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준비편 -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 (이라 쓰고 그냥 이거 쓰면 좋겠어요~라고 말합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목적에 맞는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


숙제를 한다는 느낌으로 작성한 팟캐스트 준비하고 계세요? 이 프로그램 어떤가요?에서 저는 Vegas Pro Edit 14 버전을 추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워낙 유명한 프로그램이고 정품 프로그램을 단돈 US $20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라서 추천해드렸습니다. (한국시간 기준 2018년 4월 26일 새벽 2시까지)

사실 Vegas Pro Edit는 오디오 및 비디오 편집에 좋은 프로그램이며 오디오 편집시 트랙별로 편집이 가능하고 오디오 효과를 주는 기능이 있어 좋기는 하지만 오디오만 전문적으로 편집하는 프로그램에 비해서는 다소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Vegas Pro Edit(또는 Premiere 등)에서 최종 편집 작업을 하기 전에 오디오 전문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미리 작업을 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듣기평가 Audio CD를 제작했었기 때문에 전문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Cool Edit Pro 2.1) 하나만 사용하여 노이즈 제거, 불필요한 잡음 제거 등의 기초 작업을 끝내고, 편집하기 편리하게 필요한 부분들을 트랙별로 나누고 잘라내서 붙여넣기, 효과음 주기 등의 작업을 모두 끝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5 ~ 10분짜리 영상물을 Premiere을 통해서 제작할 경우에도 Premiere에서 Audition을 통해 오디오를 편집했습니다. 예를 들어 DSLR을 이용하여 인터뷰를 촬영했는데 나중에 편집 과정에서 오디오에 전체적인 잡음이 있다면 오디오 부분만 따로 Audition을 이용하여 잡음을 제거하고 Premiere에서 영상 편집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글에도 강조했지만 오디오 녹음에 있어서 편집 프로그램에서 잡음을 제거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마이크와 그에 따른 소품이 정말 중요한데 상황마다 다소 다르겠지만 아래와 같은 소품을 이용하여 촬영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Windshield : 인터뷰 촬영, 야외 촬영시 바람소리, 거친 소리, 풍절음 등 외부 소음을 차단해주어 촬영시 필수 소품으로 손꼽히는 아이템

만약 베가스를 이용해서 무엇인가 한다면 이러한 작업들을 끝내놓고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소한 노이즈를 제거하고 그 뒤에 이용하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저도 소개해드린 Vegas Pro Edit 14 버전을 구매하고 테스트를 위해 사용해보니 노이즈 제거 기능이 있지만 아무래도 제가 원하는 기능은 아니었고 사용이 불편했습니다. 이 점이 기존의 프로그램 사용에 익숙해져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제가 원하는 기능이 없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제작하려는 팟캐스트 컨텐츠와 목적에 따라 편집의 순서와 편집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사용 방법은 다소 다르겠지만 결론적으로 제가 생각했을 때 @baejaka 님의 <글 읽어주는 여자> 코너, @channelsteemit 과 같은 편집 작업에는 Cool Edit Pro(Adobe가 인수하여 현재 Audition 프로그램으로 탈바꿈)에서 모든 오디오 편집을 끝내고 나중에 Vegas Pro Edit 프로그램과 같은 곳에서 이미지 작업만 하는 순서로 이뤄지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


이제 각종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릴 예정인데 따로 설명을 붙이려다가 스크린샷 또는 유튜브 영상만 보더라도 자신에게 어떤 프로그램이 가장 적합한지 스스로 판단이 가능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별도의 설명은 크게 넣지 않았습니다. 사실 오디오 팟캐스트에 적합한 프로그램은 몇 개 안되거든요.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은 유료, 무료 프로그램이 있고 Windows, Mac, Linux 등의 OS마다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각기 다릅니다. 아무래도 보통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그 수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오늘도 문송합니다 많은 여러분들이 머리 아파할 내용 제외하고 간단하게 요약된 부분으로만 각종 프로그램들을 소개시켜 드릴까 합니다.

