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가입하신 뉴비님들을 위한 생초보 매뉴얼

in #kr6 years ago (edited)

1.제일 먼저 할 일, kr 및 kr-join 태그로 가입인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이라도 가입인사를 하시면 많은 분들이 환영과 함께 도움이 되는 것들을 알려주실 것입니다. 자신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할수록 더 많은 분이 팔로잉을 해 주시고 보팅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은 가입인사만으로 꽤나 쏠쏠한 보팅을 받으신 분도 있습니다. 또한 인상적인 가입인사는 그 자체로 많은 팔로워를 만들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남들과 차별되는 가입인사로 다른 뉴비들보다 앞서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입인사하는 분들을 찾아다니며 환영과 함께 보팅과 가이드를 해 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어디든 마찬가지겠지만, 사람은 처음에 인사를 잘 하는 게 중요합니다.

2.프로필 사진을 빨리 등록하는 게 좋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프사를 등록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을 남에게 빨리 각인시켜야 되는 이곳에서는 딱 두 가지, 아이디와 프사로만 구별이 됩니다. 특히 문자보다는 프사가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사람은 문자의 배열은 기억하지 못해도 이미지는 하루에 수만 개를 봐도 모두 인상에 남는다고 합니다. 프사를 등록한 뉴비와 안 한 뉴비는 시작부터 큰 격차가 벌어지게 됩니다. 모든 잘나가는 사람들은 모두 프사를 달고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3.글을 올리기 전에 천천히 수 많은 글들을 읽어보면서 팔로워를 먼저 만드시기 바랍니다.

이곳은 팔로잉이 안 되어 있으면 피드에 글 자체가 안 뜹니다. 사람들의 대부분은 feed를 통해 글을 읽습니다. 아무리 좋은 올려도 팔로워가 없다면 남들에게는 노출이 잘 안 되는 구조입니다. 물론 태그를 통해 올릴 수도 있으나 일일이 태그를 통해 찾아보는 사람은 일부 큐레이터를 제외하자면 얼마 없습니다. 또한 이곳은 주고받는 곳입니다. 내가 먼저 남의 글을 읽고 보팅과 댓글을 줘야 남도 나의 글을 읽고 댓글과 보팅을 합니다. 다른 게시판이나 블로그와는 차별되는 특성입니다. 자신의 팔로잉이 자신의 팔로우 수를 만듭니다. 가입을 했다면 우선 시간을 두고 천천히 kr 태그의 트렌딩, 인기글을 둘러보며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는 최신글 피드를 통해 가급적 많은 분들의 글에 댓글을 달고 인맥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제 생각에는 최소 50명의 팔로워는 만들고 나서부터 글을 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50명의 팔로워가 되면 그나마 글의 최대 기대 조회수가 30정도는 되기 때문입니다. 팔로잉은 0, 팔로워는 10이하.. 이런 분들은 글을 올려도 90%는 그냥 묻힙니다.

4.켄텐츠를 너무 성급히, 너무 많이 올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처음에 올리는 글들은 아마 세심한 공을 들인 글들일 겁니다. 하지만 위에도 적었듯이, 충분한 팔로워가 없다면 글을 올려도 묻힙니다. 정성을 더 들였기에 실망감은 더 클 겁니다. 충분히 봐줄 사람이 많다면 충분히 좋은 보상을 받을 글들이 그렇게 묻히게 됩니다. 스팀잇에서는 단 7일간만 보상이 되며, 실제로는 글을 올리고 1~2일 사이에 모든 구독과 보팅이 끝나게 됩니다. 워낙 많은 글들이 빠르게 올라오기 때문이죠. 그러니 처음에 너무 성급히 자신을 내 보일 생각을 하지 말고, 먼저 남들을 봐주고 팔로워를 만들고, 최소한 50팔로워, 그리고 자신의 댓글 작성수가 100 정도가 넘어가면 그 때부터 가볍게 시작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5.7일 이후에는 수정이 안되며 박제 된다는 걸 기억하세요. 개인정보나 저작권 관련해서 항상 유념하셔야 합니다. 그러니 남의 컨텐츠를 퍼온다거나 하지 말고 자신이 만든 컨텐츠를 올려야 합니다. 선정적이거나 욕설 스팸 이런 글은 올리는 즉시 뮤트(차단)될 수 있다는 것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6.글을 쓸 때 보상은 3가지가 있습니다. 모두 스팀파워로 받기, 50:50으로 받기, 받지 않기. 이 중 스팀 달러가 1USD 이상일 때는 무조건! 50:50 으로 하셔야 합니다. 그 외의 것들은 엄청난 손해입니다. 글 쓰는 본인이 손해이고, 더 나아가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보상을 적게 받으니 KR의 손해가 됩니다.

