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임신을 계획하는 예비맘이세요?

in #kr7 years ago (edited)

임신을 계획하는 예비맘이세요?

지금은 YOLO (You Only Live Once)의 시대이기도 하고, 사회적으로 혹은 개인적으로도 임신과 출산은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시대를 사는 우리들이 임신을 준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부부의 결심인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점점 늦어지는 취업, 녹록지 않은 사회 분위기, 경력단절로 이어지는 육아, 출산 이후 '맘'들을 대신하여 봐줄 수 있는 시어머니와 친정어머니의 지원 등의 ‘출산 후 대책’이야말로 임신을 결심한 부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산부인과 의사로서 '큰 용기를 내어 임신을 결심한 예비 맘'들을 위해 임신 준비를 위한 의학적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글을 써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태

2016년 평균 출산연령은 32.4세[1]입니다. 대부분의 30대 초반 여성의 경우 특별한 질환을 앓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병원에 먼저 방문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분들이 생리를 건너고 1-2주 후 임신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본인에게 경미한 질병의 여부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하기에 앞서 "부부의 건강상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면 좋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서 알게 된 정보들로 ‘예비맘’들에게 더 적절하고 맞춰진 진료가 가능해집니다.

  • 남편과 '나'의 나이는 어떠한가?
  • 아기는 몇 명을 낳을 것인가?
  • 남편과 '나'는 어떤 질환이 있으며 어떤 약을 먹고 있는가?
    : 고혈압, 당뇨, 경련 등
  • 남편과 '나'는 술 담배를 하는가?
  • 남편과 '나'는 가족 중에는 유전질환이 있는 사람이 없는가?
    : 페닐케톤뇨증, 신경관 결손, 다운증후군 그 외 유전질환
  • 최근 남편과 '나'는 지카 바이러스 유행지역에 다녀온 적이 있는가?
    : 몰디브,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피지 등 수많은 국가
    :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http://www.cdc.go.kr) 발생국가 현황 참조

남편과 ‘예비맘’의 나이

여성의 경우 35세를 기준으로, 다운증후군의 위험이 급격하게 올라가며 [2], 고령의 산모에서 임신 합병증의 위험이 올라가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에 비해 남편의 나이는 기형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남편의 나이도 많으면 ‘정자’의 질이 떨어지고, 염색체 질환이 증가하고 유산이 증가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3]. 이러한 점을 고려하며 나이와 출산 예정인 자녀 간의 터울을 어떻게 둘 것인지를 미리 생각해놓으시면 전반적인 산부인과 진료 및 처치의 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예비맘들의 기저질환

'예비맘'들이 가지고 있는 고혈압, 당뇨, 신장질환 등의 질환은 임신 중 발생하는 임신성 고혈압, 임신중독증, 조산 등과 연관이 되어있어서 상태를 잘 알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혈압, 당뇨, 신장질환 등은 임신 전에 잘 관리되는 것이 임신의 경과에 매우 중요합니다 [2].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기형 발생들이 있는 약물들을 다소 안전한 약물로 변경하거나 중단을 하는 것에 대해 담당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편과 나의 가족력

남편과 예비맘의 가족력을 확인하는 것 또한 임신의 준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이 꼭 필요하며, 심각한 유전 질환의 경우에는 양수검사, 유전자 검사(Prenatal geneticscreening test)등을 이용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카 바이러스 유행지역 여행력

world-1264062_960_720.jpg
신혼여행을 막 다녀온 신혼부부가 꼭 생각해봐야 할 내용은 지카 바이러스입니다. 2016년부터 대중적으로 위험성에 대해 잘 알려지게 된 지카 바이러스는 감염된 경우 아기에게 소두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최근 발표에 의하면 많은 국가에서 환자 발생 규모가 줄어들고 있으나, 발생국가를 방문한 후 남녀 모두 임신을 6개월간은 미루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여행을 계획한 국가 혹은 다녀왔던 국가가 혹시 지카 바이러스 감염을 주의해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미리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참고 홈페이지: 질병관리본부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http://travelinfo.cdc.go.kr)

