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안 증인 서버 중단과 커뮤니케이션

in #kr7 years ago (edited)

clayop님도 2일전 유토피안 증인이 일주일 째 정지상태입니다 포스팅을 해주셔서 많은 분들이 유토피안 증인 서버 정지 소식을 접하셨을 것 같은데 (한글 포스팅이긴 하나 공개적인 비판글을 올리셔서 상당히 놀라기도 했습니다.) 포스팅 당시에 유토피안 대표 글을 못보고 적으신 듯하여 (왜냐하면 이미 6일전 증인서버 가동을 여유가 생길때까지 중단하겠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제 나름대로 객관적인 상황정리+저의 생각 조금 적어봅니다.

저도 사실 증인 서버 disable된 것은 당일 알고는 있었는데 원인은 모르고 있었습니다.

솔직히 저는 Utopian 유토피안에 일고 있는 변화 - 포스팅 수 감소, 보상 급감
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유토피안이 차기 프로젝트 펀딩 캠페인이 지지부진 하자 freedom에게 $25,000 스달 급전을 받고 (대신 120만 넘는 스파임대 회수. 회수된 스파는 역시나 보팅봇에 임대) 아주 잠시라도 숨통이 트여서 상대적으로 힘든 개인증인들에게 먹고 살 기회를 주려 양보하려 꺼둔건가 했습니다. 그런데 사정을 알고보니 제가 참 순진했네요^^

그렇다고 뭐 대단한 일이 있었던건 아니고 실제 상황은 대표가 6일전에 작성된 Notice of witness suspension and additional changes에 밝힌 것처럼 그냥 서버에 문제가 생기고 백업 서버까지 문제가 생겨서 가뜩이나 자원도 부족한데 신경쓰고 싶지 않아서 이미 여유가 생길때까지 자발적으로 중단하겠다고 선언하고 자신에 대한 투표 철회를 부탁하고 다른 증인 후보들도 추천해준 상황입니다.

즉 clayop님의 글 중

사실 요 며칠 동안 유토피안이 업그레이드 작업인가 무언가를 하고 있다고 얘기해서 양해를 구했지만 서버를 처음부터 다 구축하더라도 5일 씩이나 걸리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상위 증인이라면 그 동안 백업서버를 돌리고 있어야 하는 것이 응당 맞습니다.

부분에서 백업서버 운영을 안하고 있던 것은 아닙니다. 유토피안 대표가 거짓말을 하는게 아니라면. 무엇보다 계속 노력을 안하거나 노력해도 못하고 있다기 보단 정책적으로 이미 증인 노드 운영 잠정 중단을 선언한 상태였고요.

그렇다고 이 미스커뮤니케이션을 clayop님만 탓하기도 그런게 유토피안 대표가 대표 본인 elear 개인 계정으로만 글을 올리고 유토피안 메인 계정에는 리스팀조차 안해두었더군요. elear가 글을 딱히 자주 쓰지도 않기때문에 저도 증인서버 계속 안되길래 궁금해서 유토피안 계정은 가봐도 대표개인계정까지 가볼 생각은 안해봤네요. 사실 이런 결정은 대표 계정으로 쓰고 자신의 이름을 적던지 자신의 결정이고 책임이다를 강조하고 싶어서 개인계정으로 썼더라도 리스팀은 하는게 맞는 것 같은데 아쉽네요. 사실 몇명이나 elear가 유토피안 대표 계정이란 걸 알겠습니까.

물론 백업 서버 유무를 떠나 대처가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이런 서버관리라는게 저도 서버관리자를 해봐서 알지만 문제없을땐 아무것도 안해도 한창 잘 돌아갑니다. 문제가 생겼을때 얼마나 빨리 책임감 있게 대처하느냐가 관건인데 제가 스팀 증인 노드 돌려보지 않은 입장에서 할 말은 아니지만 개발자형 증인이 아닌 분들도 증인 노드 문제없이 잘 돌리는 거 보면 평시에는 절대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단 셋업이나 패치가 얼마나 자동화되어있는지는 몰라도 종종 하라는대로 했는데 안된다라는 글은 자주 본거 같으니 셋업이 완전 자동화되어있는 것 같지는 않고 그래서 빨리 복구를 못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말 책임감 면에서는 이렇게 쉽게 메인증인 자리를 내려놓는 것부터가 많이 부족해보입니다. 솔직히 복구에 최선을 다했을지에는 조금 의구심이 듭니다. 그게 충분히 노력하면 불가능한게 절대 아니라는 건 자명한 사실이니까요. 스팀 시세가 훨씬 높았다면 그냥 포기했을까요. 저만해도 별 비중없는 학과전산실 서버관리자 할때도 문제 생기면 (그땐 어려서일지도ㅎㅎ) 시간 가리지 않고 복구에 열을 올렸는데ㅠㅠ