7.대역폭 관리에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대역폭은 피로도 개념인데, 보팅 댓글 포스팅 리스팀 지갑전송 등 모든 활동에 소모가 됩니다. SP(스팀파워)가 100정도가 되어야 그나마 할만하다고 하는데, 뉴비분들은 그래서 특정시간만 되면 댓글도 못 다는 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리스팀을 할 때 많은 대역폭을 소모한다고 하니 초보분들은 리스팀을 자제하시고, 어느정도 스파가 찰 때까지는 대역폭 관리에 신경을 쓰는게 좋습니다.

이외에도 ‘스팀잇 따라하기’ ‘스팀잇 초보 가이드’ 이런 키워드로 검색하면 유용한 정보가 많이 나옵니다. 스팀잇은 공부를 해야 될 게 좀 있습니다. 평판, 파워, 피로도, 보상 등등.. 하지만 그런것들은 차분히 하다 보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들이니 너무 성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뉴비 분들에게 좋은 가이드들을 링크해드리기 위해 검색을 했더니 7일 이전 것들은 찾기도 힘들고, 매번 남의 글을 링크 걸 수도 없는 노릇이기에 추후에 쓰려고 작성해 봤습니다.

현재 스팀잇 뉴비 가이드가 책으로도 제작중이라고 하는데, 그 책이 나오기 전에는 부실하나마 이런 저의 글로 대체를 할까 합니다.

뉴비들에게 알려 주는 스팀잇 노하우
뉴비도 퍼 줄 수 있다!
꾸준히 하면 누구나 돌고래 정도는 될 수 있다

알겠어모르겠어.png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dakfn님 안녕하세요. 개대리 입니다. @umkin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일단 인사부터

역시 기본이 중요하군요. 감사합니다.

인사만 잘해도 반은 성공한 거죠. ㅎㅎ
인사 하나로 홈런치고 시작하는 분들도 있으니..

아..이글을 6일전에 읽었어야 했는디..
지금이라도 가입인사해도될까요??ㅜㅜ

가입인사 안한 분이라면 언제라도 하면 되지요.
자신을 소개하는 일에는 기간 제한이 없습니다 ^^

예..지금 했습니다^^..아..좀더 빨리 알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ㅎㅎ 그러게요. 처음부터 했으면 바로 렙업하고 시작하는건데.. ㅎㅎ

저도 일찍 읽었어야 했는데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주변 지인에게 소개해 줄때 참고하겠습니다:)

넵.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프사 설정을 빠뜨렸네요, 프사 넣으러 가야겠다.
그리고 가볍게 꾸준히 포스팅해야 오래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러면서 팔로워도 늘리고. 그러려면 보팅, 리스팀, 댓글 먼저 많이 하고.
꾸준함과 적극성이 먼저.
컨텐츠의 퀄리티, 트렌디함 부분은 차분히 준비하는 걸로.
감사한 팁입니다!

ㅎㅎ 항상 왜 프사가 없으신가 궁금했습니다.

초보들을 위한 좋은 정보글 감사드립니다.

넵. 반갑습니다^^

아직 가입인사도 안한 저는 뉴비군요^^>

뉴비가 인사 안 할 수는 있지만
인사 안했다고 뉴비는 아니죠 =o=
누가 봐도 졸업 직전인 사람이 와서 새내기라고 하면 비웃음 삽니다.

쳇 뉴비인척 좀 해보려 했더니 ㅠ

좋은 글 정말 감사합니다.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잘 몰랐었는데.. 이 글 보고 따라해봐야겠습니다. 추천은 보팅을 누르면 되는건가요? 하나 드리고 갑니다?!

네. ㅎㅎ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아우~ 다크님 건물주의 꿈을 위해 가즈앗!!! ㅋ

그냥 올해 목표일 뿐 꿈은 아니죠. ㅎㅎ
제 꿈은 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입니다.
ㅎㅎ

ㅋㅋㅋ 그러네요~ 가즈앗!!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안녕하세요~^^
노 스마일님도 스마일한 즐거운 한 주 되시기 바랍니다.

