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에러 로깅 관리 사이트

in #kr-dev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박세계입니다.

본 글은 개발자를 위한 글임을 미리 밝힙니다.

세번째로 연이어 개발자만을 위한 글을 쓰고 있는데, 지금 소개하는 사이트 포함 삼총사는 제가 유용하게 실전에서 사용하고 있는 만큼 꼭 소개하고 싶었습니다. 조만간 평범한 글로도 찾아뵙겠습니다 :)


서비스 운영시 에러 로깅(Error Logging)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하지 않는다면 사용자가 어떤 문제를 겪는지 알길이 없기 때문입니다.

각 언어마다 나름 쓸만한 로깅 방법을 제공하는데, 별도의 사이트를 설정해야 한다거나 막상 사용하기 그다지 쉽지 않은게 보통입니다. 더 큰 문제는 모니터링을 위해 사용하는 로그가, 로그 형태로 나열만 되는게 대부분이라 어떤 종류의 에러가 주로 발생하는지 등을 확인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확인하기 부담스러워 그냥 방치하는게 보통입니다.

로그를 남기기만 하면 에러 '목록/상세/검색/삭제'등 모든 필수 기능을 한방에 해결 해주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같은 종류의 에러는 지메일처럼 하나로 묶어서 보여주기 때문에 확인하는 부담도 현저히 적습니다. 에러 발생시 기본적으로 메일로 실시간 알림까지 해주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대처가 가능한 큰 장점도 있습니다. 그냥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두 사랑스러운 서비스입니다.

Dropbox, Airbnb, Paypal, Uber 등에서도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sentry.png

다음과 같이 대부분의 언어에 적용 가능합니다. 보통 두세줄 추가로 적용이 가능하니 직접 보고 구현하시면 됩니다. 무료로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10k events/mo, 7 day history)

sentry-platforms.png

목록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tool.steem.world 에러 로그의 실제 화면)

sentry-error-list.png

상세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역시 실제 화면입니다. 현재 Mentioned Posts와 User Posts가 동작하지 않고 있는데 조회하는 데이터베이스의 필요 컬럼에 full-text index 기능이 제외되서 입니다. @arcange 님이 관리하시는 데이터베이스인데 계속 안되면 문의해 볼 예정입니다.

sentry-error-view.png


Sentry의 API를 호출하는 방식이라 에러 로깅시 지연시간이 발생합니다. 서비스에 지장을 주지 않으려면 비동기로 호출할 것을 권장합니다.

감사합니다.

Sort:  

아, 음 그러니까 세계님은 여기서도 '주업' 을 하시는 것이신거죠? 그 열정에 보팅 드리고 갑니다 :D

역시, 쏠님은.. 댓글 하나에도~ 정성과 의미가 있어요~ ^^;

세계님 멋집니다~!!
제가 기술적인 내용을 쓰면,, 다들 쌩~ 인데..ㅠㅠ
뭔가, 제가 흉내내거나 따라하지 못하는 뭔가가 있습니다~!!

맞아요 쏠님은 제대로 정말 소통하고 싶게 만드는 분인거 같아요^^
그냥 기억하는 차원에서 올린건데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요즘 좀 많이 바빠서 이솔님을 자주 못뵈었네요 ㅜㅜ
주업 관련된것도 종종 올리려고 합니다. 늘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D

흑.. 세계님과 소통하고싶은데
도데체 너무 전문적이셔서
제 수준으로는 이해하기 힘들어
항상 훔쳐보고 후다닥 달아나기만하네유ㅜㅜ
그래도 항상 이렇게 정성들인
포스팅을 써주심에 감사합니다.
제가 언젠간 이해할날이.. 오겠지유>.<?

인디구님 죄송합니다 흑. 이것까지 삼총사 개발서비스 소개글은 꼭 연거퍼 올리고 싶었거든요.

가능하면 좀더 평범한(?)글들로 찾아뵙겠습니다 ㅎㅎ


너무 전문적이라 어떤 표정을 지어야 할지 모르겠어.

죄송합니다...댓글들을 보니 갑자기 장난끼가 ㅋㅋㅋ

ㅋㅋㅋㅋㅋㅋ 이럴줄 알고 시작하자마자 개발자를 위한 글이라고 명시를 했는데도 이런 불상사가 벌어지는군요. 덜 전문적인 글로 돌아와야겠어요 ㅋㅋㅋㅋ

👌👌👌👌👌👌👌

개발 관심 있게 보지만... 잘 이해를 못하는 부분이 많아 어떤 특별한 댓글보다는 보팅하고 갑니다 ㅎ

이렇게 방문해주시고 댓글 남겨주시는게 제게는 무엇보다 특별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네, 이건 개발자를위한 좋은 콘텐츠지만, 여전히 좋은 무대를 배우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야말로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