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백업 증인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front_normal.jpeg

안녕하세요? @asbear입니다.

오늘은 개인적으로 기쁜소식을 전해드리게 되었습니다. 일전에 @clayop님이 제안하신 백업증인노드 구성을 완성하고, 오늘 아침에 첫 블록을 생성을 성공 하였습니다. 이로써 제 노드도 정상적인 백업증인 노드로 등록이 되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 하였습니다. 현재 증인순위 81위 이며, 하루에 대략 5개 정도의 블록을 생성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Screen Shot 2018-02-06 at 20.16.00.png

우선 이런 값진 기회를 주신 @clayop님 정말 감사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81위의 증인이 되려면 230만 SP만큼의 지지를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사실상 저처럼 애초부터 해외 활동을 전혀 하지 않던 사람의 경우 kr 커뮤니티 내에서만 이런 지지를 받는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이런 제가 @clayop님의 지지로 230만 SP만큼의 지지를 받게 되었으니 너무나 값진 기회를 얻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clayop님을 witness voting proxy로 지정해주신 분들의 지지도 함께 받은것이니 kr 커뮤니티의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증인이란

STEEM 블록성성을 위해 고성능 서버를 직접 셋업하고 관리 운용하며, STEEM 가상화폐에 대한 여러가지 특성을 결정짓고, 기술적 이슈들에 대하여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여 올바른 결정을 도출해내기 위하여 노력하는 집단입니다. 비유하자면, 페이스북 같은 회사가 backend 서버 구입, 운용, 관리 및 컨설팅까지 모두 평판이 좋은 프리랜서들에게 전적으로 맏기고, 그 보수를 STEEM POWER로 주는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긴밀하고 복잡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적당한 비유는 항상 도움이 되지요.

백업증인이란

STEEM 블록체인에는 3초마다 새로운 블록이 생성됩니다. 이 블록을 생성하고 검증하는 모든 주체가 증인입니다. 이중 1위부터 20위까지가 메인 증인이며, 21위부터 나머지 모든 증인들을 백업 증인(노드)이라고 부릅니다. 메인 증인과는 다르게, 백업 증인들은 주요 의결권이 없기때문에 STEEM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끼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또한 블록 생성에 대한 역할과 책임이 훨씬 낮습니다.

백업 증인의 블록생성

블록 생성의 한 라운드에는 21개의 블록이 생성되는데, 블록 생성에 문제가 없을시 단순 계산으로 63초가 소요됩니다. 이렇게 21개의 블록으로 이루어진 한 라운드에서 20개의 블록은 상위 20 증인들이 생성합니다. 즉 상위 20 증인들은 매 라운드마다 한개의 블록을 생성할 기회를 갖게 되며, 나머지 1개의 블록은 수많은 백업 증인들 중 추첨된 한명이 생성하게 됩니다.

백업증인의 보상

백업 증인노드가 블록을 생성하면 0.957 스팀파워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저의 경으 현재 하루에 5개의 블록을 생성하므로 대략 5 SP의 보상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한달동안 실수없이 잘 생성하면 150SP 의 보상을 받습니다. 백업 증인은 순위가 올라가면 21번째 블록 생성에 선택될 확률이 그만큼 높아지기때문에 보상도 조금씩 올라갑니다. 그러나 분명 시간과 노력이 드는 일이고, 클라우드 비용또한 만만치 않게 들어가기때문에 실질적으로 보상이 크게 느껴지려면 등수가 상당히 높아야 할듯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증인 순위 상승에 따라 노력의 가치를 보상받을것이라고 기대합니다. 해외활동을 열심히 해야겠죠..?

활동계획

보상뿐만 아니라 이를 계기로 좀더 스팀 코어에 접근하게 된다는점과, 해외 활동을 늘려갈 이유가 생겼다는점이 저에게는 큰 장점입니다. 그동안 백서도 안읽고 있다가 벼락치기로 읽게 되었으니까요. ㅎㅎ 그동안 KR 커뮤니티 내의 일들 이외에는 "남의일" 처렴 여겨 신경쓰지 않던 부분에 좀더 관심을 갖고 참견도 해보려고 합니다. 스팀잇 전반적인 이슈들에 대해서도 눈여겨보고, 의견도 내보고, Witness Update도 작성해볼 계획입니다. 외국애들 보니까 백업 증인들도 작성하더라구요. 그리고 Steemd 코드도 들여다보려고합니다.

