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coaching 14 - 시간이라는 틀에서 벗어나기

in #kr6 years ago

lifecoaching14.PNG

우리의 마음은 시간적인 한계 속에서 세상을 해석합니다. 시간이라는 것은 사실 절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이 '변화'라는 세상의 이치를 인지하고 표현하기 위해 조작적으로 정해놓은 것입니다. 만화 영상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한 번쯤은 본 적 있을 것입니다. 매 순간의 변화만이 있을 뿐이고 사실 시간이라는 것은 환상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시간 역시 상대적인 개념임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세상의 변화를 시간이라는 틀 안에서 재해석합니다. 그래서 바꿀 수 없는 과거를 후회하기도 하고 아직 어찌 될지 알 수 없는 미래를 걱정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이 발동하는 데는 인간만이 가지는 뛰어난 생존본능이 있습니다. 과거를 통해 배우고 미래를 예측하는 일종의 '족보'가 있어야 우리가 생존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두려움이나 불안과 같은 감정과 엉키어 더 강력하게 뇌에 각인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우리는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발전시켜왔습니다.

그런데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지금은 예전처럼 그렇게까지 두려워하거나 불안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생존에 위협이 되는 상황도 잘 없습니다. 너무나도 오랫동안 각인된 정보에 대해 우리는 무겁지만 싸움을 해야 합니다. 그 방법 중 하나가 시간을 통합적으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환상임을 체험해서 인식의 틀을 바꾸는 작업입니다.

우선 내가 처음 태어난 과거를 인식해 봅니다. 실제로 따라 해 보세요. 그리고 그 상태를 유지하면서 내가 태어나기 이전의 세상을 상상해 봅시다. 나는 없고 부모님만 살아있는 세상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부모님도 없고 조부모님들만 있는 세상을 상상합니다. 그리고 인간이 존재하지 않았을 시점을 인식합니다. 그리고 처음 우주 태초의 시작까지 인식을 해봅니다. 상상으로 하는 것입니다. 가급적이면 현재 인식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을 부여잡은 상태로 과거 전체를 인식해 봅시다.

이번에는 내가 앞으로 살아갈 미래를 생각합니다. 그리고 내가 죽을 미래와 내가 죽고 난 이후에 있을 끝없는 계속될 미래를 상상해 봅시다. 그리고 언젠가 끝이 날 미래까지 가 봅시다.

이제는 내가 생각한 과거의 끝과 미래의 끝까지의 시간을 둘 다 동시에 인식한 채로, 즉 그 양 끝을 부여잡은 채로 '지금'을 바라봅시다. 그리고 나를 괴롭히는 생각이 있다면 떠올려 봅시다. 그 생각이 어떻게 느껴지십니까? 거대한 시간의 틀 안에서 조금은 가볍게 느껴지지 않을까요? 무거웠던 생각이 전체적인 시간의 틀 안에서는 어떻게 느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는 과거나 미래 어딘가에 빠져있지 말고 지금 내가 어디에 있는지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