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스팀에서 가장 고통받는 사람들(10,000~499,999 스팀파워 보유자들)

in #kr7 years ago

전반적으로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제 견해는 살짝 다릅니다. 저도 셀프보팅과 보팅 봇에 대해서 찬성하는 입장이나, 제 생각에 스팀잇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고래들끼리 서로 voting을 하여 trending 포스트를 전부 차지하는 부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당장은 투자론적으로 봤을 때 정답인 방향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셀프보팅이 금지되는 문화(저는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에서는 자기 글에 보팅을 못하니 비슷한 스팀파워를 가진 분과 협력하여 서로의 글에 보팅을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이 부분이 나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이를 통해 스팀코인 갯수를 쉽게 올릴 수 있을 것이고, 이는 당장의 자산가치 평가에서는 수익률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런 부분이 반복될 경우에 스팀 자체의 가격이 올라갈 것인지는 의문이 듭니다. 왜냐하면 저런 현상이 지속될 경우 '고인 물'처럼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스팀 가격이 엄청 상승했다가 요즘 다시 떨어지는 것 같던데, 제 게시물 보상을 체크해보니 많이 줄은 것은 3달러나 줄었더군요. 결국 스팀코인 갯수도 중요하지만 스팀의 가격이 떨어지지 않게 지지하는 것도 중요하고, 이는 셀프보팅이나 보팅봇을 장려해서 해결될 것 같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웹사이트를 간단하게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데,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유사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결국 그들의 가치가 높은 이유는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스팀잇 또한 그런 쪽으로 고민을 많이 해봐야할 것이고, 어떤 방법이 좋을지에 대해 저희는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Sort:  

아, 그 부분을 빼먹고 썼군요. 왜 장기적으로 봐야하냐면, 스팀파워는 결국 바로 전환이 되지 않고 분할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큰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본인 포스팅글에는 셀프 포스팅 보팅하는건 자유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상관없다고 보구요.

사실 뭘해도 자유긴한데요.

예를들어 스팀파워가 엄청 많은 왕고래가

본인댓글마다 보팅으로 제가 지금 하는것처럼 이러면 인간적으로 보기 안좋으니까 왕고래분들은 스스로 셀프댓글 보팅을 자제했으면 하자는 것입니다.
왕고래아닌분들은 셀프포스팅 보팅을 하건 셀프 댓글 보팅을하건 뭘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아 저렇게 댓글마다 남기고 보팅하는게 셀프보팅이군요.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자기 글에는 보팅하셔야죠 ㅎㅎ 그걸 누가 뭐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커뮤니티에서 말하는 셀프보팅이란

글 쓰고 댓글을 쭉쭉 달면서 보팅하는 어뷰징 형태를 비난하지요 ㅎ

이것이 좀 그런게.. 머는 되고 머는 안되고 이것 자체가 생각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