현재 STEEM은 미국 기준에 맞추어져 있는데, 다양한 문화권의 국가들간에 밸런스가 맞춰져야 한다고 봅니다. 저는 백업 증인 이기 때문에 대외활동보다는 KR 커뮤니티 내부의 파이를 키우는것을 우선의 목표 하되, 일본 커뮤니티의 성장촉진에 일조하는것을 중장기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시간이 나야겠지만요. ^^;

그 외에는 그동안 하던대로 잡다한 글과 이벤트 그리고 KR가이드독, SteeMe, 한글번역 등의 활동을 이어갈 것입니다.

증인 투표를 부탁드립니다

모든 스티미언은 증인 투표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분당 30명의 증인에게 투표할수 있으며, 투표는 언제든 다시 철회할 수 있습니다. 명성도가 낮고 스파가 낮은 뉴비분의 투표도 매우 중요합니다. 한분 한분이 성장 하시면서 그 한표의 힘도 함께 커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30명을 일일이 투표하는 대신, 누군가를 proxy로 설정하시면 그 사람이 투표하는 증인에게 본인도 자동으로 투표하게 됩니다. 즉 @clayop님을 proxy로 설정하시면 @clayop님이 지지하는 30명의 증인을 본인도 지지하시게 되는겁니다. 그러면 결국 저도 지지를 받게 됩니다.

혹시 아직 증인투표를 하지 않으신 분중 저를 지지해주시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저에게 투표 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당분간 개별적으로 투표권을 행사하실 계획이 없으신 분은 clayop님이나 asbear를 proxy 로 설정해주시면 더더욱 도움이 됩니다.

proxy 설정하는법

아래의 링크에 들어가시면, 1위부터 50위까지의 증인 명단이 나옵니다.
https://steemit.com/~witnesses

맨 아래까지 스크롤다운 하시면 proxy 설정하는 텍스트 상자가 있습니다.
Screen Shot 2018-02-06 at 21.37.26.png
clayop 혹은 asbear를 입력 한 후 녹색 버튼 클릭 하시면 됩니다.

개개인에게 투표하는 방법

위의 링크로 들어가신후 맨 아래까지 스크롤다운 하시면 다음과 같은 텍스트 상자가 있습니다.
Screen Shot 2018-02-06 at 21.37.15.png
이곳에 asbear를 입력해주시면 저에게 1개의 표를 행사하시게 됩니다.


회사일이 많이 바빠서 증인 활동에 속도가 붇으려면 시간이 좀 걸릴수도 있겠지만,
퇴근후 즐거운 마음으로 만지작거릴 것들이 생겨서 신이납니다.
스팀 백딸라 될때까지 손잡고 가즈아~~~

Sort:  
There are 4 pages
Pages

Cheer Up! 댓글이 많은걸 보고 궁금해서 왔습니다!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쑤님 감사합니다!

우와.. 스팀잇의 설명에서만 보던 증인 100명... 그 증인이신거죠??

축하드려요.. ^^
곰님 덕분에 새로운 것을 알고, 실행해 봅니다. proxy설정
지지합니다.

집순이님 감사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 지금은 폰이라 ㅎ나중 꼭 투표 해드릴게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

1만스파 보팅 드갑니다. 일본 커뮤니티 지원은 정말 좋은 생각이라 생각합니다. 한국보다 일본이 더 큰 시장이고, 일본이 비트코인 열풍의 주역이니 스팀잇에서 먹어버리면 끝장일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는 경쟁 플래폼이 나오는 듯 한데(alis?), 전폭적인 지원으로 스팀으로 끌어 들였으면 좋겠습니다.