저는 이전 제 유토피안 관련글에서도 넌지시 말씀드린대로 대표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아쉬움이 많습니다. 자기 회사(라고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규모는 아니겠지만)니까 자기 마음대로 하면 되는 것은 맞는데, 해당 증인 서버 중단 공지 글에도 지금 상황에선 일단 돌리는게 수익이 나는 상황인데 그걸 왜 안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물론 기술적인 부분도 도와주겠다면서. 아무래도 (유토피안의 대표말고) 유토피안 자체의 평판은 좋다보니까 도움의 손길을 많이 주려하네요. 제 개인적으로도 절대 이해 불가 결정입니다. 그간 해오던 스팀 증인 노드도 제대로 못돌리면서 차기 프로젝트는 얼마나 잘 할 수 있다는 것인지 우려스럽네요. 게다가 돈 없다고 freedom과 딜한것도 못내 아쉬운 제 입장에서는 당장 수익이 나는 증인서버를 그렇게 쉽게 포기한다는 것도 도무지 이해가 안되네요. 이전엔 대체 장기적으로 보면 (솔직히 단기적으로도) 25K가 얼마나 되는 돈이라고 이런 급변화를 가져오나 이해불가였는데 급하긴 급했나봅니다.

네드도, busy의 대표도 그렇듯, 유토피안 대표도 커뮤니케이션에선 참 아쉽네요. 정말 대표의 커뮤니케이션이나 리더십이 중요하다는 것을 스팀잇에서 깨닫습니다ㅎㅎ

유토피안 대표의 커뮤니케이션이나 기술적 문제 대응능력은 이전에 유토피안 보팅봇에 문제가 종종 생겨서 리포트해줄 때 이미 어느정도 파악이 되었습니다. 뭐 딱히 고마워하지도 않고 시큰둥. 자주 안돼서 지긋지긋해서 그럴지도ㅠㅠ 스팀 자체가 어려운 상황인데 힘이 막 샘솟지 않아도 그걸 탓하기도 힘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비판의 목소리도 조심스럽습니다.

저도 한국증인 외에 투표할 곳을 모르겠다면 유토피안 증인 추천해드렸던 것 같은데 일단 대표 본인이 투표를 거두라고 했으니 다른데 투표하기 모자라는 분은 거두셔도 되겠습니다. 다시 살리라는 댓글이 제법 있어서 저는 며칠 상황지켜보고 재가동안하면 빼겠습니다.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의 대표 특성상 솔직히 큰 기대는 안합니다. 요새 유토피안 랭킹이 엄청 올라서 5-6위까지도 올라갔던 것 같은데 급속도로 내려와서 24위가 된 상황입니다.

저라면 120만이 넘는 스파 임대회수에 따른 유토피안 포스팅 보상 감소 충격 완화를 위해 임대 캠페인 글이라도 올릴텐데, 그러면 무대가/최저대가로 소액 지원해줄 사람 많을테고 그 군중의 힘을 보고 싶었는데 그런 것도 없고 운영이 어려우니 임대에 대한 보상지급을 없앤다는 공지만 있고 아쉽네요.

사실 사람도 그러하듯 증인 대부분 뜯어보면 안 아쉬운 증인이 어디있겠습니까. 증인투표가 이래서 어렵고 결국 개인 취향입니다. 저만해도 busy는 대표의 커뮤니케이션문제로 투표하지 않지만 유토피안은 그런걸 감수하고라도 (밉지만 프로젝트 자체는 응원해야겠고 뻔히 자금부족에 시달리는걸 아니까) 저는 투표해주고 싶은 입장이었는데 좀 지켜봐야겠습니다. 솔직히 이해불가 결정이 많지만 본인이 사활을 건거 같으니 차기 프로젝트 잘 진행하고 또 증인서버도 재가동을 하든 본인이 아쉽지 않다면 차라리 다른 증인에게 양보를 하는 것도 나쁘진 않겠습니다.

Sort:  

zorba님이 blockchainstudio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zorba님의 [2019/4/19] 가장 빠른 해외 소식! 해외 스티미언 소모임 회원들의 글을 소개해드립니다.

