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무엇이 진화를 일으키는가 2

in #kr-series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kingsea입니다 어제 올렸던 [과학] 무엇이 진화를 일으키는가에 이은 두번째 내용입니다!!
i.jpg

지난 포스팅에서는 소진화와 진화 가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자연선택으로 인한 소진화는 집단 내의 변이를 설명할 수는 있지만 변이가 축적되어 새로운 종으로 분화되는 것은 설명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종의 분화를 일으키는걸까요!
QmNVhfNzhpgJ5SirZMJtGru773KLE1ByUp8NeqsnXGzKdQ.png

[생물학적 종개념]

들어가기에 앞서 생물학적인 종의 개념부터 알아봅시다. 종(species)은 다양한 방면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그 중 생물학적인 관점에서는 종을 구성원들이 자연에서 서로 교배하여 생식능력이 있는 자손을 낳을 수 있는 집단이라 말합니다. 바꿔 말하면 다른 종끼리는 생식 능력이 있는 자손을 낳을 수 없는 거죠.

다른 종끼리 교배를 하는 것은 생식적 격리에 의해 방해됩니다.QmNVhfNzhpgJ5SirZMJtGru773KLE1ByUp8NeqsnXGzKdQ.png

[생식적 장벽]

생식적 장벽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애초부터 짝짓기 시도조차 안할 수도 있고 시도를 하려 해도
수정이 안 될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접합 전 장벽이라고 합니다. 또한 수정이 일어나도 생식가능한 자손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접합 후 장벽이라고 합니다.
20180527_013907.png

접합 전 장벽에는 아래와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 짝짓기 시도의 실패

  • 서식지 격리

서식지가 서로 달라 만날 수가 없는 경우

  • 시간적 격리

번식하는 시기가 달라 짝짓기를 할 수 없는 경우

  • 행동적 격리

구애 의식 등으로 인해 짝으로 정해지지 않는 경우

2. 수정의 실패

  • 기계적 격리

짝짓기를 시도하지만 몸의 형태로 인해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

  • 생식세포 격리

정자가 난자속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

노새.jpg

접합 후 장벽에는 아래와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 잡종 생존력약화

태어나지도 못하거나 생존력이 떨어지는 경우

  • 잡종 생식력 약화

비정상적인 생식세포를 만드는 경우

  • 잡종 와해

간혹 첫세대가 생식력 있을 수 있지만 서로 교배하거나 부모종과 교배시 다음 자손은 불임인 경우

QmNVhfNzhpgJ5SirZMJtGru773KLE1ByUp8NeqsnXGzKdQ.png

[종분화]

즉 변이가 누적되어서 다른 집단끼리 정상적인 교미가 일어나지 않으면 새로운 종이 생기는 겁니다. 종 분화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2_4_1.jpg

이소 종분화는 두 집단이 지리적으로 격리 되었을 때 두 집단 간에 교배가 불가능해지고 그 동안 변이가 누적되어 생식적 장벽이 생기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20180527_015700.jpg

반면 동소 종분화는 지리적으로 격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염색체분리 오류나 부모 집단이 이용하지 않는 서식지, 자원을 사용함으로써 생식적 장벽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QmNVhfNzhpgJ5SirZMJtGru773KLE1ByUp8NeqsnXGzKdQ.png

[결론]

따라서 변이가 누적되어서 어느새 서로 교배를 통해 정상적인 자손을 낳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면 새로운 종이 생겼다고 하는 것입니다.

Sort:  

@kingsea 님 올만이에요~ 그림 귀여워요ㅋㅋㅋㅋ직접그리신거에요?

ㅋㅋㅋㅋ네에 적당한 그림을 못찾아서요. 오랜만이에요 ㅎㅎ 요즘은 공부에 더 시간을 쏟으려고 스팀잇도 적당히해서 자주는 안들어와요 ㅠㅠ 곧 6월 모평이거든요

ㅋㅋㅋㅋ그림 잘그리시는데요?? 저런 그림 너무좋아요 ㅠㅠ그러고보니 벌써 6평 시기가 다가왔네요. 저도 곧있으면 기말 기간이라...허허 화이팅입니다!!

갈릭뿡님도 화이팅하세요 !!

ㅋㅋ 앞으로도 그림은 쭉 그려서 올리면 반응 좋을듯요

근데 힘들어요 ㅋㅋ

진화가 그냥 저절로 대충 적당히 되는줄 알았더니 저런 복잡한 부분이 있었네요 ㄷㄷ 저도 내년이면 배울려나...

그림 재미나네요 ㅋㅋ

ㅋㅋㅋ감사합니다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다 ㅎ

감사합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