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0. 합판(plywood)에 대하여 1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디자인하는 목수 @detailhands 입니다. ^^

요즘 날씨가 정말 좋네요~ 여행가기 딱! 입니다.

오늘은 합판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리려 합니다.
인테리어에서 다른 주자재 보다 합판은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만, 인테리어에 있어서 면을 형성하는 보드류 중에 석고보드, MDF 다음이지 않을까 합니다.
대게 벽체, 천정에 중량물의 마감재나 가구류가 설치 될때 보강용 또는 결로, 습한 창호주위 마감을 할시 많이 사용을 합니다.
수종은 목질이 균질한 남양재, 라왕, 알비자류로 제조를 많이 합니다.


합판은 원목을 얇게 원형슬라이스(사과깍듯이)하여 나뭇결이 직교가 되도록 홀수로 접착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접착제의 접착력과 나뭇결(섬유결)의 직교가 서로 얼키어 합판의 성능이 생겨나는 것이죠.
(직접 파괴해보시면 얼마나 튼튼한지 알수 있습니다. ^^)

종류별 특징으로는


0 일반합판
. 공통적으로 합판은 치수안정성이 다른 목재보드류 보다 상당히 높습니다.
. 모델하우스의 경우 합판으로 바닥,벽체,천정, 가구류 모든면을 형성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인테리어 제외)
. 다소 습기가 있는 부분에 노출되더라도 견디는 '준내수합판'입니다.


0 내수합판
. 내수합판은 건축에서 콘크리트 형틀용(거푸집), 옥외건축 외장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 KS F 310 인증이 되어 있고 함수율이 13%이하로 변형이 미미합니다.


0 미송합판
. 라디에이타파인(미송) 등 침엽수류로 제작합니다.
. Face, Back면에 원목나뭇결이 그대로 살아나있어 인테리어 마감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옹이와 나무결이 일정하여 촌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0 기타 여러가지 합판류가 많은데 생각날때 마다 하나씩 포스팅하겠습니다~

합판의 내용이 워낙 방대하여 이번 포스팅을 마쳐야할 것같습니다. (힘이드네요.ㅠㅜ)
'합판에 대하여' 2번째 포스팅에서는 규격과 등급, 접착제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부족한 내용 댓글 부탁드립다. ^^

Sort:  

다음에 기회가 되면 나무에 대해서도 다뤄주세요!!
집에 식탁을 바꾸고 싶은데 통짜,,, 원목 식탁이 궁금하거든요 ㅎ

네네~ 여러가지 목재와 가구도 다뤄보겠습니다~
원목식탁이라면~? 우드슬랩?

그런 어려운 모릅니다...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맞습니다 원목을 붙이지 않고 통짜로 가공하는!!!
엄청 비싸긴 한데....

목수님이시라니 완전 신세계네요 자주 와서 구경하겠습니다. 제가 군대 때 보급병이라서 합판 많이 가져오고 했었는데 진짜 간만에 보네요 ㅎ

신세계까진 아니고 ㅎㅎㅎ 다 똑같습니다
합판이외에도 여러가지 보드류가 많으니 블로그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아 직업이 목수시군요~ 내 손으로 집을 지을 수 있다는 것 고되지만 상상속에는 너무 낭만적인 일인듯해요~:) 다양한 분야를 접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머릿속에 있는걸 직접 만들게 되면 그 성취감이 끝내주죠~
블로그에 자주 들러주세요~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짱짱맨 x 마나마인! 색연필과학만화
https://steemit.com/kr/@mmcartoon-kr/4cmrbc
존버앤캘리에 이은 웹툰입니다
아이들이 보기에도 좋을꺼 같아요^^ 글작가님이 무려 스탠포드 물리학박사라고......

늘 감사합니다~ 웹툰 잘보겠습니다~

합판도 종류가 참 다양하군요!!!😊
다음 포스팅도 참 기대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종류가 엄청 많죠~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멋진 직업을 가지셨군요 ㅎㅎ 배우고 가요~

세상의 모든 직업이 멋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