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에 빠지다. 세조에게 왕위를 빼앗긴 단종의 유배지 청령포

in #kr-travel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스팀잇 @duckcun입니다. 오랜만에 여행 관련 포스팅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작년 여름에 나홀로여행을 2주 정도 떠난 적이 있습니다. 그 때 부산과 통영도 다녀오고, 전주도 다녀오고, 국내 여행지 구석구석 찾아다녔답니다 ㅎㅎ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녀왔던 곳이 바로 강원도 영월 10경입니다.

영월 10경


장릉 / 어라연 / 별마로천문대 / 선돌 청령포 / 한반도지형 / 법흥사 / 고씨동굴 김삿갓유적지 / 요선암

오늘 소개해드릴 여행지는 강원도 영월 10경이라 불리우는 단종의 유배지 청령포입니다.


단종이 머무르던 곳 청령포

강원도 영월에 위치하고 있는 청령포는 어린 나이에 세조에게 왕위를 빼앗긴 단종의 유배지로 서쪽은 험준한 암벽이 솟아나 있고, 삼면이 강으로 둘러쌓인 섬의 형태를 하고 있는 곳입니다.

영월시외버스터미널 - 청령포 매표소까지 자가용으로 5분거리 무료주차 가능 입장료 평균 2,500원

청령포로 들어가기 위해선 배를 타고 건너가야합니다.

배로 이동하는 시간은 2...분 말 그대로 건너가는 용도...ㅎㅎ

배를 타고 건너와서 본 청령포의 모습입니다. 소나무로 가득해서, 한 여름에 가도 선선한 바람도 불어 전혀 덥지가 않습니다.


단종어소

단종어소는 승정원일기의 기록에 따라 기와집으로 옛 모습 그대로를 재현하였다고 합니다. 어소에는 당시 단종이 머물던 본채와 관노 및 궁녀들이 기거하던 행랑채가 있고, 밀납인형으로 당시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단묘재본부시유지비 전경

천연기념물 제 349호 관음송

소나무를 관음송이라 부르는 이유는 이 나무가 당시 단종의 비참한 모습을 보았다하여 볼 관, 소리 음자를 써 관음송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크기가 어마어마하죠...? 실제로 보면 하늘 높이 솟아있답니다. 무려 소나무의 높이가 30m!!

금표비

금표비는 단종께서 1457년 노산군으로 강봉되고, 유배되어 계시던 이 곳을 일반 백성들의 출입과 행동을 제한하기 위하여 1726년 영조가 세운 비석입니다.

노산대

노산대는 단종이 상왕에서 노산군으로 강봉되어, 청령포로 유배된 당시 한양을 바라보며 시름에 잠겼던 곳이라서 노산대라 불리우고 있습니다.


망향탑

망향탑은 청령포 서쪽 절변인 육육봉과 노산대 사이에 있는 돌탑 어린 단종이 청령포에서 유배 생활을 하면서, 이 곳에 올라와 한양 땅을 그리며 쌓았다고 알려진 탑입니다. 탑을 보고 있자니, 그 당시 애절했던 단종의 심정을 헤아릴 수 있습니다.

청령포는 단종의 슬픔이 묻어나는 곳이지만, 경관이 무척이나 아름답기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여름과 가을에는 가족뿐만 아니라, 젊은 커플과 친구들 그리고 신혼부부들도 자주 찾는 곳입니다.

개인적으로 영월 10경은 우리가 잊고 있던 역사를 다시금 배울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가기 참 좋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 강원도 영월 10경 청령포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늘도 모두 즐거운 스팀~잇 하시고, 맛있는 저녁 식사 하시길 바래욧!!

Sort:  

너무 좋아보이는 곳이네요.
배도 한번 타보고 싶은.ㅎ

저도 도착하자마자 배 타고 이동한대서 완전 기대했는데... 시동 걸고 2분 뒤에 내립니다...ㅋㅋㅋ

영월이군요! 저도 결혼 후 처음으로 아내와 여행 간 곳이 영월이어서 기억에 많이 남아있습니다^^

오 아내분과 함께 영월에 오셨군요!! 지금은 뉴질랜드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계시지만,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영월에 한 번 놀러오셔요!!

얼마나 마음이 아프고 외로웠을까요 잘 느끼고 갑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 역사 공부도 하고 멋진 경관도 바라보고 좋네요.