특히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캡처화면과 영상으로 소개하는 것이 훨씬 이해가 쉽다고 생각하여 잡다한 설명을 최대한 배제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본인의 제작하려는 팟캐스트, 프로그램 구매 가능 여부, 자신이 작업하려고 하는 노트북 또는 PC의 OS 등에 맞춰 본인에게 맞는 편집 프로그램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궁금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비전문가인 제가 아는 선에서 대표적인 다양한 프로그램 몇 가지를 소개할까 하는데 그냥 상식적으로 이런 프로그램들이 있구나, 이런 작업에서는 이런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는구나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유료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





▲ Cool Edit Pro

Cool Edit Pro 2.1 (Windows)
현재 판매되지 않으나 제가 사용해본 프로그램 중에 제작하려는 오디오의 편집 목적에 가장 적합했었습니다. 프로그램이 가볍고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며 무엇보다 트랙별 편집도 가능하여 오디오 편집에 있어서는 부족함이 없었던 프로그램입니다. Adobe가 인수하여 현재는 Adobe에서 Audition 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Audition은 이것 저것 지원되는 것이 늘어나고 더 좋아졌지만 그에 따라 프로그램이 다소 무거운 것도 사실입니다. 혹시라도 구할 수 있다면 Cool Edit Pro 2.1을 사용하시기를 추천하거나 Audition을 사용하시길 추천해드리는데 가격적인 부담감 때문에 Audition을 차마 적극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Adobe 제품군을 다양하게 활용하시는 분이라면 Adobe 모든 앱 구독으로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지만요. 특히 교육기관에 속한 분들은 Adobe 모든 앱 구독료를 할인으로 인해 파격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도 있으니깐요.

개인적으로는 @baejaka 님의 <글 읽어주는 여자>, @channelsteemit 과 같은 오디오 팟캐스트의 오디오 편집에는 생각보다 많은 기능의 지원이 필요 없고 Cool Edit Pro와 같은 프로그램 류가 가장 적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니 본인의 판단하에 선택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Adobe Audition CC

Adobe Creative Cloud Plan
https://www.adobe.com/kr/creativecloud/plans.html
개인 및 기업 : 단일 앱 구독료 (월 23,100원)
개인 및 기업 : 모든 앱 구독료 (월 59,400원)
교육기관 : 모든 앱 구독료 (월 23,100원)





▲ Goldwave

Goldwave (Windows, Linux)
https://www.goldwave.com
구매 가격 : US $45 / 평생 무료 업그레이드 지원
구독 가격 : US $15(1년)

  • 1년 구독기간 중 프로그램 차기 버전 업그레이드 무료
  • 1년 구독기간 종료 후 평가판으로 사용 가능





▲ SOUND FORGE Audio Studio

SOUND FORGE Audio Studio 12 (Windows)
https://www.magix.com/us/music/sound-forge-audio-studio/
가격 : US $59.99





▲ SOUND FORGE Pro Mac

SOUND FORGE Pro Mac 3 (Mac)
https://www.magix.com/us/music/sound-forge-pro-mac/
정가 : US $557.00
프로모션 현재 가격 : US $299.00 (2018년 4월 25일 기준)





▲ SOUND FORGE Pro

SOUND FORGE Pro 12 (Windows)
https://www.magix.com/us/music/sound-forge-pro/
가격 : US $399.00





▲ ACID Pro(with 365)

ACID Pro 8 or ACID Pro 365 (Windows)
https://www.magix.com/us/music/acid/
ACID Pro 8 : US $149.00
ACID Pro 365 : US $7.99 (1개월 단위 구독)





▲ Acoustica

Acoustica (Mac, Windows)
https://acondigital.com/products/acoustica-audio-editor/
Standard Edition 7 : US $59.90
Premium Edition 7 : US $199.90



무료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




Audacity (Windows, Mac, Linux)
https://www.audacityteam.org





ocenaudio (Windows, Mac, Linux)
http://www.ocenaudio.com





WavePad (Windows, Mac, iPhone/iPad, Android)
http://www.nch.com.au/wavepad/





TwistedWave (Mac, iPhone/iPad, Online)
https://twistedwave.com





Wavosaur (Windows)
http://www.wavosaur.com





WaveShop (Windows)
http://waveshop.sourceforge.net





Soundation (Online)
https://soundation.com



숙제처럼 작성하고 있는 비전문가의 팟캐스트 준비와 관련된 이야기들


@flightsimulator
숙제는 실컷 놀다가 나중에 하는 것이 좋은지, 미리 해버리고 마음놓고 노는 것이 좋은지는 사람마다 다를텐데... 이번 케이스는 어차피 알맹이도 없는 내용 미리 해버리고 이 정도 밖에 몰라요~ 라고 숙제를 끝내버리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 이 정도면 기초 중의 기초는 되었고 나머지는 인터넷 검색하면 전문가들이 매우 알차게 블로그 해놓은 많은 글들이 있습니다. 그 곳을 참조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제 저는 숙제 끝~ 다시 예전처럼 댓글러로 돌아갑니다. ^^

어제도 눈썹이 휘날리도록 업무처리 하고 틈틈이 작성하고...집에 와서 마무리 지었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저는 월급 루팡 아닙니다.

