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메스의 작은생각] 그대는 화폐를 아는가?-철학자, 계몽주의자 유시민을 '디스'하다.

in #kr6 years ago (edited)

95y6pltr9y4m79l26uv5.jpg

"경제학은 지금껏 프로크루스테스였습니다. 불쌍한 희생자를 침대에 누이고 침대가 모자라면 남는 만큼 팔다리를 잘라내고, 남으면 그만큼 망치로 두들겨 폈습니다. 끔찍한 일이죠. 이런 만행(?)이 처음 얼마간은 가능했습니다. 인간은 대체로 금단의 약속=공리에 맞게 자기이익에 의해, 합리적으로 움직이는 듯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렇지 않은 인간의 비합리적 행위는 예외적 소수였기에 경제학의 영역 바깥으로 추방하면 그 뿐이었습니다. 자선과 기부, 여성들의 가사노동이 대표적 희생자입니다..."

장면 1: 헤르메스 씨가 몸담고 있는 학교 한 켠의 정수기 위에는 유니세프 로고가 박힌 투명한 아크릴 재질의 모금함이 있습니다. 그 옆에는 커피, 녹차, 코코아, 사탕 따위가 담겨 있는 네모난 바구니가 있죠. 어떤 사람이 함께 나누고픈 차나 사탕 따위를 바구니에 기부하면, 그것을 먹거나 마시는 사람은 모금함에 성의껏 동전을 집어넣습니다.

장면 2: 뉴기니 동쪽에 있는 섬들에는 ‘쿨라’라는 풍습이 있습니다. ‘바이과’라는 두 종류의 조개 껍데기를 일정 기간 보유했다가 다음 사람에게 넘겨주는 이 풍습은 섬들을 고리 모양으로 연결하여 이루어지는데, 그 길이가 수백 km에 이른다고 하네요. 사람들은 바이과를 갖고 있다가 1∼2년 내에 다음 상대에게 넘겨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두 종류의 바이과가 시계 방향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영원히 섬들의 고리를 돌고 돕니다.

장면 3: ‘스티미아’에서 헤르메스 씨의 하루하루는 놀라움의 연속입니다. 이곳에서는 담벼락에 글을 쓰면 사람들이 읽고 앞에 있는 유리 지갑에 깜냥껏 돈을 넣습니다. ‘계약’이라는 풍습이 지배하던 ‘코리아’ 출신의 그로선 때로는 10분 동안 끄적거린 푸념 수준의 글 값이 코리아 돈으로 5만원, 머리를 싸매고 오랜 시간 힘들게 쓴 글 값이 50원으로 매겨지기도 하니 난감할 밖에요... 게다가 오늘 아침엔 코리아 돈 100만원에 해당하는 거금과 쪽지가 아무도 모르게 유리 지갑에 들어 있습니다. “새로 이사 와서 힘들 테니 일단 써요. 나중에 깡통이 차면 제가 알아서 회수해 갈 테니 신경 쓰지 말고...”


2주 전, <긴급 토론>을 보는 내내, 저에겐 ‘마음 속의 가시’ 같은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정재승 씨는 의외로 뭉툭했고, 유시민 씨는 지나치게 날카로왔으며, 김진화 씨는 난데없이 뾰족했고, 한호현 씨는 예상대로 존재감이 없었지만, 저의 불편함은 그들의 태도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지난 주 <썰전> 이후 암호화폐에 대한 유시민의 태도는 가일층 ‘계몽주의적’으로 변했습니다. 그의 계몽주의적 태도는 “엔지니어들은 화폐를 정확히 몰랐다”는 한 마디에서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이 말 한 마디에 전국의 이과생들은 분개하고, 전국의 문과생들은 내심 환호했겠죠? ^^::

다른 한편으로 암호화폐가 집중화된 권력을 부수고 부의 분산이라는 기적을 행할 성배가 되리 믿는 이상주의자들은 눈에는 그의 태도가 20세기 꼰대의 전형으로 보였을 겁니다. 반면, 암호화폐를 흙수저 탈출의 유일한 희망으로 여기는 2030들을 어서 빨리 구원해야 할 코인충 쯤으로 연민(멸시)하는 도덕주의자들의 눈에는 그가 십계명을 들고 시나이 산을 내려오는 모세로 보였을지도 모르죠.

여기에서도 제 불편함은 문과와 이과, 이상주의자와 도덕주의자를 불필요하게 갈라놓은 유시민의 고압적 태도 때문이 아닙니다. 그의 위악적일 만큼 단호한 태도는 선한 의지에서 출발한 의도적인 ‘액션’, 일종의 메시아니즘일 수도 있으니까. ‘내가 욕을 먹더라도 헛된 욕망에 사로잡힌 청년들을 구원할 수 있다면...!!!’

제 불편함의 근원은 전혀 다른 곳에 있습니다. 왜 ‘질문해야 할 질문을 질문하지 않는가?’ 긴급토론과 썰전의 등장인물들은 외견상 입장이 제각각이었으나 정작 해야할 질문을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입니다. 정확히는 ‘하지 않은’ 게 아니라 ‘하지 못했고’ ‘해서는 안 되는’ 것이었습니다. 결코 함부로 파기해서도, 의문조차 품어서도 안 되는 금단의 약속. 그것을 그들은 ‘공리’라 부릅니다. 그들의 대화에서 질문되지 않은 채 은폐되어 있던 질문, 즉 ‘공리’는 두 가지입니다.

