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스팀잇 블로그를 만들자 (뉴비 필독 바람)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아직은 뉴비 @armdown 철학자입니다. 오늘은 자신만의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특히 뉴비 분들의 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에서 스팀잇의 열기는 뜨겁다 못해 불타오를 정도입니다. 일례로 페이스북에 있는 '스팀잇(steemit) 사용자 모임' 그룹은 지난 2018년 1월 26일 개설되어 2월 17일에 500명 사용자를 돌파했습니다. 불과 23일만의 일입니다. (참조: 23일만에 페이스북 "'스팀잇(steemit)' 사용자 모임" 그룹 500회원 돌파) 그런데 더 놀라운 건 이삼일 내로 1000명 회원을 돌파하게 생겼습니다(이 내용도 곧 포스팅하겠습니다). 네, 오늘이 3월 4일입니다(제가 관리자 중 한 명이어서 가입 신청이 오면 알림이 뜨는데, 지금 시점에서 회원 940명을 넘었습니다). 스팀잇에 대한 관심의 증가를 보여주는 확실한 증거입니다.

더욱이 페이스북 담벼락이 보기 싫은 컨텐츠로 도배되고 있다는 불평이 점점 고조되고 있습니다. 스팀잇 승인 메일을 1달만에 받았다는 분도 계시고요. 제 스팀잇 ID가 695,373인데, 스팀 회원 수가 808,000명을 넘어섰네요. 한 달 동안 10만 명 이상의 순증가입니다. 아무튼 스팀잇을 갓 한 달 사용한 뉴비 입장에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clayop 님이 소개하신 스팀 '커뮤니티스' 서비스가 시작되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지금의 스팀잇은 굉장히 불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자랑하고 있습니다(속도는 일단 논외로 하겠습니다). 기존의 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북에 익숙한 분들은 황당하기 그지없습니다(뭐 이딴 게 다 있지). 이 문제로 인해 떠나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나중에 멋진 UI가 구현되었을 때 복귀해서 땅을 치실 겁니다, 이만한 곳이 없는데 왜 딴 데서 시간을 허비했던가 하고 말이죠).

스팀잇은 기본적으로 블로그 형태를 취한 소셜미디어입니다. 관련된 서드파티 사이트로 http://busy.orghttp://steemkr.com 둘이 유명하고요. 저는 (태그를 달고 그곳에서 글을 쓰면 가끔 보상도 따르는) busy.org를 이용하고 있는데(esteem이라는 안드로이드 앱과 연동되는데, 너무 느리고 광고가 자주 떠서 앱은 지웠습니다), 주된 이용 목적은 피드에 뜨는 그 많은 글들 중에 관심이 가는 글을 '북마크'해서 시간이 날 때 몰아서 읽기 위함입니다(스팀 '커뮤니티스'가 포함할 대표적 기능이지요).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기능이지요. 스팀잇에서 깃발 모양은 '다운보팅'으로 보상과 평판을 깎는 부호이니, 어지간한 일이 아니고서는 누르지 마세요. 북마크가 아닙니다.