Sort:  

이만큼을 알고 있는데 어찌 전문가가 아니라 하시나요... ㅎ

저런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문적으로 편집하는 사람들이야 진정한 전문가지요.
저는 그냥 이런 저런 것이 있다, 이렇게 사용하면 된다 정도만 알아서요. 제 밑천은 여기서 바닥을 보였습니다.
ㅎㅎㅎ 숙제 다 끝내니 홀가분합니다. 더 이상의 숙제는 안내주시겠죠. ㅎㅎㅎㅎ

하늘님...한시가 넘어서 정신이 혼미합니다...자세한건 내일 다시 볼게요 ㅋㅋㅋㅋㅋㅋ(넘나 프로페셔널한 포스팅....)

나도......

저도...
사실 저는 읽었는데 잘 모르겠...
^-^;;;

ㅋㅋㅋ 제가 나름 어릴 문학소년이었는데 요즘에 스티밋에서 문학적인 글들을 보면... 이해와 공감이 쉽게 안되는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요? 분명 몇 번이고 읽었는데... 머릿속에 맴돌기만 하고 뭐라고 댓글을 달거나 말을 할 수 없는 그런 느낌... ^^;;

빙고~ㅋ

아... 제가 너무 어렵게 썼나 봅니다. 그냥 "아~ 이런게 있구나" 정도만 캐치하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아... 저런게 있군요~
ㅎㅎㅎ

자세한건 내일 다시 볼게요

다 보고나서 100자 내외로 야야님이 팟캐스트를 한다면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좋은지 2개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간단하게 기술해주시오. ㅎㅎㅎ

역시 다들 저처럼 힘들어 하는 군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리자님의 저 두글자에서 깊이 느껴지고 있답니다 ㅋㅋㅋㅋㅋ

아... 아직도 많이 어려운 내용이군요. ㅎㅎㅎ 관둬요~ 필요할 때 잘 아는 사람에게 물어~ 물어~ 하면 되지요. ㅋㅋㅋ 전 아닙니다

이렇게 프로그램이 많았을 줄이야.. 엄청많이 알고계시다는걸 아시나요? ㅎㅎ

유료프로그램들은 잘 알고 있었지만... 무료 프로그램들은 잘 몰라서 인터넷 검색해서 찾아서 보충했어요. ^^;

전문가이시네요.. 팔로우 화이팅입니다.

그냥 여기 저기 관심이 많은 일반입니다. 절대 전문가라는 단어를 들을만한 사람이 아닙니다.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잘 봤어요! 정리가 깔끔하고 보기 좋아요. 오디오 프로그램 사용할일도 없으면 이렇게 꼼꼼하게 보다니 ㅋㅋㅋㅋ

에빵님도 오디오 팟캐스트하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것 같은데요? 어제 마담님은 목소리 관리 들어가시겠다고 하시던데요? ㅎㅎㅎ 전 두 분 기대하고 있답니다.

하늘님 완전 대단하신것 같아요 ㅋㅋ 어떻게 다아시는지 ㅎㅎ 감탄하고갑니당.

호기심이 많아서 찾아보고 뭐.. 그러다 보니 어디서 오며가며 주워들은 정보들에 약간의 인터넷 검색만 하면... 되더라고요. 제가 비전문가라서... 디테일하게는 알지 못합니다. 이제 바닥입니다. ㅎㅎㅎ

이야 굉장한 지식이네요... 전 베가스를 스템에서 구매해두고 사용중입니다... 영상 자르고 이어붙이고 간단한 효과내기에 좋더라구요..... 조금씩 해보다가 필요한 기능 있으면 매뉴얼 찾아보고.... 이러고 사용중이네요

제가 생각했을 때도 일반인에게는 베가스가 제일 쉽고 좋은 것 같아요. 가격적인 면에서나 활용도 면에서요. 전문적으로 하거나 업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베가스 좋죠. 물론 업으로 하는 사람들도 가끔 베가스 사용한다고 들었습니다. ^^;

엄청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대단한 정보입니다

별 것 없이 그냥 쭉 나열만 했는데 도움이 되셨다니... 댓글 감사합니다.