1. 인간은 자기이익을 추구하는가?

공학자답게 존재감 없을 만큼 무색무취한 ‘선의’에서 나온 발언이었지만 한호현 씨의 말은 크게 틀리지 않았습니다. “인간이 왜 자기이익만 추구한다고 생각하죠? 인간의 행동 동기에는 ‘선의’도 있습니다.” 한호현 씨의 이 발언에 맞선 ‘난데없이 뾰족한’ 김진화 씨의 발언이 손석희 씨의 제지 속에 묻힙니다. “인간의 행동이 자기이익에서 출발하지 않는다고요? 그런데 어떻게 수학적 예측이 가능한가요? 그걸 할 수 있다면 누구든 진작에 노벨상을 탔을 겁니다.”

스치듯 지나간 바로 이 발언에 비밀의 열쇠가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인간은 자기이익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수학적으로 예측 가능하다.”라고 포장되어 있지만 이면에는 “인간의 행동이 수학적으로 예측 가능하려면, 자기이익에 따른 것이어야 한다.”는 진의가 은폐되어 있다는 겁니다. 기하학에 비유하자면 ‘다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n-1)도가 되려면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도여야 한다.’고 말하는 격입니다. 보통사람의 언어 감각으로는 앞뒤가 바뀐 개소리(!)에 가깝지만, 수학자 출신이 유독 많은 근대 합리주의 철학자들이 흔히 쓰는 ‘수법’(?)입니다. ‘논리적 요청’이라는 알 듯 모를 듯한 이름으로 포장해서...

이에 대해 유시민 씨 역시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습니다. 시간에 쫓긴 사회자의 제지도 있었지만 그 역시 경제학자이고 경제학 역시 수학적(=객관적?) 예측을 위해서는 공리가 ‘요청’되기 때문이겠죠. (물론 유시민의 경제학이 그렇다는 듯이지 모든 경제학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5518802344_0db823a337_z.jpg
https://flic.kr/p/9pFiEy

2. 인간은 합리적으로 행동하는가?

질문되지 않고 은폐된, 자기이익에 대한 첫 번째 질문을 이해했다면 두 번째는 자연스럽게 이해됩니다. 합리성, 적어도 김진화 씨와 유시민 씨가 생각하는 ‘서구적 합리성’은 수학적 비례성에 근거합니다. 합리성이라는 뜻의 영어 ‘rationality’가 비율를 뜻하는 ratio에서 파생한데서도 알 수 있듯, 경제학에서 ‘합리적 인간’이란 ‘수학적 비례에 맞게 행동하는 인간’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1000원짜리 생수를 사면 1000원을 지급하는 정도의 ‘제 정신’은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이는 역으로 1000원짜리 생수에 100만원을 지급하는 것은 비합리적인, ‘정신 나간’ 행위이기에 경제의 영역에서 배제되어야 한다는 의미죠.

또 한 번 여기에서도 ‘논리적 요청’이라는 만병통치약이 등장합니다. “인간의 행동은 합리적이기 때문에 수학적으로 예측 가능하다.”라는 공리 속에는 “인간의 행동이 수학적(=객관적?)으로 예측되려면 합리적이어야 한다.”라는 진의가, 더 노골적으로 말하자면 “나는 경제학자야, 나는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고 싶어. 그러니 인간의 행동은 합리적인 것, 수학적 비례에 맞는 것이어야 해.”라는 학자의 욕망이 숨어 있는 것입니다.

정리하겠습니다. 경제학은 지금껏 프로크루스테스였습니다. 불쌍한 희생자를 침대에 누이고 침대가 모자라면 남는 만큼 팔다리를 잘라내고, 남으면 그만큼 망치로 두들겨 폈습니다. 끔찍한 일이죠. 이런 만행(?)이 처음 얼마간은 가능했습니다. 인간은 대체로 금단의 약속=공리에 맞게 자기이익에 의해, 합리적으로 움직이는 듯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렇지 않은 인간의 비합리적 행위는 예외적 소수였기에 경제학의 영역 바깥으로 추방하면 그 뿐이었습니다. 자선과 기부, 여성들의 가사노동이 대표적 희생자입니다.

문제는 세월이 흐를수록 수학적 공리에 맞지 않는 예가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문명이 발달할수록 인간의 욕망이 다양해지고 ‘자기이익’으로는 정의될 수 없는 동기들이 늘고, 그에 따라 수학적 비례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비합리적’ 행동 또한 함께 늘었기 때문입니다.

인간이라는 생물종이 하룻동안 생존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의 총량은 당연히 측정 가능합니다. 하지만 개개인이 먹고자 하는 각기 다른 메뉴, 끼니마다 달라지는 음식의 가치를 측정하기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편의상 전자를 ‘욕구need’, 후자를 ‘욕망want/desire’이라 한다면, 인류의 발전에 따라, 전자 대비 후자의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이를 인정하고 대상을 소비함으로서 얻는 ‘주관적 만족도’ 즉 욕망의 충족도를 따지는 ‘효용’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내기도 하지만, 이 또한 수량화할 수 없는 것을 수량화하려 한다는 점에서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이긴 마찬가지입니다. 주관적 만족도를 측정하기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측정하고 싶다, 지배하고 싶다(아는 것은 힘이니까!)’는 욕망을 포기할 수는 없기에, 그들은 ‘시장에서 거래되는 재화’라는 침대를 동원합니다. ‘특정한 상대주고받는 것만을 대상으로 삼자’고 논리적으로 요청하는 겁니다.

