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평#7]우리는 휴식이 필요해. @incu님의 「곰팡이」를 보고...

in #kr-art6 years ago (edited)

Capture+_2018-03-02-02-06-55-1.png


안녕하세요. 뉴비 캣팜 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rbaggo 님의 kr-큐레이팅 금손들을 소개합니다 에서 접한 작품입니다.
작가: @incu
제목: 곰팡이
링크: https://steemkr.com/kr/@incu/fungus

@incu 님의 곰팡이 에 대한 감상평입니다.
요즘 저에게 이상한 버릇이 생겼어요. 그림을 보고 제목을 맞추는 버릇이 생겼는데 이 그림을 보자마자, ‘외로움’, ‘우울’ 등의 단어들이 떠오르더라구요.
그러고 나서 제목을 봤더니 곰팡이 ???
제목에 대한 해석을 찾을 수 있을까 싶어서 부랴부랴 작가님 블로그에 가서 포스팅을 읽어봤는데 망치를 얻어맞은 기분이었습니다.

이렇게 갇혀 나가지도 못한 내가
결국 곰팡이가 생겨 사라질 것 같은
느낌이였지

작가님의 블로그에서 가져온 구절입니다.
1차원적인 단어만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곰팡이’ 라는 단어로 한 층 더 심도있게 그림의 주인공이 처한 상황을 표현하는 방식에 감탄을 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지금 느낀 감정을 고스란히 전달하기엔 제가 가진 표현력이 부족하네요.ㅠㅠ

힘든 하루를 보내는 현대인들의 애환을 담은 메시지라고 해야 할까요.
그림을 위에서부터 살펴보자면, 맨 위에 눈알(?) 들이 CCTV처럼 곰팡이군 편의상 그림의 주인공을 곰팡이군이라 칭하겠습니다.을 감시하는 것 같군요.

감시라는 것이... 내가 실수하지 않게끔 주의만 준다면 참 좋겠다만, 때로는 주객이 전도되어 내가 실수하기를 바라는 것처럼, 내가 잘못하기를 바라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네요. ‘너 이자식, 실수하기만 해봐!!’ 이런 느낌이 듭니다.

전봇대로 얽혀있는 곰팡이군은 머리부터 몸통까지 묶여서 움직이지도 못하네요. 이 상황을 벗어나지도 못하나 봅니다.
온 몸이 줄에 꽁꽁 묶여있는 것도 아니고 충분히 빠져나올 수 있을 것만 같은데도 저 상황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을 보면 이미,
마음이 져버린 것 같아요.

상황을 개선해보고자 할 마음조차 꺾여버려 두 눈을 막고 현실에 먹혀버린 느낌이네요.

왼쪽 맨 아래에 전봇대에 톱질을 하고 있는 꼬마가 보이세요?
만약 이 짓궂은 친구가 톱질을 다 해서 전봇대를 잘라버린다면 우리 곰팡이군은 어떻게 될까요?
줄에 묶인 채로 균형이 어긋나서 왼쪽 아래로 굴러 떨어질 겁니다. 지금 이 상황도 모자라 곰팡이군을 더 힘들게 하려는 녀석도 있다는 게 참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의자조차도 평평한 base 가 아니라 뾰족한 콘 모양으로 곰팡이 군을 괴롭히고 있네요.

@incu 작가님 곰팡이 군을 너무 괴롭히고 있는 거 아닌가요? ㅠ

라고 말하고 싶지만, 사실... 다들 아시죠?
이보다 더한 고통이 찾아오기도 하는 것이 현실이고, 우리가 사는 삶이라는 것을

여기서 문제.

우리는 곰팡이 군처럼 힘든 하루를 보내고 있는 이에게, 왜 바보처럼 그러고 있냐고 빨리 일어나라고, 어서 훌훌 털어버리라고 소리쳐야 할까요?
도움을 주려는 내 행위가 안타깝게도, 오히려 상대방에게는 재촉이 되고 조바심을 느끼게 하는 행위가 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할 거에요.

내가 조언이라 생각하는 것들이, 내가 응원이라 생각하는 것들이 때로는.
삶에 그을음에 지쳐 휴식이 필요한 이들에게 휴식할 시간조차 빼앗는 일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무작정 달리게만 하면, 다쳐요.
우리는 휴식이 필요해요.

제가 감히, 누군가에게 조언을 하라마라 할 정도의 위치가 되는 사람은 물론 아닙니다. ㅎㅎ

다만, 때로는 비가 오는날, 비를 맞고 있는 친구에게
멍청하게 왜 비를 맞고 있냐고 우산 없냐고 다그치는 것보다
설령 내 한 쪽 어깨가 비에 좀 젖더라도,
가만히 옆에 서서 아무 말 없이 우산을 씌워주는 행동도 필요할 겁니다.
그저 가만히...
2017-05-07-13-50-31-1-1.jpg

우리는 살아가면서, 곰팡이 군처럼 내 뜻대로 일이 안 풀리고, 되는 일 하나 없고 세상에 나 혼자인 것만 같은 날을 보낸 이들을 분명 보게 될 것이고 내가 아니란 법도 없어요.
그럴 때면 그런 상황에 놓인 친구를, 혹은 나 스스로를 한 번 쯤은 가만히 쉴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게 어떨까요.
지금껏 열심히 달려왔는데,
‘아, 지금이 쉬는 시간이었구나 ~’ 라고 생각하며 조금은 관대하게 우울한 하루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봄이 어떨까합니다.

이러한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rbaggo 님께도 감사함을 표합니다.


