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 분들 지원을 위한 댓글보팅 제안, 그리고 스팀잇에서 댓글 달 때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

in #kr6 years ago (edited)

스팀잇에서 처음에 뉴비분들이 소득을 올리는것은 너무나 어렵습니다. 글이 발굴되는것도 쉽지 않고, 발굴 되더라도 글의 가치만큼 주목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수많은 분들이 보상을 위해 짧고 긴글을 끊임없이 스팀잇 블록체인에 올리고 있지만, 저는 오히려 너무 많은 글 때문에 정말 좋은 글이 발견되기가 어려워진다고 느낍니다. 발견 된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발견되기 어려운것은 마찬가지이구요.

그러면 뉴비 분들이 대단한 글을 적지 않고도 아주 쉽게 본인을 노출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있을까요? 네 물론 있습니다. 좋은 글에 댓글을 다는 것입니다. 수백명 수천명이 보고 공감하는 글에 댓글을 다는것만큼 쉽게 본인의 아이디와 프로필 사진을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이 또 있을까요? 관심있는 분야의 아주 좋은 글을 찾아서 꼼꼼히 읽고, 본인의 생각이 녹아든 좋은 댓글을 남기는것은 본인을 스팀잇 세상에 드러내는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뉴비 시절에는 작은 보상을 위해 완성도가 낮은 글을 끊임없이 양산해 내기 보다는, 멋진 댓글을 많이 달고 다니는것이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정말 좋은 컨텐츠가 있을때, 정성을 담아서 한편씩 글을 적으시면 그 관심도가 몇배나 더 클것입니다. 하지만 뉴비분들께는 당장의 작은 보상도 소중하기 때문에, 글보다 댓글에 정성을 쏟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댓글에 넉넉한 보팅을 하는 문화가 정착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좋은 댓글에도 좋은 글 만큼이나 높은 보상이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어도 이건 댓글이니까 글보다는 낮아야지"라는 생각에 반대합니다. 때로는 쏟아져나오는 의미없는글 100개보다, 글의 내용을 완벽히 이해한 후 공감/보완/반대 등의 의견을 담은 댓글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댓글에 충분한 보팅을 하는 문화, 어떻게 생각 하십니까?

댓글을 달 때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

댓글은 스팀잇을 움직이는 힘입니다. 댓글을 어떻게 다는지에 따라서 스팀잇 활동이 성공적이고 즐거울지 아니면 외롭고 지루할지 결정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댓글로 만든 인맥이 창작활동과 보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만큼 댓글을 다는데 정성을 들일 필요가 있으며, 마이너스가 되는 댓글은 달지 않도록 노력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댓글은 "아 이사람은 글을 읽지 않고 댓글을 달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듭니다. 영업댓글이라고하는 그런 댓글이죠. 최소한 무슨내용의 글인지 정도는 파악하고 댓글을 적어야 하는데, 아무 의미 없는 댓글이나, 본문과 상충되는 댓글을 다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맨 아래 한줄만 읽고 댓글 다는 경우나 사진만 슬적 보고 댓글 다는 경우도 그중 하나일 것입니다. 저도 그런 댓글을 단 적이 있었는데, 이런 댓글은 안다는것보다 못합니다.

또한, 어떤 분들은 "방문해 주세요", "보팅해주세요" 등의 부탁을 하는 댓글을 다시기도 합니다. 아마 글쓴이에게 이것보다 불편한 댓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편견일지도 모르나, 이사람은 그냥 광고 하려고 내 글에 댓글 달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럴수록 방문 하기가 싫어지고 다음 댓글로 넘어가게 되는 저를 발견합니다. 별 의미 없는 글에 이런 댓글이 달렸다면 괜찮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한 글에 이런 댓글이 달리면 해당 댓글을 단 분께 안좋은 인상이 덮어씌워 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스팀잇에서는 친해지기 전까지는 예의를 꼭 지키셔야 합니다. 윗사람을 대하듯이 공손할 필요는 없지만, 상대를 조롱한다거나 비꼬는 등의 댓글은 금기시 됩니다. 얼마전 오치님의 글에 "선동꾼" 이란 댓글이 달린것을 보고 정말 얼마나 황당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여타 커뮤니티들보다도 훨씬 더 예의가 중시되는 곳이니, 꾸준한 활동을 위해서는 예의바른 댓글을 남기도록 노력 해 보세요.
그러나 개인적인 감정을 배제한 토론은 언제든 환영되는 곳이니 만큼, 일부러 좋은 말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건설적인 비판은 본인의 이름을 알리고 네트워크를 넓히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한줄요약: 좋은 댓글에 댓글을 빵빵하게 달아드려서 뉴비분들이 글을 잘 읽고 좋은 댓글을 달도록 모티베이션을 제공하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커넥션을 만들게 도와드리는 동시에 저자들은 좋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자

Sort:  
There are 3 pages
Pages

asbear님의 글이 매우 와닿습니다.

