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알못의 스포츠 이야기] 맨유가 세계 최고 가치의 축구 구단?

in #kr7 years ago (edited)

포브스에서 최근 발표한 세계 최고 가치의 구단 순위에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3위에 자리했습니다. 1위는 NFL의 댈러스 카우보이가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축구구단 중에서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1위를 차지했네요. 그 밑으로 3위 바르셀로나4위 레알마드리드가 차지했습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3.69 billion, 약 4조 1600억?의 가치로 평가 받았습니다. 3위 바르셀로나의 가치 $3.64 billion는 큰 차이가 나지는 않네요.

포브스는 맨체스터유나이티드가 3위를 차지한 이유로 축구 리그 중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중계권료를 거둬들였으며 각종 스폰서쉽과 스포츠 용품 저작권을 통해 엄청난 수익을 얻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저번 시즌 리그 6위로 마감했지만 유로파컵을 들어올리며 체면치레를 했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축구 구단 중 1위를 한 이유는 과거에 쌓아놓은 명성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마케팅 및 브랜드 가치 관리를 잘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최고 선수 및 감독의 공격적인 영입또한 한 부분을 차지하겠구요. 만약 아니라면 리그 6위 팀이 4조가 넘는 가치로 평가받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리버풀, 나폴리, 밀란과 같은 팀이 세계 무대를 휘어잡던 시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옛 영광에 비해 초라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의 맨유의 공격적인 영입정책을 보면 쉽게 몰락할 것 같지는 않지만... 팀의 명성 및 가치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성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쓰면서 이렇게 진지하게 쓰게 될 줄은 몰랐네요 ㅎㅎ 항상 자기가 좋아하는 주제를 다룰때는 이렇게 진지해 질 수 밖에 없는듯합니다.

축구 좋아하시는 분이 많은듯 한데 여러분은 맨유가 최고 가치의 구단이라는데 어떤 의견이신가요? 여러 의견들 들어보고 싶네요. 과연 맨유가 1위를 계속 유지할수 있을지..

Sort:  

우선 스포츠 관련 글이라 굉장히 반갑네요~~~^^

우제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스포츠라는게 요즘은 굉장히 상업화되었죠. 성적이 구단 가치의 100%는 아니라고 생각이 들어요^^ 물론 관련성은 크죠. 예를들어 바르셀로나가 잘 하기도 하지만 그 친구들은 시즌권이 모두 팔리고 도시시민들이 받쳐주기때문에 유니폼에 광고도 안하면서도 구단 운영이 됩니다. 구단이 어려우면 일부러 비싸게 산다고도 어디서 들었던것같네요.^^ unicef . 구단가치는 구단과 나라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경영을 얼마나 잘하는지가 관건인것 같아요. 성적보다 구단 운영이 핵심 ^^ 그런면에서 유소년축구육성이 싼값에 선수키워서 비싸게 팔거나 주전으로 키운다고만 생각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 어릴때부터 같은 구단에서 훈련 받았던 친구들이 나중에 그 구단의 골수팬이 됩니다.^^ 예를 들어 서울아이들이 태권도 배우러 갈 나이에 축구를 배우러 대부분간다면 더 좋은 선수를 발굴 할 수 있을 뿐아니라 그 친구들이 서울fc 단골팬이 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그 단골팬들이 어릴때 같이 훈련하던 친구중에 세계적인 축구스타가 나오는 것이죠. ^^ 이게 축구선진국의 일상입니다. ^^

앗... 너무 길게 썻어요^^ 풀보팅해도 얼마 안 오르는 현실....

기대이상의 수준 높은 댓글이네요ㅋㅋㄱ 감사합니다. 저도 스포츠가 상업화된 측면에서 언급해주신 부분 백퍼센트 동의합니다ㅎㅎ 그저 최고의 구단 가치라는 팀이 계속 저조한 성적을 받는다면 지역의 골수팬외의 전세계의 라이트한 팬들이 계속 서포트할지가 궁금했습니다ㅋㅋ

맞아요~ 자기가 좋아하는 주제는 정말 진지하고 어떻게 하면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더라구요. 아직 축구에 대해 많은 걸 알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재미있게 읽어야 하는데 혼자 진지한것만 같은 기분이 드네요ㅋㅋㅋ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몰랐던 저의 팔로워분께 인사 왔습니다.
스알못이라더니 어디가염?
맨유는 지성박 때문인지 괜히 친근해서 그야말로 스알못인 저도 마음속으로 응원하게 되는 구단인것 같아요^^

하하 제가 그렇게 눈에 띄는 사람은 아니기 때문에 모르실만도ㅋㅋ 더 깊게는 얘기 못하는 스알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