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이야기] 손을 씻어봅시다! (Wash Your Hands!)

in #kr-science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yhstella 입니다.

며칠전 논란이 되었던 JTBC 뉴스 보셨나요?
화장실 손씻기를 관찰하면서 화장실에 몰래카메라를 달아 논란이 되었는데요.

손씻기에 대해 좀 알리고픈 저로서는 왜 굳이 이런 방식으로 촬영을 해서 논란을 만드는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손씻기에 대해 정리해서 글을 써보도록 할게요 ^^


손은 왜 씻어야 할까요?

주변에 아이가 있으시다면 항상 손씻기를 귀찮아하는 걸 아실테죠. 연구에 따르면 화장실에서 손을 씻는 비율이 40%가 안된다고 하고, "제대로" 손을 씻는 비율은 더 낮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 사진은 세균배양검사를 시행한 결과입니다.

A는 손을 씻지 않은 경우
B는 비누로 손을 씻은 경우
C는 알코올로 멸균한 경우

여기서 언급한 알코올은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소독액을 말하고, 시중에 있는 것과는 다릅니다.
WHO에 따르면, 손씻기는 공중보건학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법에 해당합니다.
식중독, 감기, 인플루엔자, 기생충, 감염성 피부질환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한 대부분의 나라에서 "비누, 물 등의 부족함"보다 "귀찮아서" 손을 안 씻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 같아요.

MERS 사태를 겪으며 기침 예절, 손씻기 예절 등에 대해 국민적으로 교육적인 효과가 있었지만,
다시금 잊고 있는건 아닌지 생각해보아요.ㅎㅎ


언제 손을 씻나요?

의학적으로 명확히 알려진 가이드라인은 없습니다만, 대부분 아래 경우에 해당할때는 손을 씻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용변 후
  2. 식사 전
  3. 요리 전
  4. 아이가 있는 경우, 아이에게 먹이거나 기저귀를 갈아준 뒤

또한 상식적으로도 손이 더러워졌을 때 씻어주시면 됩니다.


손은 어떻게 씻나요?

WHO 등 여러 기관에서 권고한 손씻기 방법은 아래 6단계입니다.

동영상을 같이 첨부할게요. 영어이지만 손씻는 모습만 보시면 되어요.

또한 손씻기를 5초 이내로 한 경우 세균을 죽이는 데에 효과가 없다고 하고, 30초 이상 손 씻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30초만 투자해보아요.^^


수술적인 손씻기는 다른가요?

위에 세균배양검사 결과에서 알코올을 쓴 경우 균이 전혀 자라지 않았죠. 이처럼 의료 환경에서는 더욱 엄격한 손씻기를 시행합니다.

수술적 손씻기에서는 클로로헥시딘, 베타딘이라는 용액을 사용하여, 위의 동영상과 같이 3분 이상 손씻기를 해야합니다.


요약하면,

''30초 이상'' ''비누와 흐르는 물에'' ''6단계 손씻기를'' ''용변, 식사, 요리 전후에'' 실천해봅시다.

손씻기는 나와 내 주변 사람들을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는 첫번째 단계입니다.


@yhstella 의 손씻기 권장 캠페인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스티밋에서 제가 처음 만난 의느님이시네요 ㅎㅎ
팔로잉했습니다. 앞으로도 잘부탁드립니다.

남자화장실에서 손씻는 사람이 너무 적어 비누가 아주 오래오래오래 간다고 했던 글이 기억납니다 ㅠ.ㅠ 저 연구결과를 보니 비누를 씻는다고 해서 균이 다 씻겨나가는 것도 아니군요!

저는 항상 5초정도후에 바로 물로 행구는데 앞으로는 의식적으로 더 오랫동안 씻어야겠네요~
너무나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보팅 꾹!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ㅎㅎ 감사해요 !

큭 저는 머라 그럴까 너무 손을 오래 자주 씻어 주부습진(?) 같은 물집이 자주 생기더라구요 ㅠㅠ 머든지 "적당히" 가 중요한것 같은데 그게 실천이 잘 안되죠 ㅠㅠ

크 그래도 좋은 습관 갖고계시네요
저도 수술장에 들어갈때는 손이 쩍쩍 갈라졌었는데,..
제일 어려운게 적당히에요..ㅎㅎ

얼굴을 손으로 만지지만 않아도 감기 예방효과를 볼 수 있다하니 우리손에 정말 많은 세균이 있답니다.
저두 손을 자주 씻어야 하는 일을 하지만 손을 잘 씻는 것도 중요하고 씻고 난 다음 핸드크림을 꼭 바르시는것도 중요하답니다.
남자들은 소홀 하기 쉽죠 ㅎㅎㅎ

맞아요 남자들이 덜 씻는다는 통계가 있는데,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ㅎㅎ
특히 영화관이나 식당 근처 화장실에서 보면 거의 다 안씻는거 같기도 해요 ;;

습관이 되면 쉬운일인데 습관화 하기가 힘들긴 하죠 ㅎㅎㅎ

더 꼼꼼하게 잘 씻어야 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

읽어주셔서 고마워요 호호

옛 선조들의 말씀이 틀린게 하나도 없습니다 손씻기가 기본중의 기본이군요

소위 말해 가성비가 짱입니다. 공중보건학적으로요 ㅎㅎ

손씻으면 물기를 닦기가 너무 번거로운데 화장실마다 알코올이 비치되었음 할때도 있어요! 어잿든 손씻기를 생활화!!

맞아요 일회용 타월을 권장하고 있는데 아직 비치가 안된 곳도 많죠. 동영상 보면 손 닦은 타월로 수도꼭지 잠그는 것도 추천하더라구욤

손씻을때 30초가 생각보다 길지만 의식적으로라도 꼼꼼히 씻어야 겠네요

아무 생각없이 씻다보면 30초 금방 간답니다 ㅎㅎ

아기와 동물 키우는 집은 손씻기가 필수인거 같아요.. ^^
손씻기 권장 캠페인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정말 요즘 뉴스도 너무 자극적인 부분이 많아요 .
굳이 화장실에 카메라를 몰래 달아야 하나 싶기도하네요.

아무래도 그렇죠? 뉴스 수준에서 하는 실험은 과학적으로 인정해주지도 않는데 말이에요. 아무래도 뉴스에 집중시키려는 목적인데 자극적인 요소를 불필요하게 활용하는 점이 많습니다

이런 의학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스팀잇 kr 커뮤니티에 귀중한 글이네요 ^^ 글 잘보고 팔로우와 보팅하고 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과찬이십니당

좋은정보네요. 저는 손씻는거 완전 좋아해서 자주 씻어요^^ 꼬부기님 이벤트에 당첨되신거 보구 축하드리러 왔어요 축하축하 자주 놀러올께요

한번 씻을 때 꼼꼼히 씻는 편입니다.
님의 포스팅을 보고 지금 손이 또 씻고 싶어졌어요.
팔로잉하고 갈께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