여름에 가면 바람도 선선하니, 산책하기도 참 좋아요^^

좋은 사진 잘봤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앞으로 자주 뵙길 바래요! 편안한 밤 되세요^^

영월10경! 저는 사실 강원도 살았었는데 강원도안에서 움직이는게 더 힘들었던 것 같아요.. 길이 안좋아서ㅠㅠ 이렇게 사진보니 가보고싶네요. 역사이야기를 알고 가면 훨씬 더 의미있게 다녀올 수 있을 것 같아요 !

강원도에 사셨군요! 길 안좋다는 말에 100프로 공감합니다ㅋㅋ 그래도 최근들어 도로공사도 많이 해서 좋아진 편이에요! 영월은 워낙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쪽으로 발전 중이라...^^ 편안한 밤 되세요!

정말 좋은 사진과 글 감사합니다.
렌즈를 통해 사진에 담겨진 청령포의 모습이 너무도 아름답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실제로 본 모습으로도 너무 아름다워서 사진으로도 아름답게 담기지 않았나 싶네요. 편안한 밤 되세요~^^

소나무가 아직도 살아있나요
단종이 안타깝네요...
여행을 많이 하셨네요 좋겠어요^^

지금은 스트레스를 풀러, 자유를 느끼러 다니는 여행이지만 앞으로는 조금 더 의미가 있는 여행을 다녀보려고해요! 편안한 밤 되세요~^^

너무 멋진 여행지네요 :) 제목에 세종이 세조로 수정되어야 하는거 같아요!!! :) 맛있는 점심식사 하시길 바랍니다 :) 행복한 하루 되세요!!!

오옷 오타 감사합니다! 하핫 불금 파이팅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관광지만 갔었지만영월 한번도 안가봤는데 너무 예쁘네요...다음에 영월 꼭 한번 가고 싶네요:) 혼자 2주동안 여행이라니 너무부러운데요??저도 혼자 여행떠나면서 힐링과 사색을 즐기고 싶어지네요!!

오래전에 아이들 데리고 다녀온 곳이네요.
다시보니 너무 반갑네용^^
청령포 경관은 잊을수가 없죠 :)

짱짱맨 태그 사용에 감사드립니다^^
존버앤캘리 이번편은 왠지 찡함..^^
https://steemit.com/kr/@mmcartoon-kr/20180307
[골든티켓x짱짱맨x워니프레임] 10차 옴팡이 이모티콘 증정
https://steemkr.com/kr/@goldenticket/x-x-10-100

방문 감사합니다 !^^ 편안한 밤 되세요 ~~

역사 공부한 거 같아요 덕춘님!
영월은 제가 패러글라이딩 했던 곳이랍니다 :)
겨울이었지만 그 시원한 비경을 잊을 수가 없어요~

오오 패러글라이딩!! 아 진짜 하고 싶은데... 너무 무섭네요 ㅋㅋㅋㅋ 언제 90밋업 때 패러글라이딩 타러 가야겠어요 ㅋㅋㅋㅋ

유배지라고는 하나 정말 멋진 절경을 갖춘곳이네요 !!!!

여름과 가을에 가기 너무 좋은 곳이에요! ㅎㅎ 20대 후반이 되니, 조용조용하고, 경치 좋은 곳으로 발걸음이 옮겨지더라구요!

우와 날씨도 좋고 경치도 좋고 구경할 맛 나셨겠습니다 ㅎㅎ

혼자 다녀왔는데도 2시간정도 둘러본거 같아요! 관음송 앞 정자에 잠시 앉아 쉬고... ㅎㅎ

깨끗하게 잘 보존이 되어 있네요:) 역사적인 장소를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잘 담아오신 것 같아 마음이 훈훈해요..♥

영월은 아무래도 도시적인 발전보단, 자연 환경을 최대한 보존하려는 방향이기 때문에 더 좋았던거 같아요 ㅎㅎ

와우 나홀로 여행 저도 한번해보고싶은데 아직 용기가없는 1인이라 하질못하고있어요 살짝 외로울것같기도하고 ㅎㅎㅎ 하지만 해보고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뎅
검색에도 나오지않는 좋은곳들이 있을꺼라고 생각하는데
저도 나중에 한번 잘 나오지않는 좋은 곳을 여행가고싶네요

저랑 살짝 비슷하시네요!! 저도 사실 혼자 여행다니는게 외로울 것 같아서 고민을 많이 했는데... 정말 신선한 경험을 했다는 기분이 들어요 ㅎㅎ 언젠가는 해외 여행도 혼자 가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