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사용자 / 이오스 투자자 필독] 댄은 왜 오스트리아 학파가 되었을까 ?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크리머 입니다 :)

비트쉐어/스팀/이오스를 만든 댄 라리머의 글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2015년 1월 6일 댄은 내가 오스트리아 경제학자인 이유라는 글을 블로그에 게시 하였습니다.


댄의 글 전문


오스트리아 경제학이 뭐야?

  • 쉽게 설명 드리자면 인간은 항상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는 전제하에 수학/통계 적으로 접근하는 다른 경제 학파와는 다르게 추상적 추론과 언어적 논리를 추구 합니다.
  • 수학/통계적 접근 만으로는 복잡한 인간이 만들어내는 복잡한 경제학을 제대로 볼 수 없다고 주장 합니다.
    (수학적 방법론을 거부한다는 것은 측정 불가능한 개인의 가치판단을 단순화/통계화 시키는걸 싫어 하기 때문이지 수학적 방법론을 완전히 배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심리학적 방법론 보다 수학적 방법론에 더 가깝습니다.)

다른 경제학파들은 항상 인간은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이 크립토커런시 시장FUD (Fear, uncertainty and doubt) 만 보더라도 그 전제는 틀렸다는걸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스크린샷 2018-02-08 15.22.43.png

댄은 왜 오스트리아 경제학파가 되었을까?

  • 댄의 사명

댄 :

  • 내 사명은 모든 사람들의 인생,자산 그리고 자유를 확보할 수 있는 자유시장 해결책을 찾는 거야.
  • 이러한 사명과 양립 할 수 있는 유일한 경제 이론이 바로 오스트리아 경제학 이야.
  • 인생, 자유, 자산의 보장을 국가와 무관하게 만들고 싶어. 국가나 중앙 집중적인 개입을 필요에 따라 규정하는 어떠한 이론도 나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유용하지 않아.

스크린샷 2018-02-08 15.48.28.png

  • 오스트리아 학파를 지지하는 이유

댄 :

  • 내 경험에 따르면 오스트리아 경제학은 세상에서 가장 확실하게 예측 가능한 이론이야 .

  • 그들은 주택 거품과 붕괴(서브프라임 모기지)를 정확히 예측 했어.

  • 정부의 개입이 가져올 재앙적인 결과를 확실하게 예측하여 깨진 창문의 오류들을 확실하게 피할 수 있어.

  • 반면에, 주류 경제학자들은 만약 오스트리아의 경제 이론이 정책 결정의 기초가 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에 대한 끔찍한 예측을 하고 있어. ( 사견 : 지금 일부 비판론자들이 DPOS를 비난 하는 것과 비슷한것 같습니다 ) 안타깝게도, 주류 경제학자들은 오스트리아 학파의 이론을 실험하고 주류 경제학자들이 틀렸음을 입증할 기회를 주지 않았다. 이 곳은 BitShares와 같은 프로젝트가 오스트리아 학파 이론을 테스트하고 증명하는 데 유용한 곳이야 ! ( + 스팀 또한 오스트리아 경제학을 테스트 하고 증명하는 유용한 곳이겠죠 :)


여기서 잠깐 !
스크린샷 2018-02-08 15.51.04.png

  • 깨진 유리창 이론이란?

깨진 유리창 하나를 방치해 두면, 그 지점을 중심으로 범죄가 확산되기 시작한다는 이론, 사소한 무질서를 방치하면 큰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


과학적/철학적 접근

댄 :

  • 내가 주류 경제학자들의 결론을 거부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내 접근 방식에 있어서 과학적이지 못하다고 할지도 몰라. 하지만 훌륭한 과학자는 특정한 결과를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편견 없이 진실을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어.
  • 나의 경우에는 주관적인 현실감이 가장 유용하다는 것을 발견했고, 따라서 이것이 다른 모든 것의 기초가 되었어.
  •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주류 경제학은 순전히 과학적인 방법으로 결론에 의해 왜곡된 반면에, 오스트리아 경제학은 왜곡되지 않았어. 오스트리아의 경제학은 내가 발견한 것 중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유용하며 철학적으로 호환되는 접근법이라는 것이 증명되었어.

스크린샷 2018-02-08 16.30.15.png

댄 : 간디가 말했듯이,"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세상에서 보고 싶은 변화가 되어라."


댄의 글을 읽으며, 2015년 1월, 댄의 경제학적,철학적인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러한 신념과 사명을 가지고 세상을 자기가 보고 싶은 방향으로 바꾸고 있는 댄. 이 글을 읽는 분 중에도 세상을 자기가 보고 싶은 방향으로 바꾸려는 분들이 분명히 있을거라 믿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리스팀/팔로우/댓글/보팅 부탁립니다 :)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꾸준히 포스팅 하여 좋은 정보와 글을 전달 하겠습니다 !

암호화폐지지자들은 대게 정치적으로는 리버테리언 이념 이고 경제적으로는 오스트리아 학파 (Hayek) 의 정신을 따르죠. 국가주도의 케인지언과는 거리가 멀고 인위적으로 통화량을 조절하는 시카고학파와도 거리를 두고 있는 거로 압니다.

