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11. 자동차 대출 관련 보이스피싱 주의

in #j-car4 years ago

안녕하세요. @j-car 입니다.

KakaoTalk_20190522_143135225.jpg

오늘은 자동차상사 부근 지구대에서 보이스 피싱 주의 지침 전단지를 상사마다 전해주었습니다.

일반적인 보이스피싱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자동차 쪽으로 연관된 보이스 피싱이라면 자동차 대출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대출
    자동차를 구입할 때 보통 할부사를 통해서 대출을 신청하게 됩니다. 4대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직장에 꾸준히 다닌 경우에는 신한 마이카 같이 은행권의 서비스를 이용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리 (4~6% 대) 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이 조금 떨어지는 경우는 캐피탈 회사를 통해서 대출을 진행하게 됩니다.
대출 이자는 신용도에 따라서, 차량 종류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보통 3년 정도를 계약하게 되는데, 일년 금리 7% 라고 하면 3년 동안 21%의 이자를 내게 되는 셈입니다. (각 회사바다 상환방식에 따라 계산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할부를 신청하신 분들은 상환 여력이 생길 때마다 중도상환을 해서 원금 비율을 낮추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신한 마이카의 경우 기존 캐피탈을 통해 일정기간 이상 성실히 납부한 경우, 전환대출을 통해서 신한 마이카로 갈아탈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사람들의 이런 심리 - 싼 이자로 갈아타고 싶어하는 심리를 이용한 보이스 피싱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경찰서에서 직접 나와서 이런 홍보를 하고 있다는 것은 차를 구입한 손님도 피해가 있겠지만, 중고차 영업사원 또한 이런 피해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가끔씩 전환대출 문의를 해 오는 고객님에게는 직접 해당 은행 창구에 가서 상담 하라고 권해드립니다.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조회를 할 수 있지만 자칫 폰 자체가 피싱을 당해버리면 경제적으로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스마트폰, 온라인이 확실히 편리해지긴 했지만, 오히려 이런 위험에는 더 많이 노출되게 됩니다. 금융 관련된 처리는 확실하게 확인된 곳에서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사진, 안내지의 보이스피싱 관련 주의사항을 다시 한번 살펴보면서, 자동차 뿐 아니라 각종 대출에 대해서 점검해보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 J-car 계정에는 자동차 관련 에피소를 소개합니다.
    본 포스팅에 댓글을 다신 분에게는 Jcar토큰 100개를 전송해드립니다.
    JCAR 토큰 300개를 @jcarvoting으로 보내시면 원하시는 포스팅에 보팅해드립니다.
    본 계정은 JCAR토큰 홀더들을 위해 홀더 보팅을 1일 1회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관련 산업군과 연관하여 j-car 계정의 스파를 지속적으로 늘려갈 계획입니다.
Sort:  

이런 걸 볼때마다 세상에 참 나쁜놈이 많구나... 라는 걸 느낍니다-ㅅ-
엄청나게 당연한 주의사항인데
막상 본인이 당할 때에는 귀신에 홀린듯이 당한다고 하더군요...

정말 속지 않을 것 같은데 속는 경우를 주변에서도 많이 보게 되었네요. ㅜㅜ 경찰까지 현장을 돌면서 안내를 할 정도면 정말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jcar 100개 전송해 드립니다.

보이스피싱. 연세 많은 분들 뿐 아니라 젊은 사람도 정신 빠짝 차려야겠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원격 제어 앱으로 피싱해 갈 정도면 정말 조심해야 할 것 같아요. jcar토큰 100개 전송해드립니다.

갈수록 편해지는만큼 복잡해지기도 하니 이런 일들이 많이 생기나 보네요.

복잡해지는 것 만큼 알아야 할 것, 주의해야 할 것도 많이 생기네요. jcar 100개 전송해드립니다.

문뜩 자동차 대출에 대해서 궁금한데요
자동차는 가치가 매년 떨어지는데, 그럼 상환기간이 짧은가요 ?

네. 상환 기간이 짧다는 부분이 어떤 내용일까요?

예를 들면
1000만원짜리 자동차를 가지고 대출을 받아서.... 800을 받았다고 치고
상환 기간이 2년이라고 하면, 2년 후엔 1000만원짜리 자동차는 빌린 800만원 보다 가치가 떨어졌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짧아지나 싶어서(예를들면 1년/6개월 단위라든지 주택처럼 30년을 줄순 없을테니깐요) 여쭤본겁니다 ㅎ

부동산과 달리 자동차라는 특이성으로 인하여,
대출 금액이 낮던지...
상황 기간이 짧아야 하던지 해야 하는게 아닌가 싶어서요 ㅎㅎ

자동차 대출 캐피탈이 금융쪽이다 보니 2년 후 또는 5년 후 감가 요인 까지는 계산을 하지 않네요.

고객의 신용도, 차량에 따라 얼마까지 대출 받을 수 있는지 여부만 정해지고, 대출이 승인되면 저당 설정을 잡아버립니다. 대출 계약 할 때 대출 받은 금액을 다 갚아야 하는 것이지요. 자동차 대출 이자가 부담이 크기 때문에 1-2년 뒤에 팔 경우, 차량을 팔더라도 대출 원금 , 이자를 갚을 수 없는 상황이 생기네요~

Posted using Partiko iOS

아하 그러한 형태군요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 )

Congratulations @j-car!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50 commen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00 comment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보이스피싱은 항상 진화하나 봅니다.
j-car 계정있는거 처음 알았어요 ㅎㅎㅎㅎㅎㅎ

방문 감사합니다. ^^
jcar토큰 시작이 자동차 쪽 에피소드하고 접목시켜보려고 만들어본건데요.
막상 j-car 계정을 활발하게 운영하지 못하고 있네요. ^^;;

  • j-car 100개 전송해드립니다.

유용한 정보가 많네요. 팔로잉할께요. ㅎㅎ
그리고 자동차 보이스 피싱 정말 조심해야겠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에피소드 하나씩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