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질문의 순서 - "무엇(WHAT)" 다음은 "언제(WHEN)"이다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goldenman 입니다.

최근 가상화폐 시장이 매우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며칠동안 이더리움이 연일 하락하면서 굳이 이 포스팅에 링크를 걸 필요도 없이,
여기저기서 탄식의 소리와 아쉬움의 표현이 월요일 아침부터 부쩍 많이 보입니다.

또한 존버를 내세우며 스스로에 대한 응원의 다짐 또한 공공연히 눈에 밟힙니다.

대부분의 초기 투자자분들이 가장 먼저 하는 질문은 아마도 이것일 것입니다.

그래서 도대체 무얼 사면 됩니까?

지극히 정상적인 질문입니다.

무엇이 가치있는 종목인지, 어디에서 돈냄새가 나는지 찾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이 질문으로 부터 모든 투자의 방향은 정해지게 됩니다.

혹자는 주변의 권유와 추천에 따라, 또 어떤 이는 스스로의 검색에 의지하여,
드물겠지만, 사다리를 탈 수도 있겠지요.

[잡생각] 단타,중투,장타? 나에게 맞는 투자전략은?
https://steemit.com/kr/@goldenman/2d1bpz

위 포스팅에 적었듯이 개인의 성향에 따른 투자성향은 다를 지언정,
"무엇을" 골라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투자입문나이 0세부터 100세까지 피할 수 없는 관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초보분들은 "무엇"이 정해지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확신(또는 착각)"을 얻게 된다면,
다음으로 그곳에 아낌없는 투자를 감행하는 모습을 보여주곤 합니다.

이 종목의 가치를 발견한 스스로에 대견해 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지르기 전에" 더 던져봐야 할 질문 하나가 생략된 투자는
오늘의 위와같은 하소연들의 시작점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야할 다음 질문은...

...

바로,

되겠습니다.

물론 따지고 들면 HOW, WHERE 또한 중요한 질문이겠습니다만,
결국 WHEN이 생략되어 있다면,
[단기 고점 매수]의 확율과 함께 [멘탈이 부서지는 경험]을 동반한 실망과 손절의 가능성은 낮아지지 않습니다.

나는 초 장투니까 그냥 지금 당장 고민 없이 질러도 괜찮아!

라고 생각하시는 분 계신가요?

"시점, 타이밍"을 "시세, 가격"으로 치환해서 생각해보면 좀 더 와닿을까요?

이 분들도 "언제(얼마에) 팔아야하는지"를 피해갈 수 없습니다.
겪어보신 분들은 아시다시피, 사는 것 보다 어려운게 "파는 것" 입니다.

목표가를 설정하고, 투자종목의 가치실현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이 바로 "언제"와 연결되는 접점이지요.

여기서 바로 "고수"의 경지가 극명히 드러나는 갈림길입니다.
각종 차트 분석과, 호재의 출현과 모든 종합적인 타이밍에 대한 고찰...

아, 저는 물론 이런 능력을 갖추지 못하였으므로
주변의 다양한 고수분들(이를테면 @pys, @insic 님)의 의견과 조언을 찾아다닐 수 밖에 없습니다.

...

최근 들어 코인관련 각종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면서,
속칭 "좋은 코인"정보는 얻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참고포스팅 @maa - 대한민국 가상화폐 투자 커뮤니티 (1))

스티밋까지 흘러들어온 코이너(coiner - 코인투자자를 뜻하는 내 맘대로 만든 단어) 분들이시라면,
분명 좋은 코인들 하나씩 정하셨을테지요.

이제 (현재의 또는 미래의)자신에게 물어보셔야 할 때입니다.

언제 사고, 언제 팔지?

꼭 맞는 답을 찾아서 성투하는 스티미안 여러분들이 되시길 진심으로 바라 마지않습니다


제 글이 읽을만한 가치를 지녔다고 생각된다면?!
FOLLOW 그리고, ↓↓↓ 아래 !!!VOTE UP!!! 부탁드립니다 ^^ ↓↓↓

Sort:  

좋은글 감사합니다!

컴사장님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Honestly >>> Very good

선 보팅, 후 감상이 예의라고 들었습니다. ^^

그저 봐주시는 것만으로도 큰 감사거리입니다!

겸손하시군요,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힘내세요 ^^ 더 좋은 글들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두비님!

항상투자중에 중요한점은 매수보다 매도죠, 매수는 historical graph 보고 판단이 서지만, 매도는 미래의 일이기 때문에, 심리적인 부담감도 같이 동반 되기 때문 아닐까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주신 글, 투자는 지식을 기반으로 한 "멘탈싸움"이다..로도 해석이 되네요.
자나 깨나 멘탈관리, 잊지 말아야겠네요 ^^

회사다닐때 상사가 햇던말 도움될까 올려봅니다 "An investment in knowledge pays the best interest" 쉽게말해 지식을 쌓았을때 옳은 투자가 가능하다라는 말이에요. 화이팅이고 성투 바랍니다 ^^

좋은 상품을 언제 살 거냐는 기본이 되는 질문을 짚어주셨네요. 기본인데 초보들이 잘 놓치는 부분이죠. 감사합니다.

와...제 글의 핵심을 쉬운 말로 딱 풀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아직 초보자라 파는게 정말 힘듭니다 다시 한번 흐름을 길게 생각해봐야겠어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말 어려워요 ㅜㅜ
그래도 머리아플땐 쉬었다 가는 여유도 필요한 것 같아요.

코모도코인 관련 질문인데 코모도코인 아가마지갑에 넣을 경우 현재 출금이안대나여?
(그리고 톡방들어가고싶은데 사람많아서 안가지네요 ㅜㅠ)

최신버전에서 Alternative send method (sendtoaddress API) 를 켜고 시도해보세요.
단톡방은...제가 방장이 아니라서 뭐라 말씀드릴 수 없네요 ㅜㅜ

한번해볼게용! 답변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저도 이런 이유로 못팔고 들고가는게 얼마나 많은지...ㅎㅎ

선택했으면 선택한 자신을 믿고 가야죠 ㅎㅎㅎ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팔로우하고 자주 오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저도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

저는 비트코인이 제일 마음에드네요 ㅋㅋ 단순하고 확실한 캐릭터같아요. ㅎㅎㅎ 근데 언제 사고팔지 결정하는 건 정말정말리얼x100 어려운문제같네요ㅜㅜ

맞아요. 비코...올해 이렇게 올라오는 동안에도 털리고 떠난 분들이 얼마나 많을까 생각해보면 안타깝지요. 비트가 잘못일까요?
인생은 타이밍...정말 명언인듯 합니다.

선보팅후 좋은글 읽고 갑니다^^ 팔로우 남기고 가요~

감사합니다 :)

소중한 의견 및 투표를 좀 부탁드려도 실례가 안될까요?
https://steemit.com/kr/@leomichael/atomrigs

전 코인수집을 취미로 하기로 했어요, 그래서 돈이 생기면 조금씩 사서 모은답니다. ㅋ

하루하루의 시세에 연연하지 않고 길게 보고 가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방법인 듯 합니다 ^^

very interesting. upvoted it & following u . i posted about human soul on my blog. hope u will like it please upvote it. thanks!

I'm on the way :)

you are great. thanks for the chec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