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나눔]웃음치료 봉사를 다녀왔습니다. 우울증은 의지로 치료되는 것이 아닙니다.

in #kr-happy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행복 전도사 @smartcome입니당~

오늘은 제대로 행복 을 전하고 왔습니다. 바로 센터에서 운영하는 우울증 치료 및 웃음치료 봉사 활동을 하고왔습니다. 저번부터 이렇게 평일에 봉사를 다니니까 사람들이 제가 백수인지 아시는데 아닙니다. ㅎㅎㅎ 눈치 엄청 봐가면서 연차써서 봉사활동 하구 있는거구요~ 백수도아닙니다!ㅎㅎㅎ

이번 봉사활동 역시 주민센터와 연계하여 진행했는데요, 어떤사연인지는 자세히 말씀 못드리지만 우울증을 앓고 계신 분들이나 어르신들을 상대로 웃음 치료를 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저는 그곳에 무료 봉사를 신청했구요~
포스팅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 지 모르겠는데, 정말 뿌듯하고 재미있는 시간이었어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저는 행사 진행이나 결혼식 사회도 보고 있답니다.(본업은 아니구요^^) 그래서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간단한 레크레이션들을 2시간동안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서로 서먹서먹 하고 어색하다가 양옆앞뒤 사람들과 스킨십을 하고 게임을 하고, 경쟁이 붙고 하다보니 오히려 너무 시끌벅적하게 되서 너무 뿌듯했습니다. 혹시라도 사람들 앞에서 진행하면서 분위기를 좋게 만드셔야한다면, 무리를 해서라도 서로간의 스킨십이 있는 활동들로 준비하세요! 그래야 서로 금방 금방 어색함이 풀어진답니다. 예를들어 어깨 주물러드리기나, 서로 큰소리로 한마디씩 해주기나 손바닥 마주치기 게임 같은거요. MC. SMARTCOME의 꿀팁입니다! 어쨋든 오늘은 그야말로 '웃음 바다'였다고나 할까요~(자화자찬!)


오늘 날씨 때문인지 참석자가 그리 많지는 않았습니다ㅎㅎ오히려 그래서 더 서로 친해질 기회도 많았던 것 같아요 ㅎㅎㅎ 2시간 정도 레크레이션을 진행하고 어제 제가 포스팅 했던 과거 제가 '자살'하려 했던 이야기를 좀 더 자세하게 들려드렸어요. 눈물을 흘리신 분도 있었고, 오히려 좋게 들어주신 분도 계시더라구요~
아 너무 재미있는 일들이 많았는데 글로 풀어내기가 정말 어렵네요ㅜㅜ


그리고 마지막은 '살아 있어 행복해'라는 노래를 율동과 함께 하며 마무리 했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이 노래를 아시나요? '살아 있어 행복해'라는 말...어찌보면 당연한 말이고 아무런 감흥이 없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래의 가사를 3번만 되새겨 보면 잠시나마 행복해 지실겁니다.
요약할 정도로 긴 가사도 아니지만,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당신이 숨을 쉴 수 있거나 바라볼 수 있거나 만질수가 있거나 말 할수 있거나 들을 수 있거나, 사랑할 수 있거나 이중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당신은 살아있다는 것이다. 즉 행복한 것이다. "

????무슨 소리지? 싶으시겠지만 노래를 한번 들으면서 음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번만 들으시면 오늘밤 여러분 잠자리에 행복이 찾아갈 거라고 확신합니다.


(음악출처:유튜브 이하웅님)

그런데 혹시 여러분 들 중에 우울증 가지고 계시분있으세요???요즘 부쩍 우울하고 의욕이 없다거나???


