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desk] 페이스북 리브라, 블록체인 업계에 무임승차 혜택 줄 것 Facebook Libra Free Ride

in #kr5 years ago (edited)

리브라 지갑 Calibra 예상화면 https://newsroom.fb.com/news/2019/06/coming-in-2020-calibra/

This is my article about Facebook Libra on Coindesk Korea. The title is sort of "blockchain industry will enjoy free ride due to Facebook Libra" which was chosen by the editor.


페이스북 리브라에 대한 제 생각을 정리한 코인데스크코리아 기고글입니다.

아무래도 대중의 관심이 뜨겁다보니 바쁜 와중에 요청받아 급히 작성하느라 정리가 좀 부족할 수 있을텐데 (제가 밤새면서 한국점심시간대에 겨우 드려서 오늘중으로 내느라 편집도 거의 못하셨네요. 글에 몇몇 오타가 그대로ㅎㅎ 심지어 url에도 오타가ㅎㅎ) 대충 1차로 하고 싶은 말은 어느정도 한 것 같습니다. 아래 몇가지 소제목 위주로 발췌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글 전체를 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리브라는 마치 스팀잇의 스팀처럼 페이스북 사용자의 활동에 보상으로 주어지는 암호화폐인가?
전혀 그렇지 않다. 근 미래에도 페이스북이 스팀잇같은 것을 만들 가능성은 거의 없다. ...

페이스북이 리브라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필자는 크게 4가지 관점에서 페이스북의 블록체인 진출의 이유를 생각한다. 순서가 중요도 순은 아님을 밝혀둔다.

첫째는 역시 보다 많은 데이터 확보이다.
...
둘째는 블록체인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이다.
...
셋째는 금융업 진출의 가능성이다.
...
마지막으로 사회공헌의 취지이다.
...
...
페이스북 리브라를 통해 무임승차 혜택을 누리게 될 블록체인 업계
...
리브라의 진출을 반기는 리플 CEO

Sort: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는 리브라를 태환정도로 생각하고 있어요. 실사용에 관해서는 나중에 봐서 이고요 ㅎ 이미 등록한 신용카드도 있고 갑작스럽게 리브라가 페북을 통해 다양한 소매 서비스를 제공해도 뭐 구지하면서 안쓸듯 싶네요. 다만 소비를 좀더 재미있고 다양하게 할 수 있으면 ㅎ 충전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리브라 보면서 주커버거가 예전에 언급했던 포틀래치가 생각났어요. 먼져 선물을 ‘주는 것’의 상징적 힘이 상호간 연대를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자신의 우월감을 증명하는. 그런점에서 암호화 화폐 시장에 축복이 되는것 아닐까 싶네요.

여러 커멘트 감사합니다. 저도 사용자들이 바로 리브라를 구매해서 사용하게될 경우는 은행송금대비 현격히 송금/환전수수료가 저렴할때나 사용하게 될 것 같아요. 그런점에서 그런 인프라가 잘 안갖춰져있는 나라나 해외송금등에 활용될 것 같아요. 꼭 사용이 안되도 은행등의 수수료를 낮추게되는 고마운 역할을 해줄 것이고요^^

또 추후에 비자/마스터등과 협력해서 더 저렴한 수수료로인해 소비자에게도 더 혜택이 갈 수 있는 카드가 나올수있을것 같습니다. 실제 비트페이도 네트워크수수료+1%정도선으로 카드사에 비해 저렴하다보니 이미 미국 at&t등은 비트페이를 도입한 것처럼. 감사합니다.

정독을 했습니다. 덕분에 리브라 블록체인을 조금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또 어떤 서비스가 나올지 무척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페북덕분에 이런저런 규제가 해결되면서 다양한 서비스들이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페북 주식을 매수할까
싶은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ㅋㅋ

^^ 그부분은 신중히 생각해보세요. 아무래도 기술주니까 코인만하진 않더라도 예측이 정말 어려운듯. 당장은 수익이 나는 구조도 아닐테니.

곰돌이가 @blockchainstudio님의 소중한 댓글에 $0.004을 보팅해서 $0.019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5397번 $60.075을 보팅해서 $68.739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zorba님이 blockchainstudio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zorba님의 [2019/6/20] 가장 빠른 해외 소식! 해외 스티미언 소모임 회원들의 글을 소개해드립니다.

...an님, 태국에서 jisoooh0202님,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livelyshawnee님, 영국에서 blockchainstudio gomdory님, 일본에서 sizuko님, 프랑스에서 eric66님, laylador님, 네덜란드에...

좋은 분석 글 잘 보았습니다.^^
스팀잇 언급도 많이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억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페이스북이 발행하는 리브라는
결국에는 스테이블 코인을 포기하거나 새로운 코인을 추가로
발행할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1조 달러의 스테이블 코인을 찍으려면 1조 달러를 은행에
예치를 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결국은 시장에 풀리는
유동성이 부족하게 될 것이고 금융업이라기 보다는
결제대행업체수준이 될 거라 봅니다.
화폐주조의 이익인 세뇨리지 이익과 본격적인 금융업무를
진행하려면 스테이블코인이 아닌 코인을 결국은 찍어야
할 것이고 ICO를 하기도 부담스럽고 결국은 스팀잇처럼
글에 대한 보상방식을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리브라를 파는 사람은 리브라를 급여로 받는 직원들과 리브라를 수령한 수령인들일 텐데 그리고 리브라가 여러 통화의 바스켓으로 구성된다고 하는데 초기에 많은 금액(예: 1조 달러)을 은행에 예치할 필요가 있을까요?
채굴 라이선스 팔아서 마련해 둔 돈도 많아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