팔로워 먼저 만들기에 공감하고갑니다!!
고래분들 돌고래분들 보면 스파도 스파지만 팔로워가 어마하더라구요^^ 좋은 팁 숙지하고 가요~!!

팔로워가 SNS의 최대 자산이죠.
스파는 팔로워의 부산물일 뿐.

저도 이제 막 시작하는데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것 같애요.ㅎ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저는 쑥스러워 가입인사 없이 시작했는데 저조 할껄 그랬어요ㅜ

어딜가나 큰 목소리로 활기차게 인사할 줄 아는 것이 최대의 스펙입니다.

기본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배우고 갑니다. 좋은 글 감사해요

네. 프사 사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ㅎㅎㅎ
아직 한창 알아야 할 뉴비로서 컨텐츠를 어떻게 포스팅 해야 할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네요..!

요즘 뉴비분들 중에 홈런치는 분들이 많으시니 그 분들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말을 해도 알아듣지를 못하니... ㅎㅎㅎ... 저도 처음에 그랬습니다...
알겠어? 모르겠어!
뭐 이런 과정을 몇번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어느정도는 적응이 되네요...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서당개 3년,
스팀잇 3주 정도 하면 앵간히 알게 되지요.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팔로우할께요 ~.^

아직도 팔로우가 안 되어 있었군요. ㅎㅎ
맞팔합니다.

저도 시작하면서 이런 글들을 꼼꼼히 봤으면 정착을 조금이나마 더 빨리 했을텐데 시행착오를 겪은 것들이 대부분 정리되어 있네요
저도 시작하고 1주뒤에 인사를 했었죠 ㅎㅎ

프사 사진 예쁜거 보니 훌륭하게 정착하신거 같군요. ㅎㅎ

항상 좋은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날씨가 많이 춥네요
따뜻한 하루 되세요 :)

감사합니다. ^^
님도 즐거운 한주 되세요~~

역시 뉴비에게 도움이 되는 유용한 팁이네요!
리스팀 & 보팅합니다!

반갑습니다.
소설 쓰시는 분이시더군요. ^^
많은 활동 기대하겠습니다.

아이구~ 습작 수준입니다. 관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4번 항목 특히 공감갑니다
어느 정도 이웃분 들이 있어야 올린 글에도 반응이 있더라고요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팔로워5 팔로잉0 인 분들이 여러 수십개 글 올리는거 보니 안타깝습니다.

수고하셨어요 ㅎㅎ 제친척동생에게 보내줘야겠어요 ㅎㅎ
월요일 화이팅!!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우부님도 좋은 한 주 되시기 바랍니다!

스팀잇에 처음 들어와서는 인사도 안 하고 시작했네요. 가입한지 한 달 정도 된 제게도 시사하는 바가 많은 글이었어요.. 반성하고 갑니다. 앞으로 더 공부해야겠어요!

이거슨 마치 새내기를 건너뛴 복학생의...

ㅎㅎㅎㅎㅎㅎㅎ 그러게요..... 부끄러워집니다....;;

저는 kr-join을 몰라 인사도 안하고 시작해버렸죠 ;ㅁ;

인사는 항상 중요한 것 같습니다. 사회생활도 그렇고.. 어디든 인사 잘하면 성공합니다.

kr-join 은 아직 안달았는데, 지금이라도 해야 할려나요 ㅎㅎ;; 너무 늦은감이 있나요?

작성한지 며칠 지났으면 일단 버스는 지나간거죠. ㅎㅎ

핵심을 콕콕 찍어 주셧네요...
쫒집게 선생님 ~~~
잘 보고 갑니다..

헉.. 오타의 어감이...;;;
ㅎㅎ

ㅋㅋㅋㅋㅋ 이럴때 너무 곤란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
잘해서 고래가 되는날까지 달려야겠어요 ^^

사람이 계속 달릴 수는 없으니 걷다가 가끔 달리고,
힘들면 쉬어가야 합니다.

으아.. ~~~ 이런 내용은 진작에 알았어야 되는데... ^^ 아무튼 잘 읽었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

kr-join 태그를 가르쳐주셨던 분이 생각이나네요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ㅎㅎ

ㅎㅎㅎ 그런 걸 가르쳐 주시다니 고마운 분이시군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좋은 정보 감사 해요 팔로우하고 갈게요ㅎㅎ

반갑습니다 ^^ 맞팔합니다~

인사는 좋지만 보팅이나 맞팔을 은근히 요청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좀 자제해주심이..

