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은 위대하고 법조인은 무능하다

in #kr5 years ago (edited)

나는 종전에 법학이란 쓸모 없는 이론을 가지고 다수설과 소수설이 싸우는 이상한 학문이라고 생각했는데 내가 생각이 짧았던 것 같다. 애매하게 쓰인 조문에 있어 "할 수 있다"와 "해야 한다"의 해석 상 차이는 입법자의 결단에 따라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만 국회가 그 수많은 해석 상 쟁점을 해결하고자 표결을 할 리 없다. 즉 어떤 조문을 판례나 문언과 다르게 해석하는 것은, 종전 판례대로 해석할 때 반드시 나올 수 밖에 없는 억울한 사람을 돕기 위한 차선책이었던 셈이다. 누가 억울하게 십 억을 날려도, 국회는 그 사람을 위해 법을 바꾸어주지 않는다.

문득 법률사무소 인턴 시절 내가 썼던 변론요지서를 읽어보았다. 나는 나중에 다른 곳에 취업하여 그 사건을 그만두었우나 후일 그 사건의 추이를 알게 되었다. 시총 1조 짜리 기업에나 적용되면 적당할 판례를 들이대는 판검의 시퍼런 태도로 보아 도저히 무죄가 나오지 않을 것 같으니 결국 둘이 평생 만든 회사를 지키기 위해 부사장이 다 뒤집어 쓰기로 약조해 자백했지만 정작 포승줄에 묶여 감옥에 가게 된 그는 그 자리에서 펑펑 울었다고 한다. 이 사람은 죄가 없다, 아무리 다시 읽어도 이 사람은 죄가 없다.

왜 법학이 위대하냐면 아무리 똑똑한 척 해도 인간은 본원적으로 병신이기 때문이다. 법학이란 자의성과 관료주의라는 그 양 극단의 모순된 향연에서, 그나마 이성과 논리를 가지고, 사람을 이득 없이도 움직일 수 있게 만드는 최후의 수단이다.

​세상에는 일견 상식이란 것이 있는 것 같으나 그 기준은 실은 모두 제각각이다. 인간이 다루는 법이라는 건, 절대로, 절대로 과학처럼 논리정합적인 결론을 낼 수 없다. 공부 하나 잘 해서 어떤 자리를 꿰차고 있는 일부 또라이들만의 문제만이 아니다. 누군가는 예산 문제로 인원이 충분히 배정되지 않아 격무에 시달려, 또 누군가는 아버지이자 또 어머니라는 이유로 충분히 시간을 쓸 수 없어, 당사자에게는 일생일대의 사건을 그냥 서류 하나로 취급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것은 꼭 검경의 문제만이 아니라 실은 서비스 직에 불과한 변호사 역시 마찬가지다. 그들이 늘 맞닥트려야 하는 대상이 살아 있는 권력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고, 그 사소한 이론 하나하나가 한 개인에게는 인생 전부가 걸린 이야기였으나 아무리 이를 암기해도 결국 망각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수험생 시절, 나는 법학은 꼰대 교수들의 밥 그릇에 불과한 죽은 이론이라고 생각했고 실무에서 멋지게 활동하는 법조인들을 동경했다. 이제 법조인이 된지 고작 반십년이 된 이 시점 나는 감히 반대로 말해볼까 한다. 법학은 위대하고 법조인은 무능하다.

Sort:  

Hi @admljy19!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054 which ranks you at #3494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36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3530).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49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58.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아직 가슴이 뜨거운 분이란게 이 글을 보면 잘 드러나는 듯 합니다. 오랫만에 스팀도 오르고, 이 구호 외쳐봅니다. 가즈앗!!!

감사합니다 ㅋㅋ 가즈앗~!!

재미있네요. 흥미롭습니다. 생각할 거리가 많네요, 제가 현업에 있질 않아서 피부로는 와닿지 않습니다만 좋습니다

ㅎㅎㅎ 현업에 계시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세상에는 일견 상식이란 것이 있는 것 같으나 그 기준은 실은 모두 제각각이다. 인간이 다루는 법이라는 건, 절대로, 절대로 과학처럼 논리정합적인 결론을 낼 수 없다.

참으로~공감가는 말입니다!
그나저나 토욜날 안나오나요 ㅋㅋㅋ

새로 올린 영상의 늘어진 살가죽을 보니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긴 하는군요
으엉 ㅠㅠㅠ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뽀돌누님 데헷

가끔은 유능한 법조인이 있긴 하지요^^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ㅎㅎㅎ 살다보면 참 유능한 법조인도 무능한 법조인이 되기 쉬운 구조인 듯 합니다 ^^;

유능의 기준을 바꾸어야겠지요 ㅎ
앞으로 웬만한 법률은 인공지능한테 맡기고
법조인들도 인공지능을 부리면서
풍류를 즐길줄 알아야 ㅋ

ㅎㅎㅎㅎㅎ 그건 사실 법조인의 존재 가치를 부정하는 것이나 다름 없지요, 실은 언젠가는 그게 더 이상적일지도 모르겠지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