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sseudamsseudam] 르바의 아주 지난 '선행'이라고 하기엔 부끄러운 일

in #kr-sseudamsseudam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Capitalism에서 Humanism을 찾는 여행자, <르바의 영역표시>입니다.

@sochul 님의 쓰담쓰담 이벤트를 보고, 선행이 있었나 생각해봤는데,
보통은 여행하면서 도움을 주기보다 받는 경우가 많은 여행자이다 보니까
남들이 저를 먹여주고, 재워준 행복한 기억들이 더 많네요ㅎㅎ

그 중에, 최근은 아니지만, 떠오르는 일이 있어서 적어봅니다.

.
예레반.gif
터키의 동쪽에는 미녀의 나라로 유명한 아르메니아(Armenia)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와 같은 분단 국가이며(서 : 아르메니아 / 동 : 아제르바이잔, 우리처럼 단일 민족 분단 국가는 아님).
수도는 예레반(Yerevan)입니다.

.
20141121_173925.jpg
이 곳 예레반에는 '리다 할머니 집'이 있습니다.
원래는 호스텔과 같은 민박이 아니었습니다. 4~5년 전, 한 일본인 여행자가 여행 중 숙소를 못 찾아 문을 두드려 도움을 요청하게 되었는데, 할머니께서 재워주신 이후로 한국, 일본, 중국 3개국 여행자들 사이에 점점 유명해져서 오로지 동아시아 3개국에서만 찾아오는 특이한 곳입니다.

.
20141125_201927.jpg

  • 가운데 계신 분이 리다 할머니이세요. 지금도 건강히 잘 계시는지 모르겠네요.

할머니께서는 매일 아침이면, 집 앞 마당을 쓸고 계셨어요.
연세도 많으신데, 여러 여행자를 챙기시고, 시장도 보시고, 쉬운 일이 아니실텐데요.

.
20141121_175435.jpg

  • 할머니 집에는 다음 여행자들을 위해서 적어놓은, 예레반의 주요 정보를 빼곡히 적어놓은 방명록이 보물처럼 3개국 각각 전해져 내려오고 있었습니다. 역사적인 문제가 있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각국 사이에 눈에 보이지 않는 경쟁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더 여행을 잘 하고,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가" 등

할머님 눈에는 그냥 구별이 어려운 비슷한 아시아인이라는 생각이 있으실 수 있겠지만, 저는 그 경쟁이 단순히 여행으로 끝나지 않기를 바랬어요.

20141127_092606.jpg

  • 그래서 떠나는 날, 많은 여행자들이 쓰고는 닦지 않아, 굳어버린 검은 기름 때로 뒤덮인 가스레인지를 닦기 시작했습니다. 할머님께서는 "이러지 않아도 된다" 말씀하셨지만, 한국은 원래 이렇게 한다며 청소를 해드렸죠.

20141127_095631.jpg

  •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세제가 없는 상황에서 몇 시간 닦으니 일부 깨끗해진 모습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방명록에 한국인 여행자들이 좀 더 모범이 되는
그런 좋은 경쟁을 했으면 좋겠다는 그런 글을 남겼어요.

이렇게 쓰고 나니 특별한 일이 아니라서 되게 부끄럽네요.

.
특별한 좋은 이벤트 덕에, 오랜만에 좋았던 추억을 끄집어내봤습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Sort:  

한번 스쳐지나가는 여행자를 위해 이러한 배려를 해주시는 리다할머니 그리고 그 할머님의 마음을 읽어내신 르바님
읽는동안 마음이 따듯해지네요.
역시 겨울은 조금의 배려에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나 봅니다 ^^

쓰담쓰담 이벤트 선정 대상자가 되셨음을 축하드립니다 ^^

스팀챗 sochul로 아이디와 본명, 전번과 주소 보내주세요~^^

헉 감사합니다. 얼른 스팀챗을 개설하여 보내드리겠습니다!

보팅과 팔로우하고 갑니다~
멋지세요~!!!
더욱 줄겁고 건강한 여행 많이많이 하세용~

오옷 감사합니다! 좋은 여행기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참 잘 했써요 ^^

감사합니다 ㅎㅎ

진짜 멋지세요. 특별한 일이 아니라니요. 할머니는 무한 감동과 고마움을 느끼셨을거예요.^^ 멋지세요 엄지척!

으앗 감사합니다!

반가워요 르바님 :-)
나무펜 만드는 마니라고 합니다~~
안그래도 요즘 @tata1 아빠께서 너무 멋진분이 뉴비로 들어왔다며 뜨렁뜨렁 자랑(?)을 하셨는데 소철님의 이벤트를 통해 이렇게 뵙게 됐네요!!
아름다운 이야기에 풀봇과 팔로우하고 갑니다♥
멋진펜으로 골라서 보내드릴게요 > <

이렇게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tata님의 좋은 에너지를 제가 많이 받아서 요즘 스팀잇을 옆에 두고 산답니다
+_+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 했어요! 자주 놀러가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