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언어가 공존하는 스팀잇에서 kr 채널을 만들고 지켜내기까지.

in #kr6 years ago (edited)

front_normal.jpeg

지금은 당연하다는듯이 쓰고있는 kr 태그와 kr- 로 시작되는 수많은 태그들. 사실 이 태그가 생겨난것은 2016년입니다. 그 시작은 아주아주 옛날 옛적에 @clayop님이 적은 글입니다.

한국에 제일 잘나가는 암호화폐 커뮤니티랑 스팀잇이랑 연동할 계획이 있어. 근데 언어필터링이 곧 개발이 된다던데 아직은 안되잖아. 그럼 프론트페이지에 이상한 언어 뜨면 다운보팅 할꺼야? 그러면 한국애들이 삐져서 글 안쓸텐데 어떡함?
https://steemit.com/steem/@clayop/will-you-downvote-if-other-languages-are-shown-in-the-frontpage



이때는 @asbear가 태어나기도 한참 전의 일이라, 마치 역사책을 읽는 기분이네요. 재밌는것은, 이 글에 언급된 언어 필터링은 아직도 구현이 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암튼 이후로 한글포스팅에 kr 태그가 사용되기 시작하였고,(https://steemit.com/kr/@clayop/6wh9uh) 날이 갈수록 점점 구체화 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사용되고 있는 거의 모든 kr- 태그들도 이런 과정을 통해서 생겨났습니다. 제가 스팀잇에 처음 들어온 2017년 6월에 수많은 한국분들이 유입되었고, kr 태그의 순위는 빠른 속도로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KR 가이드독을 처음 도입했을 때가 2017년 8월말이었습니다. 당시 kr 태그는 4위였고, 태그의 순위가 높아지자 수많은 외국인들의 글들에 kr 태그들이 추가되기 시작했습니다. 인기 태그에 kr이 떡하니 올라와 있으니, 누구나 호기심에 추가해보는 태그가 되어 버렸죠. 이 문제가 오직 kr 태그에만 발생했다면 안고 갈 수도 있는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그 문제를 방치하면 할수록 kr-newbie kr-join 등의 태그를 붙이는 사람들까지 생겨나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kr-join와 kr-newbie는 신규회원 지원을 위해 사용되는 태그입니다. kr-join은 가입인사를 할때 붙이는 태그이고, kr-newbie는 54 명성까지 붙이는 "초보운전" 같은 태그였습니다. 뉴비지원에 뜻이 있는 분들은 해당 태그들을 통해서 새로 오신분들을 찾고, 글을 접하고, 보팅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태그가 오용되기 시작하면서 이 활동에 지장이 생기기 시작했고, kr 태그는 그야말로 온갖 알수없는 번역글과 영어글로 난무하게 되었습니다. 스팀잇을 새로 시작하는 한국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주기에 차고도 넘칠 정도였죠.

해당 문제를 극복하기위해서 다운보팅을 포함한 많은 시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오해와 반발이 일어나는 등의 부작용이 상당히 컸습니다. 다운보팅을 당한 외국사람의 입장에서는 이유도 모르고 다운보팅을 당한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었죠. kr이 뭔지 모르는것도 당연하고, top 4 태그에 속한 태그이니 넣으면 좋겠거니 하고 넣은것 뿐인데 다짜고짜 다운보팅을 당하니 화가 나는것도 이해가 됩니다. 당시 다운보팅을 당했다는 이유로 clayop님을 열씸히 욕하고 다니는 외국인도 있었죠. 그래서 시작된 프로젝트가 KR가이드독이었습니다.

사실 당시에는 아무도 가이드독 신고기능을 사용하지 않는것이 가장 큰 고민이었습니다. 그래서 홍보를 위해 이벤트 비용으로 200 SBD 가까이 사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소철님하고 우통령님이 기부해주셔서 이벤트비용으로 신나게 탕진했지요. 가장 기억에 남는 이벤트는 "스패머고!" 였습니다. 포켓몬고처럼 스패머를 잡는 이벤트였죠. (https://steemit.com/kr/@asbear/xqmx9-kr) 그렇게 꾸준히 홍보하고 기능을 추가하여 지금은 굉장히 활성화가 된 상태입니다.

