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엠버입니다!

in #kr6 years ago

C11B94B7-623D-42DC-9839-47BDF7C44ABB.png

독립연구자를 꿈꾸는 엠버입니다. ‘연구’를 사전에서 찾아봤더니 “어떤 일이나 사물에 대하여 깊이 있게 조사하고 생각하여 진리를 따져보는 일”이라고 합니다. 그저 관심이 가는 단 한 장면일지라도 깊이 있게 조사하고 생각하면 연구가 된다고 보는데요. 단지 단편적인 정보에 머무를 수도 있었던 것이 인지의 범위, 인식의 깊이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기회를 많이 만들고 싶은데...

하지만 그렇게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네요.ㅠ 하루하루 일을 하며 사는 데 급급해지면 연구는 커녕 시간을 내어 생각이란 걸 하는 것조차 부담스러워지고요. 그래서 독립연구자 모임(아직 소개를 못 드린 듯하지만 곧 관련 글이 올라올 텐데요??)에 염치없이 끼게 되었습니다. ‘생산만이 살 길이다’를 모토(?)로 하는 만큼 조금씩 글로 뭔가로 쌓고, 그 생산물을 공유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제가 관심 있는 주제는 (이 게시판에 어울리진 않지만) 도시빈민의 역사인데요. 한국, 서울을 중심으로 역사적인 접근을 하겠지만 해외 사례도 보고 싶고 현재 일어나는 관련 활동들도 보고 싶어요. 빈민의 거주지가 어떻게 변해왔는지가 1차 관심이고 이것이 도시재생, 재개발 사업과 어떻게 연관되어 왔는지 살펴보고 싶고요. 글, 그림, 영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아카이빙을 우선 해보려고 합니다.

또 다른 하나는 ‘수평적 조직’입니다. 지금은 규모가 작지 않은 출판사에서 일하고 있지만 이전에는 2인 작업장, 공장(인쇄소), 시민단체, 재단 등에서 6개월 ~ 1년씩 짧게 일해왔고, 프리랜스 일러스트레이터로도 일해봤네요...또 일 외적으로도 크고 작은 모임들(학술기획단체, 세미나, 독서모임, 팟캐스트 스텝)에 속해 활동하면서 인간이 모여서 의견을 나누고 일이 되게 하는 것에, 그 효율성보다는 민주성이랄까, 지속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언젠가는 회사의 울타리를 떠나 자발적으로 일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 여러 새로운 조직 형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여기 선배님들이 많은 듯!!) “나는 어떤 조직에서 일하고 싶은가?”, “현재 없다면 어떤 조직을 만들고 싶은가?” 이런 물음 속에서 저의 다음 스텝(?)을 위해 조직 문화, 조직 구조에 대해 연구해보고 싶어요... 그 방법론은 물론 아직 찾지 못했지만 그 더듬걸는 과정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더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어찌됐든, 반가워요!!! 아직 스팀잇은 커녕 블록체인도 잘 모르지만, 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 봐야죠.^^;

Sort:  

남들이 어려워 가지않는길을 가시는게 정말 멋있으신거같아요ㅎㅎ 팔로우하고 갑니다ㅋㅋ

도시 빈민의 역사! 그러고보니 제가 사는 평창동도 예전에는 판자촌이었다고 들었어요. 부잣집들이 들어선 것은 90년대라는데 그때 역사가 궁금하네요.

함께 생산해보아요! 관심사 구체적 글로보니 새롭게 느껴지내요.

Congratulations @amberjeon!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your First Vote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반갑습니다. 어찌하여 20일전 글 이후 업데이트가 없을까요? <생산1팀> 블로그 소개 타고 들어왔습니다. 친하게 지내고 싶어 팔로우하고 갑니다!

Congratulations @amberjeon!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Carnival Challenge - Collect badge and win 5 STEEM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ngratulations @amberjeon!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Use your witness votes and get the Community Badge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