현재의 댓글 문화를 비추어 봤을 때 댓글 보팅에 대한 중요성을 적어봅니다. 저는 현재 기자 일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댓글 문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연예인들과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러다 가끔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기사에 댓글이 필요한 것이냐"
사실 연예인뿐 아니라 누구를, 무엇을 위한 것인지 모를 만큼 엉망진창이 되어버린 현재의 포털 댓글의 문제점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스팀잇의 댓글 문화는 망가져버린 댓글 문화를 다시 만들어나가는데 효과적인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

격하게공감합니다. 의미없는 포스팅보다 좋은 댓글 하나가 훨씬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며, 보팅으로 장려하고싶습니다.

그런 문화가 이제 스팀잇처럼 조금씩 바뀔 수 있는 세상이 머지 않아 오겠죠~?^-^
앞으로가 참 기대됩니다~:)

동공감 합니다.
동감 공감요 ^^ tip!

동감 공감 참 재밌네요^-^ㅋㅋ감사합니다~

Hi @hoo04430! You have received 0.1 SBD tip from @sochul!

Check out new tipuvote! feature :)

wow~thank you~~~^-^

전적으로 동의하는 바입니다.

저도 뉴비인지라 글재주가 부족하기에 포스팅을 많이 하기보다는 잘 쓴 글들을 읽고나서 정성스레 장문의 댓글을 달았더니 의외로 업보팅을 많이 받은 경험이 종종 있습니다. 포스팅을 한 것 보다도 업보팅이 더 많은 경험들을 하면서부터는 정성스런 댓글을 다는 것이 오히려 더 큰 이익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정성들여서 댓글을 달고 있습니다.

어차피 뉴비의 포스팅들은 노출되기도 쉽지 않지만 인기 있는 분들의 글에는 조회하는 사람들도 많기에 오히려 뉴비들에게는 더 노출될 기회인 것 같습니다.

뉴비분들이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주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드려요..!!

안녕하세요 asbear 님, 좋은 말씀 잘 보고 가네요. 스팀잇을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힘겨워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영양제가 됬음 좋겠습니다. 댓글문화 정착에 꾸준히~~ 앞장서겠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성민님 감사드립니다.. 항상 좋은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네 ㅎㅎ asbear 님이 수고해 주시는거에 비하면 저는 아주 작은일이지요^^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문화의 창시자시죠 성민님은 ^^
tip!

아 네 ㅎㅎ 소철님께서 그렇다 하면 그런 것 이겠지요^^ 그래도 전 일개 교원일 뿐입니다~ 다 스팀교교주 앤 일상문파 장문님이신 소철님의 은덕입니다요~~ 아직은 애송이라 더 배워서 하산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와우
성민님은 인기 작가인줄로만 알았는데
인기 댓글 작가도 겸업하고 계셨군요. ㅅㅅㅅㅅ

아이고 ㅎㅎ 인기작가라니요 ㅋㅋ 그저 일상을 공유하면서 소통하는 일상글파 유저 입니다^^

글보다 댓글을 열심히 달려고 하고 있는 저로서는 이러한 글에서 오히려 힘이 납니다. 댓글의 꾸준함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방문 요청이나 보팅 요청, 팔로우 요청 역시 공감합니다. 물론 각자 나름의 사정이 있을지라 각자의 자유가 있겠지만, 어느 순간 상대방의 입장이라면 불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역시 글의 취지에 공감합니다.

사실 뉴비 입장에서 어떠한 글에 대해 반대를 하긴 쉽지 않습니다. 그 것이 글 형태든 댓글 형태든 말이지요. 비판이 비난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만, 간혹 비판과 비난의 아슬아슬한 경계도 존재하는지라...사실 이런 부분은 뉴비 입장에서 쉬운 부분은 아닐 것입니다.