그리하여, 사탕을 바구니에 넣음으로써 불특정한 상대에게 주고, 사탕을 먹은 어떤 사람은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동전을 모금함에 넣어 다른 불특정한 상대(알 수 없는 빈국의 어느 어린이)에게 주는 우리 학교 학생들의 ‘주고 주는’ 행위는 ‘주고 받는’ 교환이 아니기에 비경제적 행위로 잘려나갑니다.

사진_168.jpg

장면 2에 소개한 ‘쿨라’의 경우 ‘주고 받는’ 행위이긴 하나 주는 대상과 돌려받는 대상이 다르다는 이유로 잘려나갑니다. 파레토라면, 순서에 따라 주는 대로 받기 때문에(=행위자가 받는 대상을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선호도를 측정할 수 없다는 이유로 잘라냈겠죠. ‘원시적’이라는 딱지를 붙인 채...

스티미아의 경제는 어떤가요? 각자의 담벼락과 유리지갑을 매개로 글을 써서 주고 동전을 받으니 경제적 행위로 인정해야 마땅합니다만, 문제는 경제학자의 기대와 달리 예측 가능성과는 거리가 먼, 비례에 맞지 않는, 비합리적인, 정신 나간 행위들이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겁니다. 세상에 이 나라의 많은 사람들은 특정한 대상에서 만족을 얻지 않고 주고 받거나, 주고 주거나, 받고 주거나, 주고 돌려 받는 과정자체에서 만족을 얻는다는 겁니다. 경제학자들에겐 지옥이죠. 미친!

유시민 씨는 이렇게 주장합니다.

“암호화폐를 고안한 엔지니어들은 화폐를 몰랐다. 모르는 것을 안다고 믿었고, 잘못된 믿음의 내용을 의도적으로 전파했다. 따라서 사기다.”
“암호화폐는 화폐가 아니다. 화폐는 내재적 가치를 가진 것인데, 암호화폐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과연 유시민 씨는 (엔지니어들과 달리) 화폐를 (제대로) 알고 있을까요?

우리가 대체로 합의할 수 있는 화폐의 정의는 ‘행위자가 주관적 만족을 얻고 담고 전달하는 매개 수단’일 것입니다. 그것은 ‘매개 수단’이라는 점에서 본질상 언어와 동일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언어가 생각의 수단이라면, 화폐는 주관적 만족 즉 욕망의 수단이라는 점 정도겠죠. 하지만 이렇게 정의내리는 정도로는 언어가 무엇인지, 화폐가 무엇인지 안다고 주장할 수는 없습니다. 언어와 화폐는 ‘매개 수단’, 뭔가를 담아서 전하는 그릇과도 같은 다시 말해 ‘텅 비어 있음’을 본질로 하기 때문입니다.


https://flic.kr/p/pFJxnm

텅 비어 있다니... ‘개’라는 단어에 담겨진 의미가 없다고? 그렇지 않죠. 언어는 의미로 항상 가득 차 있습니다. 여기서 ‘텅 비어 있다’는 말은 ‘채워져 있으나 그 내용물이 항상 바뀐다’는 의미에 가깝습니다. 개는 ‘귀여움’을 연상시키기도 하지만 뒤에 ‘새끼’가 놓이고 사람에게 쓰이면 욕설이 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런 면에서 언어가 ‘내재적 의미’를 지닌다는 주장은 넌센스입니다.

1000원이라는 화폐도 마찬가지입니다. 부자들에게는 하찮디 하찮은 가치이지만, 빈국의 어린이들에게는 훌륭한 한끼 식사를 제공할 수 있는 큰돈입니다. 또 그런 곳에서 당장 병들어 죽어가는 아이들에게 치료약 한 알을 살 수 있는 가치, 목숨의 가치, 즉 무한대의 가치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화폐가 내재적 가치를 지닌다는 주장 또한 넌센스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항상 내용물이 바뀌는데 우리는 어떻게 언어와 화폐라는 매개체를 큰 불편 없이 사용할까? 차라리 그 내용물을 고정시켜 놓으면 좀더 명확하고 효율적이지 않을까?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백과사전을 만들기 했고(백과전서파), 의미가 객관적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는 언어는 학문의 대상에서 제외하자는 주장(논리실증주의자)도 했죠.

화폐의 경우, 끊임없이 출렁이고 이러저리 떠다니는 속성을 붙잡아두기 위한 준거로서 금을 사용하기도 하고, 노동력의 양을 끌어다 쓰기도 하고, 효용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고안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언어와 마찬가지로 그 모든 노력은 여지없이 실패했습니다.

그러한 기나긴 실패의 과정 끝에 나온 깨달음. 그것은 언어나 화폐 같은 매개 수단(넒은 의미의 기호들)이 담는 각각의 내용은 함께 사용되는 다른 언어나 화폐와의 관계, 그것이 사용되는 상황과 맥락에 의해 (=정황적으로) 정해진다는 것입니다.

어떤 외국인이 1만원의 가치를 알지 못한다면 1만원으로 ‘빅맥’을 몇 개 사먹을 수 있는지를 설명하면 됩니다. ‘빅맥’이 가치의 준거로 사용하는 될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이 그와 나와의 욕망의 대상으로서 공통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1스팀은 4800원쯤 돼.”라고 하는 이유는 우리가 편의를 위해 ‘원화’를 공통된 욕망의 척도로 삼기로, 그리고 그것을 국가가 강제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입니다.

