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5 블러드 후기, 스포(?), 결말

Da 5 블러드는 흑인 영화계의 거장이라 불리는 스파이크 리 감독이 연출한 작품입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렇게 재미없는 영화는 정말 오랜만에 본 것 같아요....

저만 그렇게 생각한건지는 몰라도 이 영화가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후 많은 비평가들의 주목과 관객으로부터의 큰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조지 플로이드 사망사건으로 시작된 미국내 흑인 차별에 대한 시위가 한창인 요즘 흑인의 인종차별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기 때문에 더욱 더 주목을 받기에 시의적절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스파이크 리 감독은 이 영화로 다음 오스카 시상식의 유력한 후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것 같습니다.

이 영화는 베트남전쟁을 다루는 다큐멘터리들에서 자주 봤었던 장면들로 시작합니다. 그중 인상깊었던 장면은 베트남전 징병을 거부한 복싱 챔피언 무하마드 알리가

"베트콩은 우리를 검둥이라고 욕하지 않는다. 베트콩과 싸우느니 흑인을 억압하는 세상과 싸우겠다"

라고 말한 부분입니다.

베트남전에 참전했던 폴, 에디, 오티스, 멜빈은 다시 베트남에서 재회를 하게 되는데요, 이들이 다시 이곳에 온 이유는 분대장의 유해와 전쟁중 발견해 숨겨둔 황금을 찾기 위해서 입니다. 영화 전반부에서는 오랜시간이 흘렀지만 베트남전이 초래한 아픔이나, 베트남전쟁에서의 인종차별, 전쟁의 황폐함에 대해 이야기 하는듯 하나... 후반부로 갈수록 이야기가 산으로 갑니다. 금괴를 둘러싸고 여느 헐리우드 영화들과 마찬가지로 멤버들의 배신, 분열이 계속되고 결국 멤버 대부분이 죽음까지 이르게 되는 결말로 이어집니다.

영화에속에서 지뢰와 관련된 장면도 적지 않게 나오는데요... 그 장면들을 보는게 저는 조금 불편하더라구요. 물론 잔인해서 그런것도 있었지만, 베트남 중부지역을 여행하며 지뢰로 인해 팔이나 다리를 잃거나 부상을 당한 사람들을 정말 많이 봤기 때문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베트남전 기간 설치ㆍ투하된 폭탄의 양은 100만톤이 넘는다고 합니다. 그 중 상당수가 최대 격전지였던 꽝빈성 등 중부지역에 집중돼 있고 이 지역은 토지뿐 아니라 강도 사실상 지뢰밭과 다름없다고 하네요. 최근에는 대부분 홍수 시기에 범람한 강물과 함께 떠내려 온 지뢰가 인접 마을로 유실되면서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세기가 넘도록 군인보다 민간인들 더 많이 죽이고 있는 지뢰를 풍자스럽게 만들어낸 장면들이 그냥 웃으며 넘기기에는 조금 찝찝한 기분이 들더라구요. 이게 바로 미국식 블랙유머라고 하는거겠죠ㅎㅎ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는 금괴를 둘러싸고 주인공들과 베트남갱단과의 총격전도 나오는데요... 결과는 역시나 주인공들의 승리입니다...ㅎㅎ 베트남갱들을 몰살시켜버리고 맙니다. 영화는 영화로 받아들여야겠지만 그래도 한편으로는 흠… 그만큼 했으면 됐지 굳이 다시 돌아와서 베트남 사람들을 죽이는 이유는...?ㅎㅎ 이라고 생각했네요. 비슷한 시기에 우리나라도 전쟁을 겪어서 그런지 감정적으로 되는것 같습니다.

넷플릭스에 보니 베트남에서 인기순위 3위안에 들어가있던데 베트남사람들이 이 영화를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하네요 :)

저의 짧은평은... 시작은 좋았으나 지루해서 끝까지 보기 힘들었던 영화... 미국식 블랙유머는 아직 어렵다 였습니다!

Sort:  

Congratulations @ramengirl!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Hive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110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200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Support the HiveBuzz project. Vote for our propos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