스팀잇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곳은 사회에서의 자신의 기득권을 누리려고 온 곳이 아니라는 생각때문입니다.

하지만 댓글로 언급해주신 의미는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tip!

Hi @qrwerq! You have received 0.1 SBD tip from @sochul!

Check out new tipuvote! feature :)

항상 kr 커뮤니티를 위한 말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다름이 아니라 "홍보해"태그가 작동하지 않네요 ㅠㅠ

맞아염
.ㅇㅅㅇ

감사합니다. 고쳤습니다^^ 밀린것도 다 처리되었을겁니다. 이글도 홍보 한번 해주실수 있나요.. ㅎㅎㅎ

네 ㅎㅎ

좋은 예로 @kimsungmin님이 계시지요. 포스팅도 포스팅이지만, 댓글에 담긴 정성은 그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겁니다. 댓글에 댓글을 달면, 대댓글로, 대댓글에 대댓글로 ㅎㅎ

뉴비분들께 @kimsungmin님의 댓글이 좋은 교과서가 아닐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보고 오셔요~ ㅎㅎ

안녕하세요 아이작님, 이런 칭찬에 제가 좀 익숙하지 않네요^^ 좀 쑥스럽지만 정말 처음부터 열심히 소통하기 위해서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마음을 알아주시는 것 같아서 너무 기분이 좋네요~~ 잠을 자야하는데 기분이 업이 되어버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꾸준하게 스팀잇을 즐기면서 함께 성장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성민님의 댓글문화 창조에 태클거실 분들이 계실까요?
저는 진정으로 성민님과 같은 분을 아직은 못 뵈었습니다!

아이고 여기에도 ㅎㅎ 오셨군요~~ 우리 소철님을 제가 따라다니기가 오늘은 좀 바쁘네요 ㅋㅋ 그래도 좋습니다^^ 답답한 일들은 잠시 잊고 즐겨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민님은 진짜 대단하시죠.. 저는 성민님 손가락 관절이 염려됩니다. .ㅜ.ㅜ....

아 네 ㅎㅎ 스팀잇 직업병으로 몇 달전 어깨가 결려서 잠시 쉬었었네요 ㅋㅋㅋ 사실 지금도 어깨통증이 좀 있긴 하지만 운동하면서 버티고 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 입니다~~

덕분에 저도 좋은 분 한분 팔로잉 추가했네요^^

맞습니다. 저도 댓글에는 보팅을 잘 안했던 것 같아요. 엄킨님의 양치질툰에서 "어머 오늘도 양치질하다니!" "저도 양치했어요" 이런거보고 격공감되면서 한편으로는 찔렸다는..ㅋㅋㅋㅋㅋ 댓글을 달때도 신경쓰고, 다른사람이 쓴 댓글을 볼때도 신경씁시다! 얍

ㅋㅋㅋㅋ 갑자기 빵 터졌네요.

정말 중요한 말씀인것 같습니다. 댓글의 중요성.
저같아도 장문은 아니더라도 내글을 잘 읽어주셨구나라고 생각이 드는 댓글을 달아주신분에게 더 관심이 가는것도 사실이구요.

또 포스팅홍보전용 포스팅이 아닌 맛집포스팅같은곳에 자신의 포스팅을 홍보하는 댓글은 오히려 역효과인것 같습니다.

공감합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정성스런 댓글에 보팅!!
좋은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쓴 글 만큼이나
상대방의 글도 소중히
생각해줘야죠!
저도 뉴비지만, 정성스레 쓰인
댓글을 보면 너무 고맙고 기분도 좋더라구요.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좋은 밤 되세요^^

글보다 댓글이 때로는 더 소중한것 같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저는 제 글에 댓글을 달아 주시는 분들이 제가 계속 글을 쓰게 만들어주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댓글에도 그만큼 보팅을 하고 가치를 인정해 주자는 것은 정말 좋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좋은 댓글이 많아지는 만큼 기분 좋게 소통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 질테니까요.
그러다 보면 자신의 글에 대한 보상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같은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비단 여기가 아니라도 모든 분들이 좀 더 매너있는 인터넷 생태계를 만들었으면 하는데 말입니다. 광고성 댓글은 확실히 뭐하는 사람인가 싶고 반갑지는 않죠.
안 읽었다는 '티'가 나는 댓글은 의욕도 앗아갈 때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은생각입니다..^^