현실 세계에서 얻을 수 있는 욕망보다 스팀 공동체에서 얻는 욕망이 더 크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200만원의 월급을 손에 들고 이렇게 말할 수도 있겠죠. “이번 달엔 150스팀파워를 벌었군.” 그 스팀파워로 열심히 좋은 글에 보팅을 하고 그 결과, 좋은 작가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는 것을 삶의 보람으로 삼는다면, 욕망의 공간이 가상 공간이고 그 수단이 암호화폐라는 이유로 비난 받을 이유는 없는 겁니다. 같은 돈을 손에 쥐고, “야~ 이걸로 야구 글러브 10개는 살 수 있겠어~”하는 야구쟁이와 다를 바 없으니까.

이제 글을 마무리할 시간입니다. 요약하겠습니다. 인간은 자기이익이 아니라 주관적 만족을 추구하는 존재입니다. 만족의 추구는 (합리적인=비례에 맞는) 교환 행위으로만 이루어지지 않고 증여, 배분, 기부, 전달 심지어 파괴 행위를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내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화폐”라는 주장은 경제학자들에 의해 ‘논리적 필요에 따라 요청’될 수는 있어도 진실과는 거리가 멉니다. 모든 기호가 그렇듯 화폐는 내재적 가치를 지니지 않습니다. 더 적극적으로 말하면 내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지 않기에 화폐일 수 있습니다. 내부가 텅 비어 있기에 우리는 거기에 제각기 다른 욕망, 시간에 따라 끊임없이 변하는 욕망을 담고 전달하고 전달 받는 것입니다.

계몽주의자로서 유시민이 가진 선의는 이해합니다. 무의미한(=아무런 가치를 지니지 않는) 암호풀이를 통해 생성된 코인이 아무런 용도(=내재적 가치)도 없이 공동체의 합의와 무관하게 투기의 수단으로 쓰여지고 있는 현실이 안타까웠을 것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에 투영된 욕망과 그 욕망을 실현하려는 행위는 비트코인이라는 화폐 자체와는 분리되어야 합니다. 반사회적 행위에 대한 규제는 행위 자체를 대상으로 해야지 그것의 매개 수단 전체를 대상으로 해서는 안 됩니다. 특정 언어로 반사회적 메시지가 유포된다고 해서 그 언어의 사용 자체를 막거나, 그것이 언어임을 자의적으로 부정해서는 안 되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입니다.

맺으며

저는 철학자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철학을 업으로 삼은 사람’이라는 뜻이라면 아니고,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라면 감히 그렇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유시민이라는 인물을 존경합니다. 하지만 ‘철학자로서의 헤르메스’는 ‘계몽주의자로서의 유시민’에 대한 존경만큼은 거두어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성의 빛으로 미몽을 부순다면서 정작 자신의 인식론적 사각지대는 돌아보지 않은 계몽주의는 오늘날 저에게 반성과 청산의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헤르메스가 유시민을 디스(dis-respect)하는 이유입니다.


오늘 제가 나눌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보팅, 댓글, 리스팀, 팔로우 등 여러분의 반응은 무엇이든 헤르메스의 날갯짓을 더 힘차게 만듭니다. 헤르메스의 보람은 더 많은 사람들과의 나눔이니까요.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

헤르메스는 어떤 사람?
블록체인 영단어
헤르메스의 교단일기
헤르메스의 작은생각
헤르메스의 짧은생각

이 글은 @eversloth 님의 스팀파워 지원으로 쓸 수 있었습니다. 대역폭 제한으로 힘겨워 하는 뉴비에게 산타 할아버지처럼 몰래 스팀파워를 지원해 주고 가신@eversloth 님께 감사드립니다. 좋은 글로 보답하고 얼른 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Sort:  

저는 개인적으로 과거 유시민 작가의 논리적인 생각과 주장을 매우 좋게 바라본 사람입니다. 그러나 이번 암호화폐 논란에선 결코 유시민 답지 않은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먼저 암호화폐 매매에 가담한 사람들을 마치 투기꾼 내지 도박꾼으로 치부하고 그의 논조로 보면 무슨 박멸해야 할 대상쯤으로 여긴다는 생각이 들게끔 합니다.
투기와 투자는 구별하기도 어려울뿐더러, 그것을 누구 하나가 나서서 규정지어 단죄할 성질이 아닌 것이죠. 그러나 그는 단죄를 하자고 여론몰이를 합니다.

암호화폐 거래에 가담한 사람들이 투기꾼이자 도박꾼 유사의 범죄자들이 아니죠. 우리 주변에 선량한 사람들이요, 조그만한 돈이라도 투자해서 종잣돈을 만들어보고자 하는 극히 누구나 갖을 수 있는 사회통념상 정상적인 생각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입니다.
만일 암호화폐 시장이 폭락을 하게 된다면 타격을 입게 된다면 그런 일반인들이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지, 진정한 투기꾼 즉 시세조종세력이 입게 되는 것은 아니겠죠.
그러한 상황에서 극단적이고, 현실을 제대로 둘어보지 아니한 채 과거 사회적 지위를 등에 업고 그런 자극적인 언동을 일삼는 것은 전혀 이성적이지도 논리적이지도 못한 행태입니다. 평소 유시민같지 않습니다.

