽을 수 있습니다.

1) Feed의 이름은 이제 My friends

이전에 내가 구독했던 분들의 포스팅을 Feed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만, 이제는 My friends라는 부분에서 구독하신 분들이 포스팅을 보실 수 있습니다. My friends는 자신의 profile에서는 보이지는 않고, 스팀잇 최초 페이지에서 보입니다. 여기서 보이는 글들은 커뮤니티 작성이던 일반 포스팅이던 상관 없이 다 노출이 되며, 특징중 한가지는 특수 커뮤니티에서 글을 썼고, 해당 커뮤니티에서 배찌를 부여받았다면 해당 배찌가 보인다는 것입니다.

image.png
해당글은 @donekim님이 KR 커뮤니티에 게시한 글이며 이 커뮤니티에서 pin이 된 상태인 것을 내 친구 feed에서 확인이 됩니다. 또한 '정보의 지배자'라는 뱃지를 KR에서 가지고 계신 @donekim님의 뱃지도 같이 보입니다.

2) 내 포스팅 읽기

내 포스팅도 스팀잇에서는 이제 나뉘어서 표시가 됩니다. '블로그'의 개념에 올라온 글들은 내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들이며, 커뮤니티에 올린 글들은 내 프로파일쪽 블로그에서는 노출이 안됩니다. 내 프로파일내에 있는 Posts를 들어가게 되면 작성했던 모든 글들이 확인이 됩니다. 포스팅에서 자신의 계정명 옆에 노출되는 정보로 어디서 쓴 글인지가 확인이 됩니다.

image.png

3) 글 쓰기

이제부터는 글 쓰는 방식이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게재할 수 있고, 아니면 특정 커뮤니티에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비교적 쉬운데, 접근법은 두가지입니다.

image.png

일반 글쓰기를 누르면 상단에 posting to community가 활성화 되어 있으면 현재 특정 커뮤니티에 글을 쓰게 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Post to blog]를 누르게 되면 자신의 블로그로 글을 쓰게 됩니다.

만약에 여러 커뮤니티에 가입되어 있고 해당 커뮤니티에 글을 쓰고 싶으면, 그 커뮤니티로 이동을 해서 포스팅하기를 눌러서 글을 쓰면 해당 커뮤니티에 포스팅이 됩니다.

image.png

그외에 이미 글을 쓰고 있는데, 커뮤니티가 제대로 골라지지 않았다면, 글쓰기 상단 부분의 녹색의 커뮤니티 이름을 클릭후 내가 구독하고 있는 커뮤니티로 이동을 한다음에 New Post를 누르고 쓰면 커뮤니티가 변경됩니다.

3. 주요 스팀엔진 커뮤니티 전용 사이트

한국 커뮤니티 사이트가 여러개가 있지만 그중 대표적인 sct, zzan과 triplea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1) SCT

스팀코인판의 경우는 이전부터 url기반의 운영을 했던 관계로 스팀코인판에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커뮤니티 기능이 활성화 되고 발빠르게 적용을해서 이제는 스팀코인판(steemcoinpan.com)에서 글을 작성할 경우 sct 태그 삽입 필요 없이 메인 태그를 sct 커뮤니티 태그로 입력을 해야합니다.

image.png

이것은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한것이,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개인 브랜드를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블로그를 이용한 외부 노출이 되지는 않기 때문에 전략적인 사용이 필요하겠지만.... 현재 스팀의 사용자수가 워낙 적은 관계로 크게 연관 없이 사용해도 무방할 것으로 보이기는 합니다. 추후에 사용자가 많아질 경우 스팀에서의 자신의 브랜딩을 위해서 글을 작성할때는 어디에 게재를 할지를 결정하고 해야할 것입니다.

SCT의 경우는 업보팅을 받기 위해서는 꼭 글을 스팀코인판 홈페이지에서 작성을 해야합니다. @donekim님의 포스팅에도 언급되어 있지만, SCT에서 강제 커뮤니티 게시를 하지만, 태그가 강제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sct 홈페이지에서 글을 작성하되 다른 커뮤니티 태그를 쓰게 되면 그 커뮤니티에 글이 올라가는 현상을 이용해서 작성도 가능합니다.

SCT에서 막아서 SCT에서 글 작성시 무조건 강제 커뮤니티 글 작성 되는 점 참조바랍니다.

2) ZzAn

스팀짱팀에서는 아직 커뮤니티를 따로 활성화하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기존과 같은 방법으로 이용을 하시면 될것으로 보입니다.

3) 트리플A

  • https://steemit.com/trending/hive-155556
    트리플A의 경우는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으며 사용자들도 태그이용이나 스팀코인판과의 차이점은 트리플A 홈페이지와 커뮤니티가 동기화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현시점 트리플A는 커뮤니티를 어떤 식으로 이용을 할지에 대한 정확한 방향은 최종 결정이 되어 있지는 않았으나, 동기화보다는 커뮤니티 번성을 위한 이용이 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영화 리뷰를 쓰시는 분들은 트리플A 홈페이지 (https://triplea.reviews)에 가셔서 리뷰를 쓰시면 되고, 영화에 대한 일반적인 이야기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커뮤니티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트리플A에 글을 쓰면서 동시에 커뮤니티에 노출을 원하실 경우에는 첫 태그를 hive-155556로 쓰시면 동시 게재가 됩니다.

Sort:  

정리글 감사합니다. 그래도 앞으로 스팀잇 중심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질테니 스팀잇과 유사한 대체 서비스를 제공할 개별 서드파티 프론트엔드와 트라이브라면은 기능 작동면에서 어느정도 싱크를 스팀잇과 맞추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컨셉이 완전 다른 dapp을 지향한다면 또 다른 얘기이겠지만요. ^^

네네, 컨셉적으로 커뮤니티가 일부 트라이브 기능을 포함하는 성향이 있어서 필요하기는 합니다

정보글 잘 읽고 갑니다. 오랜만에 와서 스팀잇의 변화를 잘 몰랐는데 덕분에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바뀌게 되면 한순간에 바뀌어서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잘 읽고 갑니다!

잘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안그래도 바뀐 부분이 헷갈렸는데
이렇게 정리를 해주시니 한번에 이해가 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다니 다행입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드려요.
상세한 설명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건당 유의하시고 좋은 하루 지내세요.

좀 복잡하게 바뀌었네요,

정리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