그렇게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나서 이제는 오신고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동안에도 오신고는 간간히 있었지만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불만이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의욕이 앞서서 신고하지 않았어야 할 글을 신고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둘러본 결과 고의성이 보인 신고는 없었습니다. 고의성과 상습성이 보이는 분은 저에게 신고해주시면 블랙리스트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자분들도, 오신고에 대해서 불쾌하게만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가이드독 신고는 처음 5회동안은 신고가 아니라 가이드라인 제시입니다. kr 태그를 사용할때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메시지입니다. 단순히 "스팸신고"라고 생각하고 분노하시는 분들이 계신것 같은데, 그 마음은 이해가 되지만 메시지를 잘 읽어 보시면 그게 아니라는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좀더 직설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만약 가이드독이 없었다면 이런 기회도 없이 차단이나 다운보팅을 당했을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kr 태그의 사용을 우리 기준대로 독점하는것이 과연 옳은것인지는 논의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그런데 한국 커뮤니티의 성장을 위해서는 kr 태그가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편하게 접근하고 머무를 수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이러한 보장 없이는 한국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는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한국 커뮤니티를 키우는것은 스팀잇 유저들과 스팀 투자자들 모두에게 중요한 일입니다. 스팀잇의 커뮤니티 및 카테고리 기능이 너무나 부족하기때문에 , kr 및 관련 태그들을 한국어/한국관련 용도로 사용하기까지 많은 분들의 노력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한동안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지켜나가야 합니다.

이에, kr 태그는 한글로 된 글이나, 한국 커뮤니티와 소통하기 위한 글, 한국에 관한 글에 사용하는것을 구성원 스스로도 지켰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요 며칠간 오신고 되었다고 알려주신 글들을 하나하나 확인해 보니, 상당히 많은 글들은 이 기준에서 벗어나는 글들이었습니다. 스팸 신고하시는분들께는 한국인인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 달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저자 분들도 태그를 정확히 사용하셔서 오해의 소지를 남기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는 한국사람이고, 한국과 관련없는 내용도 영어로 글을 쓰고싶은데, 신고할까봐 걱정된다" 하시는분은 kr 태그를 사용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kr 태그가 없는 글은 가이드독이 필터링하기때문에 신고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kr 태그 사용 가이드라인에도 그게 맞습니다.

kr 태그는 한국사람들이 함께 스팀잇 활동을 하기 위한 중요한 중심축이며 소중한 커뮤니티 태그입니다. 여러가지 불편함이 있더라도 함께 존중하고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Loading...

Cheer Up! 와우!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에 많이 투표했어요! 우리 앞으로도 힘내봐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asbear 님 안녕하세요. 한가지 부탁드릴게 있어 댓글을 남깁니다. 혹시 downvote 관련 voting power 소진을 -15%에서 -5%로 변경 가능할까요? 다운보트하는데 15%나 쓸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요 ㅎㅎ

넵 변경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오신고로 인한 불편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만,
보상을 노린 축하해나 칭찬해를 이용한 어뷰징도 엄청나군요;;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https://steemkr.com/kr-abcdefg/@deadfrost/abcdefg

대책이 생길때까지 당분간 스팀 지급 정지를 하던가 해야할 것 같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지급정지까지는 안가고싶습니다. 당장의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인위적인 컨트롤을 하면 점점 일이 복잡해질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명성제한으로 상당한 부분이 해결될거라고 기대합니다.. ^^

