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뻘글]홀홀단신 뉴비를 위한 후견인제도 어떨까요?

in #kr7 years ago (edited)

메인.png

요사이 커뮤니티 활성화와 뉴비들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들이 생겨나서 커뮤니티가 크게 활성화되고있는 중에, 혜택만 받으면서 이렇다할 공헌이 없는 저는 늘~ 감사함과 송구함을 함께 갖고있습니다.

그런김에, 이런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특정 뉴비를 지정하여 기존 스티미언들이 후견인이 되어 일정시간 또는 일정 평판 도달수준까지 다양한 형태로 지원을 하는 것은 어떨까...여기서 특정 뉴비라 함은, 기존 스티미언들의 추천으로 스팀잇에 들어온사람이 아닌

홀홀단신으로 들어온 뉴비를 말합니다.



저의 경우를 말씀드려본다면, 저는 @foworld 님이 운영하는 포월드 라는 해외선물/옵션 정보 싸이트에 @foworld 님이 올리신 글을보고 스팀잇을 처음 알게되었습니다.(몇몇 시총상위 코인들에 대한 정보는 매매를 하느라 조금 알고있었습니다만) 포월드 싸이트도 눈팅만하는 처지라 @foworld 님에게 뭘 물어보거나 할만한 사이가 아니었기에..(나중에 알았지만 @foworld 님도 뉴비셨던....ㅋㅋ) 저혼자 좌충우돌하며 이것저것 알아가며 스팀잇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제 주변 지인들을 끌어들이게 되었고, 스팀은커녕 비트코인조차도 생소한 그들에게 스팀잇을 설명하고 안착시키기 위해 꽤 많은 노력을 들였던것 같습니다.(저도 뉴비기에...) 그리하여 현재 저로인해 스팀잇을 알게된사람들의 현황은 이렇습니다.

현재 적극적으로 활동하거나 앞으로 꾸준히 할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은 제가 소개한 1,2,3번 스티미언과 1번이 소개한 8,9,10번(1번스티미언은 성공률100%인듯ㅋㅋ) 정도일것 같습니다. 사실, 8,9,10번은 한다리 건너 지인이고 11번은 두다리 건너 지인이라 제가 직접적으로 연락하거나 이야기 하기 어려운 사람들입니다. 1~11번 스티미언들이(6,7번은 스티미언이라 할수없음..ㅋㅋ 나쁜넘들... 그러나 언젠간 제가 스티미언으로 만들겁니다.^^) 현재 또다른 스티미언을 만들기 위한 작업을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시간이 지나면 점점더 많은사람들이 가입하겠지요? 참고로 이 11명중 비트코인의 존재는 알지만 '이더리움' 을 알고있는사람은 한명도 없습니다. 그만큼 이쪽과 거리가 있는 사람들이지요...
나름 이분들을 스팀잇에 정착시키기 위해 각종이벤트나 포스팅하는 팁들을 꾸준히 홍보하고 있는데요(저도 잘못하지만..ㅎㅎ) 나름 열심히 하시는 모습들을 보니 뿌듯함과 함께 왠지모를 책임감도 늘어납니다.


제가 하고싶은 이야기는 뉴비들중에 스팀잇에 정착한 지인들이 있는경우엔 그 뉴비들이 정착하는데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없고 활성계정이 될가능성이 높지만(잊을만하면 추천인이 스팀잇 활동 왜 안하냐고 다그칠테니..^^) 저처럼 홀홀단신으로 들어온 뉴비들은 상대적으로 오래 살아남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러한 뉴비를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그 뉴비를 통해 또다른 뉴비를 영입할수 있도록 하는 '후견인제도' 같은걸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방식은 다양하겠습니다만 단순하게 고민해보았습니다.

1. 모집방식

1-1 멘티모집 : 후견인역할을 하실분이 공개적으로 멘티를 모집한다는 포스팅을 작성하고 그 댓글에 뉴비들이 자신이 홀홀단신으로 들어왔음을 또는 자신을 이곳으로 이끌어준 추천인도 뉴비임을 어필하고 앞으로 활동방향등에 대해 이야기 하면 후견인역할하실분이 선정하는 방식
1-2 후견인모집 : 뉴비가 자신의 후견인을 찾는 포스팅을 올리고, 댓글로 후견인역할 하실분이 요청하는 방식
1-3 릴레이방식 : 후견인 역할 하실분이 자신의 멘티를 소개하고 다음 후견인역할 하실분을 지목(조금 부담되지만..)
1-1,이나 1-2의 경우는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자주보는 방식인것 같아요^^