이제부터가 제가 이번 포스팅을 한 이유입니다. 스팀잇에서 가장 중요한 화면은 자기만의 '블로그'입니다. 블로그 작가가 된다는 건 어떤 뜻일까요? 일차적으로 자신이 글을 써서 포스팅한다는 뜻일 겁니다. 그러나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건 다른 작가의 글을 발굴해서 소개하는 일입니다. 스팀잇에서는 이를 '리스팀'이라고 하지요(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도 유사한 기능이 있지요). 디귿 자 모양으로 된 화살표(ㄷ)를 누르면 영원히 자기 블로그에 박제됩니다(그러니 자기에게 꼭 필요하거나 남에게 꼭 소개할 글이 아니면 리스팀하지 않기로 해요). 리스팀이 가능한 건 글을 쓰고 딱 1주일 동안입니다. 그 뒤에는 마크가 사라집니다. 저는 가끔 오래된 글을 제 블로그에 보존하고 싶은데, 왜 1주일이 지나면 리스팀을 못하게 해놓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생길 때가 많습니다. 추후에 가입하는 뉴비들도 그러리라 봅니다. (블록체인의 특성 때문에 그러리라 짐작하는데, 더 알아본 후 그 단점보다는 의미에 대해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리스팀은 블로그 주인의 안목을 잘 보여줍니다. 이 안목은 모든 사람에게 노출됩니다. 앞으로는 이력서보다 자신의 스팀잇 블로그를 보이면서, '이게 나다!'라고 내보일 수 있는 때가 올지도 모릅니다(블록체인 소셜미디어에 모두 해당될 텐데, 현재는 스팀잇밖에 없으니까요, 뭐). 저는 인공지능에 대한 철학 책을 출판했고, 그걸 계기로 많은 강의, 세미나, 토론회 등에 참여했습니다. 인공지능의 시대에 가장 중요한 능력이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앞으로의 사회에서 '안목'은 굉장히 중요한 덕목일 겁니다. 자신의 좋은 생각을 글이나 말로 표현하는 것도 중요한 능력이지만, 남의 좋은 생각을 알아보는 안목은 더 중요한 능력입니다. 그 안목이 없으면 자기 생각을 평가하는 능력도 없다고 여겨야 합니다. 좋은 글과 말이 나오지 못한다는 뜻이지요. 제가 사람을 뽑는 입장이라면, 일단 그 사람의 '안목'부터 볼 것입니다.

스팀잇은 막 태어나서 성장하고 있는 블루오션입니다. 글을 써서 돈도 벌어보자는 목적으로 가입하는 뉴비 스티머들이 많습니다.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일반인이 글을 쓰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소재도 글솜씨도 다 모자랍니다. 그래서 스팀잇의 큐레이션 보상 시스템은 참으로 신선한 아이디어입니다. 좋은 글(보상이 많이 들어오는 글이라고 불러도 상관없습니다)을 남보다 먼저 발굴해서 보팅을 하면 더 많은 보상이 따릅니다. 이것부터가 '안목'에 대한 보상입니다. 하루에 보팅할 수 있는 이른바 '보팅 파워'는 제한이 있으니, 막 누르고 다니면 안 되고 신중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신중함 또한 '안목'을 기르는 계기가 됩니다. 다른 많은 점에서도 그렇지만, 이런 점에서도 스팀잇은 좋은 교육기관입니다. (참고: @polonius799 님의 글 스팀잇은 모두에게 똑똑해지라고 요구한다.) 모든 분이 스팀잇을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돈 내고 배우는 게 아니라, 돈 벌며 배우는 겁니다!

저는 이미 프로 글쟁이입니다. 글과 말로 먹고 삽니다. 물론 좋아서 하는 일입니다. 저 같은 사람에게 스팀잇은 엄청난 '덤'입니다. 좋은 판이 깔린 겁니다. 그렇지만 아마추어 글쟁이는 어떨까요? 꽤 좋은 판이 깔린 건 맞지만, 자꾸 남들하고 비교하게 되면, 상심도 생겨납니다. 이런 분들에게 스팀잇을 잘 이용하는 방법으로 소개하고 싶은 것이 '자기만의 블로그'를 만들라는 제안입니다. 비록 아직 글을 잘 쓰지는 못하지만, 남들이 쓴 좋은 글을 발굴해서 모아놓자는 거지요. 게다가 리스팀 기한 1주일 제약은 아주 매력적입니다.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없는 글이 내 블로그에만 있게 되는 겁니다. 이게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할 분도 있을 겁니다. 제가 볼 때 자기만의 블로그를 잘 꾸미는 건 그 사람의 '안목'을 보여주는 것이기에 중요하며, 발굴 과정에서 '안목'이 길러지기 때문에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오랜 기간 교육에 종사한 입장에서 스팀잇은 새 시대에 어울리는 훌륭한 교육기관입니다. 신세계를 만났습니다.

