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oHyeon ] 170621 Daily Steem Chart 진단 + 피보나치를 이용해 목표가 잡아보기!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DoHyeon 입니다. 


오늘은 최근 하드포크로 인해 꿈틀거렸던 

Steem Chart에 대한 진단을 해 보려고 합니다. 

바로 가보겠습니다!



< Steem/Btc 4시간 차트 >




1 ) 차트를 확인했을 때 점점 가격 변동폭과 거래량을 줄이며 수렴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각형 모양으로 수렴하면서 결국엔 끝 꼭짓점에 가격이 위치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패턴이 등장했을 경우 가까운 시간 안에 삼각형을 이탈하는 UpTrend 혹은 DownTrend가 등장할 수 있습니다. 


가격의 향방이 정해지는 '변곡점' 이기 때문에 사려고 하는 매수대기자들과 팔려고 하는 매도대기자가 힘싸움을 하게 되겠죠?  

그렇다 보면 자연스레 많은 거래량(Volume)을 유도하게 되고.. 힘싸움에서 이긴 쪽으로 Trend가 발생하게 됩니다.



2)  삼각수렴을 벗어나니 무섭게 9만 사토시까지 도달했습니다. 

이곳은 저항선이 위치한  구간인데요,  저항선을 더 뚫으려면 더 많은 거래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돌파하지 못하고 밑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ㅠㅠ


이때 원인을 조심스럽게 추측해보자면.. 

당시 강하게 펌핑이 일어났던 라이트코인이나 이더리움 클래식 쪽으로 시장의 자금이 다 쏠렸기 때문에

스팀이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했던 것 같네요. 

한 Coin이 강하게 펌핑하게 위해서는  코인 자체의 상황도 중요하지만, 시장 전반적으로 자금이 어느 쪽으로 쏠리고 있는지를 한번 관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드디어 06월 20일 많은 분들이 기대하셨던 하드포크가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이때 다시 거래량이 붙으며 상승하려고 하는데요, 갑자기 2차 삼각형  상단을 맞고 고꾸라지게 됩니다 ㅠㅠ

아니 왜? 하고 주변 상황을 보니.. 거의 모든 알트 코인들에 빨간불이 들어와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그동안 나름 잠잠하게 있던 비트코인이 "나도 관심좀 가져줘!!!" 하고 급등해버린 것이죠. 


Coinmarket에서 기축 통화인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등하니 

비트코인 기준 가격이 반영되는 스팀 가격은 자연스럽게 빠지게 됩니다 ㅠㅠ ㅠㅠ


4) 설마 쭉 빠지는거 아니야..? 라고 걱정하는 분들을 위해 큼지막한 (지지할 확률이 높은) 지지선들을 그렸습니다!

현 시간 빠진 가격대에서 횡보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횡보하며 다시 이동평균선들을 밀집 (이격을 가깝게!!) 후 다시 한번 상승을 노려볼 수 있겠죠? ㅎㅎ

횡보가 길어질 경우 7월 초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들지만, 어디까지나 하나의 가능성! 으로 두겠습니다. 


그때까지 천천히 관망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 보너스!!

그렇다면 이번엔 일봉에서 Steem이 지금 가격대에서 펌핑이 일어난다면???

한번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Steem/Btc  1 Day 차트 >



1)  일봉 차트를 피보나치에 입혀 보았습니다!!

피보나치는 파동값을 예측하는 아주 신뢰도가 높은 지표 중 하나인데요, 

저는 6월초 펌핑 구간이었던 0.0004 사토시부터 0.001 사토시까지의 상승폭을 기준으로 잡아보았습니다!


2) 피보나치를 기준으로 0.0004 사토시에서 0.001 사토시까지 상승을 했을 때, 

다음 조정대는 61.8%  조정을 받은 구간인 약 0.00075 사토시 지점이 됩니다!

여기서 어라? 싶으신 분이 있으신가요?

맞습니다! 차트를 보시면, 신기하게도 펌핑 전 고점이 0.00075 사토시와 유사한 값입니다!

그렇다면 조정을 받았을 때 0.00075 사토시 부근에서 지지를 받을 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겠죠?

이렇게 확률을 좀 더 높여가는 방향으로 접근한다면, 저점을 잡으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3)  지지를 확인했다면,  추가적인 상승을 했을 때 목표값은 어떻게 삼으면 될지 한번 살펴봐야겠죠?