작가님의 작품을 이렇게 제 마음대로 소개해드려서 혹여나 기분이 상하신다면 바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


감상평

  1. @lanaboe 님의 「겨울바다」 를 보고...
    항상 현실은 최악으로는 치닫지 않고 고민거리의 가장 큰 문제는 공포감이다.
  2. @rextoys 님의 「컬링 금 가즈아!」를 보고...
    한 마음 한 뜻으로 응원!
  3. @thelump 님의 「평창동 노인」을 보고...
    우리 아부지
  4. @jsj1215 님의 「똥개의 추억」을 보고...
    꼬꼬의 하늘놀이터
  5. @yunasdiy 님의 「별낚시」를 보고...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건 사람이 사람의 마음을 얻는거야.
  6. @j-data 님의 「Falcon」을 보고...
    고독을 벗삼더라도 세상의 기준에 나를 맞추지 말고 당당해지자

저의 최애캐 칸이 와의 첫만남에서부터 아픔을 이겨내고 가족의 일원으로 받아들이게 되기까지의 과정 들을 포스팅 했습니다.
많이들 보러와주세요 ~^^

Sort:  

누군가를 다그치고 싶을 때 혹은 눈에 보이는 단점을 지적하면서 나무라고 싶을 때, 다른 관점과 방법으로 힘이 되는 사람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고민해보았습니다.

한 번은 제게 잘못을 지적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저는 제가 더 잘 되길 원해서 받았다고 생각하며 이해하기도 했지만, 불편하기는 했었어요. 이유는 더 좋은 방법으로 돕지 않으면서 비난만 하는 사람으로 비춰지기도 했거든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제 삶도 다시 되돌아봤습니다. 나는 누군가에 그런 존재인가?,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면서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주려 노력하는 사람인가?요.

정성스러운 감상평 감사합니다!
tip!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는 행동이 참 쉬운일이 아닌데... @rbaggo님께서 본인을 되돌아보는 행위를 할 수 있단 것 자체로써 이미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인 것 아닐까요? ^^

Hi @ghdcks10! You have received 0.1 SBD tip + 0.01 SBD @tipU from @rbaggo :)

@rbaggo wrote lately about: [#Kr-Art] 180228 오늘의 금손들을 소개합니다! (공지사항이 있습니다!!) Feel free to follow @rbaggo if you like it :)

You can now delegate SP / invest in @tipU for daily profit:) Click here to learn more :)

오잉? 이 댓글을 처음받아보는데.. @rbaggo님이 운영해주시는건가여?? ㅎㄷㄷ

멋진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나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올무에서 벗어나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혹은 사람이 필요하죠.. 그걸 어디서 찾을 수 있느냐가 문제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과 사람은 생각보다 멀리 있지 않을 거에요! ^^ 주변을 잘 둘러보시면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simtole 님의 안식처가 되어줄 사람이 있을거에요 !! 😉

곰팡이라니 사진 제목이 정말 특이하네요. 갇혀있는 틀에서 벗어나야 겠어요.

넵 ㅎㅎ 틀에서 조금만 벗어나도 새로운 세상이 열릴 수 있어요!! ㅎㅎ

가만히 옆에 서서 아무 말 없이 우산을 씌워주는 행동

이런게 우리사회에 필요한것 같아요. 저부터 실천해야겠네요.

자기자신부터 실천한다는 마음가짐이 참으로 쉬운일이 아니기에.. @stylegold 님의 다짐을 응원합니다!!^^

맞습니다 소위 '꼰대'라고 하죠. 다름을 인정하고 힘이들면 옆에서 같이 울어주고 공감해주는 것이 진정한 위로아닐까요..@ghdcks10님위 말 완전 공감이요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함께 공감해주는 것이 진정한 위가 아닐까란 말에 저도 공감하네요 ^^
말하다보니 공감이란 말이 참 많이 들어가네요 ㅎㅎ

ghdcks10님 정말 예상도 못했는데 저의 그림에 대해 멋진 감상평을 써주셔서 감사해요. 누군가가 그림을 봐주고 공감또는 감상을 해줬다는건 그린이에게 최고의 응원이자 에너지기도 해요. 저의 그림의 의도를 제일 잘 파악하신것같아서 너무감사하네요.
그림을 그릴때마다 그날의 감정이 이입되기때문에 그때그때 분위기가 달라지는데요.이날은 말그대로 주변시선에 너무 지쳤을때 그리게되었어요.
그림을 먼저 소개해주신 @rbaggo님께도 너무감사하구요 앞으로도 열심히 그릴 힘이 듬뿍 생겼네요.
한번더 그림 멋진감상평 감사합니다^^꾸벅

아이고.. 제 작은 행동이 @incu 작가님께 최고의 응원이 되었다니 너무 과분하네요.
그림의 의도를 잘 파악해서 다행입니다. 실은 감상평 쓸때 작가님이 의도한 바와 너무 달라지면 작가님이 기분이 상하실까봐 조마조마 하거든요 ㅠ
헤헤 저도 칭찬해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좋은 작품들 기대하겠습니다. ^^

Congratulations @ghdcks10!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8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깃줄에 감긴모습과 갇혀있다고 표현한거 보면.. 인터넷에 갇혀있다는 느낌이네요
멋진 그림 소개 잘봤습니다.

인터넷에 갇혀있다는 말이 또 저를 자극하네요!!
인터넷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다보니 이것이 또 하나의 감옥이 될 수 도 있겠네요. 다음 포스팅 쓸 거리에 대한 영감을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고 갑니다. 보팅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런게 큐레이팅이죠~ 해석까지 잘 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

안녕하세요! 이벤트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얼핏보고, 음 어떤 시에 대한 감상평을 쓰신건가? 하면서 들어왔는데 그림 감상이였네요! 글을 주욱 읽어내려가고 다시 그림을 보니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앞으로 종종 찾아뵐게요!

댓글까지 정성들여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앞으로 좋은 포스팅 많이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글보면서 공감도 많이되고 알아가는 것도 많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