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없다는건 우선순위가 아니라는 말이다.

in #kr5 years ago (edited)

시간이 없다는건
우선순위가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는 말한다.
공부할 시간이 없다.
집에갈 시간이 없다.
대화할 시간이 없다.

하지만 솔직히 우리에게 시간이 없진 않다. 그러한 것들은 시간이 없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삶의 우선순위기 아니라는 말일 뿐이다.

우리는 본심은,
공부는 우선순위가 아니다.
집은 우선순위가 아니다.
대화는 우선순위가 이나다.

합격을 원하는 사람은 어떻게든 시간을 쪼개야 한다. 그리고 그 우선순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나의 20대에는 살아남는 것이 우선순위였다. 나는 어떻게든 대학을 졸업해야 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했다. 나의 가장 큰 우선 순위는 "돈"이었다.

그래서 나는 우선순위에 따라 학기 중엔 도서관에 살았다. 장학금이 없이는 대학을 다닐 수 없을 것 같다는 위기감이 들었다. 그 위기감은 나의 우선순위를 더욱 강력하게 인식하게 해주었다. 방학에는 당연히 힘든 아르바이트로, 생활비를 준비해야 했다.

그러면서도 임용시험을 준비해야 했다. 아르바이트가 없거나 비는 시간에는 시험 합격을 위한 방법을 궁리했다.

친구들?
만날 시간이 없었다.

여행?
여행 갈 돈도 시간도 없었다.

연애?
연애할 시간도 돈도 없었다.

어쩌면 잔인할 지 모르겠으나 친구도, 여행도, 연애도 나에겐 우선 순위가 아니었다. 나에겐 그저 생존을 위한 우선 순위만이 머릿속에 맴돌았다.

10년 전의 나의 모습은 한 편으론 독하고, 다른 한 편으론 애처롭다. 그런데 최근에 대학생들을 보면 과거 나의 모습이 떠오른다.

취업이 힘들고, 공무원시험이 힘들다. 사람은 넘쳐나고 일자리는 모자란다. 경쟁의 경쟁 속에서 지금의 대학생들은 과거의 나처럼 독하고 애처롭게 지내는 모습이다.

이제는 공무원 시험, 임용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경제적 여력도, 심리적인 마음도 약해진 모습이다.

하지만 기억해주면 좋겠다. 세상이 이렇게 살아가기 힘들더라도... 끝까지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마음으로 굳건히 자신의 소신에 따라 공부하면 좋겠다.

그런 마음으로 각자의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가다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믿는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스팀 기반 애드센스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오늘 여러분께 스팀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을 소개...

Sort:  

우선순위가 아니라는 말!
현재 미루고 있는 것들 그런것들이 제 우선순위인지 으닌지 고민하게 됩니다.
놓지 못하면서 운선순위가 아닌거네요. 미련인가..

어쩌면 우리 스스로는 마음속의 답을 알지만 애써 그것을 부정하기 위해 핑계를 찾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네요.

살면서 행복을 느끼게 해 주는 것들과 생존에 필요한 것들 사이에 우선순위를 따져야 한다니 참 힘든 세상입니다.

저도 늘 그런 말을 합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데
특별이 시간이 없는 사람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