아마 여러분들 중에 우울한 감정이 무엇인지 느껴보지 못한분은 없을 겁니다. 그러나 그것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 이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우울한 감정들이 우리도 모르게 그냥 지나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굉장히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우울증이라고 검색하면 '우울장애'라고 분류하고있습니다. 우울증을 하나의 장애로 까지 보고있는 것인데요, 그만큼 우울증의 위험성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저희 어머니도 예전에 우울증에 크게 걸리신 적이 있었는데요, 이는 단순히 마음에 병이라고 하기에는 사람이 정말 크게 변합니다. 감정기복 부터, 그렇게 착하던 우리 엄마가 맞나 싶을정도로 화를 내실때도 있고, 눈물도 많이 보이시고 집안 분위기 자체가 달라졌었습니다.


혹시라도 우울감이 지속되고 우울증 같으시면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혼자 고립되어 계시지 마시고 이 사람 저 사람과 이야기 나누며 교류 해보세요! 어제 제가 포스팅 했던, "[힘이되는 글]저는 자살을 생각했었습니다." 기억하시죠? 자살을 하려했던 저의 선택도 결국은 '우울증'에서 나온 것이랍니다. 외치세요!!!!

Sort:  

정말 남들은 하기 힘든 일을 하시네요. 존경스러워요.
앞으로도 좋은 일 많이하세요.
스팀파워가 약해서 보팅이 얼마안되서 아쉬울 따름이네요 ㅠㅠ

ㅎㅎㅎ존경이라뇨~~ 아닙니다 ^^

여전히 좋은 일들을 하시는군요..! 존경합니다

감사해요 todayis님~~ 눈왔는데 길조심하시구요~~~!!!!!!!!!

저 오늘 블로그에서 리스팀 기능도 공부했는데 저의 첫 리스팀을 이렇게 써보겠습니다!

아이고 감사합니당~~~~~~~

죽은 이의 그토록 바라던 소원은 숨 쉬는 오늘이 바라던 내일이죠

크 저도 그부분이 참좋습니당~

저로써는 상상도 못하는 일들을 하고 계셔서...
조용히 응원의 댓글 달고 갑니다.

해피바이러스님 응원 감사합니당~~~~~~~~!!

역시 꽃미남 천사시군요~~!!^^

에이 꽃미남이라뇨 ㅎㅎ누가보면 제가 욕먹습니당

의미있는 삶 뜻있는 활동에 열렬히 응원드리고 갑니다

영렬히 감사드립니당~~~~

저도 인생의 기복이 많아서 여러차례 우울증에 시달려본 적이 있는데.. smartcome님 말씀대로 절대로 가벼이해서는 안되죠. 우울증에 처하면 적극성도 떨어지기 때문에 더더욱 주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좋은 일 많이 하시네요. ^^

맞습니다 ㅎㅎㅎㅎㅎ우리모두 힘들지만 힘내봐요~~~~~~!!!!!

맞습니다. 우울증은 혼자 치료가 되는게 아니고 그냥 두면 본인도 불행하지만 가족들도 불행해 집니다. 그냥 우울증은 감기처럼 약먹고 치료 하면 되죠. 이번 복잡한 사회에서 생기는 병이니 숨길것도 감출 일도 아니죠. 잘 보고 갑니다.

맞습니다 잘보셨다니 기쁩니다~~

안녕하세요!! 최근에 가입한 노래 포스팅 하는 뉴비입니다^^
흥미롭고 유익한 블로그 정말 잘 봤습니다ㅎㅎ
팔로우하고 자주 찾아 뵐게요 ^_^

넵자주뵈요~^^

좋은 일 많이 하시네요 부럽습니다 :)

ㅎㅎㅎ 함께해요

잘보고가요!!!! 전 직업이 웃음 치료사인줄ㅋ
스팀쳇에 카톡남겼어요!!

직업은 따로있습니돵ㅎㅎ

제 친구 중에도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어 너무 공감되네요. 우울증은 겉으로 드러나는 게 아닌것 같아요. 항상 웃고 긍정적인 친구라 배울점이 많은 친구였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힘들어서 자살생각까지도 했다고 하네요 ㅠㅠ

 6 years ago (edited) Reveal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