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시] 스팀잇이 콘텐츠 창작자에게 주는 영향 + 자작시 한 편

in #kr-pen6 years ago (edited)

이름을 써주신 @tata1님 고맙습니다!




스팀잇이 콘텐츠 창작자에게 주는 긍정적인 영향은 다른 분들의 글을 통해 이미 여러 번 언급돼왔다. 현실 세계에서는 얻기 힘든 금전적 보상뿐만 아니라, 뭘 쓰고 뭘 올리던 콘텐츠 창작자를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댓글 문화가 힘을 주기 때문이다.

나는 스팀잇에 오기 전 타 블로그에 1년 넘게 글을 써왔다. 내 분야가 뻔하기 때문에 그곳에서도 나는 영어 관련 강좌를 올렸고, 가끔 소설과 수필, 그리고 시를 썼다. 블로그가 입소문을 타고 조금씩 사람들에게 알려지자 구독자 수가 점차 늘게 됐는데 그 일이 내게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를 줬다.

앞서 말했듯이 나는 영어 강좌뿐만 아니라 소설과 수필, 시도 종종 올렸다. 그런데 영어 강좌를 올릴 때와 문학적인 글을 올릴 때 사람들의 반응이 극과 극을 달렸다. 영어 강좌를 올리면 글의 조회수가 확 치솟았다. 내 영어 강좌는 때때로 다음 메인화면이나 핸드폰 화면의 직장인 섹션, 혹은 블로그 사이트의 메인에 실렸고, 그럴 때마다 구독자 수가 엄청나게 늘었다. 사람들이 내 글을 공유해가고 좋아요를 눌렀다는 알람이 수시로 울려댔다. 하지만 문학적 글을 올리는 날은 핸드폰이 고요했다.

공유수와 좋아요 수는 말할 것도 없고, 일단 조회수부터가 눈에 띄게 낮았다. 내가 새 글을 올리면 내 블로그를 구독하는 사람들에게 알람이 간다. (본인이 알람을 해제시킨 경우만 제외하고.) 같은 조건하에서 영어 강좌의 조회수와 내가 쓴 소설의 조회수가 크게 차이가 난다는 건 한 가지 의미밖에 없었다.

내 블로그 구독자들은 (그리고 블로그 관리자는) 내 영어 강좌만을 좋아했다는 뜻이다. 새 글이 올라왔다는 알람이 떴을 때 그게 영어 강좌면 글을 읽었고, 소설이나 수필이면 읽지도 않고 넘겼다는 뜻이다.

어쩌면 처음 내 블로그를 찾은 계기가 영어공부를 위해서였기 때문일 수도 있다. 어쩌면 내 소설이나 시보다 영어 강좌가 더 유익하고 퀄리티가 높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이유가 뭐가 됐건, 그들이 내게 원하고 요구하는 글은 영어 강좌라는 게 명백해졌다.



난 책과 영어와 글쓰기를 사랑하는 사람인데. 영어 강좌를 쓰는 만큼 소설도 쓰고 싶고, 수필이나 시도 쓰고 싶은데. 어차피 내 블로그니까 내 마음대로 해도 되지, 하며 꿋꿋하게 소설이나 수필을 올렸지만 그럴 때마다 마음속으로는 죄책감이 들었다.

블로그 구독자들은 영어 강좌를 원하는데 내가 또 다른 글을 올렸구나. 공부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 앞에서, 내가 또 엉뚱한 글을 썼구나.

그런데 스팀잇은 달랐다. 많은 분들이 내 영어 강좌뿐만 아니라 독후감이나 심지어는 소설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고, 과분한 칭찬과 응원을 아끼지 않으셨다. 글의 보상에서는 차이가 났지만, 팔로워 분들의 댓글과 호응의 정도에서는 영어 강좌와 소설/독후감이 전혀 차이가 없었다. 나는 그게 눈물 나게 고마웠다.

아무런 죄책감이나 망설임 없이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쓰고, 그 글에 대해 응원과 격려를 받는 것. 이것이야 말로 콘텐츠 창작자들이 꿈에서도 바라는 바 아닐까. (게다가 보상도 있고!)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예전에 썼던 시를 한편 들고 왔다. 정확히 2년 전, 아직 추웠던 2016년 3월에 쓴 자작시다. 소설은 얼렁뚱땅 써본 적이 있는데 시는 시도해본 적이 별로 없다. 자신은 없지만 용기 내서 올려본다. 스팀잇이니까.



봄인줄 알았다


행복했다.

우리는 웃었고, 서로를 놀렸고, 손을 맞잡았다.

