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딜봐도 한국인처럼 보이잖아!? in japan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케니(KennyKim)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제가 직접 체험한 한국과 일본의 문화의 차이 소개입니다.

약7년전 일본 어학원 유학시절 직접 자료를 만들어서 사람들 앞에서 PPT 발표를 했던 내용이기도 하죠^^ 새록새록 옛 추억이 떠오르네요~
지금은 시간이 꽤 흘러서 딱 들어맞지않을 수 있는 부분 감안해주세요~

.
.
.

[どこを見ても韓国人に決まってるんじゃん!]
[ 어딜봐도 한국인임에 틀림없잖아!? ]

일본의 코리안타운 신오오쿠보나 오오쿠보를 돌아다니다보면 한국계 교회사람들이 많은데 신기하게도 한국인인걸 잘 알아보고서 다가와 친한척 말을 걸며 교회로 꼬시곤 합니다.

유학 초반에야 주위를 두리번거리고 겁먹은 표정을 보이고 있으면 영락없이 한국인 같지만 충분히 일본생활에 적응된 지금에도 여지없이 다가와 찌라시를 건네는 한국교회사람들...

어떻게 그들은 내가 한국인임을 말도 걸기전에 알수 있는 것일까? 궁금해서 일본인들에게 묻고 직접 조사해봤습니다.

아래부터는 자료를 사진으로 만들어서 프로젝트를 사용 선생님들과 친구들앞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
.
.

1.jpg

왼쪽이 한국 남/여, 오른쪽이 일본 남/여.
딱 보고 구분이 되시나요? 한국의 스타일과 일본의 스타일은 관심있는 사람이 본다면 적잖이 차이가 존재합니다.

한국인 사진은 지금도 가끔 이용중인 [멋남] 남성쇼핑몰에서 퍼왔습니다~ (지금 보니 꽤 옛날 패션처럼 느껴지는 ㅎ)
.
.
.

2.jpg

당시에 한국의 동방신기는 일본에서도 정말 높은 인기를 자랑했었습니다.
아래는 한국에서도 인기가 많은 일본최고의 아이돌 그룹 캇툰. (지금은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이 사진은 한국남성들의 머리스타일을 소개할때 사용했습니다.
한국 남자의 앞머리 가르마 스타일이나 짧은 머리의 왁스 사용법등등...그런데 놀라웠던 것은!?
가르마라는 꽤나 일본어스러운 표현이 사실 일본어 표현이 아니었다는 것!
.
.
.

3.jpg

이번엔 한국여성들의 머리스타일을 소개했던 사진. 좌측2인이 일본인, 우측2인이 한국인.
특히 우측하단의 여성스타일(똥머리?)은 한국인밖에 거의 안한는 것처럼 보였는데 말이죠!?
사실 한/일 여성의 구분법은 화장법에도 큰 차이가 있지만 당시에는 자료 부족으로...

.
.
.

4.jpg

나왔습니다! 한국인 구별하기 가장 쉬운방법!

한국에선 생활 패션으로서 곧잘 MLB 모자를 쓰곤하는데 일본에서 이런 스타일은 나 한국인임하며 광고하는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물론 이런스타일로 야구모자를 쓰는 일본남자들도 없지는 않겠지만 대부분은 어린 꼬마아이 혹은 아저씨들이 대충대충 쓰고 나갈때 하는 스타일이라고 하며 젊은이들은 글쎄...?

그럼 왜 일본 젊은 남자들은 야구모자를 안쓸까요? 아무래도 일본 남자들의 머리스타일은 당시 왁스 듬뿍 바른 사자머리 스타일을 선호하고 은근 화려함을 추구하는데 그런 스타일에는 모자가 전혀 안어울림. 그래서일까요?
.
.
.

5.jpg

여자쪽이 캡 모자를 쓴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특히나 모자뒤에 있는 구멍으로 머리를 내놓고 다니는 이런 스타일은 한국에서 볼땐 시원시원하고 쿨한 패션이지만 일본에선 나 한국인얌♥ 이런 느낌?
.
.
.

