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에 좋은 초석잠

in #kr6 years ago

이모가 설연휴에 초석잠과 돼지감자를 가져다주셨어요.
돼지감자는 여러번 접했지만 초석잠은 이름도 생소하고 누에를 닮아 조큼 징그럽습니다.

찾아보니 초석잠은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이라고해요.

차로도 마시는데 일일이 잘라 말려야해서 귀찮으니 패스해봅니다😂
생으로 샐러드를 해서 먹기도 하고 꿀에 절여 정과로도 먹는다고하는데 . 남편이 고깃집에서 반찬으로 나온걸 먹어봤다고해서 저는 초석잠 장아찌를 만들어 고기와 함께 먹기로 맘을 먹습니다

초석잠 장아찌를 만들어보아요.

간장1 식초1 물1 설탕 0.5 매실액 0.5
매실액이 없으면 설탕 1의 비율로 준비합니다.

image

물에 초석잠을 1시간여 담궈놓습니다(흙을 제거하기위한 밑작업이에요)

  1. 초석잠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image

    칼로 지저분한 끝을 잘라냅니다

image

새 수세미로 표면을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image

새 칫솔로 틈새의 흙까지 꼼꼼하게 치카치카해주세요.

😫흙이 왕창 묻은 초석잠 2키로를 세척하는데 무려 5시간이 걸렸어요. 치매엔 좋으나 손질하다 피곤이 쓰나미급으로 몰려올수 있으니 비타땡땡을 꼭 챙겨드세요. 중간에 이모를 미워할뻔했어요😭

image

2.씻은 초석잠물기을 제거합니다

3.준비해둔 장아찌 소스를 끓입니다

image

4.씻어놓은 초석잠을 용기에 담고 끓인 장아찌 소스를 붓습니다(뜨거운체로)

image

5.매실액은 젤 마지막에 용량만큼 병에 부어 잘 섞어줍니다
(매실액은 끓이면 효능이 줄어든다고해서 끓이지 않고 마지막에 그냥 넣고 섞어줍니다)
ㅡ 3일후 소스만 다시 15분 가량 끓이고 졸여서 식혀서 부어줍니다(이 과정을 해주면 1년동안 변질없이 먹을수 있습니다)
ㅡ다시 끓인 소스를 붓는 과정후 하루가 지난 시점부터 맛있게 드실수 있어요. 반드시 냉장 보관해주세요~

정식 명칭은 석잠풀이라고하네요. 저희가 식용으로 취하는 부분은 누에모양의 덩이줄기입니다. 골뱅이처럼 생긴 골뱅이 초석잠 그리고 누에 모양의 택란이 있다고해요.
천연두뇌영양제로 알려진만큼 꾸준히 섭취하면 치매예방에 특히 좋다고해요.
이밖에도 심혈관및 간기능개선 장에도 굿이라고 하네요. 간에 지방이 쌓이는것을 막고 변비도 완화시켜줍니다. 상처 종기치료에도 탁월해서 신비의 약초라고 불리기도 한답니다.
초석잠은 독소가 없어 채소로 사용할정도로 안심해도 되지만 자궁수축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 임산부들은 먹지 않는것이 좋다고하네요.

여기까지 힘든 초석잠 장아찌 만들기였습니다. 치매에 좋다고 하니 물건 잘 잃어버리고 엄마말 잘 기억안하는 초6 큰아들 먼저 먹여야겠어요🤣

Sort:  

Congratulations, you were selected for a random upvote! Follow @resteemy and upvote this post to increase your chance of being upvoted again!
Read more about @resteemy here.

초석잠 ~나도 누에인줄알았네요
정보 잘봤네요 좋은점이 많네요
초석잠 장아찌 만들어 봐야 겠어요~^^

치매에 정말 좋다고 해요.. 챙겨먹는걸 잊지않아야 할텐데 걱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