깔깔거렸다.

이 행복이 영원할 줄 알았다.


봄인 줄 알았다.

살랑살랑 부는 바람에

맑은 꽃망울 터뜨려

축제를 즐길 일만 남은 줄 알았다.


지나고 보니 넌 그저

추운 겨울,

따스한 햇빛 내리쬐던

어느 오후 한 나절이었을 뿐.

덧없는 꿈이었을 뿐.


봄인 줄 알았다.

사계절 지나면 다시 돌아올,

내가 신경을 안 써도 때 되면 당연히 거기에 있을.

어차피,

봄인 줄 알았다.


내가 사투를 벌여 꼭 붙잡아야 하는

너인 줄은 몰랐다.

안간힘을 쓰다 겨우 잡은 끄트머리를

허망하게 놓쳐버릴 줄은 몰랐다.


이제는 내 기억 속에서

눈물 속에서나마

희미하게 뒤척이는 너.


내가, 미안하다.

봄인 줄만 알았다.


민주주의여.



2016년 3월은 아직 추웠는데. 2017년 3월은 봄기운이 완연하다. 이제 진짜 봄인가 보다.

Sort:  

봄이 여름이 되듯...
우리 맘속에...옆에 있는 사람이...
모두 모두가 느끼는 봄이 되길...
그리고 그 봄이 여름이 되어가는...
지극히 상식적인 것을 바래봅니다.

좋은 글 잘 읽었네요...!

제가 느낀 것을 함께 느껴주셔서 고맙습니다.

마음이 찡해지는 이느낌은 멀까요
봄인줄 알았다 이젠 정말 봄이옵니당 좋은글 잘 읽고가용

네. 이젠 정말 봄이 오나 봅니다. :)
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대체...
못하는게 므래요?
소설에...
사회성있는 저항시까지..
대단 하십니다^^*

핫, 칭찬 감사합니다! ^^

해마다 봄이되면 입버릇처럼 왕소군의
호지무화초 춘래불사춘을 외었는데
금년 봄은 예년과는 달리 따뜻하군요.

그렇죠? 불어라, 훈풍아~!! :)

수필과 시, 마지막 눈밭을 뚫고 솟아오르는 꽃망울 사진까지
잘 어울리는 한편의 글 잘 읽고 갑니다

추운 겨울
그래도 그대가 있어 따뜻합니다^^

마음에 드는 사진을 찾아 저도 기뻤답니다.
댓글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

아니 민주주의였다니.......... 대반전 입니다!

봄을 주제로 쓴 시였는데, 그땐 봄 하면 자연스럽게 민주주의가 떠오르더군요.

으아니 사랑시인 줄 알았는데 타는 목마름으로 끝날 줄이야

그땐 목이 너무 탔답니다. 이젠 봄비가 촉촉히 적셔 주려나요? :)

영어 강좌든 소설이든 수필이든 브리님 글을 좋아하는 사람 여기요^*^ 마지막 대목에서 맘칫 했습니다. 민주주의여...’다시 읽어 봐야 갰습니다.

제 글 다 좋아해 주신다니 무한 감동입니다. ㅠ.ㅠ

정말요 영어관련글도 소설, 수필, 시도 다 애정이 가득한 나의 글인데 속상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bree1042님의 시 처음에는 연애시인 줄 알았는데 마지막 반전이..! '지나고 보니 넌 그저 추운겨울..' 마음으로 담아 갑니다!

고맙습니다, 도티님! :)

시가 정말 좋습니다. 사랑시인줄 알았는데 뭔가 이념적인 시였네요~ㅋㅋ

저는 사랑시가 어렵더라고요. ^^;

충분히 잘 쓰실 것 같은데요?ㅋㅋ

아, 사랑에 관한 시인줄 알았는데, 마지막에 텅 하고 뒷통수를 맞았네요!

많이 아프진 않으셨죠? ^^;

브리님 요리 못하셔도 글로 다 커버가 됩니다 ㅋㅋㅋㅋ멋져요!

ㅎㅎㅎㅎㅎ 고맙습니다! :)

브리브리님
마지막에 소름 돋았어요

고맙습니다, 민트민트님! :)

소설에 수필 시까지 완전 팬입니다 ^^
이젠 정말 봄이 맞겠지요? ㅋㅋ

고맙습니다, 팬님! :)
이젠 정말 봄이겠죠. 다시 추워지지 않게 두 눈 잘 뜨고 감시해야죠.

