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단풍나무로 전통서안 짜맞춤[woodworking]

in #kr-art5 years ago (edited)

전통서안 짜맞춤

결이 예쁜 단풍나무를 끌과 톱으로

KakaoTalk_20190131_193913267.jpg

photo by @raah

지난 주는 일주일 내내 캄포도마 하나랑, 이것 만들었습니다.

이번에 속초에서 예쁜 단풍나무로 전통서안을 만들었습니다.
점심,저녁때마다 현지인들과 어울려 맛집 투어를 하고 있어요
수제맥주집, 포장마차 등 많지만, 다음에 ㅎㅎㅎ

하드메이폴 집성

단풍나무는 정말 단단하고 결이 아름답습니다. 유럽산이 비싸서 바이얼린재료로 사용되고
그다음은 캐나다산, 국산도 좋다고 합니다. 넓은 부재가 귀해서 두개를 집성합니다.

대패로 평 잡고


수대패로 두께 맞추고 접합면을 직각으로 깍아서

도미노 두 개 까워넣고 접합합니다.

"끌"
둘째날,

photo by @raah

이제부터 사용공구는 끌, 톱, 크램프,[루터기,도미노 잠깐] 그리고 게각기, 연필이 전부 입니다.
첫 날은 끌과 톱사용법만 배웠습니다. 잘 간 끌로 장부 구멍 몇개 파보니

120만원 주고 산 각끌기계 내다 버리고 싶네요 ㅠㅠ

끌질이 더 쉽고 각끌기계보다 나아요.


상판 양 쪽에 구멍 두개씩과 6mm 띠 홈 하나씩 내서 끼울 것입니다.


홈은 루터로,

가조립

세째날,

딱 맞네요 신기신기- 판재의 치수가 오차없이 정확하니 뭐든 게깍기로 그린 거리가 딱딱 맞네요

쐐기 박기


2mm 홈을 12mm깊이로 파고 3~ 5mm 쐐기를 벌릴 만큼만 만들어서 10mm정도만 박고 잘라줍니다.

선생님은 둘다 최대한 맞추라셧지만일부러 한 방향은 딱 맞추고 다른 방향은 1mm쯤 여유있게 팠는데 딱 적중 ^^

딱풀 땜질, 헐!!

0.2mm 미세한 흠과 구멍들을 땜질합니다.

전에 톱밥+순간접착제
톱밥에 목공풀 이긴것 사용해 봤었죠?
기능대회 수상자이신 선생님은 그냥 딱풀을 톱밥에 이겨서 손으로 메워 주시면 감쪽 같다고 하십니다.
다들 그렇게 한다네요 옛날엔 밥풀로 했다고 ^^

@skan님 가구기능장시험때도 딱풀 쓰나요? ???

참죽 서랍

나무는 매우 거칠지만 결이 아름다운 참죽으로 서랍을 만들었습니다.

장부맞춤으로 만들고 싶었지만 시간상 그냥 구멍보다 5mm작게 도미노로 박아서 결합
손잡이는 트리머로100* 10mm홈 파고 월넛 10T 100mm 양 끝을 둥글게 깍아서 박았어요

사포질 후 오일

120방, 240방 폭풍 사포질 후 matt 식물성 오일 발랐습니다.
집 와서 오일 두번 더 발랐어요

완성!!!

상판 아래쪽은 루터 테이블에서 돌렸어요

아이고 예뻐라~~~~

지금까지 만들어 본 것 중에 최고의 완성도입니다.

20190130_113711.jpg

25 *60 *26H

예쁘긴 한데 작아서 쓸모는 없을 것 같아요.

라오스여행, 목공연수 다 마치고 왔는데 나비랑 이 시커먼 녀석 모두 안 죽고 찾아왔네요 ^^

@raah 였습니다.