암호화폐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할수 있습니다. 화폐로 볼지, 상품으로볼지, 일종의 주식 유사의 유가증권으로 볼지 등등.....아직 법적으로 정립되지 않은 분야죠.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우선 논의의 첫발은 여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보는데, 그럼에도 유 작가는 이런 논의 순서를 비약적으로 넘어서 결론부터 정해 놓고 주장을 펼칩니다. 준비가 덜 된 자연스럽지 못한 주장입니다.

생각이야 사람마다 다 다를 수 있고, 주장이야 어떻게 하든 자유지만, 유시민 작가의 태도, 주장의 방법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특히나 진보정치를 표방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그것을 대변하는 사람으로 올바르지 못하다고 여겨집니다.

좋은 글 참 잘 읽었습니다. 글에 취해서 쓰다보니 본의 아니게 댓글이 너무 길어져 버렸네요. 감사합니다.

유작가에 대한 이야기는 제 예감에 또 할 기회가 있을 듯하지만, 암호화폐(이 용어가 개인적으로 번역어로서 매우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를 한 가지로 정의하려는 것도 넌센스라고 봅니다. 그것이 활용되는 블록체인 공동체의 성격에 따라 규정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해서요. 아무튼, 단순성과 무식성은 비례하는 법인데 이번 이슈에 관한한 유작가가 너무 단순하게 접근한 건 맞는 것 같습니다. 그 동기에 대해선 따로 다룰 기회가... (이렇게 저는 또 제 무덤을 팝니다...ㅠㅠ) 정성어린 댓글 감사하고요. 이런 칼싸움 하는 글은 제 본령이 아니니 나직이 제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글들도 많이 사랑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렇게 저도 약을 파네요... ㅎㅎ

긴글임에도 불구하고 단숨에 읽히는 @hermes-k 님의 필력에 감탄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정말 필력이 엄청나신듯합니다.

그저 말과 글로 먹고산 세월이 오래되서 그런 것일 뿐입니다. 자주 하는 말입니다만 세월과 능력이 비례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언제나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보잘 것 없는 글, 문해력이 좋으셔서 잘 읽어주신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진짜 재밌게 읽고 갑니다
와 감탄만 하면서 읽었습니다
아무래도 초기 경제학이 인간은 합리적이고이기적이라는 가정하에 출발한게 큰것 같네요
리스팀할게요
많은분들이 헤르메스님을 알면 좋겠어요
@홍보해

재미있게 읽으셨다니 다행이고 고마운 일입니다. 더 많은 분들과 생각을 나눌 수 있다면 더 고마운 일이구요.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저는 유시민씨의 저런 생각이 결국 케인지언적 경제론의 한계가 아닌가 싶습니다. 통화붕괴를 겪지 않은 이론의 문제인거죠. 오스트리아 학파가 인간을 비공리적 존재로 설명하고 있고, 비트코인 예수라 불리는 로저 비어 역시 오스트리아 학파에 가깝습니다.

결국 나와야 할 질문은 화폐란 무엇이고 왜 정부가 개입해야 하는가인데 이걸 아무도 말 못했죠. 좋은 글에 가이드독을 불러보겠습니다! @홍보해

유시민 경제학은 케인즈와도 동떨어진 마르크스주의적 경제학일 뿐입니다. 그들은 노동가치가 증대되지 않는 재화의 거래와 재화 가격 상승은 모두 자본주의의 허상이거나 착취로 봅니다.
적어도 케인즈 정도의 경제학부터는 재화의 가치는 효용가치로 판단하기 때문에, 그것이 담고 있는 내재적인 가치와 같은 것은 사실 관심 대상 밖입니다. (측정할 수 없으니 학문적 대상으로 삼지 않겠다는 뜻)

오스트리아가 참 신기한 동네네요. 천재들의 동네인 듯. 자유주의의 본질에 대해 새롭게 조명해야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제 논지는 모든 학문, 학문적 관점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스스로 그 한계를 항상 돌아보고 한계 바깥을 항상 의식해야 한다는 데 있었습니다. 유시민 씨 역시 겸양한 분인데 이번 경우에는 글에서 밝힌 것처럼 계몽주의적인 책임감이 너무 강했던 탓이려니 합니다. 귀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

전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를 겪은 정치인의 경제에 대한 ptsd라고 봐요. .. 시장에 대한 공포죠.

자유방임이나 무정부 상태에 대한 불안이 작용한 측면도 있다는 점에는 저도 동의합니다.^^

좋은 접근방법인것 같네요

사실 제 접근방법이 아니라 정확히는 언어학, 기호학의 접근방법입니다. 귀한 댓글 감사합니다~

글이 조금 어려웠지만 고개를 끄덕거리며 공감 하며 읽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글이 어려웠던 건 제 능력 부족입니다. 공감하셨다니 다행이구요. 다음엔 좀더 쉽게 공감하실 수 있도록 더 신경쓰겠습니다. 고맙습니다~

@hermes-k님 안녕하세요. 써니 입니다. @bi1216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가이드독~ 감사해요~^^

안녕하세요보팅하구 갑니다
저한테도 많이 놀러 와주세요^^
팔로우 신청도 했써요.ㅎ

네, 감사합니다. 앞으로 자주 뵙겠습니다~

짱짱맨이 다녀갑니다. 정독하고 갑니다. 개인적으로 일단 글의 논리정연함과 완벽에 가까운 수식으로 이렇게 알찬글을 쓰실 수 있다는게 놀라울 뿐입니다. 철학자가 아니라 철학전공자신 듯 한데요… 좋은 컨텐츠를 제공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깜짝~ 놀라고 갑니다.^^ 앞으로 좋은 이야기 많이 기대하겠습니다.