  • 요약.
  1. 북마크를 해두고 시간이 날 때 읽는다.
  2. 좋은 글을 발굴해서 자기 블로그로 리스팀해 두자. 기한은 1주일이다.
  3. 블로그는 그 사람의 '안목'의 총화이다.
Sort:  

전 아직 가입 6일차 뉴비이지만 스티밋을 통해 글쓰는 능력을 키워야겠습니다 ㅠ

사실 글쓰기 능력만 향상되어도 그게 어디입니까!
좋은 활동 부탁드립니다.

제 블로그에 첫번째로 리스팀하게 되는 좋은 정보이네요. 포스팅과 리스팀의 방향과 이정표가 생겨서 좋습니다. 소통하고 싶은 이웃이라서 맞팔신청합니다 .외화로 부자되고 싶은 dollarlove입니다. 많은 응원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맞팔합니다.
프로필도 이쁘게 꾸며 보세요.

@whosoonhwang님께서 이 포스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리스팀을 해주셨군요~!

리스팀 처음으로 해봤습니당 ㅎㅎ
감사합니다~^^

바로 실행하시네요.
금방 적응하실 것 같네요.

Busy.org 에 북마크 기능이 있었군요! 꼭 필요한 기능이라 생각했었는데 한번 써봐야겠어요 ㅎ

굉장히 유용합니다.
폰으로 busy.org 접속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안목이란건 정말 그 사람만의 재능이 될 수도 있는건데 스티잇 안에서도 자신의 취향에 맞게 리스팀을 하며 블로그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 그동안 간과했던 부분 같습니다. 맞아요 보면 리스팀한 글들만 봐도 그 분의 성향이 드러나죠... 그동안 보팅 이벤트 글만 리스팀 했던 제가 부끄러워지네요...ㅎㅎㅎ

새로운 면을 발견하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저는 신중하게 리스팀하는 편인데, 제 모습이 액면대로 다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spaceyguy님께서 이 포스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리스팀을 해주셨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광고가 너무 많은데 스팀잇은 좋은글들이 많아 너무 좋습니다. 저도 하루 빨리 좋은 블로그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환영합니다.
좋은 블로그 가꾸시기 바랍니다.

좋은 말이네요. 저도 글쓰는게 어렵지만... 제 글을 공감해 주는 사람이 있다는게 기분 좋더라고요. 저도 좋은글 모아두고 안목도 키워야겠네요^^;

동감을 얻게 되니 기쁩니다.
글 쓰는 보람은 이런 대목에도 있는 것 같습니다.

@dakfn님께서 이 포스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리스팀을 해주셨군요~!

안목의 총화 ... 진지한 ... 전 좀 가벼운 편인데요. 감사합니다

언제 하얀술 좀 마셔보고 싶습니다^^

기회있겠지요 ^^

와 너무 공감가는 글입니다. 저도 요즘들어서야 리스팀을 아주 잘 활용하고 있답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불편하게 느껴지는 스팀잇의 여러 장치들의 의미를 깨달아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네, 맞아요. 스팀잇 설계자들이 너무 감탄스러워요!

@partykim님께서 이 포스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리스팀을 해주셨군요~!

@hayansool님께서 이 포스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리스팀을 해주셨군요~!

블로그는 그 사람의 '안목'을 볼 수 있는 공간이다.. 공감합니다:)
좋은 포스팅을 직접 작성하는 것 보다 더 중요한것이 좋은 포스팅을 찾아내는 능력일 수 있을것같습니다.
스팀잇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은 자신의 블로그에 카테고리 별로 게시글을 나누어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얼마나 더 좋을까요..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커뮤니티스'가 그 문제를 해결해 줄 걸로 기대됩니다.
아직 베타인데요 뭐.
기다려 보죠.

저도 그래서 리스팀에 박한 편이랍니다. 제 피드는 소중하니까요 :D

저랑 원칙이 비슷하시네요.
피드를 깨끗하게 하는 건 저한테 너무 중요해요~

좋은 포스팅입니다

고맙습니다.

