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에 나이테는 왜 생길까?

in #kr6 years ago

wood-1188082_1280.jpg

안녕하세요! 농업에 대해 전하는 @farmerboy 입니다.
오늘은 나무사이를 지나다, 나무밑동만 남은 나무를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나무의 나이테를 발견하게 되었고, 많은 분들이 나이테의 원리를 궁금해하시거나, 모르실 것 같아서 오늘은 나무에 나이테는 왜 생길까?라는 제목으로 이야기해볼까합니다.

나무의 생장

제가 앞서 "대나무는 나무가 아니다"라는 제목으로 포스팅 한 적이 있습니다. 대나무가 나무가 아닌 이유는 대나무는 부피생장 즉 옆으로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나무는 옆으로 크는 부피생장이 필수조건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포스팅하는 내용을 나무가 부피생장을 한다는 점에서 이해하시면 쉬우실 것 같습니다!

나무의 나이테는 왜 생길까?

나무의 나이테는 생기는 원인을 간단히 말하면 계절이 있기 때문입니다.
봄,여름은 낮의 길이가 굉장히 깁니다. 또한 가을,겨울보다는 수분을 확보하기가 쉽습니다. 그렇기에 광합성을 하기 쉽고, 그 결과로 생장이 촉진되어 위아래로 키가 클 뿐만 아니라, 옆으로 크는 부피생장 역시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세포생장이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세포는 커지고 세포벽은 얇아집니다. 또한 이렇게 봄, 여름의 자란 나무의 세포벽은 연한 색깔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여름이 지나면서 낮의 길이가 짧아집니다. 또한 봄, 여름에 비해 온도가 내려가서 수분확보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광합성을 하기 어려운 조건이 되어, 세포의 생장이 느려집니다. 세포의 생장이 느려진다는 말은 즉 위아래로 키가 더디게 클 뿐만 아니라, 부피생장도 더디고 일어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세포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고, 세포벽의 크기가 두꺼워집니다. 또한 색깔 또한 진한 형태를 보입니다.

나이테의 계산

나이테 계산은 앞서 말했던 원리를 적용하면 굉장히 쉽습니다!
밝은 줄 하나, 어두운 줄 하나를 하면 1년을 살았구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지막 줄을 본다면 이 나무가 봄,여름에 잘렸나 가을,겨울에 잘렸나 파악 할 수 있으실 거 같습니다.

나이테 없는 나무?

모든 나무가 나이테가 두드러지게 있는 게 아닙니다! 저희 나라와 같이 여름과 겨울의 차이가 두드러지는 나라에서는 대부분 나무가 나이테가 있지만, 적도지역과 같이 일조량과 기온이 비슷한 나라에 있는 나무들은 나이테가 거의 없습니다.

마무리하며

나무 밑동을 보니 나이테도 생각이 났지만, 예전에 읽었던 "아낌없이 주는 나무"가 생각이 났습니다.
생각해보면 나무를 여러모로 고마운 존재입니다. 더울 때는 쉼터가 되어주고, 비가 올때는 우산이 되어주고 또한 목재를 제공하고 여러 곤충과 동물들에게 보금자리가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다시 한번 자연에게 고마운 순간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farmerboy 였습니다!

Sort:  

@farmerboy 님 시험 끝나셨어요? ^^ 포스팅 감사합니다. ㅎㅎ

정말 오랜만이시네요ㅎㅎ 시험이 끝나서 열심히 포스팅 중입니다! 저번에 애리조나 선인장에 대해, 교수님한테 여쭈어봤는데 애리조나는 완전한 사막이 아니고, 어느정도 수분함유를 하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큰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아 그렇군요. ㅎㅎ 교수님한테 따로 물어봐주시다니 더 감사하네요 ㅎㅎ

생각난김에 또 질문하나 더 드려요. ㅋㅋ 사실 시험 전에 물어볼려고 하다가 시험기간이라서 나름 자제를 했어요. ^^

냉대지방에서는 침엽수가 더 발달했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냉대기후지방은 침엽수로 지은 통나무집이 많이 있고, 목재사업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요.

제가 세운 가설입니다.

잎이 추위에 보호하기 위해서 최소화된 잎으로 영양이 가지 않고, 몸통으로 갔다. 그래서 몸통이 튼실해서 좋은 목재가 되었다.

그렇다면 열대우림지방은 기온도 높고, 강수량도 많으니까 잎,몸통 모두 발달했습니다.
그래서 열대지방 나무도 좋은 목재이다.
인도네시아 등 열대우림지방에서도 목재산업이 발달했다.

책을 찾아볼려고 해도 너무 많고 @.@
혹시 제 가설에 대해 피드백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

흠..가설에 대해서 교수님께 여쭈어보겠습니다 ㅋㅋㅋㅋㅋ

아닙니다. 제가 더 감사합니다 :)

이 글을 읽으면서 그럼
4계절이 아닌 곳은?

이라는 생각을 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답이 나왔네요...

잘 보고 갑니다.

ㅎㅎ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간만에 찾아옵니다. 그동안 잘 지내셨죠? ^^;; 대나무가 부피생장을 하지 않아서 나무가 아님을 이 포스팅을 통해 알게 되네요. 이전에 그를 다룬 포스팅을 하셨다는데 찾아 읽어봐야겠어요. ^^;;; 나이테 하면 그를 통해 동서남북의 방위를 찾아 추측할 수 있다는 것이 떠오르네요.

제가 매번 찾아가지 못해 죄송합니다ㅠㅠ 이렇게 방문해주셔서 감사하고 :) 태양의 방향때문에 위치를 알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아뇨 저도 이래 저래 주변 돌아보기가 쉽지 않았는 걸요. ^^ 혹시나 하고 찾아와 봤는데 꾸준히 글을 올리시고 활동하고 계심에 내심 기쁜 마음이 듭니다. ^^

헤헤 이렇게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릴때 나이테에 대해 배우고 나무 잘린거 보면서 항상 세보곤했어요~

ㅎㅎ 저도 그랬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일교차가 큰 날씨에요 감기조심하세요^^
오늘은 바람이 많이 부네요^^

하 ? 그렇군요, 왜 선생님들은 그런거는 이야기 안해주셨을까요? 아님 이야기해주셨는데 안들은걸까요?

아마 얘기해주시지 않은 것 같습니다..ㅠㅠ 저는 아이들이 생기면 이런 이야기를 많이해주려고 합니다!

Congratulations @farmerboy!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