...an님, 태국에서 jisoooh0202님,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livelyshawnee님, 영국에서 blockchainstudio gomdory님, 일본에서 sizuko님, 프랑스에서 eric66님, laylador님, 네덜란드에...

많이 실망하신 모양이군요. 힘내세요.

힘든 시기라 더 크게 부각되는지는 몰라도 스팀잇은 SNS 플랫폼 답지 않게 커뮤니케이션이 문제네요.

그런거 같네요. 어제보니깐 코인네스트 거래소도 문 닫는다고 이메일이 왔던데요. ㅇㅇ;;;; 커뮤니케이션 문제는 솔직히 외국애들이라서 그런 것 같아요. 외국회사 중에 커뮤니케이션 잘 되는 회사가 없지 않나요? ㅇㅇ;;; 그냥 서비스만 띄워놓고, 끝. 걔네들 회사 운영 스타일이 그런듯.

상세한 상황 정리 감사합니다~♥♩♬

KR 증인 예비증인 모두 블루엔젤 댓글 읽으셔요~!

쓴소리 좀 하겠습니다~!

@clayop KR 대표 증인이 20위권 밖으로 나감이 어케된지 빡침도 있었지만...
(좋은 표현 나오는거 참으려 함)

증인임에도 이런 포스팅으로 결국 유토피안 증인 투표 철회하고 증인 순위 올림 ?

그렇게 해서 얻은 파워를
그렇다면 과연 얼마나 투표한 스티미언님들을 위해 행사하고 있느냐가 관건이겠죠~!

증인은 단순히(?) 노드와 백업노드만 운영하는 ?

디스코드 서버 증인 회의 생중계에도 KR 증인님분들은 모하세요 ???

에효...

그냥 모른척하고 관여 안하고 댓글도 남기지 않으려다가

@blockchainstudio 상황 정리 포스팅 읽고 한국 대표 증인분들이 활동 좀 더 했으면 좋겠어요~!

죄송합니다
디스코드 증인회의는 시간대가 안 맞아서 참여하기가 쉽지 않네요

아니에요 괜찮아요~!

참고로 블루엔젤 이런 상황에서는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시간대 어느 정도 절충해서 변경하게 만듭니다~!
(액티핏 라디오쇼 시간대도 한국시간으로 새벽 04:00 에서 이제 01:00로 변경되어 참여 후 잠을 좀 잡니당~ㅋ)

이건 힘들거야 하고 아예 시작 안함 보다는
어려움에도 도전하고 먼저 움직여
움직이게 하는 변화를 만들 수 있어요~♥

혼자라서 힘들 수 있다고 생각하여
아무것도 안 함 보다는...

혼자가 아니에요~!

간절하면...
(고래가 도울때까지 기다림 보다는 고래가 되기로 했어요~ㅋ)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에고ㅠㅠ 제가 논란을 가져온건가요. 고민하다 오해는 푸는게 좋을 것 같아서ㅠㅠ 그런데 한편으로는 clayop님도 저렇게 공개비판하시는 것이 본인에게도 결국 도움이 안될 수 있을 것 같아 걱정입니다ㅠㅠ @clayop님 그런 의도에서 썼음을 이해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논란 아니에요~!
탈중앙화 블록체인 세상에서는 검열과 필터링 없이 의견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댓글 자체 필터링으로 남겨주신 댓글 이전에 줄 확 이미 그어버린 블루엔젤 ㅠㅠ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네 잘하셨습니다. 좀 쎄게 표현하시긴 하셨네요ㅎㅎ

사실 건전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야하는 건 맞는데 실명유저로써 쉽지 않네요.

본인이 요청하지 않거나 명백한 잘못이 있지 않는한 그래서 비판의 목소리를 저도 자제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결국 많은 유저가 본인 스팀 수익에 연연하는 모습을 많이 봐서 제가 왜 그를 위해 힘을 쏟아야하나 싶은 회의가 종종 듭니다.

소통의 채널들을 더 함께 만들어 나아가야 한다고 보아요~!

댓글 소통도 좋지만 공식 소통 채널
(우후죽순(?) 친목(?) 단톡방들 말고...)