@autoluna1984님께서 이 포스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리스팀을 해주셨군요~!

저도 처음 리스팀 기능을 사용해 봅니다. 아깝지 않을 만큼 도움되는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블로그 가꾸시길 기원합니다.

제가 쓰는 글은 한없이 가벼운데, 제가 좋아하는 글들은 묵직한 글들을 좋아하네요. 다른 분들에게는 제 '안목'이 어떻게 보일지 궁금해집니다 :)

쓰는 글과 추천한 글이 어우러져 보이지 않을까요?

아하, 대비가 아닌 조화로 보일수도 있겠군요 ㅎㅎ 제가 무의식중에 조화로움을 추구했나봐요 :)

균형을 잘 잡고 계신 거죠^^

좋은 말씀입니다. 팔로우합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인연 되기를 바랍니다.

@flightsimulator님께서 이 포스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리스팀을 해주셨군요~!

(๑>◡<๑)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많이 공감이 되네요. 개인적으로 먼저 블로그에 대한 방향성을 정하는게 참 어려운 부분인것 같습니다. 처음 아무정보도없이 시작한 후 전혀 다른내용의 포스팅도 카테고리 구분없이 써야한다는게 좀 적응이 안됐거든요... 한달이 지나고나니 이제 조금 익숙해지는거 같습니다. 역시 인간은 적응의 동물~ (ᵔᴥᵔ)

저도 첨엔 막 당황 -_-;;;
이제 막 적응되는 것 같아요.
카테고리 기능은 '커뮤니티스'가 생기면 바로 달릴 걸로 기대합니다.

뉴비필독이라 하셔서 잽싸게 읽었습니다. 나의 블로그에는 나의 안목이 드러난다... 좀더 신중하게 블로그를 하고싶어집니다^^ 감사합니다!! 팔로우하고 리스팀하겠습니당!

많은 뉴비 분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을 짚은 것 같아 기쁘네요^^

@goodfeelings님께서 이 포스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리스팀을 해주셨군요~!

@bjsj0517님께서 이 포스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리스팀을 해주셨군요~!

busy 에 그런 기능이 있었군요? 바로 즐겨찾기 등록했습니다. 금전적 보상이 따른다는 것은 알았는데, 오히려 누군가 읽지도 않은 글에 보팅해 준다는 사실이 싫어서 쓰지 않았지만, 그런 편의 기능들이 있었군요. 들어가서 둘러보니 알람기능도 있고 엄청 편하네요!

네. 잘만 이용하면 유익하게 쓸 수 있다고 봐요.~

리스팀합니다. ^^

고맙습니다^^

@seoinseock님께서 이 포스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리스팀을 해주셨군요~!

partykim님이 armdown님을 멘션하셨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볼까요? ^^
[Wisdom Learning]포스팅 보다 리스팀.

안그래도 busy를 사용하면 북마크 기능이 있다고 해서 저도 한번 사용해 보려고 해요.
그리고 리스팀은 처음에 그게 제 블로그에 남는줄 모르고 했었는데 좋은 조언과 사용방법인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순기능이 있는 한은 이용할 만큼 이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어지간한 일이 많이 생겨서 문제죠(...) 심지어 줘패고 다니는건 큐레이션 보상도 안줍니다만... 표절꾼들이나 광고, 사기는 뚜드려패서 안보이게 만들어놔야죠(-_-)

헌비님들의 노력을 새삼 확인하게 될 때마다,
참 훌륭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활동한 지 얼마 안 되었지만, 저도 깃발 누른 적이 있는데, 소멸시킬 생각에서 그렇게 했습니다. (광고&사기 글이었던 것 같네요.)

이렇게 좋은 글을 읽게되다니 복받은 뉴비에요 저는..♡

아이고 고맙습니다. 으샤의샤~

으쌰으쌰!! 즐거운 월요일이 지나가고 있네요! 감기조심하셔요 ㅎㅎ

저도 스팀잇내에 좋은 글들이 많아서 바로 가입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 글을 보고 가입하실 분들도 꽤 있겠군요!)