사업상 필요해서 영상 녹화도 해보고 편집도 독학으로 좀 해보려고 했었는데
음성에 잡음이 너무 많이 들어가서 포기한 적이 있었죠 ㅠㅠㅠ
그 때 저 털복숭이를 마이크에 끼었어야 했다는 걸 알았다면ㅋㅋㅋㅋㅋ
나중에라도 써먹을 만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월급루팡 플라이트님ㅋㅋㅋ

아항... 그렇구나... 나중에 얘기해보아요. 어떤 점을 제가 도와드릴 수 있는지... ㅋㅋㅋ
사실 이제 아는 것 다 얘기해서(?) 더 이상 도와드릴 것이 있는지 모르겠지만요. ㅎㅎㅎ
월급루팡이라기보다는 사실 저는 제가 하는 업무보다 더 많은 일을 더 빨리 하고 있답니다. ^^;
오히려 돈을 더 받아야 되요. ㅋㅋㅋ

Congratulations @flightsimulator!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오~ 아주 잘 정리해 주셨네요. 언젠가 팟캐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시면 스팀방송국을 차려도 좋을 듯 합니다.

'스팀 방송국' 좋은 아이디어네요? ㅎㅎㅎ 스팀 방송국이 개국할 때 저도 그 자리에 있었으면 합니다. 어떤 포지션으로든지요. ㅎㅎㅎ 따뜻한 댓글 감사합니다. ^^

말 나온 김에 한 번 해볼까요? 홈피 메인 하나에 모아놓기만 해도..

저는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하신다면... 큰 도움은 안되겠지만... 고양이 손이라도 빌려드립니다. ^^;

하늘님이 총수하시죠. ㅎㅎ 포스팅도 쭉 해 오셨는데..

겸손도 아니고, 농담도 아니고, 진심으로 저는 깜냥이 안됩니다. 인적성 검사 결과도 그렇고, 제 스스로 생각도 그렇고 저는 "지원" 업무에 적합합니다. 마법사님이 총수하시죠.

인적성 검사에 보면 믿음직한 참모 순욱형이라고 나옵니다. 근데 제가 생각하던 것과 인적성 결과가 일치해서 테스트 결과에 신뢰가 갑니다.

'순욱(믿음직한 참모)형'을 가장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말은 '실용'과 '안정'입니다. 이 유형의 사람은 날카롭고 논리적인 분석력으로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하여 성과를 내고 조직을 안정감 있게 유지하는 일을 선호합니다.

자신이 경험해본 일, 수치상으로 나타나는 자료로 파악이 가능한 일, 현실적인 유용성을 지니고 즉각적으로 결과를 파악할 수 있는 일을 좋아합니다. 목표가 분명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한 절차가 예상 가능하고, 사전준비, 성실성이 필요한 업무를 선호하며 일에 대해서 끝까지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이고 업무지침이 명확한 상황에서 현실적이고 직접적으로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내는 일을 할 때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조용하고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며, 순발력을 발휘해서 일을 처리하기 보다는 미리미리 준비하는 데에서 강점을 보일 수 있는 사람입니다. 또한 주변 사람들의 말이나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일관적인 업무 수행을 보이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책임감 있는 조직의 구성원이 되기에 적합합니다. (후략)

부분적으로 다소 다른 부분도 있지만 거의 정확한 것 같습니다. ^^

ㅎㅎ 잘 알겠습니다. 저도 아시다시피 가이드형 마법사라..
지난 번 P님의 일도 그렇고.. 하늘님과 제가 함께 하면 또 뭔가를 일으켜 볼 수 있을 거란 직관이 드네요.

그럼 이렇게 하심 어떨까요? 내일 각자 [스팀방송국의 총수님을 찾습니다]라는 포스팅을 올리고 페이아웃 되는 기간 동안 추천을 받거나 자원을 기달려 보는 거에요. 무엇이든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하는 게 좋으니까요. 그래서 지원자가 나오면, 하늘님이랑 제가 같이 얘기해 봐서 좋다 싶으면 그 분을 총수로 모시고 시작해 보는 거죠.