2. 후견인의 후원방식

2-1 스파임대 : 가장 확실한 방식이겠으나, 좀더 많은 분에게 혜택이 가기 어려운단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2-2 보팅 : 포스팅에대한 상대적으로 큰 보팅
2-3 컨설팅 : 꼭 고래가 아니더라도 이곳에서 오래활동하신분들이 스팀챗 또는 댓글등을 이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조언을 주는것입니다. 사실 kr-QnA작성하기가 뉴비입장에서 쉽지않기도 하고 잘 활용을 못하는것 같기도 하더라구요


3. 후원과정

3-1 기간설정후원 : @000 님에게 0월0일까지 후원할예정, 후원은 1일1포스팅 풀보팅&리스팀.........
3-2 평판달성후원 : @000 님이 평판 50을 달성할때까지 후원


4. 한계

3-1 홀홀단신이 아님에도 후견인 요청하는경우
: 이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어느정도 확인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 단순히 한두달 하고 말게 아니라면 굳이 그럴까 싶기는 합니다만 체크해야할 사안인것 같습니다.
3-2 기존 스티미언이 새 계정을 만들어 뉴비 코스프레 하는경우
: 이 문제가 좀 걸리더라구요. 이걸 어떻게 제어해야할지 딱히 생각이 나지는 않습니다. 결국 이 걸림돌을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관건일것 같습니다.
3-3 어디까지를 홀홀단신으로 볼것이냐의 문제
: 자신의 추천인이 평판 45이고, 자신이 평판35이면 평판35인사람은 홀홀단신이 아니니 이 대상에서 제외해야하는가..그 선을 어디까지 봐야하는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5. 기타

5-1 후원회장 선임 : 특정 스티미언이 누가 누구에게 후원중이며 현재 상황이 어떤지 간헐적으로 포스팅하며 독려하고 필요할때 약간의 지원역할(후견활동 시작/종료시 회장에게 보고)
예시)

5-2 모든 멘티는 적정평판이 되면 반드시 0명이상 뉴비의 후견인이 되어야함을 약속받는다.(안지켜도 별수없지만, 이 커뮤니티에서 지속활동하려면 지켜야하지않을까....)


이제 저는 스팀잇의 구조가 어렴풋이 이해가 되고, 어떻게 활동해야하는지...(아직 컨텐츠 정체성의 혼란은 있지만)제 지인들에게 소개할 정도는 되는것 같습니다. 가입한지 한달이 조금 넘었지만 꽤 많은 시간과 정신(스팀잇을 하지 않을때도 스팀잇고민..ㅎㅎ)을 쏟아 이제 겨우 재미를 붙인것 같습니다. 일면식도 없는 여러분들께 큰 도움을받아 스팀잇의 미래를 함께 그려볼수 있게 해주심에 머리숙여 감사드립니다.

이미 진행되고 있는 뉴비프로젝트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문득 생각난 것이라 다양한 한계를 깊이 고민못하였고, 시간이 없어 글이 길어졌음에 양해를 구합니다.^^

Sort:  

minnow test용 댓글

@greenjuice got you a $0.92 @minnowbooster upgoat, nice!
@greenjuice got you a $0.92 @minnowbooster upgoat, nice! (Image: pixabay.com)


Want a boost? Click here to read more!

저도 @assali님의 말씀에 좀 공감되는 부분이 있긴하시만 @greenjuice님의 의견도 좋은 제안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다만 제가 걱정되는 부분은 멘토를 구하지못한 뉴비에 대한 역차별 발생가능성과 멘토의 능력(스팀파워나 지식등)에 따른 지원 격차를 어떻게 극복할것인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

미처 생각못했네요. 분명 역차별이 발생할것이고, 멘토를 여럿두기 눈치보일테니 모두 스파 높은 멘토에만 매달리려고 하는 현상들도 있겠고...세밀한 부분까지 살펴봐야하겠네요. 감사합니다.. 근데 프사가 없어졌네요?

새로운 후견인제도..ㅎㅎ 좋군요 제가 진행하는것보다 좋은 방법일 수도 있지만 요게 또 까딱하다가 보팅 담함처럼 비춰질수도 있어서~ 고려를 잘해봐야겠네요ㅎㅎ 파워는 한정적이니까요

맞습니다. 한정된재화로 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해선 손실되는 재화가 없어야하는데 어두운 면때문에 리스크가 있는것 같긴합니다. 감사합니다.^^

@greenjuice got you a $0.92 @minnowbooster upgoat, nice!
@greenjuice got you a $0.92 @minnowbooster upgoat, nice! (Image: pixabay.com)


Want a boost? Click here to read more!