진수님 감사드립니다. 제가 지식이 한참 부족한데 앞으로 많이 도와주세요! 일본은 @steemjp 님께서 하시는 활동에 가이드독 등의 프로젝트로 적극 참여하는 방향으로 지원하려고합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 자격을 갖추기위해 좀더 노력하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프록시 설정할게요~^^

스맛콤님 프록시 감사드립니다~~~ ^^ 제 프록시는 clayop님이니 둘다에게 해주시는거랑 같습니다 ^^

축하드립니다 ! 미약하나마 등록하겠습니다 !!!! (이런 .. 키 권한이 없어서 다녀와서 다시 로그인하겠습니다 ㅠㅠ)

귀찮은걸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축하드립니다! 기념으로 표 행사도 했어요! 스팀 가즈앗!!!

우티스님 감사드립니다!

축하드립니다. proxy 설정했어요

선샤인님 감사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

감사드립니다.

아직 뉴비입니다만 축하 드립니다. 이런 글로벌 시스템에서 한국의 입지가 이렇게 커진것은 대단한 일인것 같습니다.

홀러 하던 게임을 전세계의 e-sports로 이끌었던 스타1 이 연상되네요.

저는 별 역할이 없지만.. 커뮤니티 서포트를 열심히 하겠습니다. ^^

축하드립니다!! 등록하겠습니다. 일본시장도 생각하신다니... 일본 스팀도 얼른 무럭무럭 자라길 기원하네요.

@steemitjp님을 열심히 지지하겠습니다 ^^

위임 설정 완료 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아직 뉴비라 엄청난 매커니즘을 이해를 다 못했지만, 도움드리고 싶네요!! 저도 설정 완료하였습니다 !

감사드립니다!

와우 에즈베어님. 축하드립니다. 클레욥님이 계속 영입하려고 하시더니... 드디어!

징스님 아미타불~ 그러셨나요 저는 모르고 있었는데. ^^;

축하 드립니다~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고자 프록시 설정 완료 했습니다.

@yungking님 감사합니다! ^^

우아. 에스베어님 축하드립니다!
투표하고 옵니다.ㅋㅋ
스팀 가즈아~ asbear님 가즈아~

감사합니다. @xiian님 가즈아~~ ^^

클라우드 서버 임대하고 거기에 백업증인노드 블럭 생성을 위한 채굴기 같은 프로그램을 돌리는 방식인가요? 문득 궁금해서 질문드려봅니다. 리스팀할게요

넵 맞습니다. 호스팅하는 사람들도있고 클라우드 노드에 하는사람도있고 그렇습니다. ^^

와 스팀은 상당히 복잡하게 돌아가는군요ㅠ
백업증인 축하드리며 작은표 보태드리러 갑니다^^

감사드립니다!!

proxy 설정을 했습니다. 참 신기한게 많은 스팀잇이네요.. 뭐가뭔지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더 공부해서 잘 알고 싶네요.. 부럽습니다. 이런 세세한거 까지 알고 하신다니..ㅎㅎ 항상 화이팅하세요 ㅎ

저도 잘 모릅니다.. 알기위해서 공부 많이 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축하드리고 프록시 설정했습니다 ㅎㅎ 앞으로도 많은 좋은활동 부탁드려요!

프록시 설정 감사드립니다. ^^

축하드립니다. 한국에서 한명의 증인이 또 나오길 기대합니다. @홍보해

하하.. 제이크님... 제가 열심히 대외활동을 하면 언젠가는 될까요? 감사합니다. ^^

@asbear님 안녕하세요. 겨울이 입니다. @joeuhw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고마워 겨울아 @keykey님 한테 안부전해주렴~

오... 축하드립니다. 손잡고 가즈아~ !

1517619014.gif

@nhj12311 님 그동안 많이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부탁드릴게요.. ^^ 저 짤방 너무 귀엽네요 ㅋㅋㅋㅋ

축하드려요!! 프록시설정하러 가즈아!🤠👍🏻

크리스정님 감사합니다~ ^^

축하드려요. 그리고 뉴비라 스팀 공부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같이 공부해요 ^^

투표완료👍
많은분들이
증인투표 할 수 있도록
리스팀 과 풀보팅 하고 갑니다.

스팀잇의 수도는 KR

@venti님 감사합니다. 항상 신세를 지기만 하네요.. ^^;;

링크 들어갔는데 저는 이미 clayop 님으로 프록시 설정이 되어있네요 ㅎㅎ
asㅅ베어님이 언젠가 꼭 20위 안으로 드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정말 축하드려요!!!