네 맞습니다 :) 박식 하시네요 !

Congratulations @creamer7!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저도 요즘 부쩍 오스트리아 경재학파에 관심이 가네요~

한번 관심을 두고 공부해 볼 만한 주제인것 같습니다 :)

로저 버도 그렇고 암호화폐 세계에서는 오스트리아 학파 지지자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암호화폐 생태계가 그들의 이상 실현을 위한 매개체가 될 것인가요? 저도 부쩍 흥미가 생겨 오스트리아 학파에 대해 공부해야겠습니다.

크립토커런시가 지향하는 바가 탈중앙화이기 때문에 기존 경제학 중 가장 매력적인 오스트리아 학파의 경제학을 지지하는 것이 아닐까요 ㅎㅎ? 저도 공부하다 보니 재밌네요 :)

공부하신거....올려주시면 다시한번 읽어볼게요

저는 보통 구글링을 통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

아나키즘이네요

저도 글을 쓰면서 이거 아나키즘이랑 비슷하네 라고 생각했습니다 ㅎㅎ 오스트리아 경제학에서 더욱 더 극단적으로 간다면 아나키즘인 것 같네요 :)

잘 읽었습니다. 기술엔 개발자의 생각과 사상이 투영될 수밖에 없겠죠. 앞으로 스팀과 이오스에 있을 변화(?)를 판단하는 좋은 기초가 생긴 기분입니다. ^^

맞습니다 ㅎㅎ 예술에는 항상 예술가의 신념이 투영 되는것 처럼 댄의 프로젝트들도 그렇게 느껴지네요 :)

개발자의 철학적 배경이라니...흥미롭네요.

개발자와 철학은 전혀 어울릴것 같지 않지만 댄을 보면 자신의 철학과 창조물들이 너무 잘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

와 좀전에 댄 블로그에서 이 글을 읽고 있었는데... 딱 요약과 해석을 해주셨군요! 감사합니다.:)

오 ㅎㅎ 그러셨군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언제 시간 내서 댄의 글을 찬찬히 번역해 보고 싶네요. 누가 이미 하셨겠지만...^^ 유익한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리/팔/댓/보 4종세트 날립니다~^^

와 !! 4종 세트 감사합니다 :)

요약 감사합니다. 굉장히 이해하기 편하네요. :)

오스트리아 학파에 대해 더 알아봐야 겠어요. 현재 전세계적인 버블을 어떻게 바라보고, 예측하는지 궁금하네요.

가독성이 떨어지면 어쩌나 걱정하고 있었는데 이해하기 편하셨다니 다행이네요 :) 현재 전세계적인 버블이라 함은 인플레이션을 말하는 건가요? 크립토커런시 시장의 버블을 말씀 하시는건가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속되었던 저금리로 인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주식, 부동산 시장에 상당한 버블이 껴 있죠. 국내만 보더라도 정상적인 상황은 아닌거 같구요. 며칠 사이 단기 조정국면에 들어섰는데, 큰 파도가 1~2년 내로 오지 않을까요?

저 역시 부동산 시장의 거품과 추후 인구감소로 인한 부동산 시장의 수요감소가 버블의 붕괴를 가져올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지만 1~2년이라는 짧은 시간안에 올지는 잘모르겠네요 ㅎㅎ

1~2년 내라고 보는 이유는 세계적으로 가계부채규모가 너무 크다는 겁니다. 결국 다음 버블 붕괴는 지속적인 미국 금리 인상으로 촉발될거 같다는 느낌(?)이 드네요.^^;

잘 보았습니다.
제가 보고 싶은 방향은 무엇일까 고민해 봐야 겠습니다.^^

좋은 고민이 될 것 같네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인간은 충분히 합리적인 선택을 하지 않는 동물입니다.

맞습니다 근데 다른 주류 경제학들은 인간은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는 전제하에 수학적인 모델링을 통해 경제를 해석 한다고 합니다 ㅠ 거기서 오는 불협화음으로 인해 경제를 예측 하지 못하고 위기가 오는 것이 아닐까요 ?

댓글 감사합니다 :)

저도 빗쉐어, eos, 스팀을 알게되면서 댄씨에 대해 궁금했거든요.
알면 알수록 양파같은 사람인것 같아요.
사상과 철학을 세상에 투영해 실현하고자 하는 개척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댄씨를 응원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댄을 응원합니다 :) 댄을 알게 될 수록 댄의 매력에 빠지네요 ㅠ

암호화폐의 성장은 결국 무능한 정부와 돈에 눈이 먼 금융업자등 기존 기득권자를 배제시키고 진정한 다수인 소외민을 위한 것이 되길 바랍니다..좋은 글 많이 부탁드려요.

맞습니다 ! 더 좋은글로 찾아뵙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어려운 내용이네요~관심있게 봤던 분야가 아니라서요~하지만 써주신글 이해하기쉽게 잘봤습니다!^^이오스를 만든 댄에 대한내용이라 관심을 갖고 봤는데~조금더 알고싶어지네요! 팔로하고 갑니다!!

팔로우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