피보나치 기준으로, 1차 상승 이후 조정폭이 61.8%에서 그쳤을 때 대게 2차 상승의 목표값은 1.618% 지점입니다!

아주 친절하게도 차트 지표에서 지원이 되어서 한번 입혀봤네요


  • 1차 목표가  - 1.618지점  ( 약 0.0013 사토시)
  • 2차 목표가 - 2.618지점  (약 0.0019 사토시)
  • 3차 목표가 - 3.618지점  (약 0.0025 사토시)


다음과 같은 값이 산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게 상승값을 1.618 지점이라고 말을 해 놓고 2차 목표가와 3차 목표가를 제시한 이유는 바로 "Over Shooting"을 고려했기 때문인데요, 


아 내가 팔면 날라가~~~ 이런 경험을 하신 분들 굉장히 많으시죠??

저는 이런 아쉬움들을 조금이나마 줄여주는게 바로 '분할 매수, 분할 매도' 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번에 매수-매도하기 보다는 분할하여 접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 일부 물량을 매도하고 추가적으로 상승한다면 추가적으로 수익을 봐서 좋고~
  • 일부 물량을 매도하고 하락해버린다면 그 물량이라도 위에서 팔아서 수익을 확정했으니 좋고~


위에 언급한 사항이 코인이던, 주식이던간에 Trading을 하면서 굉장히 중요한 핵심 포인트입니다.

매매를 할 때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Risk Management 이기 때문이죠! 

항상 리스크를 관리하면서 투자하는 습관을 기르신다면 아주 빠르게 불어나는 풍성한 계좌를 볼 수 있을겁니다! :)



이번 Posting의 핵심 요약 정리 
  1.  Steem은 현재 큰 그림에 있어서는 문제 없이 잘 진행중!! 좀 더 지켜보자
  2. 피보나치 파동과 목표값 (조정값 61.8% 지점을 지지한다면 다음 목표가는 1.618% 지점!)
  3. 항상 매매를 할때 Risk Management 를 유념하고 임하자!





저는 여기서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

모두들 계좌를 풍성하게 만들어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선한 영향력을 뿜어 봅시다!!!!


그럼 Enjoy Steeeeeemit~~~!!  




Sort:  

좋은 분석 감사드립니다~

좋은 분석글이네요 스팀은 믿음으로^^

좋은 분석글이네요ㅎ 잘봤습니다

좋은 분석과 명료한 분석 잘 보고 갑니다....업봇과 팔로우 갑니다.~

근데 생각보다 안빠지는데요 ㅎㅎ 잘봤어요

팔로우 업보트하고가용

피보나치 설정기준을 어디로 잡아야될지 모르겟더라고요
단기저점에서 잡는건지

저는 피보나치 설정을 할 때 시작점을 새로운 상승파가 시작되는 지점에서 찍습니다.
보통 쭉쭉 뻗어가면서 거래량이 터질때 쯤을 적용하는데요
상승의 시작지점을 한번 노려보세요
앞으로 자료 계속 올려보겠습니다 같이 고민해봐요! ㅎㅎ :)

넵 감사합니다

피보나치는 CS에서도 사용되는데 역시..차트에서도 활용되는군요ㅋㅋㅋ

주식에만 통한다 / 가상화폐엔 안통한다 라고 단정짓고 생각하기보다는 이리저리 적용해보며 맞는 걸 찾아가는게 좋은 것 같아요 ㅎㅎ
제 개인적인 생각은 '투기의 심리'가 섞여있는 영역이라면 기술적 분석을 적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믿고 가야겠죠...좋은글 감사합니다

제가 스팀을 알게된 후 했던 일이 있습니다.
바로 가입자 수가 얼마나 증가하는지, 그리고 증가하는 '속도' 는 어떤지였습니다
steemd.com 에서 확인하시면 될거에요 직접 눈으로 늘어나는 가입자수를 확인하면서 스팀잇 즐기면 좋은 결과 있을 것 같습니다 :)

분석력이 상당하신 것 같습니다.
잘 보고 가네요 ^^

좋은 분석 감사드립니다 !! 저도 어서 분석의 대가가 되고 싶네요~

팔로우 하고갑니다~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해요!ㅎㅎㅎㅎㅎ

차트 분석하는 사람으로서 너무나도 유익한 자료입니다. 무조건 팔로우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