이런 워크어라운드가 있다면 굳이 지급정지까지 갈 필요야 없겠지요 ㅎㅎ
갈수록 어뷰징이 정교해지니 명성 제한이 좀 더 올라가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만, 우선은 @asbear 님 말씀대로, 지켜보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늘 고생이 많으시네요.
바쁘실텐데 제 작은 의견에 댓글까지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 더 보태서 댓글 씁니다.
윗댓글에도 썼던
https://steemkr.com/kr-abcdefg/@deadfrost/abcdefg
이 링크의 경우,

ABCDEFG라는 무의미한 문자열 포스팅에
동일인물로 추정되는 여러 부계정들이 죄다 칭찬해와 축하해를 남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부계정들이 축하해를 쓰려니 가이드독 포인트가 모자라는거죠.
이런 집단적 어뷰징이 앞으로 더 늘어나지 않을까요?
사용자는 앞으로 더 늘어날텐데 일일이 수작업으로 검수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울 거구요...

혹시나 이 글을 읽게 되신다면 당분간 해결책을 찾을때까지 가이드독의 스팀 보상 지급을 정지하게 하면 어떠할지 조심스럽게 제안드려봅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아침에 발견해서 당황했습니다 -_ㅜ
모두 블랙리스트 처리 하였고, 사용 가능 명성을 35로 변경하였습니다. 어떻게 되는지 좀더 지켜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저런 방식도 가능은 하군요
뭐... 사람들은 돈이 벌릴만한 일이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으니까요

kr 태그에 역사를 알게 되었습니다.
최근에야 가이드독의 활동도 알게 되었고요..

깨끗한 환경 만들어 나가시는 활동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부디 정상(?)적인 커뮤니티 사이트로 하루빨리 변모하길 기대합니다.. ㅎㅎ

아~~ 이런 역사가 있었군요. ^^

역사.. 코인판에서는 한달이 10년과 같으니 역사라면 역사인가요 ㅋㅋ

감사합니다.

어제 글에도 달았는데 제 오신고로 인한 건이 몇건 보고 되어 있었습니다. 나름 사과를 드린다고는 했지만 기존의 나머지 분들 중에도 오신고가 있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일일이 다 찾아뵙지는 못해도.. 제 포인트는 전부 삭감해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다시 열심히 "제대로"활동해서 포인트 쌓고 가이드 포인트 활용하기 위한 제 스스로 다짐입니다.
(그래놓고 어제밤에 두어개 또 쓰긴 했습니다만 열심히 해서 다시 채우겠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제 포인트는 리셋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서비스와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투루노-

넵 오신고되신분들 계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미 @wonderina님이 언급하셨던 내용들이구요.

@hs88 님의 글 https://steemit.com/kr/@hs88/4wjmjc-3
@wonni 님의 글 https://steemit.com/kr/@wonni/872sbo5r##@krguidedog/re-872sbo5r-20180218t045841
@aronexxon 님의 글 https://steemit.com/steem/@aronexxon/why-it-is-important-to-adapt-to-change-7003c551159f4#comments

의 글들입니다. 저도 @wonderina님의 코멘트로 오신고 인식하고.. 주의하게 되었네요.

매뉴얼 업데이트 의견(@qwerq)도 동의합니다.

그동안 kr 지켜주신 @asbear님과 @clayop님 감사드립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kr 태그를 달고 영어로만 포스트를 쓰면, 그걸 읽을 한국 사람분들이 거의 없을것이기에 보팅 받는데에 효과도 없을 듯 합니다.
가이드독 신고자들이 매우 많아진 상태에서, 많은 분들이 일일이 프로필을 자세히 확인해줄 것을 바라는 것보단,
영어밖에 없는 포스트는 kr 태그 사용을 하지 않으면 문제들이 확 줄어들 것 같습니다.

