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우려되는 상황이다.

in #kr-newbie7 years ago (edited)


크기변환_@abcteacher.png

steemit의 재미에 푹 빠졌다. 블로그 포스팅에 대한 수익도 수익지만, 무엇보다 사람들과의 소통의 기회가 많다. 하지만 조금 걱정스런 부분이 있다... 먼저 나조차도 너무 공짜에 익숙해져 있지 않았는지... windows 와 한글 등 소프트웨어는, 컴퓨터를 구입하면 당연히 공짜 아냐? 라는 생각을 많이 한다. 나조차도 뜨끔하고 부끄럽고 창피했던 순간이 몇 번 있었다.

한 때, 공대에 몸을 담았던 사람으로, 지금은 전혀 다른 길을 걷고 있지만...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힘든지 조금은 알고 있다. 복잡한 기계어와 반복적인 코딩, 잘못된 콤마 하나를 못 찾아 열불나던 상황도 많았다. 누구나 그 사람에 노력과 노동에 대한 "정당한 이익"이 보장되어야 하지 않을까?

원글, 저작권자도 가족, 연인과 함께 할 시간을 할애하여 투자한 결과물 아니겠는가? 지금 steemit은 기존에 원로(?), 선배(?), 큐레이터(?), 고래(?)라는 분들이 저작권을 조심하라는 글을 몇 번 올렸다. 나도 여기를 접하고 몇일 뒤에 안 사실이지만!! steemit에서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글쓴이도 본인의 글을 삭제 할수 없다.

상대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의 수는 적고, 여기에 접속하는 사람들은 많다. 앞으로 저작권 문제, 명예회손 등 문제가 발생될까 걱정된다. 나는 픽사베이만 이용하다가, 구글-이미지검색-고급 설정에서 상업적이용 및 수정 가능한 이미지만을 활용하고 있다. 그래도 걱정이되는데, 지금 사람들을 아무렇지 않게, 가수의 노래 / 동영상 / 플래시 자료 / 이미지 / 글 등을, 저작권을 생각하지 않고 포스팅을 하고 있다. 나는 여기의 생태가 재미있고, 관찰하고 글을 쓰는 재미에 빠졌지만, 누군가 금전적인 소송에 휘말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공지 사항을 통해서라도, 누군가 주기적으로 알려주면 좋겠다. 물론 큐레이터들의 안내는, 가능한 보팅을 줄이면서 말이다.

유튜브에서 웃긴 동영상, 사진, 글을 퍼나르고, 그것으로 보팅을 받는 다면, 그것은 누구의 자료인가? 그것은 누구의 노동의 댓가인가? 어떤 분께서는 물론 선의로 조언을 주시기도 했다. 이러저러케 하면 저작권에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다, 혹은 이렇게하면 소송에서 걸리지 않을 것 같다는 식의 방법도 이미 나와있다. 저격을 감수하고 한 마디 하자면, 과연 그것은 옳은 방법일까?

사람들의 잘못은 아니다. 그것은 사회의 잘못이다. 왜냐하면 아직도 "저작권"에 대해 사람들이 교육을 받는 경우가 많이 없기 때문이다. IT분야 선두주자인 우리나라에서, 깨끗한 사이버 문화가 여기 steemit에서 부터 시작했으면 좋겠다. 당연히 다음 부터는 이런 오글거리는 멘트는 없다. 더불어........ 나 같은 개미들이 steemit 에서 여러가지 비판이나, 엉뚱한 소설들 같은 이야기들이, 충분히 허용되길 부탁드려 본다.

FOLLOW와 vote은 초보작가의 글 연재에 힘이됩니다.
@abcteacher

Sort:  

맞네요 동감합니다. 영원히 지울 수 없는 공간으로 내 글과 사진이 흘러들어간다.....잘 생각해야겠네요.

예.. 조심히 올려야겠습니다. 특히나 친구, 가족, 연인들과의 사진이 더 문제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블로그 분은 어린 자녀의 사진도, 당사자가 동의한 것이 아니므로, 함부로 올리지 않겠다는데.. 저도 그럴까 합니다. 팔로우는 되어 있네요. 보팅하고 갑니다.