봄인줄 알았다 표현이 중의적이면서 여운이 있네요
봄이 왔으면 좋겠다 봄인줄 알았는데 아직 멀었다 다양한 느낌 감동이 있었습니다. 좋은 시 리스팀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비날님.
아이디가 예쁘네요. :)

마지막 민주주의여 에서 깊은 여운이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

마지막 단어를 보기전까지는 연인들과의 이야기인줄로만 느껴졌습니다.
반전이 어마어마 했습니다;;;

제 전략(?)이 통했군요. ^^;
고맙습니다.

브리님 글을 읽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브리님의 소설과 시가 더 좋은 1인 여기요.

고맙습니다, 동글님!
바쁜 일 끝나면 또 소설 하나 구상해 봐야겠어요. :)

아... 시가 연애대상을 잡는 건 줄 알고.. 제 추억을 대입해서 읽었었어요...
물론 그것도 가능하지만, 브리님의 의도가 언제 왜 쓰였는지 알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ㅠ

제가 의외로(?) 사랑시에 약합니다. 말랑말랑한 걸 못 써서.. ^^;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마지막 민주주의여!에서 뒷통수를 강타당한 줄 알았어요 !!!!
브리님~~~~~~~~~~~~~~~~~!!!

뒷통수 괜찮으신 거죠? ^^;

처음 브리님 글을 읽고 전문가의 느낌이 물씬 나서 놀랐었는데 역시 다른 블로그를 이미 운영하고 독자수도 꽤 있던 분이셨군요. 브리님의 강좌, 소설 모두 훌륭한데 아무래도 스펙이 중시되는 한국에서는 영어강좌 포스팅이 조회수가 높았을 수 밖에 없었을 것 같아요 ㅠㅠ 이건 브리님 실력의 문제가 아니라고 감히 말씀 드릴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이 포스팅 안에 존재하는 걸요. 시 읽고 무한 감동 받았습니다. 사랑이야기인줄 알았다가 마지막 문장 보고 멍했어요.

위로와 공감의 말씀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ㅠ.ㅠ

개념있는 시, 멋집니다.
이런 재간둥이 같은 불이님!^^
전 불이님이 참 좋아요.ㅎ

제가 재간둥이가 됐군요! :)
저도 마담 플로르님이 좋아요. ^^

스팀잇을 하면서 생각보다 시를 쓰는 사람이 많다는 사실에 놀랍니다~ 저도 몇 편 숨겨둔 시가 있는데 종종 고민하게 되네요^^ㅋ 좋은 밤 보내고 계시겠죠? 잘 감상하고 갑니다~!

네, 전보다 시나 소설을 쓰시는 분들이 늘어나서 참 기쁩니다.
고맙습니다. :)

많은 겹쳐지며 생각이 떠오릅니다.
그동안의 시련도 값진 결실을 보리라 봅니다.
그리고 지금의 시련도 미래에는 값진 결실을 볼 것이라 봅니다.

네. 말씀하신 것처럼 그동안의 시련이 담금질이 돼서 더 찬란한 꽃을 피우리라 기대해봅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달뜬 연애시인줄 알고 읽다가
생각지 못한 묵직한 울림을 얻어갑니다.

블로그 방문해주시고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오홍~ 브리님 그런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으셨군요~언급하신 말씀 조금은 이해가 갑니다. 저도 금융과 생각 글의 구성상, 때때로 허거걱하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거든요.. (비슷한 거 맞겠죠?!^^)그런데 브리님 소설도 문학도 좋아요~ ㅎㅎ 앞으로도 편히 화이팅입니다!!

네, 비슷한 거 맞습니다! :)
말씀 감사합니다. 화이팅할게요. :)

저는 브리님 문학글 보는것도 좋아요:)
마지막 민주주의 ... 예상밖의 문구에 감탄을 !

아마추어인 제 글을 좋아해주셔서 고맙습니다.
힘내서 더 열심히 써볼게요. ^^

와~ 브리님!! 시 좋네요! 처음엔 순수한 봄에 관한 시 같았는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하~ 하고 깨닫는 부분도 있네요^^ 유명한 블로거셨군요! 마지막 사진도 대박 이쁩니다.

유명한 블로거까지는 아니고요. ^^;
칭찬 고맙습니다! :)

처음 방문해서 이 글을 보는 사람이에요. 좋은 시 잘 읽었습니다:) 마지막 시구를 읽고 시를 다시 읽게 되더라구요.

스팀잇을 본격적으로 보기 시작한지는 얼마 안되었을 시점에 글 쓰시는 분들에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여타 블로그들의 포스팅 보다는 글을 더 집중해서 잘 읽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제껏 본 스티밋 글들은 블로그보다도 훨씬 좋은 퀄리티의 글이 많았습니다.