공감합니다. 서로 노력하는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빠른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드립니다 ^^

그래도 1~2달전에비해서 요즘 스팸글 많이 줄은 것 같아요

@칭찬해

늘었다 줄었다 합니다.. 다시 신규 유저가 대거 유입되는 시기가 오면 또 엄청 늘어납니다.. ^^ ㅎㅎㅎ
스미골님 항상 좋은활동 감사드립니다 .. ㅎㅎ

시크한 @asbear님 안녕하세요! 개과장 입니다. 감동적인 @smigol님 소개로 왔어요. 칭찬이 아주 자자 하시더라구요!! 끝내주는 글 올려주신것 너무 감사해요. 작은 선물로 0.6 STEEM를 보내드립니다 ^^

kr 태그 히스토리 잘 일고 갑니다
저도 신고를 해놓고 보니 조금 애매한 경우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가이드 주신대로 조금 더 주의깊게 활용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당연하게만 생각하고 kr 태그를 써왔는데,
이 태그가 생겨나고 한국인이 원활하게 쓰기까지의 일련의 노력들은 생각해보지도 못했네요!

좋은 생태계를 만들어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며 저부터도 더 좋은 활동을 통해 그 은혜에 보답해보고자합니다!!

스팀잇 가즈아!!!🤠👍🏻

모든분들께감사드립니다!!

맞습니다...
이런 역사속에서 둥글게 갈고 닦여진 것 같습니다
저도 글을 읽어 보니 굉장히 정중 하고
조심스럽게 안내를 하더라구요....
주변에 외국인 지인이있어서 실제 경험을 해밧습니다 ^^*

ㅎㅎ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오늘하루도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오랜기간 동안 KR 커뮤니티의 부흥을 위해 많은분들이 힘써주셨군요.
그 중에서도 가이드독이 큰 역활을 해주었네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KR 커뮤니티의 발전을 위해서 작은힘이나마 보태겠습니다~ 근데 신고를 하고싶은데 다들 너무빨리 신고하셔서...

어뷰저 계정을 제거했으니 좀 나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디.... .. ㅎㅎ

힘들게 지켜낸 태그군요.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저희같은 뉴비가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거 같아요. ^^

감사합니다 ^^

많은 분들이 보셨으면 좋겠네요 @홍보해

제이크님 늘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asbear님 안녕하세요. 개과장 입니다. @joeuhw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kr태그의 역사에 대해 알게 됐네요. 국내 인원의 유입과 활성화를 위해 생겨난 kr이 목적에 맞게 잘 유지되도록 수많은 노력이 지속되어야 하겠네요. 저또한 습관적으로 무조건 kr을 태그하는 것보다는 목적에 맞게 잘 활용해야겠습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한국어로 불편함 없이 스팀잇을 누리기까지 이런 역사가 있었군요.
지금 이 호의의 배경을 좀더 인식하고 누려야겠네요

그간의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신 노력에 또한 감사드립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

너무 많이 써서 문제가 생긴 경우도 발생을 하는 군요. 태그기반으로 움직이는 플랫폼들에서 많이 발생하는 문제인 것 같기도 합니다. 어쨌든 띄워보자! 라는 생각이 가장 강하게 움직일 때 그런 이슈가 나오는 것 같아요.

하루빨리 커뮤니티가 언어별 카테고리별로 분리되길 기대합니다..

언어 필터링이 아직도 적용이 안되었다니.... 영어권 사용자 입장에서는 프론트페이지에 내가 알지 못하는 글씨가 보이면 부정적일 수 밖에 없죠. 저희도 마찬가지로 네이버 메인에 영어뉴스들이 뜨면 황당할테니까요. 스팀잇 개발자들 열일하라!! +_+/

그렇죠 입장바꿔놓고생각해보면 외국인들도 채널 분리를 절실히 원할텐데말이죠.. ^^

kr 역사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네요. 그동안 정말 많은 노고가 있었기에 지금 저희가 이렇게 편하게 쓸 수 있게 된 거 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태그와 가이드는 잘 숙지해서 신중히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조상님들(?) 덕에.. 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감사합니다 조상님들!!ㅋㅋㅋㅋㅋㅋㅋㅋㅋ

kr커뮤니티를 위한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처음부터 준비하고 정착하기까지 힘쓰신 분들께 감사드려요~
잘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 들고 맛있는 만찬을 편하게 먹고있는 것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는 저희가 잘 지킬수 있도록 노력할께요^^