저도 블록체인이라는 공간에 글을 올린다는 이유로 저와 타인의 저작권에 엄청나게 민감하게 반응해서 조심스럽게 포스팅을 하나하나 준비하는데요, 가끔 @abcteacher 님처럼 '아.. 이거 나중에 문제될만한거 아닐까?'라는 포스팅을 보면서 걱정스럽긴 합니다. 스팀뉴비가 업봇 팔로해갑니다! ^^

예.. 저도 업봇 팔로합니다. ^^ 며칠 전에 보니 누가, 어떤 시인 분의 글을 썼다고?? 문제가 되는 글도 보이더군요.. 저희끼리도 수시로 알아보면 좋겠네요. 발견한 분에게 또 어떤 혜택이 있으면 더 잘 될 것 같네요.

옳으신 말씀입니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스티밋이 아마도 자료의 보고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스티밋의 가치도 올라가겠지;요
그러기 위해서라도 뻘글과 저작권 문제는 스스로 자제해야 할 것입니다.

좋은 말씀이십니다. 저도 스티밋 가능성이 커 보이는데.. 블로그에도 홍보했구요.. 뻘글과 저작권 문제는 복수가 되지 않는 저격, 혹은 사용정지까지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공감하는바입니다. 스팀잇을 조금씩 알아가는 과정에서 한번 더 생각할수있었던 시간인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예. 감사합니다. 저도 좀 더 발전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보팅, 팔로우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미처 생각해보지 않았던 문제네요. 감사합니다.

예, 블로그를 여기서 처음 하시는 분들은 조금 아셔야 할 것 같네요. 여기 글은 차후에 삭제가 안되기 때문에 더 큰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팔로우 업보팅하고 갑니다.

공지를 올릴수 없는 이 열악한 시스템이 참 안타깝습니다.
위트니스정도 되면 공지를 좀 올리게 해줄 수 없으려나...
저도 마구잡이로 퍼온 자료는 클릭조차 안하게 되더군요

그렇네요. 고래나 참치? 분들은 ㅎㅎ 그런 글에 저격을 할경우에.. 저격에 대한 혜택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팔로우 보팅하고 갑니다.

저작권은 보호 되어야 하고 보장 받아 야합니다.
스팀에서도 시스템 개발이 필요한듯 합니다.

맞습니다. 이미 고래분들이 지적을 몇 번 하셨는데.. 공지가 안되니... 주기적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정도는 경고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과거 연인과의 사진이라도 올렸는데.. 삭제가 안되는 날에는... ㅎㄷㄷ 합니다 ㅎㅎ 팔로우는 되어 있어 보팅만하고 갑니다.

저도 관련 글을 쓰기도 했었는데요.
https://steemit.com/kr/@nand/do-not-write-these-things-on-steemit

글 삭제가 안된다는 점에서 (수정도 1주만 되고 수정 기록도 남음)
저작권 이슈는 크다고 봅니다.

스팀 초보자용 가이드를 만들자는 의견도 모아지고 있는데, 거기에 처음 주의사항으로 명시해야 한다고 봅니다.

저도 수정 못하는 부분이 아쉽더라구요ㅠㅠ

그렇네요. 왜 그런지.. 이해가 가면서도.. 이해하기 어렵네요 ㅎㅎ 여기만의 시스템인겠죠.. 문제는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 겁니다... 팔로우, 보팅하고 갑니다.

유튜브는 조회수가 원작자의 수익에 직결되니 더욱 어려운 문제인거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미 그것을 원작자에게 틀키지 않고, 링크하는 방법이 퍼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괜찮을지.... 도의적인 문제도 있는 것 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신중하게 생각해야 될 내용이 있네요.

그림이나 영상 등에 출처를 밝히거나, CCL 을 표시하면 좋겠네요. 전문분야 전공자께서 쉽게 안내해 주시는 글을 올려주면 좋겠습니다.

덜덜덜...저도 좀 이미지를 많이 땄는데 그거다 저작권이 있다고하면 좀 무서워지네요

조심해야겠지요. 예.. 마구잡이식이 아니라 누가 동영상이나 안내자료를 만들어주면, 그걸 보고 해야 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