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간에서 개인도 평판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

in #kr7 years ago (edited)

가상공간에서 개인도 평판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

<10년 전 검색이 돈이 되는 시대>
10년전만 해도 인터넷에는 자료가 풍부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지식인, 카페만 존재하던 시기에는 그래서 노출만 되면 돈이 됐죠.
그래서 검색엔진이 왕이었고요.
그 이후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같은 SNS가 떴지만 여전히 돈이 되는 사업들은 네이버에 다 있었습니다. 지금까지도 돈이 되는 국내 사업들은 네이버에 다 있습니다. 검색되어야 연결되고 돈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평판이 돈이 되는 시대>
하지만 이제 스팀잇의 출현을 보고 이제 노출보다는 평판이 중요해졌다는 것을 느낍니다.
스팀잇은 게시물을 올리면 지워지지도 않죠. 한 번 잘못된 평판이 이제 수정도 안 된다는 거죠.

그리고 이제는 검색만으로는 사람들이 구매 안 합니다. 평판을 보고 신뢰해서 구매하죠.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어제 네이버에서 쇼핑을 하던 저도 평판을 보고 구매했습니다.

상품평.png

많은 상품들 중에 [상품평 많은 순]으로 재정렬해서 위에 있는 것 중 괜찮아 보이는 것을 구매했죠. 물론 아직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다보니 아직도 조작이 약간은 가능해보입니다 ㅠㅠ
그런데 이제 점점 보완이 되겠죠.

두번째 사례를 들어보자면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 컨텐츠를 올릴 경우, 좋아요, 댓글, 공유가 많은 컨텐츠가 이용자에게 노출이 잘 됩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수치도 남들의 평가 데이터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현재까지는 SNS에서만 평판이 가치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데이터를 지울 수 있기 때문에 검색의 시대가 끝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평판은 돈이 되고, 지울 수 없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러나 사물인터넷 시대가 와서, 네이버, 구글, 다음 같은 검색엔진이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없는 시대가 오면 검색의 시대가 끝나고 완벽한 평판의 시대가 곧 올 것 같습니다.

이제 스팀잇에서만이 아니라 온라인에서 활동할 때 평판을 신경써야 할 거 같습니다 ㅎㅎ
평판이 돈이 되고, 이제 가상공간 전체에서 곧 평판이 지워지지 않을테니까요.
더군다나 지운다고 해도 사물인터넷으로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또 업로드 되서 괴롭힐수도 있겠죠 ㅎㅎ

Sort:  

방금 더써클 영화를봤습니다
sns위험 판단 방향을 생각하게 합니다
거기에 평판을 넣어야 겠군요 ^^

오 제 글과 관련이 있나요?? 저도 봐야곘네요!! 영화 추천 감사합니다^^

쇼핑몰쪽은 판매자쪽에서 삭제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평판밖에 안보이죠. 초기엔 안그랬는데 경쟁업체간에 어뷰징이 있어서 삭제기능이 생긴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 그래서 좋은 평판만 보인거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ㅠ 쇼핑몰은 고객으로 이용만 해봐서 몰랐네요 ㅎㅎ

글에 대한 보상이 생기면 지울 수 없다는것 그게 인터넷 생태계를 안정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네요. 평판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볼수 있는 좋은 글 같아요. @donghaeng 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평판이 정말 중요하죠.. 신뢰의 기본이 되기도 하니까요. 좋은 글이네요~
업봇하고 갑니다. ^^

맞습니다!! 신뢰는 더더욱 중요해질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래서 이곳에서는 명성이 진정 중요한 자산이라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donghaeng님 글잘보았습니다~^^

그쵸 ㅎㅎ 실제로 보상이 되는 것은 스팀파워 양이지만.. 명성도 기존 회원에게 인정 받았다는 의미이니 중요한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