@virus707 오치님께서 포스팅으로 올려주셨지만 액티핏은 BM 모델 외에도
가장 중요한 소통을 위한 다양한 채널 벤치마크 해야 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좋은 내용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유토피안이 뭔가 작업을 한다는 정도만 슬랙에서 들었고 그래서 1주일 가량 기다렸었는데 저런 글이 있는 줄은 몰랐습니다. 그래도 활동 안하는 증인은 빠르게 내려오는게 건강한 DPoS라고 생각해서 말씀을 드린거라 정치공학적인 부분은 크게 신경을 안 쓰고 글을 올렸습니다.
하나 첨언드리면 유토피안이 서버를 중지하겠다고 하고 깔끔히 멈춘 게 아니라 하루 온종일 블록생성을 실패하고 자동으로 멈춰진 것입니다. 이거 복구하기 귀찮아서 그냥 서버중단을 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탑 20위 증인이 하루 동안 블록생성을 못 한 것은 분명 큰 오점이라 생각합니다.
(수정) 다시 확인해보니 10시간 정도 놓쳤네요. 이 정도도 매우 오랜 시간인 것은 맞지만 어느 정도는 봐줄만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서버 복구하기 번거로워서(그리고 요즘 시세로 수익도 거의 안나고) 그냥 정지시킨것 같다는 의구심은 듭니다.

감사합니다. 정치공학적으론 현재 애매한 위치상 사실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으니 순수 비판의 의도였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저도 심증은 글에 은연중으로 표현한대로 좀 해보다 만사귀찮으니 당장 급한 펀딩 문제는 해결했으니 나중에 생각하자하고 때려치운것 같습니다. 정말 책임감 있는 행동은 아니지요. 말씀하신대로 강제 정지된 것도 분명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별 비중없는 학과전산실 서버관리자 할때도 문제 생기면 (그땐 어려서일지도ㅎㅎ) 시간 가리지 않고 복구에 열을 올렸는데ㅠㅠ 혹시 제가 그런 부분 좀 더 강조를 못했다고 오해될수도 있으니 본문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정하는 사이 댓글이 ㅎㅎ 강제정지는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적어도 20위에 있으려면 최선을 다해 빠르게 복구했어야했겠죠. 문제는 다음에 또 스팀 가격 오르면 다시 증인 하겠다고 공지 올리고 활동하는게 아닐지... 이런 부분에서는 다음번에 확실히 단호하게 표를 안 주는 것이 제 원칙이긴 합니다 ^^;

네 다른 댓글에 단대로 마침 수정하신거 다시 보고 저도 재수정했습니다^^ 안그래도 명확하게 확인을 좀 해봐야겠다 했는데.

저도 그부분이 좀 아쉽긴 하네요. 유토피안 (대표말고) 프로젝트 특성상 재가동하면 얼마든지 top20이 쉬울 것 같다고 생각하니 이런 것도 없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프로젝트에 비해 대표가 참 아쉽네요. 감사합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ps. 참 제가 유토피안 다음에 다시 투표해도 서운해하시지는 말고요. 대표는 마음에 안들어도 프로젝트를 응원하는 겁니다ㅎㅎ 실제 어렵다니 어쩔수가 없네요ㅠㅠ 물론 그런 날이 오면 이번에 잘못한거 한마디 하겠습니다.

사실 이미 디스코드 통해서 최근의 급변화에 대해 이것저것 이야기했으나 무응답이어서 정이 확 떨어지고 이야기해도 별로 안듣는 타입이다라는 느낌이 들어서 별 이야기를 하고 싶지도 않긴 하지만ㅠㅠ

스팀잇에서 안그래도 제대로 증인들과도 소통없이 긴급 패치로 요즘들어 혼란스러운 스팀잇 상황에서도 정리해 주시면 감사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수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대체 얼마나 안되고 있었는지 정확한 사실관계가 궁금하던 차였는데 10시간이면 애매하긴 하네요^^ 의구심에는 저도 동감합니다^^ 확실한 수익이 됐다면 유지했겠죠. 펀딩 캠페인하면서도 많이 지친듯. 스스로가 스팀잇의 활발한 유저가 아니기도 하고 스팀잇에 대한 기대치를 낮게 보는 것 같습니다.

디스코드는 저도 한두번 가봤는데 시간대와 영어의 압박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제대로 하면 새벽 한두시 넘어서까지 있어야하는데 자주하기엔 쉬운 일은 아닙니다.

@ayogom 님 댓글 남기는 동안에 댓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 남긴 댓글 참고해주셔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의외네요.... 탑 증인노드의 수익이 좋을텐데.....
그걸 중단을....

이것저것 종합해서 느낀 거지만 대표가 좀 마이웨이 스타일인 것 같습니다ㅠㅠ 급한 불 껏다고 당장 골칫거리니까 에라모르겠다 하고 홧김에 끈거 같네요.


@blockchainstudio님 넘치는 사랑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