뉴비지원에 애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주 기초이지만 읽을수록에 새롭게 도움이 되는 것도 많답니다.
스팀잇 활동의 가장 기본은 댓글달기라는 설명이 정말 일리가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양목님께는 좋은 댓글에 보팅해주기를 부탁드리고싶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동감합니다! 정성스런 댓글이 달렸을 때는 풀보팅보다도 더욱 반갑습니다. 특히 이야기거리를 이어 갈 만한 토론형식의 댓글이라면 더더욱 그렇구요.
+댓글에 보팅하는 문화의 확산 환영합니다. 본인의 글에 쏟는 정성도 보상받아야 하지만, 타인의 글에 쏟는 '댓글'이라는 정성도 인정해주는 시기가 왔으면 좋겠네요. 잘 읽었습니다!

정말 공감합니다! 저도 달아주신 좋은 댓글을 볼때마다 글에 좀더 신경쓸걸 하는 후회를 합니다.. ㅎㅎ

댓글도 엄연한 포스팅이니까요 ^^
tip!

Hi @c1h! You have received 0.1 SBD tip from @sochul!

Check out new tipuvote! feature :)

공감됩니다~글을 여러개 쓰는것 보다 좋은댓글 다는게 초보자들에겐 더 도움이 되는것 같아요~사실저도 보팅해달라, 와달라 라는 댓글은 달지 않아도 맞팔 부탁한다는 댓글은 남긴적이있는데 제스스로는 상대방의 커리어가 존경스러워 했던 댓글이 그분에게는 부담 일수도 있겠단 생각이 드네요^^;; 내글은 쓰는것만 신경쓰면 되지만 댓글은 상대방의 감정도 읽어야 되기때문에 더 신중해야할 것 같습니다~

좋은 말씀입니다. 감사드립니다..^^

Hi @lky! You have received 0.1 SBD tip from @sochul!

Check out new tipuvote! feature :)

zzzzㅋㅋ전문을 읽었지만 위에 언급하신 많은 분들을 위해 한줄 요약까지 ㅠㅠ너무 친절하시네요! 좋은 댓글 문화 저도 함께 참여해서 이어나가겠습니다! 심지어 가끔 외국인들이 와서는 plz boting n follow 이런 것도 자주 봤는데 한국어로 팔로우와 보팅해주세요! 라는 간단한 말 조차 찾아보지도 않는 저분이 본문을 읽긴했을까..?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선팔하고 갈게요!ㅎㅎ

ㅎㅎ 저도 그런외국인들 보면 한국채널은 정말 양호하구나 생각이들어요. ^^

아 정말 좋은 말씀입니다.
스팀잇을 막 시작했는데 제 생각이나 고민을 그대로 적어주신 듯 합니다.
천천히 가야겠습니다.
좋은 글/관심있는 분야의 글을 읽으면서 많은 정보를 얻고 때로는 댓글로 참여를 해보겠습니다.

좋은활동 기대합니다.^^

저도 뉴비입니다ㅎㅎ댓글 달려고가아니라 재미있고 흥미로운 글들이 많아서 '피드'에서 놀고싶지만 제 포스팅을 게을리하는게 저는 더 실례인것같아서 하루 1,2개는 올리려고노력해용 양질은 아닙니당 가입한지도 얼마안되었지만 이런 글쓰기도 익숙하지가않아서요 그래서 더 꾸준히 올려보자 생각해요 그래야 늘거같아서..ㅜㅜ시간이 없을때는 제 포스팅이 먼저입니다 흥미롭거나 도움되는 글이 아니더라도 제가 먼저 소통할 창구를 만들어놔야될거같아서요ㅎㅎ댓글보팅은 한번 정말 통찰력에 반한 분에게 드린 이후에는 없었네요 왜 이렇게 댓글보팅에 인색했는지ㅋㅋ써도 계속생기던뎅ㅋㅋㅋ

ㅎㅎ 넵 열심히 적으시다보면 뿌듯하실겁니다. 화이팅입니다!

Hi @muzige! You have received 0.1 SBD tip from @sochul!

