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예측] 페이스북이 예상하는 2018년 비트코인 가격은?

in #kr-coin6 years ago (edited)

비트코인의 2018년 연말 미래 시세를 쉽게 예측해보는 포스팅입니다.

0.

급격한 가격변동을 겪고 있는 비트코인, 앞으로 얼마나 등락을 인내해야 할까요? 그리고 과연 2018년 연말은 행복했던 한 해였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비트코인은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기준으로 12월 17일 최고가 $20,089를 달성했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단계적 하락을 겪으며 2018년 연초 $13,000~14,000까지 내려가더니 결국 어제 2월 2일 $8,000 아래까지도 내려갔었습니다.

엄청난 하락입니다. 그러나, 이 가격은 불과 3개월 전인 2017년 11월 23일 수준인 것을 생각하면 사실상 12월의 급등이 지나쳤던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2018년 연말에는 어떤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까요? 데이터 사이언스 관점에서 접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으로 페이스북의 핵심 데이터 사이언스 팀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제공하는 fbprophet을 이용해보겠습니다.

fbprophet (페이스북 ft.) - https://facebook.github.io/prophet/

1.

제 글을 처음 보시는 분들에게는 fbprophet은 생소한 존재겠네요. 다시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전 글: [가격예측] 페이스북이 예상하는 2월 스팀 가격은? https://steemit.com/kr-coin/@hellocrypto/2

Prophet은 time series data를 기반으로 미래 예측을 합니다. 즉, 시간과 관련된 시계열 데이터를 쏙쏙 넣어주면 그 이후 데이터를 예측하는 것이죠. 실제로 머신러닝 분야에서 다양한 모델들이 존재하는데요 공부가 많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때문에 Prophet은 이를 누구나 간단히 활용해볼 수 있도록 돕는 오픈소스입니다.

fbprophet은 최소 1년 이상의 시계열 데이터를 입력받아야 예측이 잘 된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코인마켓캡에서 일일 가격변동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니, 아예 시장 데이터의 가장 초기인 2013년 4월 28일 부터 불러오겠습니다. (당시는 $134.21, 현재 하락장 가격의 약 61배 이상! 크으.)

Coinmarketcap - Historical Data for Bitcoin (BTC) https://coinmarketcap.com/currencies/bitcoin/historical-data/?start=20130428&end=20180203

2.

오늘 2월 3일 오후 1시경 기준으로 $8,272.27입니다.

이전 글과 중복되는 내용이니, 코드에 대한 설명은 간단히 넘어가겠습니다. 먼저 약 5년치 데이터를 코인마켓캡에서 가져옵니다.

시간 순으로 정렬하기 위해 해당 데이터를 한 번 뒤집어줬습니다.

여러 데이터 행 중에서 '날짜'와 '종가'만 뽑아줍니다.

그럼 ds행에 날짜, y행에 종가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fbprophet에서 요구하는 데이터로, 이 2가지를 이용해 미래 예측을 하게 됩니다.

3. 그 결과는!

단 코드 6줄만 추가로 입력하면 됩니다. 갓fbprophet

Prophet()에 5년치 비트코인 가격 데이터를 넣어주고 향후 332일(정확히 2018년 12월 31일까지 보기 위해)을 예측해달라고 명령을 내렸습니다.

그 결과는 무척 고무적이네요! 2018년 12월 31일 종가는 $24,512.62으로 예측됩니다. 오차범위는 $21,234.02에서 $27,274.54으로 오차 최저가도 이전 역대 최고가를 갱신한 상태네요. 현재가의 약 3배에 이르는 셈입니다.

그래프로 살펴보겠습니다.

검은 점이 실제가격이고, 파란색 실선이 페이스북 fbprophet의 예측시세, 그리고 파란색 범위가 오차범위에 해당됩니다.

이에 의하면 역시나 12월 가격이 말도 안 되게 추세선이 급격히 벗어난 가격이었네요. 지금의 하락세는 필요 이상으로 반영된 느낌이고요. 하지만 이를 반영하고도 연말 추세는 희망적이네요.

추가로, 이전 글에는 없던 비트코인 트렌드 분석 그래프입니다.

재밌는 점 한 가지는, 비트코인 가격이 토요일에 가장 높네요. 이에 의하면, 화요일에 구매해서 수, 목은 과망하고 금요일 하락 시 추매 후 토요일에 대부분 판매하고, 일, 월에 나머지를 팔면 되겠네요.

물론, 본문의 가격 예측은 어디까지나 재미로 보는 자료입니다 :)

하지만 데이터를 돌리면서 글을 쓰던 저에게도 현재의 하락장에 필요한 희망회로를 재가동 시켜준 결과였습니다!

본 글은 @hkmoon 님의 댓글에서 아이디어 추천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살펴보고 싶은 코인이 있나요?

마치며,

그동안 부대에서 인터넷이 약 6일간 안 되서 힘들었네요ㅠㅠ 보다 참신하고 재미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이후 작성될 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A. 무려 억대 수입을 올리는 웹소설 작품들 분석
B. 알파고를 학습시켜 새로 창조하는 포켓몬
C. ICO 투자 입문서 101

재밌었다면 리스팀 부탁드리며, @hellocrypto 를 팔로우 하시면 꾸준하고 알찬 글들을 만날 수 있답니다 :) 이상 일병 크립토였습니다. 필승!

Sort:  

일병이면 현재 군 복무중 이신가요? 그러면 풀보팅 하고 갑니다. ^^

넵 일꺾입니다ㅎㅎ 와우 풀보팅 감사합니다 @ds1tle 님 :)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크와 완전 감사합니다.
바쁘실텐데 ㅠㅠ
희망을 찾아봅니다!

좀 더 빨리 포스팅 하고 싶었는데 늦어졌네요ㅠㅠ 덕분에 저도 필요한 희망을 갖게 됐습니다 :)

와우..아주 좋은 데이타 입니다.
감성적인 느낌의 예상보다 현실적으로 가능성있는 수치를 끌어낸것 같습니다.
유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아직 제가 공부하고 부족해서 페이스북 라이브러리 힘을 빌렸지만, 올해 내에 직접 알고리즘을 짜서 한 시간 단위까지 학습시켜보고 싶네요! 그럼 보다 신뢰도 높은 결과를 볼 수 있을겁니다 :)

조금은 암울한 시장인데 덕분에 희망/행복회로 풀로 돌리고 갑니다~ㅎ

저도 글을 쓰면서 회로 열심히 돌렸습니다 :) 힘냅시다!!

반가워용!!😊 코인에 관심이 많으시구나
군에 계셔서 자주 확인은 못하시겠어요 저축 한다 생각하고 하시는지요 ㅎㅎㅎ!
저도 코인에 관심이 많습니당 자주 소통해요

넵 강제 존버 느낌으로 하고 있습니다 :) 자주 소통해요!

짱짱맨 태그에 답이 늦어지고 있네요^^
즐거운 스티밋!

흥미롭네요. 누군가는 4만을 넘는다고 하고 누군가는 5만이라고 하고,,, 자동 예측도 2만은 훌쩍 넘는군요. 기분 좋은 소식이네요.
감사합니다.

저야말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위 일부 '전문가'들의 예측대로 4, 5만까지 간다면 정말 좋긴 하겠죠 :) 덩달아 알트코인들도 꽤나 오를테니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