철학 전공자는 아닙니다. 대학에서는 정치학을 전공했고 철학과 대학원 진학을 생각도 했으나 당시 집안 사정과 용기 부족ㅠㅠ으로 접었던 기억은 있습니다. 사실 하룻동안 공강시간 틈내서 쓴 글이지만, 타인을 '디스'하는 글은 외과 수술처럼 정밀해야 하기에 부족한 실력에 고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어젯밤엔 퇴근 하자마자 골아떨어졌네요. (아이구 머리야~ㅠㅠ) 앞으로 '가~끔' 들려드릴 '남 이야기' 말고 힘 쫙 빼고 편안하게 '자주' 들려드릴 '제 이야기'에도 귀 기울여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계속 이 글처럼 외과 수술하듯이 글을 썼다간 죽을 거 같아서요...그래서 기자도 일찌감치 관둔 건데...ㅠㅠ 아무튼 정성어린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하겠습니다~

2번이나 천천히 정독했는데 이해가 될듯 말듯 잡힐듯 말듯 합니다.
어렵네요.
하지만 오랜만에 집중해서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쓰는 사람이 욕심은 많고 글맛은 내고 싶고 능력은 부족하다보니 글이 어려워지는 겁니다. 좀더 노력하겠습니다. 좋게 받아들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와 단어 하나하나가 살아있네요..
부럽습니다. 글 정말 잘 쓰세요
화이팅!

과찬이십니다. 더 잘하라는 채찍질로 알고 노력할게요. 저도 화이팅!! ^^

ㅎㅎ 이렇게 글을 잘쓰시는 분이었다니.. ㄷㄷㄷ
너무 재밌게 잘 읽고 가요:)

리버브레인님이야말로 글을 정말 잘 쓰시는 분! 특히 영화 컨택트를 다룬 글은 압권이었어요. 북마크에 저장해두었답니다. 리버브레인님은 제 스타일!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많은 생각을 하시는 계기가 되었다면 정말 고마운 일입니다. 귀한 댓글 감사하구요. 앞으로도 많은 생각 나누었으면 합니다~

필력이 좋으신듯! 좋은글 잘봤습니다

필력이 좋은 게 아니라 힘이 많이 들어간 걸 겁니다. ㅜㅜ 힘 빼고도 공감받는 글을 써야 할 텐데요. 귀한 댓글 감사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힘을 좀 많이 쓰셨나봐요.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기대합니다. 사실 너무 긴 글은 핵심 논지에 따라 두개로 나눠서 쓰시면 독자들도 읽기에 더 좋고, 보상도 더 받을 수 있고 그렇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이야기, 그것도 비판적인 글은 많이 힘든 편이에요. 같은 표현도 이렇게 썼다 저렇게 썼다... 아는 것도 다시 확인하고 해서... 아무래도 상처를 줄 수 있는 글이니까요. 역시 자기 이야기를 하는게 힘도 빠지고 편하죠. 너무 길어져서 두 개로 나눌까도 했는데 딱히 자를 곳도 없고 해서 그냥 올렸습니다. 독자분들 입장에서 유튜브 동영상 보다 중간에 광고 나오는 기분 드실 것 같기도 하고 해서...^^;;;

인간은 자기이익이 아니라 주관적 만족을 추구하는 존재입니다.

인간이 나쁜 것이 아니라 이기적인 것이다... 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리스팀해서 두고두고 봐야 겠습니다. ^^

리스팀은 저의 진리, 소망, 사랑입니다! @kingkim님께는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수학에 기반한 게임이론에서도, 인간은 선의를 증명하지 않나요. ^^ 선의와 수학이라는 합리성이 꼭 배치되는 개념은 아닌 듯 합니다.

반드시 그런 건 아니라는데 동의합니다. 글에서도 모든 경제학이 그런 것은 아니라고 잠깐 밝혔습니다만, 제 글이 수학이나 경제학에 대한 매도로 읽힌다면 그건 제 불찰입니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어려운 주제를 쉽게 설명해 주셔서 단숨에 끝까지 읽었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나름대로 노력은 했습니다만 단숨에 읽으신 건 어디까지나 그루토님의 좋은 문해력 덕분입니다. 따뜻한 댓글, 감사합니다~

훌륭한 글입니다. 잘 읽고 갑니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자주 찾아 뵐게요~^^

정말 감탄하고 갑니다. 문체, 내용, 깊이 모두 정말 완벽한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 더욱 멋진 글 기대하며 팔로우 꾹 눌러드리고 갑니다 ^^

완벽은요... 가당치도 않은 말씀입니다. 더 노력하라는 격려인 줄 알고 있습니다.^^;;; 팔로우 감사드리고 저도 맞팔하겠습니다~

글 이라는건 이렇게 쓰는거야를 말해주는 포스팅이였습니다. 프로크루스테스 이야기를 하시기에 왜 상관 없는 이야기를 서두에 써서 헷갈리게 만드는거지 글을 읽다가 조금 의문 했는데 얼마가지 못해서 해결이 됬습니다. 제 수준에서는 쓸 수 없는 글이기에 하나 하나 놓치지 않고 정독하였습니다. 앞으로 포스팅할때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글이기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다음 포스팅도 기대 하겠습니다.

