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생각하는 비트코인 다음 왕좌의 주인공

in #kr6 years ago (edited)

코인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아니, 요즘 들어 그런 것도 아니다. 잡코인에서 이제야 겨우 시세 좀 받기 시작한 코인 중에도 나온지 몇 년 된 코인들이 수두룩하다. 코인들의 무덤인 코인마켓 캡에 가보면 천여가지에 달하는 코인들이 있고 그 중 절반은 거래조차 없어서 망해 없어진 코인들이다. 그리고 앞으로 나올 코인도 수백 가지에 이르는데, 이 모든 코인이 미래에 모두 잘 나갈 리는 없다.

그렇다고 모두 망하지도 않는다. 닷컴버블 때도 거품이 꺼지며 당시에 뉴스에 오르내리던 쟁쟁한 닷컴기업들이 많이 망해 없어졌지만 그렇다고 네이버가, 카카오가, 엔씨와 넥슨이 사라진 건 아니다. 결국 될 놈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많은 코인 중에서 대체 어떤 코인이 될 놈이란 말인가?

기준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기업처럼 분석할 복잡한 것도 없다. 코인은 정말로 그 구성이 단순하다. 한 마디로 ‘써 보면 된다.’

모든 기술발전이 그렇겠지만 특히 정보통신은 더더욱 그러한데, 그 기술들은 단 한가지의 목적, 즉 ‘편리함’을 위해 발전되고 있다. 인간은 좀 더 편리한 것을 찾기 위해 기술을 발전시키고, 그래서 좀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면 선택받고 살아남아 발전하게 된다.

비트코인을 왜 쓰기 시작했는가? 편리하기 때문이었다! 해외에 돈을 보낼 때, 기존에는 은행에 가서 외환을 사고 수수료를 내고 시간도 한참 걸려서, 그마저 송금액의 한도 내에서 보내는, 그런 불편함을 감수하며 거래를 했다.

그런데, 비트코인 한번 써보니, 와 이거 뭐야, 뭐가 이리 간단해? 그냥 주소 넣고 보내기 누르면 끝이다. 이런 편리한게 세상에 어딨나?

그 때는 비트코인이 왕이었다. 편리했으니까. 하지만 나는 지금 비트코인이 도태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제는 불편해졌기 때문이다.

지금도 스팀에는 비트코인 전송에 며칠이 걸렸다는 분이 있다. 그리고 다시는 비트코인을 전송용도로 쓰지 않겠다고 한다. 화폐는 교환이 목적이고, 특히나 비트코인은 그 전송에 있어서 탁월함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제는 거기서 도태가 되어 버린 것이다. 비트코인 예찬론자던 투자가가 며칠 전 다 털었다고 하던데, 아마 그도 같은 생각이 아니었을까.

그렇다고 코인들이 모두 망할 리가 없다. 사람은 한번 편리함에 익숙해지면 불편것을 다시 사용하는 게 죽기만큼 어려워진다. 코인이 가지고 있던 그 장점, 편리함, 빠르고 번거로움 없이 간편한 기능을 가진 코인이 그 자리를 이어받는다.

그런 점에서 이더리움도 지금 간당간당하다. 고양이 게임 하나에 네트워크가 마비되며 전송이 지연되고 수수료가 치솟는다. 이더리움도 속도 개선 전에는 뚱뚱한 돼지 취급을 받을 수 있다.

6개월 내내 리또속 소리 들으면 300원을 못 넘던 리플이 1400원까지 올라간 데는 그런 점이 컸다. 빨랐기 때문에. 하지만 중앙집중적이고, 수수료도 있고, 은행송금과 뭐가 다르냐고 묻는다면 할 말이 없어진다.

다른 코인들 다 비슷비슷하다. 단지 가치를 저장해서 송금하는 것에 한정한다면 비트코인은 완전 몰락한 왕국이고, 다른 코인들 역시 개선해봐야 그냥 송금의 편리성 정도일 뿐이다.

그런데, 다른 코인들에는 더 많은 기능들이 있다. 빠르고 수수료가 저렴하다 못해 없는 것은 물론이며, 심지어 새로운 경제와 유통의 생태계를 만들 정도의 가능성을 내포한 코인들이다!

대표적인 게 바로 스팀이다. 빠르다! 몇날 며칠 걸리는 비트와는 다르게 불과 1분도 되지 않아 몇초 만에 전송이 이루어진다.