Check out new tipuvote! feature :)

좋은 말씀입니다
스팀잇에서 글의 완성도는 저작료로 보상 받고
댓글은 스팀잇의 즐거움입니다
서로 교감도 되고 친분을 쌓고....
댓글은 함께 가야 하는 스팀잇의 감성입니다

댓글에서 서로를 많이 알고
즐거움이 배가 되지요...^^*

동감입니다^^

Hi @hanwoo! You have received 0.1 SBD tip from @sochul!

Check out new tipuvote! feature :)

전적으로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양산형글보다는 진정성있고, 좋은컨텐츠를 가진 글이 소통하기좋고 공감을 얻기 편합니다. 하지만 그 전과정으로 @asbear님말씀처럼 나부터 알려야 내 글을 읽는사람이 생깁니다(이부분 극공감) 그러기에 댓글로 먼저 소통하고 나를 알리는게 꽤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같습니다ㅎㅎ 많은 뉴비님들이 이글을 읽었으면 좋겠네요! 리스팀하고 갑니다!

정확히 제 의도를 이해해 주셨네요^^ 스파높은분들이 뉴비분들의 좋은 댓글에 보팅해주면 좋은 효과가 나올거라고확신합니다.

ㅋㅋㅋㅋ요런 길 글들은 요즘같은 디지털세대들에게 꼭 필요한게 마지막 한줄요약이죠 ㅎㅎ

저도 하다보니 글쓴지 1분만에 ‘잘 읽었어요! 보팅(0.00$), 팔로우하고 갑니다! 제껏도 방문, 팔로잉 부탁해요!’ 라는 댓글을 보고 얼마나 화가나던지요^^ㅋ

다 한번씩은 겪는답니다. ^^
제게 찾아오던 외쿡분들 생각납니다.

진짜 핵 공감입니다 꼭 존중해주는 문화로 자리 잡으면 좋겠네요

'개업인사'라는 것이 있지요.
장사를 시작하면 주위에 떡을 돌리던 관습입니다.
아마 지금은 사라졌겠지만
그렇게 자신을 알리고 도움을 청하는 것이지요.
정성이 담긴 댓글을 남기다보면
좋은 결과를 거두시는 거 같더군요.
세상 살아가는 이치가 그렇지요^^

ㅎㅎ 맞습니다. 뉴비분들 댓글에 보팅으로 응원해 드리려고 합니다.

세상사는 이치
네오쥬님께 배워야 하지요 ^^
tip!

Hi @neojew! You have received 0.1 SBD tip from @sochul!

Check out new tipuvote! feature :)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거 같아요.. 읽기 어려운 내용이 있으면 읽고나서도 댓글달기 힘들경우 짧게 남기곤하는데..
요즘은 댓글을 쓰다보면 자꾸 내용이 길어져서 최대한 댓글을 짧게 달려고 하는데 굳이 안그래도 되겠단 생각을 막 했습니다 ㅎㅎ

요즘은 소모임 이벤트등등으로 뉴비분들이 어느정도의 보상은 받고계시긴 하지만 지금 뉴비를 도와주는 분들만큼 활동을 많이 하셔야 하는데 그 부분이 잘 되고 있길 바랄뿐입니다. 사실 이벤트성 보상때문에 소통은 덜 하고 있지는 않은지하는 노파심에서^^

저도 조금 염려됩니다. 이벤트성 보상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아요. 좋은 글 좋은댓글에 보팅해드리는것이 최고라고생각합니다..

저도 강하게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사실 저자 입장에서도 글을 잘 써서 보팅을 받는 것도 물론 기쁜 일이지만, 작성한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받고 싶은 마음 또한 크기에 크기에 내용을 읽고 자기 견해나 질문을 댓글로 작성해 주시는 분들을 보면 더욱 기분이 좋고, 또 보팅도 드리고 싶어지게 되더라구요. 보팅파워가 그리 크지 않은지라 좋은 댓글에 아주 많은 보상을 드리지는 못하지만 지금 실천하고 있는 것 그대로 좋은 댓글에 보팅하는 원칙을 지켜나갈 생각이고, 따라서 @asbear님께서 제안해 주시는 내용 역시 강하게 응원합니다 ^^

