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y 개발을 조금 도와주기로 했습니다.

in #kr5 years ago (edited)

Update: 벌써 아래 두가지 제안들을 주셨고 이부분은 저도 과거에 생각한 부분들입니다. 시간이 되면 해볼 수도 있지만 당장 여러 기능 추가를 할 계획은 없습니다. 아래 설명해두긴 했지만 혹시나 오해하실까봐 거듭강조드리면 제가 busy 개발이나 운영에 어떤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제안 주셔도 제가 구현할 의무가 전혀 없으니 제안을 주시는 것은 좋지만 여건상 구현 안해드릴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서운해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제가 가장 불편한 것중 제가 쉽게 할 수 있는 것을 구현할 계획이고 말씀드린대로 다른 분들이 구현하신 것도 최대한 검토하려고 노력할 계획이니 다른 능력자분들도 많이 참여부탁드립니다. 아시다시피 제가 원래 그냥 보람으로라도 혼자 하던일이니 되도록 어느정도 해주기로 약속한 일보다는 많이 할 계획입니다^^

전 busy 개발 및 운영에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점 잘 이해해주세요. 실제 그 어떤 의무사항도 없이 또 팀원이 아니어도 된다는 조건으로 승낙한 일입니다.


Busy 개발을 약간 도와주기로 했습니다.

아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제가 작년말부터 busy 수정을 상당히 많이 해온 편이고 제가 접근 권한이 없어서 할 수 없는 영역 빼고는 거의 제가 혼자 수정하다시피 해왔습니다.

busy는 3.0버전에 집중하고 있는 중이라 현재의 2.0은 사실상 버려진 상태라 수정을 해도 반영을 안해주니 저도 더 이상 수정을 안하고 있었지만 이렇게 나름 괜찮은 프로젝트가 완전히 방치되는 것이 너무 안타까웠는데 애증의 busy 사장님도 이렇게 버리는 건 곤란하다 여겼는지 2.0 수정을 도와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이전에도 어그로드가 매번 스팀엔진관련 부탁해도 거절했었는데 busy는 일단 제가 자주 써오던 프로그램이고 많은 분들도 보팅때문에라도 쓰긴 쓰시니 저라도 수정을 좀 해야겠단 생각이 들어서 해주기로 했습니다.

원래는 수고비 없이 그냥 깃허브 권한만 받을 생각이었는데 그동안 수정해준 것도 고맙다고 해서 2천 스팀도 받았습니다. 현재 몇가지 버그 수정과 키체인 지원까지만 해주는 것이고 이도 제가 이행해야할 의무는 없습니다. 사실 2천스팀이 큰 돈도 아니고 그동안 많이 해준 것 때문에 제가 불편해서라도 고칠거라 믿고 준 것입니다.

애초에 돈받고 뭘 해주는 것이 꺼려지는 이유가 이걸 감사의 표시라고 생각하면 모를까 급여라고 생각하면 그것이 제 시간가치가 되니 어차피 맞춰줄수도 없거니와 싫은 것인데 지난 기여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서로 이해하기로 했습니다.

즉 제가 busy가 정상동작하지 않는 것에 대한 책임을 가지는 것은 전혀 아니니 busy동작 안한다고 저한테 뭐라하시면 안됩니다^^ 그동안 이것저것 수정하고 기능추가해도 고맙다는 소리 해주신 분도 별로 없었는데 안되면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은 꼭 있게 마련이니^^

키체인 지원 구현 등에 대한 데드라인도 없습니다. 저도 요새 많이 바빠서 천천히 해나갈 것 같습니다. 그래도 좀 전에 3월달에 제출해둔 버그 수정하나(한줄에 여러개 링크 포함될때 첫번째만 링크처리되던 버그)는 바로 해결됐네요^^

제가 busy 깃허브, heroku 서버 권한까지 다 받았으니 busy에 직접 수정하고 싶으신 분들은 PR 제출하시면 최대한 반영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것도 제가 의무가 있는 것이 전혀 아니기 때문에 직접 뭔가 고치고 싶으신 분은 최대한 간단한 걸 고치시길 바랍니다. 너무 수정사항이 많으면 검토자체를 못할 확률이 높고 또 동작은 해도 코드가 너무 깔끔하지 않은 경우 제외될 수 있습니다. 기여하신 분들은 busy.pay 풀봇 받으실 수 있도록 해드리겠습니다. (제가 권한 있는 것은 아니라 보장은 못하지만 되도록 해주겠다고 했습니다.)