유비무환(有備無患)

미리 준비하면 근심이 될 것이 없습니다. 스스로를 알아보는 시간이 끝나면 시간을 내서 산부인과 혹은 보건소를 방문하시어 산전 기초검사를 받기를 권유드립니다. 빈혈, 요로감염, 간염, 갑상샘 질환, 자궁경부암,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에 대해서 미리 확인함으로써 건강한 임신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에서 기초검사로 시행할 내용(병원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키, 몸무게, 혈압측정
혈액검사(일반 혈액검사, 신기능 검사, 간 기능 검사, 혈액형 검사, 풍진검사, 간염검사(항원, 항체), 매독검사, 에이즈 검사)
소변검사
자궁경부암 검사
초음파 검사 등
어렵게 결심한 만큼, 건강한 아기를 가지고, 건강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한 임신을 위해 찾아가시는 똑똑한 '예비맘'이 이 되시는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

신경관 결손 (Neural tube defect)

1000명당 0.9명 정도로 발생하며, 심기형에 이어 2번째로 많은 태아의 구조적 기형입니다. 선천 성심 기형과 마찬가지로 어떤 NTD는 특이 변이(mutation)와 연관되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 전부터 엽산 400-800ug을 매일 복용하기를 US.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에서 2009년에 권고하였습니다.

엽산 (Folic acid)

과일에 풍부하게 존재하며, 비타민B9, 비타민의 일종으로 태아의 혈관과 신경발달에 중요합니다.

지카 바이러스(Zika virus)[4]

숲 모기를 통해 전염된다. 2014년, 지카 바이러스는 태평양을 건너 프랑스령 폴리네시아에, 그리고는 이스터 섬, 2015년에는 중앙아메리카, 카리비아 해로, 남아메리카에서 발생한 지카 바이러스는 범유행의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현재로서는 지카 열병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산모에게서 난 신생아의 소두증과 관련되었을 수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체질량지수(BMI)

신장과 체중을 이용하여 체중을 객관적인 지수로 나타낸 수치, 몸무게(kg)/(키 x키(m)) ( 25 이상의 경우 비만, 23 이상의 경우 과체중)
References>
[1] 통계청, 2016년 출생 통계(확정).pdf
[2] Williams Obstetrics 24th.Ed.
[3] Clinical Gynecologic Endocrinology and Infertility 8thEdition.
[4]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국외 동향 및 위험평가, 질병관리본부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 대책반, 이지희 등 (2017)

Sort:  

"이전 글 보기 : 정밀초음파?? 임신 20주차💃🏻
다음 글 보기 : 너가 보고싶다. 정밀초음파 임신 21주차💃🏻

산모분들을 위한 모바일 산모수첩!!

아가야배너.png
『아가야』 다운 받고 포토북을 만들어 보세요

섹시한 @forhappywomen님 안녕하세요! 여름이 입니다. 쏘쿨한 @keykey님 소개로 왔어요. 칭찬이 아주 자자 하시더라구요!! 섹시한 글 올려주신것 너무 감사해요. 작은 선물로 0.2 SBD를 보내드립니다 ^^

꺅! 고양이도 섹시한데요?? ㅋㅋㅋㅋㅋㅋ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Nice And Good Post.

Thanks a lot

큰 일에는 큰 책임이 따르는 법이죠ㅎㅎ

ㅎㅎ 큰책임을 지기에는 너무 힘든 세상입니다 ㅎㅎ 주변 많은 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임신부배려석, 임산부 전용주차자리( 일단 배가 커서... 나올려면 공간이 넓어야합니다) 등등의 사회제도도 개선이 많이 되어야하고, 사람들의 인식도 많이 바뀌어야 되겠죠??