저는 그런것도 SNS에서는 자연스럽다고 봅니다.
뉴비가 항상 뉴비가 아니듯, 누가 고래가 될지는 모릅니다.
모든 뉴비는 잠재적 고래입니다. ㅎㅎ
팔로워 팔로잉이 각각 10000이 넘어가면
그 때는 진짜 전업으로 해도 억대 연봉될지 모릅니다.

제가 처음 스팀잇을 시작할 때

@dakfn님의 글을 보고 전략을 짰지요 ㅎㅎ

정말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리며 제 팔로워분들중에 저 같은 뉴비분들의 비중이 높기에 글 리스팀 해가겠습니다 : )

훌륭한 전략입니다.
ㅎㅎ

역시 어디든 인사를 잘하고 첫인상이 좋아야 빨리 친구를 사귀고 자리를 잡는것 같아요^^
어제 갓 가입한 친구 @loveis0819 에게 다크님 포스팅 링크를 몇개 보내줬었는데 ㅎㅎ 이렇게 또 중요한 팁을 알려주시네요~^^
저랑 앞으로 가입할 뉴비들에게 좋은 정보글이 될거에요
항상 감사합니다 ^^ 좋은하루되세욥~!

오 제 철지난 글들을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친구분도 잘 적응하길 바라겠습니다.

아 ㅋㅋㅋㅋㅋㅋㅋ마지막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유용해서 저장ㅋㅋ

저도 처음에 스팀잇 가입하고 일주일은
아무것도 안하고 글만 검색해서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돌고래 되는 그날까지 퐈이아!! 보팅놓고 갑니다 춍춍

저도 퍼온건데 너무 귀여워서 ㅎㅎㅎ
원래 처음에는 눈치좀 봐야죠. 분위기 파악도 좀 하고..

팔로워 늘리는게 정말 우선인거 같아요... ㅠ
그런데 아직 뉴비라 댓글 몇 개 쓰다보면 대역폭 바닥나서 ㅂㄷㅂㄷ
꾸준히 하다보면 언젠가는..?!

네. 언젠가 홈런 하나 치면 대역폭이야 금방 해결되는 것이고..
꾸준함이 중요합니다.
계속 치다보면 안타 홈런 칩니다.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말씀해 주신데로 차근차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
매뉴얼대로 하면 정착은 문제 없을 겁니다.

팔로워....메모...팔로워 숫자 늘리기...
흑흑.. 이게 참 쉽진않은데 말이죠... 꾸준히 제 분야에 대해서 글쓰고 다른 분들의 글 열심히 글읽고 정성스레 댓글남기면 언젠가는 저도 100넘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쥬륵.

스마트로 시작하는 분이 또 오셨군요. ㅎㅎ
스마트 다신 분들은 대게 잘 하시더라구요.

제 친구에게 보내줘야겠어요. 리스팀!

네 감사합니다. ㅎㅎ

뉴비로써 잘 읽고 갑니다 ㅎ

반갑습니다. 환영합니다~

진작 알았어야 하는글인데 ㅜ ㅜ.... 아직 늦지 않았으니 리스팀 해놓고 두고두고 볼게요! 감사합니다 :)

지금부터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도움이 될것같아요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
반갑습니다. 환영합니다.

반갑습니다! @vanila 님 추천으로 방문해 팔로우 하고 인사드리고 갑니다. 덕분에 초보를 위한 매뉴얼도 바른 자세로 정독했네요. (:

반갑습니다. 레벨이 좀 되시네요? ㅎㅎ
가입일도..=_= ㅎㅎ 매뉴얼이 필요한 분은 아니신거 같은데..

오늘 가입 후 첫글 썼는데 정말 도움 많이 되는 글이에요!! 감사해요 !:-)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환영합니다, 반갑습니다!~~!

이런 좋은글에 왜 없는것인지, 따핳! @홍보해

ㅎㅎ 감사합니다. 바로 소환수가 아래 나타났군요.

정말 좋은 글이네요.
처음 시작하면 뭘해야될지 몰라서 난감할텐데 이 글이 가이드가 되겠군요.
스팀잇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더 많은 분들이 읽을 수 있도록 리스팀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스팀 감사합니다 ^^

잘읽었어요

감사합니다 ^^

뉴비에게 도움되는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님도 좋은 한 주 보내시길~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정독 하겠습니다.~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