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치아 어떻게 관리해주세요?!

in #kr-newbie6 years ago

안녕하세요. @toy8 입니다.

오늘하루 잘 보내셨나요?
저는 첫째아이를 데리고 어린이치과로 가서 치아확인을 받고 왔어요.
저희 아이는 생후24개월부터 영유아 검진을 시작으로 3개월에 한번씩 정기검진을 다니고 있어요.
제가 어렸을 때 치과는 무서운 곳이라는 공포가 아직도 남아있어서 치과는 저에겐 두려운 곳, 무서운 곳으로 마음 속 깊이 남아있어요. 근데 우리 아이는 치과를 저처럼 생각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잘 관리해주고 싶어서요.^^
보통 6개월에 한번씩 가도 되는데, 저희 아이는 치아가 약한편이라 균열이 쉽게 되고, 또 이런 치아는 충치가 생기기 쉽다고 해서요.
아이에게 충치가 생겨서 심해지면 수면마취를 하거나, 웃음가스를 주입하거나, 강제로 못 움직이게 꽉 잡고 치료를 해야하는데 그 치료과정을 보고 있으면 마음이 너무 아플 것 같아요. T_T;;

그래서 의사 선생님의 추천으로 3개월에 한번씩 정기검진을 다니고 있어요.

저희 동네 어린이치과는 누우면 만화가 천장에서 나오구요. 캐릭터 인형들도 많이 준비해 두었고, 제일 좋은건 모든 치료 후 미니 자동차나, 리본핀이나 유아반지 등등 작은 장난감을 1개 골라서 가라고 선물해주세요.^^; 치료받느라 실컷 울어도 선물을 고르라는 의사선생님의 말씀에 대부분의 아이들이 눈물을 뚝 그친답니다.^^;

오늘은 검진결과는 치료할 치아 없음!!^^
치과가기 일주일 전부터 충치가 생겼을가봐 조마조마 했거든요.. T_T;;

그리고 아이 양치하는 방법도 알려주셨어요.
(치아에 착색제를 바르고 행궜다가 칫솔로 닦아주면서 설명을 해주셔서 좋았어요.)

  1. 밝은 곳에서 아이를 누워서 닦아줄 것.
  2. 하루 세 번을 누워서 닦아주기는 힘드니 자기 전 저녁은 잊지않고 닦아줄 것.
  3. 치약은 바르지 않고 칫솔로만 닦아줄 것 (치약은 거품이 생겨 잘 닦았는지 안닦았는지 모르고 넘어가기 때문에 그렇대요. 단 입냄새가 날 수 있으니 아이가 닦을 때에는 치약을 조금 발라주라고 하시네요.^^)
  4. 마른 거즈손수건으로 치아를 다시 한번 닦아줄 것
  5. 치실을 이용해도 좋음

여기다 이렇게 남겨놨으니, 저는 잊어버릴 때쯤 다시 보면 될 것 같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음 정기검진을 예약하고 갑니다.
(예약하지 않으면 3개월이 지나도 가지 않게 되거든요.^^)

이렇게 깨끗하게 양치질을 선생님이 해주셨는데...
치과에서 진료받고 나오자마자 맛있는걸 먹으러 가자는 네 살 딸래미T_T;
결국 딸기빙수 하나 포장해서 집에서 먹었어요.^^;

0B5DEF31-950B-4BC4-90CD-B2A8B2D20A91.jpeg

그래서 딸기빙수 인증샷!ㅋ

그래도 4살이 되니, 의사선생님이 하셨던 말씀을 잘 기억하네요.^^; 치카치카 잘해서 이제 치과 안갈거라고 다짐하고 잠들었어요.^^;

아이는 관리해주는데 정작 저는 자꾸 치과 가는걸 잊어버리네요.
빠른시일 내에 저도 치과 좀 다녀와야 할 것 같아요.T_T;
굿밤 보내세요.^^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치아는 어릴 때부터 철저히 관리를 해주어야.. 돈이 안깨집니다ㅠ 교정, 임플란트, 신경치료 등등.. 얼마나 비싸요 T.T 치아보험도 꼭 드세요ㅋㅋ

유치가 안좋으면 영구치에도 영양을 줘서 어릴때부터 치아관리가 중요하다고 해요

물론 아이 치아 관리도 중요하지만 toy8님의 치아 관리도 중요하답니다.

저에게 있어서도 치과는 어릴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공포의 대상이 맞는것 같아요

저는 요즘 교정치료 중인데 벌써 발치를 3개나 했네요.

이번달 말에 또 발치 예정이구요.

포스팅을 읽으니 양치질에 대해서 생각하게되네요 ㅋㅋ

양치질 빼먹지 말고 해야겠습니다

굿밤되세요 ~~

p.s. 딸기 빙수 맛있어 보이네요 :)

현직 치과의사 입니다 아이들이라도 치약은 꼭 쓰셔야 합니다 치약의 기본 작용은 연마제이기 때문에 치약이 없으면 치아 위의 프라그 제거가 안됩니다 치약 에 물을 묻히지 말고 거품없이 닦으면 좋을 거 같아요

그리고 치실은 옵션이 아니고 필수 입니다 유치는 음식물이 잘 끼기 때문에 꼭 치실 사용해주세요

제 아이들은 전동칫솔 사용하고 치실도 쓰고 있습니다

제 아이도 단것을 많이 먹고 치아 관리에 소홀하다 치과를 여러번 다녔어요. ㅠㅠ
그리고 나서 치과 무서운 줄 알고 이빨 그럭저럭 잘 닦고 있긴한데 상태가 그리 좋진 않은 편이에요.
가끔 엄마 아빠가 신경 쓰긴 하는데 항상 그럴수 있는 상황이 아니니... 제일 중요한건 아이 스스로 잘 관리 할 수 있도록 부모들이 도와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으쌰으싸 같이 힘내요
즐거운 주말
행복한 스티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