참 좋은 한줄 요약입니다 한줄은 아니지만..ㅎㅎㅎ
보다보면 정말 보팅해주세요, 블로그에 놀러와주세요~ 하는 댓글을 보면 참 네이버 블로그 스럽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웃해주세요~ 이런느낌이랄까요...) 뉴비분들이 늘어나서 요런 영혼없는 댓글들이 좀 늘어난것같습니다. 가끔 정말 동문서답으로 댓글다시는 분조차..ㅎㅎ

무조건 동참합니다! 사실 스팀잇 처음 하면서 제일 신기했던 게 제가 단 댓글에 거의 모든 분들이 대댓글을 달아주신 다는 거였습니다. 그래서 좀 더 신경써서 달려고 했고. 그래두 반성을 많이 하게 되네요.
좋은 글 그리고 뉴비 신경써주시는 마음 항상 감사드려요~~

저도 댓글 장려 차원에서 댓글에 보팅을 열심히 해드리려고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ㅎ^^

공감이 가는 글입니다.
좋은 댓글을 보면 그 사람이 내 글을 이만큼 자세히 읽어주고 소통하기 위해 의견도 남겨주는 것같은 느낌을 받을때가 많습니다.
저도 참고해서 행동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실제로 단순한 방문 요청글이 아닌, 자신의 포스팅을 직접적으로 홍보하는 댓글들도 몇 번 보았습니다. 그것도 고래나 영향력 있는 분들의 인기 있는 글에 집중적으로요. 절박한 심정은 알지만 이런 건 지양돼야 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4일차 뉴비입니다^^
사실 저는 전문적인 지식도.. 뛰어난 글재주도 없는..
그냥 평범한 전업 육아맘이에요.
여러사람이 공감해줄만한 좋을글을 쓰고 싶지만..
그게 참 쉽지않네요.. ^^
그래서 여기저기 돌아보며 공감가는 글들에
제생각과 느낀점들을 정성껏 댓글달고 있었는데..
제가 아직은 잘하고 있는거 같아 다행이네요 ㅎㅎㅎ
아직은 뉴비라 알아가야 할 것 들이 많지만
베어님의 글처럼 [좋은댓글]을 달기위해 노력해야겠어요^^
뉴비들에게 꼭 필요한 좋은글들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글이 저에게는 약간의 반성을 하게하네요..
스팀잇시작 첫주에는 "많은사람과 소통해야해"라는 생각으로 글에 집중하지 않고 소통하기위한 댓글만 달앗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또한 지금모습에도 조금더 완성도높은 글을 올려야하는데 급하게 올릴때도 더러 있는것같습니다
이 모습은 정말 반성해야 할것 같습니다..
그래도
시간이 지남에따라 글하나하나 보며 친해진 분들의 일상, 특별한일을 보며 진심으로 공감하며 소통하고있습니다..ㅎㅎ
스팀잇이 즐거워지는 가장큰 이유지요
Asbear님의 글을읽고 많은걸 느끼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쓰면서 많이 반성했습니다.. ㅎㅎㅎㅎ
그래도 너무 부담갖지 마시고 즐겁게 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사진과 글을 함께 적어 올리는 포스트와 더불어
'댓글'도 포스팅으로 카운팅을 하는 스팀잇 시스템을 보면서,
저도 Asbesr님과 같은 생각을 했었네요. ^^

Asbesr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좋은 글처럼, '좋은 댓글'도 스팀잇에게 있어 중요하고, 또 그런 댓글에
충분한 보팅을 해줌으로써 좋은 댓글 작성에 동기부여가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비방과 조롱없는 깨끗한 댓글 문화,
서로를 존중하고 아끼는 성숙한 스팀잇 커뮤니티를 기대합니다. ^^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Asbear님 ^^

댓글 감사드립니다.. 제가 여기 댓글도 다 달지 못하고 자꾸 다른일을 벌여서 죄송하네요 ㅜㅜ

좋은 글 써주신것 같아요.
저는 썩 좋지 않은 일을 포스팅했는데
마치 복붙한 듯한 댓글로 좋은 하루를 외치며
스팀잇 홍보 하고 가시는 분에겐
어떻게 해야하나 난감하기도 했구요.
어디든 에티켓이라는 것이 있는 데 말이죠..

그냥 한눈으로 흘리세요 ^^ 이런사람도있고 저런사람도 있고 그래요. 그래도 꾸준히 하시면 사람들하고도 많이 친해지고 용돈벌이도 하실수있을거에요..

