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교육시장의 급변하는 상황 (현직 학원운영 12년차 원장)

in #kr-life6 years ago (edited)

불과 얼마전까지 대치동. 목동에서 강사가 학생들을 100명씩 놓고 가르치는 강사위주의 수업을 했는데 최근 학원계는 서서히 시스템 위주의 수업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수업을 강사가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학원이 시스템을 만들고 강사를 그 안에 넣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원장들은 강사채용을 비율제가 아닌 월급제로 전환하고 있으며, 현재 그런 학원들이 비용절감을 이유로 살아남고 있습니다
강사 채용시에는 20-30대 젊은 강사보다도 40대 이상의 경력있는 강사들이 더 몰리고 있는데, 점점 강사시장이 포화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대치동에 있는 주요 고등학교 학생들이 인구감소로 엄청난 속도로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 서울 주요 지역에서 수업하던 강사들도 한계를 느끼고 지방대도시로 빠르게 내려가고 있는 중입니다

12년 학원을 운영한 원장으로서 이러한 변화는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로서 매우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피할수 없는 현실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런 상황에 대비해서 미리 준비하여 40세 이전에 은퇴하는 것으로 계획했으나 이런 상황이라면 올해라도 당장 은퇴준비를 해야하는건 아닌가 진지하게 고민중에 있습니다

혹시 지금 학원개원을 꿈꾸는 분들이 계시다면 지역선택과 도시분위기를 잘 살펴보셔야 할듯 합니다
그리고 지금 아이를 키우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사교육을 시키는데 있어서 한번쯤은 고민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스카이 나와도 대기업 정도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인구감소로 현재 8세 이하의 아이들이 성인이 될때쯤엔 취업이 지금보다는 훨씬더 쉬울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아이가 있다면 아이가 똘똘했을 때에는 스카이를 갈수있도록 밀어주고 그렇지않고 보통의 수준이라면 지방에 있는 거점대에 보낼 정도로 적당히 시키고(단, 학과는 비젼있는 곳으로) 그것도 아니라 공부에 별 관심이 없다면 학원보낼 돈을 모아서 아이가 장성했을때 사업을 할수있는 시드머니로 줄것 같습니다

미래의 그리고 지금 현재의 모든 부모님들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Sort:  

참 먹고 살기 힘드네요.. 여기저기 경쟁이 치열한듯 합니다..화이팅 입니다.

그래동 일할수 있고 노력한만큼 돌아오는 일을 가질수 있어서 감사한 마음으로 삽니다!^^

안녕하세요. 글 잘 읽고 갑니다. 학원 원장님이시라니,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저는 럭키하게도, 스카이는 아니지만 대기업 입사해서 열심히 다니는 사회초년생입니다. 앞으로도 종종 재밌는 이야기 올려주세요. 맞팔하고 갑니당 :)

감솨함당ㅎㅎ 사회생활할때 초반에 돈 많이 모으시공 투자도 대박나시기 기원합니다 자주 놀러갈께요^^

많은 분들이 현명한 판단 하셨으면 좋겠네요!

와우 멘탈럭스님께서 방문해주셨군요! 자주 놀러갈테니 젛은 글 부탁드리겠습니다^______^

교육하시는 분이니 정말 여러가지 생각이 드시겠네요. 사업 시드머니까지 생각을 하시다니.. 대단하십니다!

경쟁력없는 학원들은 다들 죽어나가는 판국입니다.. 저는 어떻게든 경쟁력을 갖춰서 살아남으려 발버둥은 치고 있는데 언제까지 될지는 모르것으요ㅠㅠ 에잇! 이왕 이리된거 닐리리야~~~ 니나노~~~ 놀고 싶습니다ㅎㅎㅎㅎ

힘들지 않은 분야가 없군요 ㅠ 학원 원장님이 셔서 더욱 신경쓰실 일이 많을 텐데 화이팅 입니다!

네엡 응원에 힘입어 오늘도 후회없이 살아블것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