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news] 루니버스의 BAAS 간단 설명

in #jjm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최근에 밋업을 할때 국내 대형 체인들의 소식들이 점점 자주 들립니다. 코인보다는 블록체인쪽의 개발을 집중하는 국내 기업들의 움직임이나, 코인이 동반된 경우 국내 기업이나 막상 토큰 활동을 해외에서 하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아주 간편하게 업비트에서 투자를 해서 만들어진 루니버스의 BAA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BAAS라는 개념은?

SAAS라는 약자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는 Software as a service의 약자로 온라인상에서 소프트웨어를 월정액으로 쓰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주변에는 예를 들어 Microsoft Office 365와 같이 온라인상에서 워드와 파워포인트등을 쓸 수 있는 서비스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BAAS는 앞의 Software를 블록체인으로 바꿔서 Blockchain as a service의 약자입니다.

즉, 블록체인관련 개발을 원하는 업체에서 쉽게 개발을 할 수 있고 많은 framework가 기본 제공되는 서비스를 BAAS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2. 루니버스는?

루니버스는 스타트업이나 기업이 블록체인 기반 개발을 하고자 하는데, 이에 따른 체인 개발까지는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될때 이를 위한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스팀의 경우 이후 SMT가 나오게 될 경우 POB를 바탕으로 개발을 하고자 하는 스타트업이나 기업들의 경우는 최적의 체인이 될 것입니다.

NFT를 만들고자 한다면, 물론 Steem에서 활동중인 Splinterland와 같이 CustomJson으로 사이드체인 비슷하게 운영이 가능하겠지만, 아마도 ERC기반의 이더리움이 가장 발달이 되어있어서 여기를 바탕으로 개발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도 기업 입장에서는 한계성을 가질 수 있는 느낌이 들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분명히 발생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Tron이나 Zilliqa같은 프로젝트들도 코인만 ERC-20으로 발행해두고, 추후 메인넷 전환을 통해 자체 체인을 개발하기에 이릅니다.

하지만 DAPP의 입장은 약간 다릅니다. 댑은 실제로 서비스를 기반으로 제품화를 해서 고객에게 제공을 해주면 되는 관계로, 주가 서비스이며 체인은 서비스를 제공해주기 위해 필요한 기능정도입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간편한 예를 위해서...

  • 컨설팅을 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를 작성해야 하는데 파워포인트가 자기가 필요한 기능이 없으니 컨설팅을 하기 전에 자기가 필요한 기능의 자체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컨설팅을 합니다.

의 그림을 상상해보시면, 댑들은 사실상 체인 개발에 들어갈 여력보다는 자기 환경에 맞는 블록체인을 찾아서 이를 바탕으로 제품 개발및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루니버스는 이러한 댑들을 위한 솔루션입니다. 각 프로젝트가 필요한 블록체인의 특성과 기능들을 기본 제공해줌으로써 기업의 경우는 그중 필요한 기능들을 중심으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루니버스는 BAAS라 과금 방식의 Blockchain입니다.

루니버스는 개별적 체인을 제공해주는 대가로 시간단위로 사용에 대한 과금을 요청합니다. 이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블록체인이 멈추거나 하드포크되는 것에 대한 신경을 직접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과, 노드 운영등에 대한 고민도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필요한 기능들인 지갑과 같은 기능들이 손쉽게 관리/생성이 되는 환경입니다.

기본적으로 루니버스 기반 체인을 운영하는 업체의 경우는 유저 베이스를 확보해서 BI를 확립해서 월 사용료를 감당할 수 있는 업체이거나, 그만큼의 펀딩이 된 업체라고 봐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4. 개인적인 생각

블록체인 관련 사업들이 점점 다각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국 인터넷 초창기때 이메일을 시작으로 킬러앱이 등장했던 것과 같이, 블록체인도 지금의 킬러앱격인 (?) "비트코인"을 넘어서 인터넷의 "이커머스"와 같은 킬러댑 영역의 제품이 뒷받침 되어서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Sort:  

블록체인은 갈수록 발전하고, 일상으로 들어올수밖엔 없죠.... 문제는 블록체인과 땔수 없는 코인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ㅎ
@jayplayco님이 캘러앱 하나 개발해 주세요?

다같이 만들어가봐야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