오... 좋은 생각이신것 같아요..
저역시 뉴비이지만 홀로 검색을 통해 하나하나 배워가고 있죠..^^
좋은 방향으로 발전이 되었으면 합니다.

화이팅입니다. 저도 잘 모르지만 많이 소통하면서 함께 배워나가요 감사합니다.^^

홀홀단신 뉴비ㅠ 스팀잇은 혼자하기엔 힘든 커뮤니티인거 같긴해요ㅠ 잘읽고갑니다.^^아이디도 건강해보이시고 하시는 일도 건강한 일만 하시니 보기좋습니다^^

아이쿠... 큰 칭찬 감사드립니다. 화이팅입니다.^^

일단 이런 프로젝트를 고안해내시고 추진하신다는 부분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제 시작한지 2일된 홀홀단신 뉴비입니다만 @greenjuice님의 프로젝트를 적극 찬성합니다...ㅎㅎㅎ

ㅎㅎㅎ 저도 힘들게 안착(?)한것 같아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제가 힘만있다면 힘이 되어드리고 싶은데. 아직은 미약해서.. 하지만 언제든 궁금한것 제 글 아무곳에다 문의하시면 성심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저도 잘 모르는게 많지만요..^^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말씀으로도 충분히 힘이되었습니다ㅎㅎ 저도 매일 즐기며 안착에 성공해볼께요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저도 뉴비라 할 수 있지만 홀로 고생한것 생각하면 필요한 제도인것 같습니다. 새로운 시장이 활성화가 곧 스팀의 발전이기에 뉴비 지원정책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미처 팔로우를 못했었네요. 팔로우 하고 자주 뵙겠습니다.^^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셨군요 ㅎㅎ https://steemit.com/kr/@kim066/3mcmm 제글입니다. 현재 댓글로 남겨주신 문제점들 보안하여 다시 포스팅할예정입니다 ^^

엌....지금 보고왔습니다. 혹시나 비슷한 생각 하고 계신분들이 있지 않을까 했었는데 역시나 김치보이님이시네요^^ 감사합니다.

Loading...

좋은 정보를 많이 담고 계시군요!! :) 잘 읽고 갑니다 :) kr발전에 힘써주셔서 감사해요 ><

어이쿠 과분한 말씀이십니다. 발전에 도움이 되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미있는 생각입니다 잘 보구 가요 ^^

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Greenjuice님의 뉴비 지원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필리핀 종교 중 카톨릭 85% , 개신교 10% 정도 입니다.
그래서인지, 보통 아이가 태어나면 대부, 대모 즉, 후견인을 1인
등록하게 됩니다. 후견인 제도가 있는 나라죠. 물론 제 역활없이
이름만 등록하는 경우가 많기는 하죠.
좋은 제도지만 그만큼 후견인들에겐 큰 부담도 따릅니다.
열정을 가지고 지원해 주실 많은 분들이 필요한 프로젝트로
생각이 듭니다 ^^ 홀홀단신 뉴비분들 화이팅입니다~~

아~ 그렇게 비교해주시니 상황에 대한 이해가 명확해지네요... 대단히 어려운일인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대단히 어렵지만 못 할 것도 없는 일입니다. 화이팅 이에요^^

늘~ 감사드립니다.^^

네^^ 미투요~~

@greenjuice님의 이 글! 스팀잇에서의 커다란 분수령에 자리할 글로 보입니다. 왜냐면...너무도 좋으니까요 꺄아아아아아앙악!!!!
적극 찬성합니다. 애를 길러보면 부모 심정을 알게되고 빨리 철이 들죠.

ㅎㅎ 과분한 말씀 감사드립니다. 부모마음이면 참 좋겠네요...ㅎㅎ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뻘글이라하기엔 너무 좋은 취지를 담은 글이네요 이런 방법도 괜찮을것같아요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This post received a 4.6% upvote from @randowhale thanks to @greenjuice! For more information, click here!

@greenjuice got you a $1.89 @minnowbooster upgoat, nice!
@greenjuice got you a $1.89 @minnowbooster upgoat, nice! (Image: pixabay.com)


Want a boost? Click here to read more!

thanks anyw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