04_끷뀿_됣뀽_먤뀿_료꼱_녁넫_됣뀫_끷뀫_솽꼱_듄__⒰넽.gif

업봇.jpg

보팅을 강요하는 소녀 이미지는@cheongpyeongyull 님이 그려주신 작품입니다.감사드립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광고 기능을 소개 합니다

지난주에 dclick 에서 Advertise 기능이 오픈 되었습니다. Advertise 메뉴 ...

booksteem이전서평들^^
라면을 끓이며노르웨이숲,하루키가난이조종되고있다농담-쿤데라
하마터면 열심히 살뻔 했다흙부대집남극의 여름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유시민.역사의역사1역사의역사2역사3,조선상고역사4
아멜리노통브살인자의 건강법적의 화장법두려움과 떨림--
장하준.경제학 강의유시민.경제학 까페
오르한 파묵.검은 책살만 루시디.악마의 시----
까뮈.페스트김영하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
김명호.중국인이야기1김명호.중국인이야기2-----
마르케스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달콤쌉싸롬한 초콜릿
마르셀 에메.벽을 드나드는 남자
알츠하이머의 종말의사에게 살해당하지 않는 47가지 ---
시프테.우리는 매일 슬픔 한조각을 삼킨다
로맹가리.인간의 문제에밀아자르.자기앞의 생----
최인훈 유시민.광장, 청춘의 독서------
리처드 도킨스.만들어진 신-------
박경리.토지-------
젤딘.인생의 발견1인생의 발견2인생의 발견3발견4
유발하라리.사피엔스1사피엔스,총균쇠,전쟁과 문명2사피엔스--3--4
그랜드 투어 동유럽50일간의 유럽미술관 체험------
바른마음1바른마음2바른마음3바른마음4
바른5마음6바른마음 7정치바른마음10
E.H 카.역사란무엇인가역사란2역사란3역사란4
역설과 반전이 대륙역설과 반전4반전의 대륙5
헤르만 헷세.싯다르타1싯다르타2싯다르타3
금세기 가장 완벽한 인간, 총든 예수체 게바라 평전CHe2CHE-3
CHE-4값을 따지지 않는 무역CHE-5 CHE- 6체7(최종)
탈벤 샤하르.해피어늙어감에 대하여피로사회--
존리드.세계를 뒤흔든 열흘------
자본주의 역사 바로알기1자본주의 역사 바로알기2세계사 편력---
노동성권력불평등의 대가-----
문명과 전쟁1전2.쟁3전쟁4전쟁5
사랑으로 가는 길깨어나십시오-----
시오노나나미.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leesol.만화 카툰 8권 추천바스티앙비베스염소의 맛,블로그 등 5권-----
Sort: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오... 저 서랍장과 오늘 받은 의자가 딱 세트인 느낌이 마구마구 듭니다.
나비야... 그거 내게 양보해 주라.
잘 받았구요, 포스팅 해도 될까요?

네 물론이죠ㅎ

잘 장가왔습니다. 한번 보시지요. ㅎㅎ

제가 첨 뵐때 보다 이젠 날아 다니시는군요!^^
대단하고 멋있으십니다.
336FD4B2-78E4-4901-8F28-FBE8442BB8D3.gif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

저희도 이사 준비하는데 ㅋㅋ
필요한게 넘 많네요^^
돌되었네요.
일년간 소통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서랍이 들어간 서안 이쁘네요 나날이 실력이 높아가십니다^^

ㅎㅎ 부끄럽네요 ㅎ

와~~~ 솜씨가 끝내주네요. ^^

이러다 목공예 전문점 하시는 건 아닌가요?
너무 부럽습니다.
우리 사또 못 하나도 며칠을 별러서 겨우 박는데
그것도 구부러지고 비뚫어지고 ㅠㅠ

은퇴 후에 나무나 만지며 살아도 좋을것 같긴 해요 실력이 없어서 그렇지 ㅎㅎ

Hello @raah, thank you for sharing this creative work! We just stopped by to say that you've been upvoted by the @creativecrypto magazine. The Creative Crypto is all about art on the blockchain and learning from creatives like you. Looking forward to crossing paths again soon. Steem on!

nTOPAZ 스팀잇 계정 팔로우 이벤트(최대 $1.25 👍)

nTOPAZ 계정 팔로우 감사합니다 😊


서랍문 색이 이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