스팀잇을 그저 수익으로만 생각하고
글 읽지도 않는 뉴비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포스팅 올리신 스티머분들은 컨텐츠 고민부터 시작해서
글 올리실때 많은 노력이 필요했을껀데 제대로 글 읽고 공감 형성하면서 댓글 달다보면 서로 친숙해지고 그러면서 진정한 소통이 되는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맞습니다. 언제고 정리해서 올리려고 했는데 그 글의 큰 줄기를 잡아주셔서 댓글로만 글을 답니다.

아마 어느정도 지나면 지금과 같은 형태가 아니라
고래가 되신 분들은 자신의 글에 댓글에만 보팅을 하실 겁니다.(모두가 다 그렇지는 않겠지만요)
모든 글을 읽기에는 시간은 없는데 사람도 글도 너무 많으니까요

저도 가끔은 @sochul 님께서 팁을 보내시는 걸 받아 봤는데요 그런 방식이던 아니던 자신의 글에 관심을 표한 분과의 소통이 이어지다 보면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이 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단순한 댓글이 아니라 소통을 위한 댓글을 만드는 문화가 먼저 정착 해야 겠지요 ^^

여기였구나 불려왔습니다 크세님께 ^^
정성의 문제가 되겠지만 모두 한정적인 시간을 사용하다보니 100% 공감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우나마 행하는 방법을 받아들여 주심에 감사드리지만 때로는 차라리 없으니만 못함 또한 존재하는게 사실인지라 기왕 줄 거 제대로 주는게 낫지않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
그런 의미로다 또 tip! ㅋㅋ

아니 소철님께 자꾸 팁을받다가 호텔 사겠어요 ㅠㅠㅋ
제가 90%의시간을 모바일로 하다보니 긴 문장 쓰긴 어렵지만 그래도 소통은 짧건 길건 마음이 통하냐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영화중애 그 뭐냐 (통하였는냐) ...
아..이거 에로였나요...;;

머리로는 이해했습니다
그러나 몸으로는 이해하면 안 될 듯 싶습니다 ㅋㄷㅋㄷ

몸으로 이해까지는 괜찮지 않겠습니까...^^ (실행이 문제 아닐까요... 음?)

Hi @crowsaint! You have received 0.1 SBD tip from @sochul!

Check out new tipuvote! feature :)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도 그런쪽으로 가는게 중장기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뉴비분들이 글을쓰시는 수고도 수고인데, 그게 묻히는것은 뉴비분들께도 좋지 않은 현상이라서.. ^^ 그렇다고 뉴비분들께 글말고 댓글다세요 할수는 없으니 보팅이가능한분들이 댓글에 보팅 해주면서 장려 해봄은 어떨런지.. 댓글 감사드립니다!

어떠한 한 방법으로 진행되기 보다는 어떤분은 댓글에 보팅하시고 어떤분은 발굴하시고 어떤분은 신입에게 하시고 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요.
획일화된 방법이 아니라 여러 방법 중 그런 성향이 있다라는 것만 자연스레 알아가면 될 것 같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감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시작한지 6년 그리고 스팀잇 보름 했지만 정말 저런 댓글들 보면 기가 쫙 빨리는 느낌입니다. 분명 구구절절 써놓았는데도 대책없는 질문하는 사람과 딴지거는 사람 등등 수도 없이 많죠.. 처음에 혼자
화내고 했는데 그냥 무시하면 편하더라구요. 그리고 이 글 읽고 혹시나 저도 그랬지 않았나 다시한번 반성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어떤 기분인지 이해합니다^^ 많은 분들이 느끼고 계시죠. ㅎㅎ

관심을 받고 싶어하기 전에 먼저 관심을 주는 것이 중요하고 그 관심을 주는 방법이 댓글을 다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좋은글이네요😁😁

댓글 저도 처음 활동시작할때 참 많이 활용한 전략이었습니다.형식적인 내용이 아닌 실제로 읽어본 글만 댓글을 달았고요

최작가님 저도 그랬었습니다 ㅎㅎ 요즘엔 댓글달러다니는걸 잘못해서 죄송스러워요.

혜안이 돋보이는 글이네요 ㅎㅎ

좋아하는 일을 열심히 하다보면 돈은 따라오는거겠죠. 글을 쓰는 행위 자체를 즐겨야하고 처음부터 돈만 보고 접근하면 금방 포기할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로도 촤소한의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싶습니다.