6.jpg

한국에선 뿔테안경이 꽤나 오랫동안 유행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뿔테안경이라는 명칭조차 정확히 없을정도로 잘 쓰지않는편입니다.
그래도 뭔가 명칭이 있지않을까 싶어서 몇번이고 일본인들에게 물어봤지만...
그냥 '검은 프레임의 두꺼운 안경' 이라는 대답밖에는 얻을 수 없었네요...

그런고로 모자를 쓰고 뿔테안경을 썼다면 한국인 100%!!!.
.
.

7.jpg

PK카라티의 카라를 세워서 입고다니는 것도 한국인쪽이 훨씬 비율이 높습니다.
사실 요즘엔 한국 사람들도 이렇게 안하지요 ㅋ

당시의 일본남자들이 이런 패션이 아예 없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유니클로나 스파오의 카라티를 사서 위와같이 하고 다닌다면 정말 한국인 처럼 보일 것 같네요...ㅋ

※ Part.1을 마치며

한국인인데 한국인처럼 보이는게 뭐어떄서?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수 있습니다.
당시 발표하면서도 내내 생각했던 것은 일본 패션과 한국 패션의 다른점을 설명하려는 것이 혹시나 어느 한쪽의 패션을 옹호하거나 다른 한쪽을 무시하려는 것처럼 보이지 않았을까 하는 점이었죠.

하지만 제목에서부터 드러나듯이 이 조사 및 발표는 무엇보다 재미로부터 시작한 것이었고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는 절대 아니었습니다.

한국에 흥미가 있는 일본인들의 시선으로부터, 일본에 흥미가 있는 한국인들의 시선으로부터 보이는 차이점을 근거로 해서 만들어 본 어디까지나 즐길거리라는 것으로 가볍게 보아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랄까요~?

참고로 대만친구들에게 물어봤더니 역시나 대만쪽 스타일은 일본보다는 한국쪽에 많이 비슷하다고 하네요~

다음에는 더 재미있는 포스팅을 기대해주세요^^

Sort:  

뿔테 애용자 입니다^^ 잘 봤습니다.

뿔테는 진리이고 사랑이죠^^ ~ 잘 보셨다니 감사합니다.

오오 길고 정성스런 포스팅이네요!
정말 잘 봤습니다~ 한국인의 뿔테안경 사랑은 대단하죠..
특히 검은 뿔테안경ㅋㅋ 세계 어딜가나 알아본다고 합니다.
물론 저도 쓰고 있고요ㅋ

정말 재밌게 잘 보고 갑니다~ 보팅&팔로우 합니다. ^^

뿔테안경은 역시 일본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한국인을 알아 볼 수 있는건가요!?

좋게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밌는 글이네요ㅎㅎㅎ
일본이 헤어를 중요시하는건 알고있었는데
캡모자를 거의 안쓰는건 또 몰랐네요!

지금은 모르겠는데 당시에는 그것도 모르고 자주 쓰고 나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후에는 괜히 그럴필요없음에도 캡모자를 안쓰고 다녔네요 ㅎㅎ

재미있게 잘봤어요 ㅎㅎ

다음 포스팅은 더 재미있게 꾸며볼게요!!!

재밌는 포스팅 잘봤습니다~!!
팔로우할게요~!! 저도 패션에 관심이 많은지라 자주 보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진짜 서양인들에겐 다 똑같은 동양인처럼 보이겠지만 동양인 끼리는 바로 알아보죠 잘보고 갑니다!!

정말 신기하죠 한 중 일 3국이 정말 가깝고 비슷하게 생겻음에도 불구하고 보자마자 '어 중국인이다, 어 일본인이다' 라고 쉽게 알아볼 수 있다는게 참 신기한 것 같습니다. 재밌는 포스팅잘봤습니다. #kr-fashion 태그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