오직 이 이유 때문인건가 생각해보면 그건 또 아닌 것 같았습니다. 예전에는 로그인조차 귀찮아서 무슨 컨텐츠를 즐겁게 보아도 추천은 커녕 댓글도 잘 안달았었거든요. 그런데 스팀잇에서는 그런 행위 가 저에게 의미있는 컨텐츠를 제공해준 제작자한테 직접 전해지는 것이 수치화되서 보여져서 그런지 좀 더 제대로 글을 읽게 되고 보팅도 하게 되고 댓글 또한 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보러 들르겠습니다.

정성 가득한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여타 다른 블로그는 그냥 보고만 지나쳤던 거 같아요. 제가 활동했던 블로그에서는 시간이 지나면서 친하게 지내는 분들이 생기긴 했지만, 초반에는 그런 것도 없었고요. 처음 시작하는 뉴비들끼리의 연대감도 스팀잇이 더 큰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하나의 "커뮤니티" 혹은 "마을"이라는 느낌이 강해요. ^^

헐....저도 봄과 관계에 관한 시인가 싶다가 마지막 문장을 읽고 소름이 돋았어요.
전 우리가 모두가 스팀잇에 온 순간부터 과거 문학동아리로 돌아가는 듯한 느낌을 받아요. 서로가 서로의 글을 존중해주고 읽어주잖아요:) 사실 현대에도 이런 모임은 충분히 가질 수 있지만 다들 노력을 기울이지 않지요. 문학동아리, 도서 모임같은 건 어쩐지 젊은 시절의 추억처럼 생각하잖아요. 왠지 스팀잇이라는 공간에서는 다들 현실에서 보다 좀더 젊어지고 활기를 띄시는 것 같아요^^

그렇네요! 문학 동아리. 정작 그런 동아리에 가입할 수 있을 때는 노느라 거들떠보지도 않았는데.. ^^;
이제는 이런 공간이 참 소중해지네요. :)
그리고, 문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 다양한 나잇대의 이웃을 만나는 것도 즐거워요.
스팀잇이 아니면 제가 어디서 웹툰 작가와 일대 일로 댓글 놀이를 하겠습니까? ㅎㅎㅎ

제가 이 글을 왜 놓쳤을까요... 저 마지막에 '내가, 미안하다' 이 대목에서 어느 정치인이 불현듯 떠오릅니다. 죄송해요ㅋㅋ 뒤에 민주주의 나오니 자동 반사적으로...

아, 설마 그 미안하다~!! 를 외쳤던? ㅋㅋㅋㅋㅋ
아니아니되옵니다. ㅋㅋㅋㅋㅋ

마음이 찡하다가 ㅠㅠ 민주주의여 ㅠㅠㅠㅠㅠㅠㅠ소름 쫙!!!!

브리님 글 많이 좋아해요.

고마워요, 해피서클님! ㅠ.ㅠ
제가 많이 좋아하는 거 알죠?

와락!!!!! 정말 격하게 애정하고 있어요. 브리님.

이젠 시까지! 브리님의 확장력은 어마어마합니다.^^ 축구에서 말하는 멀티플레이어라고나 할까요.ㅎㅎ 전 영어강좌보다 브리님의 다른 글들을 더 좋아합니다. 마음 놓고 올리셔도 좋을 듯요! ㅋ

쏠메님의 칭찬을 들으니 기분이 날아갈 듯합니다!
마음 놓고 글 올릴게요. ㅎㅎㅎ 그러려면 일단 열심히 써야겠습니다. :)

방금 왕소군의 "호지무화초 춘래불사춘" 포스팅을 보고 왔는데 묘하게 매치가 되네요.. 잠시 머물다 갑니다.

그러셨군요.
지금은.. 봄이 오는 거 같습니다. :)

글을 쓰는 것만으로도 힐링되는 게 있고, 마음 속에 엉켜있던 것들이 풀리는 게 아니라 그대로 밖으로 튀어나와 사라지는 느낌이 들기도 해요. 좋아하는 글을 쓰세요. 글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또 모일 거예요.

격려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아하는 글을 쓰니 정말 글을 좋아하는 사라들이 모이네요. 앞으로도 좋아하는 거 쓰려고요. 고맙습니다. :)

스팀잇이 그런면이 있군요!

네. 이러니 저러니 해도 콘텐츠 창작자에겐 아주 좋은 플랫폼인 거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