원래 본문 중의 내용 일부를 맨 앞에서 발문으로 처리한 건데 제 편집상의 미숙함 때문에 혼란을 드린 것 같습니다. 지금은 나름 수정한 상태인데 어떠실지... 아직 마크다운 사용이 익숙치 않아서 생긴 불찰이네요. 도움이 되셨다니 고맙습니다. 댓글로 주시는 피드백 반영해서 더 좋은 글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팔로우 할게요 ~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 하겠습니다~^^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보팅과 리스팀 해둘게요. ^^

감사합니다. 제가 쉽게 푼게 아니라 퍼플랩님이 잘 이해하신 겁니다. 저도 열심히 하셌습니다. 자주 뵐게요~^^

이 곳 정말 대단한 곳이군요~
좋은 글에 감탄하며 리스팀합니다

리스팀은 언제나 저에게 믿음이요 소망이요 사랑이요 진리입니다~ 귀한 댓글 감사합니다~~^^

보통 글이 아니군요. 쓰는데만 몇시간 걸리셨겠어요 ㅎㅎㅎㅎㅎㅎ

어? 지금 프로필 보니 행동경제학 연구하시는 분? 요즘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인데... (급 겸손모드) 팔로우했습니다~ 많은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미국에서 행동경제학 이랑 뭐 이래저래 연구하는 박사과정에 있습니다만, 제가 무슨 지도편달을 드리겠습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스팀잇에는 공부하기 싫어서 오는 건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물론 궁금한 거 있으면 여쭤보세요. 아는 한도내에서는 답변드릴 수 있습니다.

저야 비진수님(이렇게 읽는 거 맞나요?) 같은 '학문의 나무'에 열린 과실들 여기저기서 따먹고 학생들이나 다른 분들한테 나눠주는 존재이니... 오래 전에 심리학 책 읽다가 우연히 노리오 교수의 <행동경제학>을 알게 된 걸 계기로 교양 삼아 관련된 e북 몇 권 읽어 왔는데 암튼... 중요한 건 지도편달! 미리 감사드려요~ ㅎㅎㅎㅎ

배진수인데요. 필명이 있으니 필명을 써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

아이고 이런 실수가 있나...ㅎㅎㅎ 그럼 앞으로는 찬빛님으로... 그런데 40대 들어 고유명사가 잘 생각나지 않는 증세가... 언제 한번은 마이클 잭슨도 생각이 나지 않더라는...ㅋㅋㅋ 암튼 기억하겠습니다!!

프로필이 빛모양입니다. 그렇게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ㅋㅋㅋㅋ

안 그래도 글을 읽으면서 행동경제학 생각을 했는데 전공자도 계셨군요. 헤르메스님과 비슷한 생각을 할만도 한 실러 교수가 비트코인을 강하게 비판한 건 좀 의아했습니다.

제가 본문에서 괄호 안에 "모든 경제학이 그런 건 아니다"라고 표현한 것도 행동경제학의 사례를 염두에 둔 것이었습니다. 실러 교수의 비판은 제가 읽기로는 "사회적 합의에 토대를 두지 않는 화폐의 허구성"에 대한 지적이라고 봅니다. '집중화된 권력의 분산'이 '사회적 합의의 역할을 부정'하는데까지 이르는데에 대한 경고랄까요? (더 자세한 이야기는 연구자이신 찬빛님@beajinsu에게 토스~^^) 제 전공인 정치학의 용어를 빌리자면, 비트코인에 투영된 '국가권력의 부당한 남용'에 대한 적대가 '합리적 가치 배분을 위한 정치의 응당한 역할=사회적 합의'을 부정하는데까지 나가서는 안된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네... 어제 공강시간 활용해서... 근데 어제는 유독... 학생들이 공강시간에 왜 그렇게 나를 많이 찾는지... 힘들었어요...ㅋㅋ

잘 읽었습니다~ 화폐를 잘 모르는 엔지니어입니다^^ 저도 토론을 보고나서 무언가 찜찜하게 끝나지 않았나하는 막연한 생각이 있었는데 헤르메스님의 깊이있는 견해를 이렇게 보게되니 너무 재미있습니다.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화폐를 모릅니다~^^ 재밌게 즐거주셨다니 감사합니다.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노력하겠습니다~

ㅎㅎ 전 이 분 사실 백토 진행시절부터 그리 좋아하진 않았어요.
진행자일때도 일방통행 스타일로 느껴져서..
오히려 정치 관두고 그래도 많이 유해지셨다는 느낌입니다.