지원자가 없으면.. 또 고민해 보는 거구요..
어떠세요?

이렇게 박학다식한 하늘님을
미미여행사 사무실 한켠에 모실뻔 했다니 ...
큰일날뻔했습니다. ^^

싸장님 왜 그러세요~ 이거 완곡한 이직 제안 회수인가요? 이러면 아니되옵니다. 그러면 제 입에서...

싸장님~ 나빠요~ (영화 방가방가 주인공 대사 오디오 지원되시나요?)

이직하려고 조금씩 준비중이니 제 자리 그대로 두셔야 합니다. ㅎㅎㅎ
올해는 힘들고 내년부터는 가능하지 않을까요? ㅋㅋㅋㅋ

  • "싸장님~ 나빠요~" 이 대사를 아는 저희 둘 아재인증인가요? ㅋ

그럼 세팅된 자리는 고이 모셔두겠습니다. ㅎㅎㅎ

에이~ 전 아저씨까지는 인정해도 아재는 인정 못합니다.
그리고 제 자리 세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내년 연봉 협상 들어갈 준비(?)하고 있어야겠네요. ㅎㅎㅎ

와... 풀봇 10개 때리고 싶은 글이네여(가능하다면;;) 저도 편집에 관심만 많은지라 제 피드에 박제를(a.k.a 리스팀)해야 겠습니다 ㅎㅎ

새우님도 컨텐츠가 있다보니 아무래도 오디오나 비디오로 제작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ㅎㅎㅎ 저는 새우님의 수강생이니깐요. ㅋㅋㅋ

네 ㅎㅎ 나중에 좀 여유가 되거나 컨탠츠 제작내공이 좀 쌓이면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그 전까진 스팀잇에서 열심히 베타 테스트 중이죠 ㅎㅎ

전 수강생이면서 베타 테스터군요. ㅎㅎㅎ 영광입니다. ^^

댓글 성의없어도 오늘은 이해하기요

네, 이해하겠습니다. ^^;;;;

저 너구리 꼬리같은건 뭐지... 라고생각했는데 외부 소음을 차단시켜주는거군요. 여기서 제가 써본건 Audacity 뿐이군요 ㅋㅋ 학교과제로 영화 대사를 잘라써야 했던 적이 있어서 한번 써봤습니다!! ㅋㅋ 드디어 제가 아는 프로그램이 한개 나와서 반가워서 댓글을 써봤어요.. 흠흠.. 혹시 ASMR은 안하시나요?!?! 궁금합니다

무료 중에는 Audacity 가 제일 괜찮은 것 같아요. ㅎㅎㅎ
ASMR 제작을 할 것인지 물어보시는 건가요? ㅎㅎㅎ 제가 질문을 이해하지 못했어요.

네네!! 제작이요!!

솔직히 지금까지 한번도 생각 안해봤는데요. 어제 '스팀 방송국' 개국한다면 거기에 참가는 하고 싶다고 이 글에 @mmerlin 님과 주고 받은 댓글에 있긴 있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참가하고 싶은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당케님 ASMR 제작하실건가요? ㅎㅎㅎ

하늘님.. 제가 또 SOS를 요청하며 징징거릴 것이 있는데요....크...
어쩌지요?!

스탬 챗이나... 카카오톡 1:1 채팅으로 요청 주세요. 바쁘면 답변이 늦을 수도 있으니 메시지를 미리 남겨주시는 센스도 좋습니다.

https://steemit.chat/
https://open.kakao.com/o/sWIlR5J

Vegas 하고 Cool edit는 예전에 사용해 봤는데 새로운 프로그램도 많이 나왔네요.

저도 이번 기회에 무료 프로그램들을 찾아보면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
근데 무료는 역시 한계가 있더라고요.

오디오 편집 종류가 참 많네요.
무료 편집 프로그램 한두개는 잠깐 써본적 있네요.
무료족이라 무료 프로그램은 뭐든 한번씩 써보거든요.

저도 가능하면 무료족입니다. 간단한 작업은 무료로도 충분한데 역시 특별히 원하는 기능은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밖에 없더라고요. 가끔가다 한두번씩 유료 프로그램의 기능이 필요한데 그 때는 Trial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ㅎㅎㅎ

오늘도 호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