은 사이시옷인가요? ㅋㅋ

아뇨 오타입니다.

저도 clayop님이 프록시로 설정되어있습니다 ㅎㅎ ^^
당케님 감사합니다~~ ㅅ 은 참.. 절묘하군요.ㅋㅋ

축하드립니다. 이로써 한국 증인분들이 2분이시군요!

저는 백업증인이지만 정식증인이되기까지 열심히 활동 해 보겠습니다. ^^

베어님 완전완전 축하드립니다!!!! ^_____^
그동안 스팀 커뮤니티의 발전을 위해 정말 노력 많이 해주셨는데, 앞으로 더 큰 성장이 쭉쭉 있으시길 응원합니다!!

그리고 아프지 마세요.. 흑.. ㅠ

트리님 감사합니다 챗방에서 자주뵈니까 다스베이더가 더 낮설어요 ㅎㅎ
함께 가요!!

이렇게 또 좋은 정보를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투표하고 올게요^^

감사드립니다!! ^^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야겠네요~
파이팅입니다~!

스미골님 감사합니다~ ^^

투표하겠습니다!! ㅎㅎ

박원장님 감사드립니다. ^^

축하드릴 일이군요^^
축하드립니다!
백업증인! 잘 부탁드립니다!ㅎ

제이탑님 제가 잘부탁드립니다!! ^^

축하드립니다!!

힝고마스터님 감사합니다! ^^

축하드려요 베어님~~^^

다니님 감사드립니다 ^^

asbear님이 처음 스팀잇에 오실 때부터 쭉 응원한 만큼 이번에도 열렬하게 응원하겠습니다 ㅎㅎ 전 이미 클옵님께 프록시 되어 있어서 간접적으로나마 투표를 해 드린 셈이네요^^ 앞으로 한 단계 한 단계 잘 밟아 나가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sjchoi님 감사드립니다!! 뭔가 큰일을 맏은것같은 기분이네요. ^^;; 사실 달라지는게 거의 없긴 하지만..
커뮤니티에 기여할기회가 생긴것같아서 설레네요. 쭈욱 같이 가요 ^^

축하드립니다~ 증인 투표 완료 했습니다 : )

피넛버터님 감사합니다 ~~ ^^

축하드립니다!! 위임 설정했습니다 ㅎㅎ

포토리님 위임 감사드립니다 ㅋㅋ ^^

축하드립니다^^

@lylm님 감사합니다. ^^//

우와!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같이 잘해봐요!

투표완료했습니다.

쌍둥이아버님 지지 감사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저도 미약하나마 행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asbear 님 덕분에 스팀잇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고마운 마음 담아 @축하해

아쿠쿠님 감사합니다. 이번에 스파를 회수할때 좀 걱정했는데 활동에 문제 없으신지 모르겠습니다 ..
축하 감사드립니다 ^^;

네, 전 새벽마다 활동이 불가라 스팀잇이 새벽에 잠을 자라고 시스템화 한게 아닐까 상상하고 있어요. @asbear님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 언제나 먼지 수준의 힘이나마 지원하겠습니다!

끝내주는 @asbear님 안녕하세요! 아리 입니다. 러블리한 @akuku님이 그러는데 정말 요염한 일이 있으시다고 하더라구요!! 정말 축하드려요!! 기분좋은 날 맛좋은 개밥 한그릇 사드시라고 0.6 STEEM를 보내드립니다 ^^

축하드립니다
얼마 안되는 파워지만 프록시 설정 하겠습니다

@asbear 님께 프록시 설정 했습니다

부기님 감사합니다~~ ^^

asbear님으로 설정했어요!

아라한님 감사합니다.. ^^

이미 clayop님으로 위임을 해놨었네요 ㅎㅎㅎ
kr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잘 부탁드립니다. ^-^

저보다는 다른분들의 역할이 더 크죠.. 감사드립니다 ^^

백업 증인을 넘어 정규 증인까지 가즈아~~~ :D

크헉~ ^^ 감사합니다~~~!!

There are 4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