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기억 전달이 가능해진다.

in #kr-science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kingsea입니다. 오늘은 흥미로운 기사를 발견했는데요. 기억의 전달에 관한 내용입니다. 지금부터 소개드리겠습니다. 천하제일 연재대회 9번째 작품입니다!

20180517_141732.png

더 기버: 기억전달자라는 로이스 로리의 소설, 읽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주인공인 조너스는 커뮤니티의 원로들에게 특이한 직업을 부여받습니다. 바로 '기억전달자'입니다. 과거에 있던 모든 재앙으로부터 커뮤니티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기억은 기밀이 되어서 '기억전달자'에게만 대대로 전해져 내려옵니다. 직접 경험하지 않은 기억이었지만 마치 직접 겪은 것처럼 생생하게 머리 속에 들어옵니다.

그런데, 기억 전달이 눈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5월 15일 UCLA 연구팀은 훈련된 달팽이 뇌세포에서 물질을 분리해내서 훈련 경험이 없는 달팽이 뇌세포에 성공적으로 이전했습니다. 그랬더니 이식받은 달팽이가 훈련 경험을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eNeuro에 게시된 ‘RNA from Trained Aplysia Can Induce an Epigenetic Engram for Long-Term Sensitization in Untrained Aplysia’에 따르면

과학자들이 바다에 사는 군소갯빈숭달팽이 뇌세포 실험을 통해 전기자극 기억을 다른 개체에 전달하는 실험을 진행 했습니다. 13cm 크기의 이 달팽이는 수 년 동안 일어난 일을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신경세포가 매우 커서 연구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image.png

연구진들은 달팽이를 연구하다 특이한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특정한 기억을 지니고 있는 세포를 제거했을 때에도 일부 흔적이 계속 남아 있던 것입니다. 이 현상은 기억을 저장하는 RNA없이 기억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원인은, 유전물질인 DNA에 있는 화학적 표지가 있어 RNA가 이를 자극할 경우 그 기능이 지속되고 오랜 기억을 남기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연구팀은 쥐와 같은 실험용 동물에게서도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습니다.


[결론]

기억과 관련된 연구 결과가 계속 축적되면 사람의 기억 형성 및 전달 과정을 규명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만약 인간의 기억도 전달이 된다면 영화 토탈리콜처럼 기억을 판매하는 회사가 등장해 원하는 기억을 체험할 수 있는 세상이 오지 않을까요?


[출처 및 참고문헌]

생명체 ‘기억이식’ 성공, 비밀의 문 열리나

Sort:  

와.. 이런게 가능하다니 정말 신기합니다+_+

그쵸?? 이제 돈주고 기억을 살 수있는 미래가 올거같아요 ㅋㅋ

기억은 수능만점자의 공부기억만.. ㅎㅎㅎㅎ

ㅋㅋㅋㅋㅋ 그러네요 저도 사고싶네요

인체는 하나의 우주와 같은 것 같아요. 아직도 모르는 부분이 정말 많죠.
기억을 전달하는 것은 미래에는 가능할지도 모르죠.

맞아요. 진짜 미래에는 어떤 세상이 올까 궁금해요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방문 감사드립니다^^

리스팀 프로젝트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D


기억이 전달이 되서 원하는 기억을 체험할 수 있는 세상이라니, 영화에서만 볼 수 있는 영화같은 일이 현실이 될 수도 있겠네요! 재미있는 내용 잘 보고 리스팀해갑니다 :D

좋은 프로젝트 감사합니다!저도 열심히 참여할게요 ㅎㅎ

토탈리콜 오래된 영화죠. 기술의 발전이 눈부십니다^^

저는 리메이크된 것밖에 못봤어요 나중에 원작도 한번 봐야죠 ㅎㅎ
댓글 감사드립니다^^

기억의 공유라니... 정말 신기하지만 한편으로는 두렵기도 하네요. 정말 엘런머스크 말대로 종국엔 우리 모두는 홀로그램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화 매트릭스처럼 사실 우리의 세상은 가짜일 수도 있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자주 소통해요^^

Congratulations @kingsea!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신기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기억을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다면, 사회가 유지되는 방식이 달라지겠는데요.

그것의 극단적인 예가 기버아닐까 생각합니다 ㅎ

아아.. 영화는 모르겠지만 책은 한번 읽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저두 감사합니다. 팔로우했어요 자주 뵙시다!!

헐..토탈리콜 진짜 완전 오랜만이네요...흥미로운 글 매번 써주셔서 재밌게 보고 갑니다

저도 매번 꿀팁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엔 여드름 났더니 딱 여드름 글 올려주셨더라고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