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변화

in #kr5 years ago (edited)



버렸다


밀리터리프레스를 버렸다, 3대 운동에 초점을 맞추려고.

나는 최근까지 월요일 스쾃, 화요일 벤치프레스, 목요일 데드리프트, 금요일 밀리터리프레스로 구성한 루틴을 소화했다. 약 넉달짜리 루틴을 돌리면서, 스쾃과 데드의 볼륨이 너무 적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무엇보다 주 1회로는 자세 교정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를테면 지난주에는 “오 스쾃 폼 감을 좀 잡은 것 같아”하다가 이번주에 다시 엉망이 되는 식이다. 한 번 망하면 또 일주일을 기다려야 하니까 애가 탔다.

2주 전부터 2개월짜리 새 루틴에 들어갔다. 나는 점심에 밥 안 먹고 운동한다. 오고 가고, 씻고 하면 실제로 운동에 쓸 수 있는 것은 한 시간 남짓. 하고 싶은 것은 많지만 할 수 있는 것은 적다.

선택과 집중하기로 했다. 이미 존재하는 3/5/1 루틴을 내가 조금 만졌다. 월요일에 스쾃과 벤치프레스, 수요일에 데드리프트, 금요일에 벤치프레스와 스쾃으로 구성했다. 월요일에는 스쾃에 방점을, 금요일에는 벤치프레스에 방점을 찍는다.

3대 운동을 증량하려고 일단 밀리터리프레스는 중단했다. 밀리터리프레스는 상체 운동의 꽃으로 알려져있다. 실제 힘을 쓰는 측면에서는 벤치프레스보다 낫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시간이 없어 이걸 못 한다니 눙무리 흐른다. 흑흑


꿈은 야무지게


관건은 회복이다. 마흔을 향해 가는 내 몸뚱이가, 일과 육아도 해야 하는 내 몸뚱이가 주 2회 스쾃을 견딜 수 있을까. 모르겠다. 뭐 평생 이 루틴을 할 것도 아니고. 2달 돌려보는 거니까. 별로면 또 다른 길을 파면 되는 것이지, 라고 생각하기로 했다.

일단 2주 돌린 평가는 아주 힘들다는 것이다. 또 매우 즐겁다는 것이다. 일주일에 스쾃을 두 번 할 수 있다니. 너무나 행복하다. 고백하자면 당초 주 2회 스쾃 주 2회 벤치프레스, 주 2회 데드리프트도 구상했었는데 그것은 도저히 안 될 것 같아 접었다.

해봐야 알겠지만, 지금 느낌으로는 3대 600은 충분히 들 수 있다. 종전 기록이 스쾃 220㎏, 벤치프레스 130㎏, 데드리프트 230㎏다. 현재 스쾃은 230㎏, 데드 240㎏는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면 딱 600㎏다. 후후. 벤치프레스는 잘 모르겠다. 잘해야 135㎏ 치지 않을까. 하지만 5㎏ 단위로는 시도하지 않을 생각이다.(허세)

단기 목표는 스쾃 240㎏, 데드리프트 250㎏다. 벤치프레스는 뭐 들리는대로 드는 것으로. 나도 3대 700㎏ 해보고는 싶은데 아무리 계산기를 두드려도 답이 안 나온다. (언제 바뀔지 모를) 내 최종 목표는 스쾃 250㎏, 데드리프트 270㎏다. 벤치프레스는 잘 모르겠다. 그러면 3대 700㎏ 도달하려면 벤치를 190㎏ 들어줘야 한다는 얘기다. 흠...

몇 ㎏가 될지 모르겠으나, 아마 이게 내 한게다 싶은 무게의 벽이 나타날 것이다. 그때까지 건강하게 운동하고 싶다. 그 벽에 다다르면 나는 주저없이 증량의 욕심을 버리고 케틀벨 위주로 전향할 것이다. 아, 그래도 바벨을 놓지는 않을 것이다. 죽을 떄까지 바벨을 놓을 생각은 없다.


일지


  • 20181203
    스쾃 180kg 6회
    스쾃 140kg 5셋 8회
    벤치프레스 105kg 6회
    사이클 20초 전력질주 10초 휴식 2셋

  • 20181206
    데드리프트 190kg 5회
    데드리프트 145kg 5셋 4회
    힙스러스트 100kg 3셋 10회
    파워슈러그 100kg 3셋 10회
    로우풀리케이블풀스로우 100kg 5셋 5회
    사이클 20초 전력질주 10초 휴식 2셋

  • 20181207
    스쾃 180kg(노벨트) 5회
    벤치프레스 105kg 5회
    벤치프레스 85kg 5셋 8회
    사이클 20초 전력질주 10초 휴식 2셋


Sort:  

오. ㅎㅎㅎㅎ 이거 보니깐 끓어오르네요. ㅎㅎㅎㅎ

후후후 그럴 땐 가시는 겁니다, 헬스장으로! 저는 회사 근처 헬장 다니는데 일욜엔 문을 안 열어요. 강제 휴식 흑흑

예. 일단 헬스장 한 번 방문이라도 해봐야겠어요. ㅎㅎㅎㅎ 저런. 아쉽네요. ㅎㅎㅎ 근데 이정도로 운동하시면 하루 정도는 쉬시는 것도 좋을듯. ㅎㅎㅎ

와 저걸 드시다니.... 스트롱 맨 나가시는 것 아닙니까? ^^

아이고 아닙니다. 참고로 동체급 세계 수준의 선수들은 데드리프트 400kg는 가뿐하게 듭니다.

부럽습니다. 저도 600찍어야되는데 ㅠㅠ

고참님은 워낙 하드웨어가 좋으셔서... 금방 성취하실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와.. 대단하십니다^^
저도 운동에 관심있어서 열심히하려고 하는데,
본받겠습니다.
팔로우하고 갈게요~~

감사합니다.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멋있네요 ^^ 의지가 대단하시네요 ㅎ

Posted using Partiko iOS

감사합니다. 하다보니 여기까지 왔네요. 조금만 더 가보겠습니다.

저도 취미가 운동인데 정말 열심히 하시네요! 응원해요 :)

오 운동 좋아하신다니 반갑습니다. 자주 봬요. 저도 미리초이님 응원합니다!

마흔을 향해 가는 내 몸뚱이가, 일과 육아도 해야 하는 내 몸뚱이가 주 2회 스쾃을 견딜 수 있을까.

끄덕끄덕 읽다가, 보검님 뒤태를 보니 충분히 견디고도 남을 것 같습니다. ^^;

아이고 아닙니다. 여기저기 쑤시고 아프고. 하지만 오늘 기록을 갱신하였지욥 후후

역기 내려놓을 때 마다 쾅쾅 울리는군요.
헬스장은 튼튼한 건물에 입주해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