댓글 감사합니다

여행력도 중요한지는 몰랐었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작년도에 핫이슈였는데, 그래도 그 위험성이 적은것 같아서 요즘은 조금 시들시들 해졌습니다 ㅎㅎ
그래도 주의해서 안좋을 것은 없겠지요 ㅎㅎ

예비 할머니예요
생명의 신비요
잘 준비해서 훌륭한 아이 낳기

좋은 하루 되세요

모든 분들이 건강하게 출산하면 좋겠습니다 ^^
오늘도 감사합니다

와! 예비 할머님이시라니 ㅎㅎㅎ
축하드려요 hooo님 ^^

오~~^^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유익하셨다니 너무 좋습니다
@danihwang 님 요즘 활동이 많으신것 같아 너무 보기 좋습니다
항상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포스팅 잘 읽고 갑니다용

@wonnieyoon 님 오늘도 와주셨군요 ^^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정말 한 생명을 잉태하는데에 조심해야할것이 너무많은것같아요 ^^ 좋은글 잘읽고갑니다 ^^

오늘 처음 뵙는 것 같아 팔로우부터 합니다 ^^
좋게 봐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ㅠㅠ솔직히 무섭습니다.
제 주위에 아직 결혼한 친구들은 없지만
벌써부터 종종 임신과정과 출산 자체가 너무 두렵고 무섭다고 얘기를 나누곤합니다.
물론 출산 이후의 육아휴직과 엄마로서의 삶에 대한 얘기도 한도끝도 없지만요...ㅎㅎ

ㅎㅎㅎ 사회적으로 이런 육아를 지원해줄수 없기 때문에 더더욱 그럴 것 같습니다. 옛날처럼 대가족도 아니다 보니 육아휴직, 경력단절들이 젊은 우리들에게 너무나 부담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항상 방문해주시는 @xinnong 님 감사합니다 ^^

흡....세상에 쉬운건 하나도 없는거 같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포스팅 감사해요~ @칭찬해

ㅎㅎㅎ keykey 님이 오셨군요. 유익하다고 해주시니~ 매번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예비맘들에겐 꼭 필요한 정보네요. 사실 임신이라고 생각하면 언젠간 하겠지.. 하고 생각만하는데 이런준비도 또한 필요하네요. 제가 사는 곳에선 예비임산부들을 위한 영양제도 많이 팔더라구요. 이제야 왜 그걸 먹어야하는지 알겠네요 ㅎㅎ

지카 바이러스가 한참 이슈였으니 특히 관심갖고 읽게 되네요 ㅎㅎ

@hunhani 님이 항상 와주시니 왠지 든든합니다. 요즘은 다소 사그라드는 분위기입니다. 생각보다 병에 걸려도 소두증이 잘 안나타나는 것 같다는 발표들이 나와서 그런가 봅니다 ㅎㅎ

와,, 제목보고 저보고 적은 포스팅인줄 알았네요 >__<
그나저나 출산 연령 평균이 32세가 넘었다니..
점점 늦춰지는 추세인가봐요 :/
우리 사회가 그렇게 만드는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ㅜ

ㅎㅎ 네 ㅎㅎ 막상 출산해서 애를 키우고 있으니 쉽지만은 않네요 ㅎㅎ

@indygu2015 님은 한국에 안계신것 같은데 ㅎㅎ 제 포스팅들이 한국 base로 설명되어있어서 ㅎㅎ 그점 참고하시어 보셔야겠군요 ㅎㅎ

그나저나 @forhappywomen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 임신하는데 체중이 평균보다 많이 미달이면
그것도 아이를 갖는데나 아이에게 안좋은 영향을 끼치나요??

저는 임신하기전 몸무게를 좀 찌우고 싶은데 잘 안찌워지네요 ://

저체중 산모의 경우 아기가 좀 작을 수도 있다고는 하지만, 항상 case by case니깐요. 스트레스를 안받으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체중이 적어도 월경이 규칙적이면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될것 같아요. 적정체중만큼 되는게 근력이나 여러모로 조금 도움이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와... 스티밋에서 이렇게 전문적인 조언을 들을 줄이야.... 넘 감사합니다 @forhappywom ..아니 서.. 선생님! >___< 저는 월경이 제법 규칙적이라 그럼 일단 안심해도되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