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coaching 13 - 내가 가진 관점 바꾸기

in #kr6 years ago (edited)

lifecoaching13.PNG

앞에서 이야기 한 'Mirroring Effect'는 자신이 만든 생각의 틀을 거울 보듯이 스스로 재경 험한 것이라 했습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실제 현실에서의 자신만의 신념을 만들어냅니다.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능력은 인간만이 가지는 소중한 능력입니다. 인간의 무의식에 영향을 주는 이러한 요소들은 각각의 수준에 맞는 처방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Mirroring Effect는 신피질이라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부분에서 일어나는 현상이고 이는 본인이 스스로 구축한 논리의 사슬을 끊어내어야만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내가 가진 관점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나의 해석과 논리를 조금 더 높은 차원에서 재해석하여 기존의 관점이 전혀 의미 없는 생각임을 뼈저리게 알고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그냥 그랬구나 하고 이해하는 수준에서 넘어가면 절대 기존의 틀이 바뀌지 않습니다. 정말 생생하고 실감 나게 경험해야만 인지구조가 바뀔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여기서는 '다차원적 객관화'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여기서의 차원은 시간, 공간, 그리고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본 것입니다.

'시간'은 과거와 미래를 동시에 포괄한 상태에서 내 생각을 바라보는 것이며, '공간'은 나에게 점점 멀어져 가며 내가 느낄 수 있는 가장 넓은 공간 속에서 나를 바라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간'은 완전히 나와 관계없는 사람의 입장에서 그리고 전인류적 관점에서 생각을 바라보고 나를 코칭하는 것입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각각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Sort:  

'공간'은 나에게 점점 멀어져 가며 내가 느낄 수 있는 가장 넓은 공간 속에서 나를 바라보는 것입니다.

흥미로운 접근이네요.

하지만 보통 사람이 이해하기는 좀 어렵다는^^

네 피드백 감사합니다. 추후 칼럼을 통해 자세하게 방법을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