현재 활동하는 스티머들은 모두 초기 공동 창업자 비슷한 마음가짐인 것 같아요.

좋은 글입니다 ! 무분별한 리스팀이 불편하게 느껴질때도 있어 리스팀을 자제 하고있었는데 , 리스팀에 대한 접근 방법을 다르게 만들어 주셨어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신중하게 리스팀하면 블로그를 잘 꾸밀 수 있을 거예요.

저도 리스팀을 하고 싶었는데 열흘전 글이라서 하지 못했던 기억이 있네요 리스팀을 통해서도 본인을 표현할수도 있다는게 신기하네요

저도 그런 글들이 너무 많아 아쉬워요 ㅠㅠ

좋은 생각이십니다. 다른 블로그처럼 광고가 아닌 글 자체가 주가 되야하고 나아가서 양질의 글들이 뭍히지 않는게 스티머들의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팔로우 하고가용~

외적 이익(금전적 보상)이 없더라도, 좋은 글들이 쌓여간다면 그것으로도 좋은 일이지요.
다른 곳에서는 그러기가 워낙 힘들어요.

리스팀 기능에 대해 이로운 기능을 알게되었네요, 어떤 글을 쓸까만 고민했었는데 생각의 폭을 확장시켜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게 읽으셨다니 고맙습니다. 생각에 자극을 주는 글들이 참 많아요.

'

저도 뉴비로서 제 블로그를 멋지게 꾸미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겁니다.
행복한 스팀잇 생활이 되기를 바랍니다.~~

시스템적으로 사용자환경이 개선되고, 커뮤니티스등으로 좀 더 업그레이드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지만 .. 여러모로 공감하며 이 글을 북마크에 넣어두고 리스팀 하고자 합니다 ^^ !!

비슷한 생각이시네요.
팔로하며 많이 배우겠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철학의 중요성에 대해서 고민하면서 저도 일인 미디어로 제 생각들을 적어보자고 시작한 스팀입니당. 이글을 보면서 공감이 되네요! 오늘 첫 리스팀입니당 😜

반갑습니다. 환영합니다.
앞으로 많은 활동 부탁드려요.

리스팀이 그런 용도였다니... 흠...
그냥 맘에 드는 글이나 홍보차 마구 했던...
갑자기 리스팀쟁이 이웃이 떠오르는군요.. 그분의 블로그엔 리스팀된 글로 가득차있을텐데.. ㅎㅎㅎ

하하하
재미있는 이웃이 계셨군요^^

@tutorcho 선생님이라고 맨날 가즈앗 을 외치며 리스팀하며 돌아다니시는 분이죠..
요즘은 바쁘셔서 덜 하시긴 하지만 그래도 제 피드엔 그분의 리스팀 글로 넘쳐납니다. ㅎㅎ

ㅎㅎ 기억하겠습니다.

멋진 포스팅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팔로하며 많이 엿듣겠습니다.

명확한 방향 정리네요. 스팀잇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제 방향 정리에 도움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아직 뉴비시니까,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딱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리스팀보팅하고갑니다

고맙습니다.
팔로합니다.

수정과 삭제의 제한이라는 스팀잇의 기능적 특성이 커뮤니티 유저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역할을 하게되는 예상치 못한 불씨네요. 공감하며, 납득이 됩니다~

제가 스팀잇을 알고 나서 가장 먼저 눈에 띈 '불씨'가 그거였어요. 나중에 생각 더 해보고 포스팅하려고요.

좋은 글을 발견해내는 안목에 대한 보상, 스팀잇은 정말 잘 만들어졌네요!! 잘 읽고가요!

아주 멋진 시스템입니다.^^

입문 1일차에 도움되는 글 만나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리스팀도 처음 해봤어요!

환영합니다. 좋은 활동 기대하겠습니다.

이 글이야말로 리스팀 감이네요. ^^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