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소설 단상] 광기로 점철된 범인들

in #kr-writing6 years ago (edited)

주의: Y의 비극의 결말에 대한 간접적인 언급이 되어있습니다만...범인과 트릭의 단서가 될 만한 언급은 없다고 생각합니다...Y의 비극을 진정한 의미로 읽고싶다면 이 글은 피하세요.

주의: 소설인 '왕게임'에 대한 약간의 스포일러가 존재합니다. 제가 볼 때는 그다지 읽을 가치가 없는 책 같지만...


xxlarge.jpg

현재 나는 나카야마 시치리의 작품인 연쇄살인마 개구리남자의 첫 챕터를 읽은 상태다.

범인은 사람들을 개구리 다루 듯 살인을 하고 쪽지를 남긴다. 정신과의 권위자는 범인에게 유아성이 있고, 싫증이 나거나 혼나지 않는 이상 자신이 마음에 든 '놀이'는 멈추지 않는다고 말한다. 히포크라테스 선서에도 나왔던 미쓰자키 교수는 범인을 잡는다 하더라도 책임능력과의 싸움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최근 읽었던 일본 미스터리 소설에 이러한 범인의 모습들이 종종 나온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광기에 물들어 있다. IMG_0171.JPG

▲범인이 남긴 쪽지

살육에 이르는 병에서 범인은 19금 딱지를 붙일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선정적이며 잔인한 네크로필리아를 가지고 있다.

고전 미스터리로 들어가면 개인적으로 Y의 비극을 넣고 싶다. 여기에서 해터 집안 전체가 이상한 무언가에 씌여진 듯 한 느낌을 준다. 그래서 동기면에서 상당히 부실하다. 누가 범인이 되었던 동기는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 같다.

대개 무언가의 광기를 가지는 범인의 경우 크게 몇가지 경우에 쓰이는 것 같다.
물론 개인적인 분류.

  1. 광기로 물든 범인의 세밀하고 정교한 심리묘사
  2. 동기부여가 귀찮음

1의 대표적인 경우로 미야베 미유키의 작품인 모방범에서의 '피스'가 아닐까 생각한다. 모방범은 크게 3부로 나뉘는데, 그중 2부에서 범인의 시각에서 심리가 묘사된다. 이 묘사는 정말 기가 막힌다. 꼭 읽어야할 걸작임에 틀림없다.

또한 1번은 서술트릭과 엮여져 쓰여 반전의 도구로도 쓰인다. 사실 심리묘사와 서술트릭이 무관하게 쓰일 수 없는 것같다. 대체로 서술트릭을 사용하는 소설들은 대부분 심리묘사를 이용해 반전의 효과를 높이곤 한다. 이런 경우 등장인물들의 시점을 바꾸어 가며 심리를 묘사하고, 하나의 사건들을 다각도에서 보게하며 전개해나가는 경향이 있다. 예시로 무언가를 든다면 스포일러가 되리라...

반면 2의 경우는 대체로 이런 식이다. 초반에 뭔가 떡밥을 던지고 여러 사건들을 일으키면서 사건을 진행시키다가 알고보니 범인은 이 미친 한놈 때문이었다!는 식의 전개로 막을 내린다. Y의 비극은 트릭과 반전의 측면에서 본격 미스터리에서 훌륭한 작품으로 남았지만, 결국 동기는 이 미친놈과 뭔가 이상한 가문때문이야!라는 식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올해인가에 소설을 원작으로한 애니메이션 '왕게임'이란 것을 처음 알고 원작을 찾아 잠깐 읽어본 적이 있다. 대략적인 내용은, 한 학교의 한 반의 모든 학생에게 문자메세지로 왕의 명령을 내리고 명령대로 하지 않으면 어떻게든 죽게된다. 나는 1권을 50페이지 보고 덮은 뒤 나무위키를 켰다.

한 학교, 한 반에서만 왜 죽게 되는지도 모르게 어떻게든 죽는다. '왕게임'에서는 후속작에서 밝힌다고 하는데 나무위키에서 찾아본 바로는(...) 전혀 현실성이 없고 그 많은 사람을 죽이는 이유도 모르겠다. 1권에서는 32명의 학급생들중 31명이 죽고 주인공만 살아남아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가게 된다. 그런데 언론과 경찰, 정부는 그런 사건이 있기나 했는지 아주 평온하다. 이런 시리즈가 10권 이상이 된다고 한다.

왜 죽는지도, 왜 죽이는지도, 어떻게 죽이는지도 모를, 정체모를 이 소설은 범인이나 작가나 여러의미로 광기가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들 정도다.

Sort:  

헉..추리소설 웬만한건 다읽어서 이제 더이상 읽을게 없다고 생각했는데...이책은 처음봤네요?! 한번 봐바야겠어요~

나카야마 시치리의 연쇄살인마 개구리남자 저도 재미있게 읽는 중이네요 :)

@promisteem 책읽기미션 잊진 않으셨죠?! ㅎㅎ
잊지말라고 미리 1/3만큼 찍으러 왔어요 ^^
오늘하루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