댓글감사드립니다 저도 kr 태그가 생긴이후에 시작해서.. 항상 고마운마음이에요 ㅎㅎ

새로운 문화와 질서를 처음 만들어나간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스팀잇에 들어와 매번 놀라는 것들 중에는 이런 문화들이 어떻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지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언제나 스팀잇 안에서 kr 커뮤니티를 위해 힘써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감사한 마음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노력과 시간을 쏟는 분들이 계신 만큼 새롭게 가입하는 사람들 역시 기존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좋은 의견들을 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포스팅으로 정보가 많아지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뉴비 혹은 예비 뉴비들이 활동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최근에 스팀잇 안에서의 검색 기능에서 검색되지 않는 아이디나 포스팅들이 있는 것 같아요! 처음에 들어오는 분들이 보통 검색을 해서 스팀잇 활동 방법들을 찾아보는 편인데, 이렇게 좋은 포스팅 내용들을 보지 못할까 걱정이 되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좋은댓글 감사드립니다 ^^ @easysteemit 프로젝트가 앞으로 뉴비분들을 많이 도와줄거에요 ㅎㅎ

@asbear 님의 수고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가이드독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었네요ㅎㅎ
가이드독 포인트가 존재감 없는 뉴비들에게는 좋은 도구가 되다보니 일시적으로 이런일이 생긴것 같아요. 이것도 kr태그 역사의 한페이지로 기록되겠네요ㅎㅎ

감사합니다.. 아마 머지않아 가이드독이 필요없어질 날이 올거에요 ^^

생각지도 못한 초창기 시절이네요. 많은 분들의 노력이 있어 지금의 kr 커뮤니티가 활성화가 되었군요. 감사합니다. 가이드독 활동도 옛날 이야기(?)도 ㅎ 초창기 시절 이야기가 궁금한 건 저 뿐일까요?

어서 대안이 나와서 가이드독이 필요없어지면 좋겠습니다. ^^

당연시 여기던 Kr태그의 역사를 알게 되었네요..이런 많은 노력이 있었다니.. 그 중 가이드독은 정말 신의 한 수 같습니다! 만약 클래욥님 우님등의 kr태그 활성화 노력이 없었고, 가이드독도 만들지 못했다면.... 아마 스팀잇을 못만났을 수도 있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큐레이션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

탄생설화를 읽는 기분입니다

하루빨리 UI와 커뮤니티 분리 기능이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요즘 스팀잇 대신 busy.org 쓰고있는데 좋네요. 한번 사용해보세요. ^^

그동안 쌓아온 역사와 지금의 활동들, 미래의 기여까지 모두 감사드립니다! @asbear 님, @clayop 님 최고!
@칭찬해

아쿠쿠님 저는 그냥 평민이니 빼주세욥. ^^;;;; 칭찬 감사합니다.. ㅎㅎ

러블리한 @asbear님 안녕하세요! 개수습 입니다. 알흠다운 @akuku님 소개로 왔어요. 칭찬이 아주 자자 하시더라구요!! 러블리한 글 올려주신것 너무 감사해요. 작은 선물로 0.6 STEEM를 보내드립니다 ^^

KR가이드독의 오신고에 관한 글들이 최근 보이더니 @asbear님도 의견을 내셨군요. 이것또한 좋은 가이드라인이 되길 바랍니당.