힘찬 날갯짓 계속 응원할께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항상 응원해주시는 거 감사드립니다. 살짝 일방통행 느낌이 나는 건 유시민 선생님처럼 직관력이 뛰어나신 분들, 요약 잘 하시는 분들의 특징인 거 같습니다. 말씀처럼 요즘 많이 넉넉해지셨는데 청년들을 구해야 한다!!는 초조 때문에 살짝 오버하신게 아닌가 하는 느낌도 있네요. 귀한 댓글 감사합니다~~~

좋은글이네요 팔로우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음악하시는 분이시네요. 음악하시는 분이라면 저는 무조건 팔로우입니다~ㅎㅎ

짱짱맨 홍보요원
@morning 님 께서 임대해주신 100sp로 짱짱맨요원들에게 보팅+팔로우+댓글 3종셋트 지원합니다! DQmQDFTyP8LYDjaWFj4LvVmYiwwoDSzZqdPT3AXqcWwgwfr.gif

감사합니다. 저도 @eversloth님 임대 덕분에 이 글 쓸 수 있었습니다. 스팀잇은 아름다운 곳! ^^

와..글 잘쓰시네요 정말...
스팀에 글 슬슬 올리기 시작한 글쓰기 꿈나무로서 리스펙트합니다!
팔로우해놨다가 찬찬히 정주행할게요. 제대로 쓰인 글 봐서 기분 좋습니다 ^^

특히 글쓰기를 '외과수술'에 비유하신 점에 공감합니다

타인에 대한 비판적 글쓰기는 '외과수술'... 자신에 대한 글쓰기야 뭐... 자해를 하든 자화자찬을 하든 자승자박을 하든 자뻑을 하든...ㅎㅎ 그래서 전 사실 자신에 대한 글쓰기가 훨씬~ 편하고 좋습니다. ㅎㅎㅎ

명성으로보나 블로그 내용으로보나 꿈나무는 아니신 거 같습니다.^^;; 과분한 리스펙트는 제 손가락 발가락을 강직시킵니다~ 오글오글~ㅎㅎㅎ 도움되셨다니 감사하구요. 저도 겸손한 팔로우하겠습니다~^^

크하....내공이.......조용히 보팅 누르고 갑니다..

어제 말씀드린 그 글이에요.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기분 상하진 않으셨죠? ^^;;;

하하하 저도 99% 동의하는 바라서... 그래도 그 동의가 호오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일 뿐 같은 의견입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유시민은 누가 뭐래도 우리 사회의 소중한 지적 자산이죠. 감사합니다. 또 봬요~^^

이렇게 논리적인 글에는 반하고 맙니다.
제가 지극히 비논리적이어서 말이죠.

저는 알쓸신잡에서부터 유시민에 대한 호감도가 떨어지기 시작했어요. 모든 주제에서 본인이 주도권을 잡으려는 모습이
점점 꼰대가 되어가는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팔로우하고 갑니다.

아무래도 유시민 작가에 대한 글을 또 쓰게 될 것은 불길한 예감이 들고(ㅠㅠ) 아마 그 글에서도 밝히게 되겠지만 유작가는 스스로 밝혔다시피 '지식 소매상'입니다. 소매상은 자신의 물건을 팔기 위해 적극적일 수밖에 없죠. 그게 지나치면 '약장사'가 되는 거고요;;; 제 글은 그가 앞으로도 약장사가 아닌 건강한 소매상이기를 바라는 마음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팔로우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할게요~^^

존경합니다.

감사합니다만 그 존경은 제가 살아오면서 조금씩 맛본 여러 학자들에게 돌아가야할 몫입니다... 저는 그것을 나름대로 좀더 쉽게 가공해서(이 일도 제겐 버겁습니다만) 전달할 뿐이구요...^^

필력이 장난 아니시군요..^^
너무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자신의 인식론적 사각지대는 돌아보지 않은 계몽주의는 오늘날 저에게 반성과 청산의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라는 말이 많이 와닿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그방송을 보면서 유시민의 토론에대해
너무 강하게 말하는것을 보고는 후에 어찌감당하려고 하는 생각을 했어요~
긴 글 단박에 읽고갑니다.
보팅ㆍ팔로우합니다.

유작가가 토론에서 오버한 데는 문재인 정부를 방어해야 한다는 '어용지식인의 초조'로 일부 작용했다고 봅니다. 귀한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할게요~~

정말 놀라운 글입니다. 경제 및 철학적인 관점에서의 분석 잘 보았습니다. 지식이 짧아 섣부른 질문도 할 수 없네요....이런 글을 볼 수 있게 하는 스팀잇의 생태계에 다시 한 번 감탄합니다.

가상화패 미래가 더욱더 기대가 되는군요!!

[업다운게임 지원프로젝트]
풀보팅과 팔로우하고 갑니다.

행복업! 스트레스다운!

스티미언여러분들
항상 응원합니다 ^^

와. 저도 며칠 전 이 토론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는데, 이렇게 잘 쓰여진 글이 있을 것을 예감하고,, 토론 문화에 대해 짧고 얕은 글을 썼습니다. 제 예상대로 멋지게 분석해주실 분이 여기 계셨군요. 이 글을 읽고 나니 감히 제 글은 분석글이라고 하기도 어려워지네요.. 덕분에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자주 들르겠습니다 :)

필력이 느껴지는 글 잘 봤습니다.

도입부의 "정재승 씨는 의외로 뭉툭했고, 유시민 씨는 지나치게 날카로왔으며, 김진화 씨는 난데없이 뾰족했고, 한호현 씨는 예상대로 존재감이 없었다." 라는 문장 한방으로 복잡하고 거북했으며 어딘가 모르게 답답했던 토론의 상황을 너무도 잘 정리해 주셨네요.(배열 순서에서도 고민의 흔적이 느껴지네요. 의외의 복병은 정재승씨였으니 말이죠. )

저는 얼마전부터 스티밋을 시작하게된 뉴비로 디자인과 공학의 중간영역에서 새로운 글들을 정리해 보려고 준비 하고 있습니다.

그럼 다른글도 정독 하기 위해 팔로우 신청 하고요, 괜찮으시면 맞팔 부탁드립니다.