수수료는 또 어떠한가. 없다!!! 오 마이 갓! 물론 거래소로 보내거나 다른 코인 변환 서비스에 보내면 수수료가 있겠지만, 그냥 개인 간 전송에는 그런게 없다! 그냥 주소(닉네임)쓰고 보내기 하면 끝이다! 빠르고 수수료가 없다!!! 이런 점에서 스팀은 독보적이다.

또한 컨셉이 명확해야 한다. 나는 어거도 매우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도박만큼 전 세계 사람들이 열광하는 게 있을까. 혹자는 도박이라 할지도 모르지만, 선물 시장도 결국 오르는가 내리는가의 도박판 아니던가? 스포츠, 날씨, 시사, 정치, 그 모든 게 도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컨셉이 명확한 것들이 많다. 위의 빠르고 저렴한 수수료에 더해 컨셉이 재밌고 특이하면 그런 코인은 전망이 밝다.

또 살펴야 되는 것이 개발자들의 열정이다. 부지런히 개발해야 하고, 마케팅도 잘 해야 된다. 개발도 하지 않고 소식도 없는 그런 코인은 스캠, 사기, 잡코인이다. 또한 개발은 없이 마케팅에만 열을 올리는 것도 결국 사라질 운명이다. 생태계가 계속 변하는데, 이 정보통신바닥에서는 매번 새로운 보안 위협과 편리함을 업데이트 해야만 한다.

이렇게 간단히 4가지 기준, 즉,

#1. 속도
#2. 수수료
#3. 컨셉
#4. 개발자

딱 이 네개만 봐도 각이 나온다. 이 중 하나라도 미달이라면 미련없이 버려야 된다. 안타깝게도 비트코인은 1번과 2번에서 벌써 탈락이다. 게다가 3번도 분열중이고 4번은 개발자들이 초심을 잃었다며 떠난 사람도 있고, 계속 진영이 나뉘어 싸움질까지 하는 형국이다.

이더리움은 1,2번이 개선된다면 비트코인을 제칠 것이다. 나머지 알트 역시 이 4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놈은 얼마든지 다음 왕좌를 차지할 수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 가장 완벽한 조건을 가진 놈은 스팀이고, 그래서 나는 스팀을 최고로 치는 중이다.

naver_line002.png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인사이트 배워갑니다. ^ㅁ^ 풀봇으로 수업료 내고 갑니닷.

감사합니다. ㅎㅎ

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스팀(잇)은 현재 sns가 가진 단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가치를 창출하며 관계를 형성하기도 하지요. 곧 변화의 바람이 불어올 것 같네요 ㅎㅎ

네. 금방 변화가 올 것 같습니다. ㅎㅎ

오우 좋은글이네요 ^^ 스팀이 쵝오!!

저희 어머니가 걱정하시던 부분을 잘 성명해주셨네용~~
제발 스팀은 살아남길!!

살아남아 가즈아!!!!

유력한 2인자는 역시 이더리움이지만 스팀의 잠재력은 무시못하죠 ㅋㅋ

이더리움은 현역이 될 날의 비전을 제시하지만
스팀은 이미 현역이죠.

스팀갓!!!ㅎㅎ

갓즈앗!!!

I just found out you're in Steemit. I'm a fan since reading your book The Game. More Star writer here, means more potential for the platform.

대표적인 게 바로 스팀이다. 빠르다! 몇날 며칠 걸리는 스팀과는 다르게 불과 1분도 되지 않아 몇초 만에 전송이 이루어진다. <-- 오타가 있어보여요

어이쿠 ㅋㅋㅋㅋ 비트를... ㅋㅋㅋ 비트의 자리를 벌써 스팀이 빼앗아 버렸네요.

그런 깊은 뜻이.. ㅎㅎ

현재 리플이 포트폴리오 1위긴 한데 중단기 차익을 노리기 위함이지 장기적인 관점으로는 말씀하신대로 의문이 들어 보유를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스팀은 말씀하신 장점도 모두 훌륭하나 제대로 포텐이 터지려면 스팀기반 커뮤니티가 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흥해라 스팀잇!

스팀잇!
잇쿠욧!

잘 보고 가요
님의 글을 보니 행복회로가 절로 ㅋㅋ

제가 이래뵈도 비트코인 꼴아박는다는 예측만 제외하면 다른 모든 코인의 상승과 하락을 맞춘 사람입니다. 스팀은 1월 내로 1만원 돌파 2월 내로 3만원 돌파 5월 내로 10만원 돌파!!! 내년 말 30만원 목표입니다!!! 가즈아아아아아앗!!!

가즈아아아아아앗!!!