대놓고 어뷰징하는 도둑님들때문에 오신고 이슈도 더 커진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싹다 소탕했으니 좀 나아지지 않으려나요... 냥이 너무 귀엽습니다 ㅎㅎ

지금까지 kr를 시작하고 지켜오신다고 고생을 많으셨습니다. 앞으로 많은 kr 유저들이 가이드를 잘 지키고 잘 이끌어 나갔으면 좋겠네요. 저도 잘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댓글 감사드립니다! ^^

신규 가입자들을 장려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계시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오 우리가 쉽게 사용하는 kr 태그가 참 어렵게어렵게 만들어져 온 것이네요 주의깊게 그리고열심히 활용해야 겠습니다

함께 갑시다~ ^^

예전에 이런식으로 진행됐었군요.덕분에 요새 kr 커뮤가 훨씬 클린해졌습니다. 저도 가이드독을 호출을 활동하고 감사한 분들께 보답해드리고 있는데.. 요새는 더 조심해야겠네요 ㅠㅠ 항상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활동 기대할게요!

가이드독의 시작을 봐온 스티미언이라 뿌듯하네요^^
처음에는 한국 새벽 시간에 kr 태그를 오용, 남용하는 포스팅이 참 많아었죠~
@asbear 님 덕분에 요새는 kr 피드라인 보기 좋아요~^^

우리 6월 동기죠!! ㅎㅎ 달팽이님이 브리님과 함께 번역도 도와주셨었던거 기억납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

제가 이렇게 즐겁게 스팀잇을 즐기시는데, 이렇게 스팀잇 초창기 부터 노력해주신 분들이 계시다는걸 요즘 하나하나 알게 됩니다.
그리고, 앞장 쓰셔서, 좋은 문화도 이끌어주시고. 감사할 뿐입니다.
kr 태그의 중요성은 여기계신 모든 분들이 공감하실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보다는 제 이전분들이 엄청난 노력을 하셨죠.. 그래서 저도 그런의미로 적어봤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kr코드에 이런 역사가 있었군요.. 뉴비는 또 하나 배우고 갑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스팀잇의 역사와 가이드독의 탄생을 알게 되네요^^!
스팀잇은 까면 깔수록 새롭네요^^!
양파처럼^^!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제가 이렇게 편하게 쓰는 kr 이 이렇게 만들어진거구나, 이런 관리들을 해주셨구나.! 정말 못모르고 편하게만 썼느데 말이죠.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kr의 역사네요.....
오신고부분은 가이드독이 가지는 순기능에 비하면 아주 작은 부분이고 감수해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어뷰저들도 잡았고 명성제한도 걸었으니 차차 개선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누군가의 노력이 있었음으로 지금의 스팀잇 kr이 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누군가는 열심히 이뤄낸 걸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도요. ^^
그 노력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네요 ^^
가이드독의 사용에 대한 이야기는 언제든 나올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스팀잇이라는 커뮤니티에 특성에 맞게 많이 이야기하고 합리적으로 고쳐나가면 되는 거겠지요.
항상 고생하시는 애즈베어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미동님은 항상 어마어마한 도움이 되고 계시지요!! ^^ 정말 감사드립니다.

스팀잇 초창기에 어떻게 가꾸어 갔는지 사실 건너건너 얘기해주시는 분(저를 스팀잇 가입하게 해주신 분!)에게 들었습니다. 그 분도 관찰만하고 사실 스팀잇을 하지 않으셨죠 그떄 시작하지 않으신걸 아주 많이 후회를 한답니다. ㅎㅎ 정말 멋지게 가꾸어 주셔서 지금의 저희가 아주 원활하고 편하게 이용하는거 같습니다. 이자리를 빌어서 kr 위해 애써부신 분들께 감사인사드립니다.

오오 어떤분인지.. 궁금합니다!!! ㅎㅎ 댓글 감사드립니다! ^^

오오 그런 옛날(?)이야기들이 있었네요~~
그리고 kr 태그의 사용목적도 확실히 알고가네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이런 역사가 있었군요. 수고 없이 이루어지는 결과물은 역시 없는 듯 합니다. 먼저 수고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꾸벅~

저도 늘 감사하게생각하고있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