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중수를 위한 스티밋 길라잡이 #7 : 고래의 보팅 유무와 나의 보상과의 관계는?

in #kr6 years ago

이글이 사실이라면, 지금까지 kr고래들의 셀봇이 타인의 보상을 빼앗는 행위라고 주장을 펼치는 분들이 이런사실도 제대로 검증하지도 않고 여론몰이를 한셈이니 이 또한 사실을 왜곡한 엄청난 어뷰징이라고 할수 밖에 없읍니다. (이런 사실을 알고 있었을까요? 몰랐을까요? 몰랐다면 지금이라도 알면되지만, 전부터 알고 있었다면..정말 더 큰일입니다.)

Sort:  

아래 @hkmoon님이 지적하였듯이 전체를 놓고 보면 보상을 빼앗는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틀린 주장이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이것 또한 보는 관점의 차이라고 봅니다. 저는 고래의 어뷰징이 개인 개인의 저자수익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래의 어뷰징은 부가적인 문제이고, 고래들의 글에 대한 보상의 과다함이 문제의 핵심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에 충분히 공감합니다. 저도 어뷰징의 촛점을 고래들의 과다보상에 맞추어야 한다고 봅니다. 고래들의 셀봇 문제점이 다른이의 보상을 뺏는행위라고 규정짓음으로써 반발심리를 일으키는 것은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제가 오랜 시간을 투자해서 이 글을 적은 이유입니다. 남의 것을 뺏는다는 프레임에서 벗어났으면 합니다.

그럼 결국 트랜딩을 없애는 것이 답이겠군요

스티밋이 추구하는 바가 대세글에 높은 보상 글이 올라와서 사람들이 많이 가입하게 하는 것입니다. 스티밋의 철학으로 보이므로, 대세글에 고래와 관련된 글이 올라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봅니다. 만약 그것이 불만이라면 스티밋에 건의하여 대세글에 올라가는 기준을 바꾸게 해야겠지요. 우리끼리 이렇게 떠들어도 아무 소용없습니다. 문제가 있으면 시스템적으로 변경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트렌딩을 없앨 수 없으니 그냥 무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정신 건강을 위해서요. 참고로 저는 대세글 안봅니다. 주로 kr 신규 글을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