스팀에 투자좀 더해야겠네요

스팀아 가즈아아아아아아앙
페이스북을 대체해버렷

트위터도 먹어버렷
인스타도 먹어버렷

비트렉스에서 딴데 보낼때는 스텔라가 굉장히 저렴하고 엄청 빠르더군요.

사실상 스팀은 사놓고 파워로 다 전환해 묵혀두고 있는지라 ..

스티밋도 약간 트랜잭션 느려진거 아닌가? 싶은 느낌이 들 때도 있긴 합니다. 요새 업보팅 누르면 예전에 비해 좀 느리게 반응하는 기분이 들어요 ㅋㅋ 그저 기분탓이려나 ..

전 요새 전송용으로 스텔라만한게 없는 것 같아요 ㅋㅋ 빠르고 싸고 ..

오 그런것도 있었군요.
스텔라도 위의 기준에 부합한다면 충분히 왕위계승전쟁에 낄 수 있겠죠.

I just found out you're in Steemit. I'm a fan since reading your book The Game. More Star writer here, means more potential for the platform.

이오스는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님이 말한 4가지 항목을 다 충족시킬 토큰같은데...

당연히 모든 조건을 충족한다면 이오스도 충분히 전망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결국 마케팅 싸움, 유저 확보가 관건이겠지요.
물론 업데이트의 첨단화와 신속도도 관건이구요.
그런 점에서 개발진도 탄탄하구요.
지금 당장 미래를 확정짓기는 어려울 겁니다.
하지만 조건에 걸맞는 이상 이오스도 상당히 전망있는 코인임은 확실합니다.

이런.. 성지글 수준의 기승전스팀!!! 왕 공감합니다. ㅎㅎ

제가 코인 사이에서 방황도 많이하고 이 코인 저 코인 여러코인 손대봤는데요,
결국은 스팀이 왓따더군요.
스팀에 정착하기로 했습니다.

스팀의 세계에 잘 들어온 것 같아요 ^^ ㅋ

넵. 어쩌면 지금 스팀을 하는 분들은
비록 당장은 고래가 아닐 지라도 미래에는 상대적 고래들이 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기승전스팀!

ㅅㅅㅅ 스팀!!!

쭉 읽어내려오면서 결과가 진짜 궁금했습니다!!ㅎㅎ 속으로 스팀이길 바라며 읽고 있었는데... 역시나 답은 스팀이었네요!! 저도 스팀이 답이라 생각합니다. SMT가 등장하면 정말 스팀은...엄청난 가치를 지닐거라 생각됩니다!!

넵. 일단 당장 이틀뒤 appics 토큰 프리세일부터 어마어마한 바람이 불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배워갑니다. 어제 스팀잇을 시작해서 뭐가뭔지 아직까지는 잘모르겠는데 조금은 알아가는거 같습니다. 스팀을 채굴하는게 아니라 구매하는것은 아직까지 망설여 지는게 사실이네요 ㅎ

그럴 때는, 이더리움 채굴기로 채굴을 하고 그 이더리움을 스팀코인으로 바꾸면 됩니다.

미래가 기대됩니다 ㅎㅎㅎ 스팀!!!

그마저도 멀지 않음 미래죠. ㅎㅎㅎ

제가 가진 코인 중 skycoin eos steem이 조건에
부합하는군요.

그러게요, 가장 중장기로 투자할 만한 코인이라면, 단연 스팀이지요.

제가 6개월전 스팀을 시작하면서 100만원어치 스팀을 사놓고 시작을 했었는데요,,ㅠ 학업때문에 스팀을 쉬면서 거들떠도 안보던게 벌써 3배이상올랐군요!! 스팀의 미래가 찬란합니다!!

어디서 많이 보던 문체인 듯 한데.. 여하튼 반갑습니다~~ ^^

착각일 겁니다. ㅎㅎ
흔한 문체라 닮은 분이 있나 보군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ㅎㅎㅎ 언제부터인지 스팀 홍보대사가 되신 느낌입니다.

써보니 젤 낫더라 하는게 스팀이다 보니 그렇게 될 수 밖에요.
ㅎㅎ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도 그런 기준을 가지고 코인에 투자를 해야겠네요 ㅎㅎㅎ

스팀잇에서 하는 스팀아부, 착한아부 인정합니다.

스팀잇에서만 하는게 아니라 다른 커뮤니티에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ㅋㅋ

많은 부분이 동감이 갑니다~
스팀 화이팅~~~~~~~~^^

화이팅!!!
가즈아아아아앗!!

멋진글이네요..b

스팀이야 말로 직관적이고 실사용되어지고 있는 코인이니많큼 성공적인 존재감을 유지할것이라 생각합니다.

스팀으로 가즈아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