저도 존중이 우선시되는 문화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이 부분이 스팀잇 KR커뮤니티가 가진 가장 큰 매력포인트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도 드는바입니다...

맞습니다.여기만큼 상호 존중이 잘 지켜지는 곳도 드문것 같아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최근 너무 많은글이 쏟아져 나와서 좋은글을 너무 많이
놓치게 되어 너무나 안타깝네요....
저도 뉴비지만 항상 지금 막 스팀잇을 시작하신분들이
어떻게 잘 정착하실수 있고 재미를 느끼실수 있는지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좋은말씀 잘 보았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오늘 하루도
좋은일만 가득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로 보상을 잘 받을 수 있다면 양질의 글이 더 많이 노출될것같습니다.^^

저와 같은 뉴비들에게 효과적인 스팀잇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시는 asbear님 감사합니다 :)

뉴비분들이 주옥같은 글을 써도 사실 '백글이 불여일댓글'이라고 정성 들어간 댓글을 달면 소통이 활발해질 확률이 훨씬 높아지지요

스팀잇의 생명은 컨텐츠와 동시에 건설적인 소통이니까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백글이불여일댓글이라니 ㅋㅋ 처음엔 그럴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시간투자대비 보상도 그렇구요. 감사합니다 ..

뉴비인 저에게 정말 좋은 글이고 또 용기가 되네요.
좋은 글에 공감하고생각을 나누고.
기본적인 에티켓을 잘 지키고.
글도 저는 부지런히 쓰려구요 저 자신을 위해서^^
이런 활동들이 쌓이고 쌓이면
제 생각을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공감합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아직 뉴비이다보니 스팀잇 방식을 잘 몰라서 좋은 글을 적으셨던 분들 팔로우하는 걸 많이 놓쳤던게 아쉽네요ㅠㅡㅠ
그리고 감히(?)제가 그 분들 사이에서 댓글을 써도 되는지 긴가민가해서 보팅만 했던 것도 아쉽고요ㅎㅎㅎ

이제 저도, 오늘(12시가 지났으니 어제) 첫 글을 포스팅 해본 만큼 @asbear님 말씀처럼 정중하고 좋은 댓글을 많이 달아봐야겠습니다!! ^^

좋은 글, 조언 감사합니다!! ^^

좋은 댓글 많이 달아주세요 감사드립니다^^

스팀잇에 처음 가입하고 팔로우를 늘리고자 의미없는 덧글을 남기던 기억이 있네요.. 저야 아무생각없이 달았던 덧글이지만 글쓴이 입장에서는 그다지 유쾌하지 않았을 것 같아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처음시작해서 막막했는데 정말 도움이 되는글같아요
어떻게 글을써야할지막막햇는데
이글을보고 많은도움이되네요
정말 진심으로 글을남기는 스티밋??맞나요 ㅎㅎ 되야겠어요!

좋은취지의 글이네요.다른분들 댓글보면서 포스팅보다 정성스럽게 쓰신분도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보상이 많지는 않으시더라구요.
앞으로 다른분들의 댓글도 신경써서 보겠습니다^^

뉴비 지원을 위한 좋은 프로젝트 응원드리고 갑니다. ^^
저도 건전하고 성숙한 댓글 문화를 본받도록 하겠습니다~ ^^

댓글 감사합니다 ^^

쓴 글을 읽어주시고, 그 글에 대한 생각을 적어주시는 댓글이야 말로 스팀잇에 있는 여러 저자분들이 더 좋은 글을 쓰게만드는 원동력인 것 같습니다. 모든 분들은 아니지만, 스팀잇에 있는 대다수의 분들이 다른 커뮤니티나 SNS에 비해 지나칠정도로 예의를 가지고 있다는건 정말로 놀라운 일이며 너무도 좋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수 많은 사용자들이 유입되더라고 이런 문화가 꼭! 지켜졌으면 좋겠습니다. 글 잘 보았습니다.

이런 오래된 댓글을 어디서 찾으셨는지.. ㅎㅎ 감사합니다.. ^^ 제가 이글을 잊고있던사이에 댓글이 엄청 달려있군요.. -_ㅜ.... 흑

좋은 글입니다.
고래분들이 뉴비들 힘내라고
좋은 이벤트도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There are 3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