이번에 알게된 것인데 최근에 dev/master 구분이 없어지고 즉 staging.busy와 그냥 busy가 동일합니다. 이부분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ps. 한때 stateofthedapps기준 10위안에 들던 busy가 이젠 20위밖으로 밀렸네요ㅠㅠ 아마 태그 개수 제한때문에도 더 밀려났을텐데 조금전에 12개까지 늘렸으니 사용량이 좀 늘어날 것 같습니다. 아무튼 그래도 나름 블록체인쪽에 많이 쓰이는 댑 깃허브와 운영서버 권한을 가지고 있으니 나름 뿌듯하네요^^ 해킹도 안되도록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에 부담도 조금 됩니다.

Sort:  

결국 큰 권한을 넘겨받으셨군요. 화이팅입니다!

형님 정말고생많으십니다.
제 개인적인의견으로는 스코판이나 트리플에이나 모든 별도사이트들의 댓글도 한번에 볼수있는 사이트가 되엇으면좋겠습니다. 제가몰라서하는말일지도모르지만.. 제 의견이 그렇습니다.

네 이전에 저도 해보고 싶었던 것인데 바빠서 하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개발이나 운영에 어떤 의무사항이 있는 것은 아니니 구현하지 않더라도 서운해하지 말아주세요^^

최근까지 busy.org 참 잘 쓰고 있었는데요, 가장 불편한 점은 내가 남긴 comments 탭은 있는데, 다른 분들이 제게 남긴 replies 탭이 없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받은 댓글을 한꺼번에 보고 바로 답하고 싶은데 일일이 포스팅에 들어가야 하거든요 ㅎㅎ

이런 제안들이 쏟아질까봐 사실 글을 안적으려다ㅎㅎ 제안은 구현 못해드릴수도 있습니다. 사실 저도 그 부분은 계속 불편히 여기고 있는 부분이라 과거에 해보려고 한 적도 있는데 UI상 아주 간단해보이진 않았습니다ㅠㅠ @anpigon, @happyberrysboy 님 좀 해봐주세요ㅎㅎ

그렇군요 ㅎㅎ 그래도 개발자 분들은 대단하세요~ 저같이 무지한 사람들이 원하는 거 다 만들어주시니 마법사 같아요 ㅎㅎ
그리고 참, 팔로우 했습니다. 한동안 거의 팔로윙에 신경 안쓰고 살다보니 @blockchainstudio 님 팔로윙이 안되어 있었네요^^
좋은 주말 되세요~

블스님의 재능기부에 감사드립니다^^ 소리 소문없이 많은 재능 기부를 해주시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유저로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참 최근에 busy가 자주 다운 되는 현상은 서버 호스팅 서비스인 heroku 서버의 메모리 부족때문에 일어나는 현상 같습니다. 업데이트(deploy)도 용량을 아마 잡아먹는 것같고 아니면 다들 또 12개 태그 지원되어서 사용량이 몰린건지 현재 또 메모리 사용량 초과로 한동안 접속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바로 이런 것이 제가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니 busy다운과 저는 절대 무관함을 명심 또 명심해주세요^^

지금도 제 별도 테스트 instance는 잘 돌아갑니다: https://busy-test.herokuapp.com <- 이건 로그인은 지원안되니 참고하세요.

우와^^ 화이팅입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busy.org를 받으셨군요. 축하합니다.
블록체인흐튜디오님, busy화이팅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좋은 소식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